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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쭉빵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빈칸으로둘게요
진짜 딱 블로그로 월세 정보 벌게되면서 얻은 꿀팁 시리즈로 모아서 알려줄게.
참고로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 +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을 합해서 딱 월세 정도 벌고 있어!
근데 아래에 해당하면 그냥 글 쓰루하면 되고,
필요한 사람만 읽으면 돼!
※ 이 글 필요없는 사람
✅ 블로그 그냥 진짜 일상 기록용이다
✅ 이미 네이버 인플루언서다
✅ 블로그따위로 월세 버는 거 귀찮다.
그럼 걍 거두절미하고 본론 들어갈게.
1. SEO란 무엇인가
마케팅 해봤으면 알 수도 있는 용어이지만 뭔지 알려줄게.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것을 말해.
검색엔진이 좋은 검색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면 그 검색엔진은 사람들한테 버림받겠지? 그래서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같은 거) 입장에서는 검색 결과에 대해 좋은 결과를 전달해야만 함. 그래서 검색엔진마다 유저들이 검색한 결과에 대해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게 위해 돌아다니는 봇이 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는 이 봇이 내 블로그 콘텐츠가 '음. 좋은 콘텐츠군!'하고 판단하게끔 만드는 작업이야.
말이 어렵지, 결론적으로는 검색 엔진에서 돌아다니는 이 봇에게 내 꺼가 니가 찾는 그 자료다!!! 하고 말해주면 되는 것. 그래서 개인 블로그로만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어.
2. 많이 검색되는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기
소제목만 보고 엥 당연한 거 아님? 하는데 생각보다 그냥 일상 블로그, 무슨 식당 후기 올리면서 방문자가 한번에 많이 늘길 바라더라구. 근데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는 따로 있음.
보통 SEO 3대 핵심 요소를 콘텐츠, 링크, 키워드로 꼽음. 그 중에서 키워드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많이 찾는 좋은 키워드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참고하는게 좋은데, 그건 다음 시리즈에 알려줄게. 일단은 키워드는 단기 키워드, 장기 키워드 번걸아 콘텐츠를 만드는 걸 추천해. 단기키워드랑 장기키워드는 걍 전문 용어는 아니고 걍 내가 만든 거.
1. 단기 키워드 -> 이슈성을 타고 확 방문자를 끌어 모을 수 있는 키워드
e.g.) 무슨무슨 한정판 스니커즈 발매소식, 일정이 중요한 정부 혜택 내용 등
2. 장기 키워드 -> 시기와 크게 무관하게 조금씩 검색되는 키워드, 매일 하루에 10이상의 조회수를 꾸준히 내는 키워드
e.g.) OO약 복용 방법, 전세사기 주의 하는 방법 등등
단기 키워드는 매일매일 1개씩 콘텐츠를 만들 때마다 방문자가 잘 늠. 근데 하루 내가 안 쓰면 조회수가 차이가 어느 정도 남. 그런 간격을 메꿔주는 게 장기 키워드!
또 한 키워드를 가지고 콘텐츠를 만들었으면 비슷한류의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보는 것도 필요해. 특히 그 콘텐츠 조회수가 높을 때! 예를 들자면 나는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드라마 줄거리 콘텐츠 조회수가 높아서 확인했더니 '유영철 사건' 키워드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걸 확인했고, 유영철 사건에 대해 정리한 콘텐츠 하나로 바로 일조회수 2천이 넘었음.
3. 내 콘텐츠에 사람들이 쓰는 키워드 다 집어넣기
주요 키워드를 잡았다면, 이제 사람들이 어떤 단어를 쓰는지 볼 차례. 사람들은 생각보다 어떤 주제를 검색할 때 매우 다양하게 검색어를 입력해. 걍 무단순히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키워드 도구만 쓴다고 알 수 있는 건 절대 아님! 콘텐츠를 작성해 보고, 꼭 사람들이 어떻게 유입되는지 봐야함. 매우 중요!!
