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징 캐릭터 ‘해치’로 꾸며진 버스가 도심 일대를 누빈다. 서울시가 3월 30일부터 남산~청와대 등 주요 도심 일대를 대상으로 ‘해치버스’ 운행을 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해치버스’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도시 디자인 전략인 ‘편(FUN) 디자인’을 대중교통에 적용한 사례로, 시민들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 시설을 창의적이고 활력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됐다.
해치버스의 첫 운행 노선으로는 서울을 상징하는 주요 관광 명소인 남산 일대가 선정됐다. 운행 구간은 남산공원과 주요 지하철 역사 등을 경유하는 남산순환버스 01A번(남산-청와대 순환)과 01B번(남산공원 순환) 2개 노선이다.
남산순환버스 안내
◯ 01A번 : 남산예장버스환승주차장 (기점)-충무로역-동대입구역-남산서울타워–남대문시장악세사리전문상가–청와대–경복궁–안국역–남인사마당-남산예장버스환승주차장 (종점)
◯ 01B번 : 남산예장버스환승주차장 (기점)-충무로역–동대입구역–국립극장-남산서울타워-남산도서관-남산예장버스환승주차장(종점)
해치버스 디자인은 민트색(위)과 핑크색(아래) 2종으로 꾸며졌다.
버스 디자인은 민트·핑크 색상 2종으로 꾸며졌다. 해치와 소울 프렌즈의 발랄한 모습을 표현하면서도 차량 외부뿐만 아니라 천장, 바닥, 의자 등 내부 디자인까지 캐릭터 공간으로 연출됐다.
해치버스 핑크색 외부와 내부 모습
해치버스는 ‘기후동행카드’로도 탈 수 있다. 시는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동시에 움직이는 도심 속 포토존 역할을 하는 해치버스를 통해 일상 속 특별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주요 교통시설인 버스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해치’ 캐릭터를 입고 특별한 공간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 연령에게 사랑받으며 매력특별시 서울 시정을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할 해치버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 버스정책과 02-2133-2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