네이버 블로그는 특히 블로그 통계 도구가 진짜 잘 되어 있음. 나는 거기서 힌트 얻어서 티스토리에다 반영함. 그래서 티스토리는 이제 궤도에 올라서 매일 천명이상 들어오고, 이슈 있으면 4천명도 들어옴.
근데 이게 왜 중요하냐면 진짜 키워드로 통한 유입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음. 예를 들어서 겁나 인기 많았던 <사내맞선>에 대해서 올린다고 해보자. 근데 사내맞선 줄거리도 사람들이 제일 많이 검색하지만 생각보다 자연스러운 키워드들도 많음. 예를 들어서 '사내맞선 피아노 곡' '사내맞선 안효섭 피아노 곡 제목' 이런 식으로.
또 내가 노리진 않았었는데 그냥 <그 해 우리는> 드라마 줄거리 올릴 때 사족 달면서 '박진주 진주 목걸이 예쁘네요'이런식으로 넣었는데 그걸 키워드로 타고 들어오는 경우도 많음.
그럼 이런 키워드들을 시리즈성으로 콘텐츠에 바로바로 녹여넣기 좋음. 그리고 이렇게 키워드 분석을 하다보면 '내가 다음 콘텐츠에 뭐를 써야 많이 유입되겠구나'하는 감각이 생김.
4. SEO는 첫 문장이 결정한다.
첫 문단은 SEO 고도화에서 아주 중요함! 네이버 블로그 보면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이런 거 쓰는데 이웃들과 그렇게 활발하게 교류하는 게 아니라면 인삿말 그런 거 안써도 됌. '안녕하세요' 이런 거 대신 그 콘텐츠에 쓰려고 하는 키워드를 꼭 쓰는게 좋음.
예를 들어 <서른아홉> 6회 줄거리 키워드를 활용해 콘텐츠를 쓰겠다고 하면 바로 첫 문장이 '<서른 아홉> 6회 줄거리를 요약해 왔어요'라고 쓰는 거. 검색엔진들이 본문이 얼마나 알차냐는 어차피 모름. 얼마나 좋은 콘텐츠인지 판단하는 건 첫 문장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함.
5. 이미지 SEO 무시하지 말기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다면 이건 더 중요함!! 많은 블로거 들이 이미지를 다운 받아 그냥 올림. 근데 이미지 정보도 SEO에 영향을 줌. 우리가 구글에 이미지 검색하는 거 생각해봐. 예를 들어 '프라다 가방' 쳤다고 해바. 그럼 거기에 맞는 이미지 보여주잖아. 본문 내용도 중요한데 이미지 정보도 중요함. 근데 이미지 SEO 높이는 방법은? 이미지 파일 이름은 절대 무시하지 않는 것. 예를 들어서 '프라다 가방 추천'이라는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하면, 그 콘텐츠에 쓰이는 이미지는 그냥 저장하지 말고 그 키워드에 맞게 파일 이름을 바꿔주면 좋음. '프라다 가방 추천' 이런 식으로. 검색 엔진 봇이 그런 정보도 읽어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임
티스토리를 한다? 그럼 이미지 대체 텍스트도 꼭꼭 넣어주면 좋음! 그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원래 인터넷이 너무 느리거나 하는 환경에서 이미지를 다 불러오기 힘든 환경에서 이미지 자리에 보여주는 텍스트임. 그리고 요게 있으면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 웹이나 앱 정보를 읽어주는 도구가 이미지 정보를 그 텍스트로 읽어줌. 여러모로 좋음!!
6. 링크 빌딩 해놓기
아까 SEO 3대 핵심 요소를 콘텐츠, 링크, 키워드라고 말했음. 여기서 말하는 '링크'는 링크 빌딩(Link building)’을 말하는 것으로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함.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을 만드는 링크 빌딩이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엔진은 이 콘텐츠가 좋은 거구나~~하고 판단함.
그니까 내가 만든 A라는 게시물 링크가 어디 다른 사이트에 링크가 걸려서 인용되어 있는 그런 거 얘기하는 거임.
인용이 많이 됐다는 건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유용하게 쓰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링크 빌딩이 많을 수록 좋은 콘텐츠로 판단되는 것임. 특히 링크 빌딩된 사이트가 클 수록 좋은 점수를 받음.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울 때 네이버 블로그도 같이 시작해서 하면 시너지가 날 수 있음! 네이버는 워낙 거대한 사이트라 이 네이버 사이트에 링크 빌딩이 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음. 근데 솔직히 누가 당장 처음부터 내 콘텐츠를 공유해주겠음? 한다해도 시간이 엄청 걸리거나 정말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어야함. 누가 무슨무슨 드라마 줄거리 이런 거 인용하겠음??? 그니까 내가 내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그 블로그에 티스토리 콘텐츠를 링크 해두면 됌.
생각하는 것보다 링크 빌딩은 SEO에 꽤 많은 영향을 주니까 꼭 시도하는 걸 추천!!
일단 제일 간단하게 검색토안 유입 늘리는 방법 정리함.
위 내용은 메인 노출없이 일 2천명, 최대 4천명까지 방문자를 만들면서 직접 체득한 방법!!
이 다음에는
비교적 방문자 올리기 좋은 키워드 카테고리,
애드센스랑 애드포스트 비교,
검색어 순위 보는 방법,
티스토리랑 네이버 블로그 비교 등등
정리해서 올리려고 하는데
제일 궁금한 게 뭔지 댓글로 알려줘.
그리고 사회초년생이거나 취준생도 많아 보이는데
만약에 콘텐츠 마케팅 하겠다, 그로쓰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하겠다고 하면
위 방법대로 분석해보고 블로그 키운 게 자격증 1개 보다 더 중요한 한 줄이 될 거임.
근데 이 팁은 블로그를 나름 매일매일 글을 올리거나
주 3회정도는 올리거나 하는 블로그 기준임.
2주에 1개씩, 한달에 1개씩 올리고 위 방법대로 했는데
방문자 안는다고 하지마....
Q. 당연한 내용 아니야?
- ?? 근데 다들 안하던데?
Q. 이렇게까지 해야해?
- 막상 해보면 별 거 아님. 그리고 이 정도도 안하고 그냥 일상 블로그 하면서 방문자 안는다고 툴툴거리지 마셈. 일상 블로그 무시하는 게 아니라 이런 노력을 안하고 방문자 거저 얻을려고 하지말라는 거.
Q. 협찬/체험 비용 포함이야?
- ㄴㄴ. 솔직히 체험이나 협찬 이런 건 체험단 신청하면 되는 거라 일 방문자 200만 넘어도 할 수 있음. 근데 나는 일단 너무 바쁜 직장인이야. 체험단 신청도 너무 귀찮고, 협찬 신청 쓰는 것도 개개개개귀찮음. 내 시간 써서 그 식당까지 가서 맛도 모르는 거 먹어보고 후기 올리는 게 버는 돈보다 낭비하는 시간과 품이 더 많아서 안함. 협찬은 그냥 브랜드에서 자기 물건 사진이랑 내용 보내줄테니 올려달라는 광고 의뢰 말고는 안 받음. 왜냐면 써보고 후기 올리는 게 너무 귀찮아.ㅠ 위 월세 버는 건 오로지 애드포스트 + 구글애드센스로만 버는 거.
Q. 블로그 부업 월 300 받아간다고 하는데 해도 돼?
- 블로그 한철하고 쓰고 버릴 거면 해. 근데 잘못하면 블로그 나락 가는 거 한순간임 ㅠㅠ 검색 순위가 낮아지는 것도 있는데, 그것뿐만 아니라 블로그가 광고글로 도배될 거임.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고 나는 안함.
+++수익 인증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3 08:25
연어왔습니다 감사해요🥹
헉 여시고마워 이정보보고 이번년도에는 꼭 블방 1000만들어볼게!!!
연어해왓는데 고마워!
연어왔습니다 감사감사
감사합니다
나블로그한지 얼마안되었는데 수익화 하고싶어서 보다가 왔어!! 다음편도 오면 좋겠당..ㅠ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