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사회와 유럽 의회는 단일 시장 비상 수단(SMEI) 규제와 내부 시장의 힘을 이용하여 미래 위기의 영향을 예측, 대비 및 대응하기 위한 몇 가지 동반 입법 제안(SMEI 옴니버스)에 대한 잠정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유럽은 거듭되는 위기에 직면하여 자국민, 노동자 및 기업에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할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연합은 파업권을 포함한 기본권을 존중하면서 부당한 장애물을 조성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오늘 채택된 새로운 입법 장치는 중요한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망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복지를 확보하며 앞으로의 도전에 직면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내부 시장을 정확하게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벨기에 부총리 겸 경제고용부 장관 피에르 이브 더마뉴 다음 비상사태에 대비하는 중단일 시장 비상 수단(SMEI)은 미래 위기의 영향을 예측, 대비 및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COVID,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및 에너지 공급 위기와 같은 최근 비상 상황에서 얻은 교훈을 기반으로 합니다. SMEI는 발생할 수 있는 위기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위협이 명백해질 때마다 활성화될 경계 또는 비상 모드를 설정하고, 회원국이 대응을 조정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를 구축합니다. 또한 위원회와 회원국들이 구성한 '자문단'을 만들어 주어진 상황을 평가하고 대응을 권고합니다. SMEI는 마지막 수단으로 경제 사업자에 대한 목표 정보 요청, 위기 관련 제품에 대한 우선 등급 요청, 특정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신속한 절차 및 제품별 규칙에서 강등과 같은 긴급 조치를 제공합니다. 위원회는 SMEI와 함께 적합성 평가 규칙에 관한 현행 법률을 갱신하고 공통 사양과 시장 감시 규칙을 도입하여 위기 시 SMEI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서 패키지('SMEI 옴니버스')를 제시했습니다. 잠정합의서의 주요요소오늘에 도달한 잠정 합의는 규정과 중소기업 옴니버스의 일반적인 목표를 지지하지만 제안의 명확성, 실현 가능성 및 법적 확실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수정 사항을 도입합니다. 규정의 범위협약은 법적 근거를 존중해야 하고 따라서 내부 시장과 관련된 행위로 제한되어야 하는 규제의 범위를 명확히 합니다. 조치는 위기 상황에 국한되어야 하며 국가 역량(즉, 국가 안보) 영역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단일 시장 비상판이번 합의는 '내부 시장 비상 및 회복력 이사회'가 될 '자문단'의 역할도 강화한 것입니다. 위원회는 비상 상황, 경계 및 비상 상황 모드에서 위원회를 지원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사회는 위원회와 회원국 대표들 외에 유럽 의회의 한 구성원을 옵서버로 포함시킬 것입니다. 이사회 의장은 정기적으로 유럽 의회에 보고할 것입니다. 의회는 이사회가 어떤 이행 행위를 제안하거나 채택할 때마다 통지를 받을 것입니다. 복원력 및 위기 대비이 협정은 위원회가 위기를 예측하고 대비하며 상품, 서비스 및 사람들의 자유로운 이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을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경제 운영자는 자발적으로 위기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훈련 및 위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도록 권장됩니다. 위기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부족잠정 합의는 위기가 중요한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을 위협할 때 최후의 수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원회는 특정 제품의 재고 수준과 같은 데이터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 정보의 공급을 거부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회원국들은 위기 상황에 직면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에 대해 투명해야 하고, 다른 회원국들이 취한 조치를 인식할 수 있는 정보 공유 플랫폼을 가져야 합니다. 심각하고 지속적인 위기 관련 부족이 발생할 경우, 위원회는 중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우선 순위 등급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자발적으로 이러한 요청을 수락할 수 있으며 다른 계약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다른 거래 파트너와 비교하여 법적으로 책임을 부담합니다. 이 명령은 경쟁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 회원국의 보안 또는 국방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예외적인 상황에서 위원회와 회원국의 계약 당국은 위기와 관련되거나 중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공동 조달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국은 또한 다른 회원국과 협력하여 이러한 종류의 상품에 대한 조달을 시작할 수 있으며, 위원회와 단일 시장 비상 위원회에 반드시 알립니다. 자유로운 이동 보장경계 또는 비상 모드가 활성화될 경우 잠정 거래는 회원국이 위기와 관련된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과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완화 조치를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위원회는 회원국이 개인을 식별하고 위기와 관련된 사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지털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절차를 가속화하기 위해 템플릿이나 디지털 양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MEI 옴니버스오늘 공동 입법자들이 합의한 내용은 중소기업이 영향을 받는 입법안의 범위를 일반 제품 안전 규정, 그리고 이 법안에 포함된 비조화 제품까지 확대한 것입니다. 반면, 이 협정은 비료, 폭약, 민간 폭발물, 비자동 계량 및 측정 기기와 같은 특정 안전 사양의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규정은 제외합니다. 신청일자마지막으로, 공동 입법자들은 규정이 시행되면 회원국들이 새로운 규정을 시행하기 위해 18개월의 기간을 갖게 된다는데 동의했습니다. 다음 단계유럽 의회와 맺은 잠정 합의서는 이제 두 기관이 승인하고 공식적으로 채택해야 합니다. 배경2022년 9월 19일, 위원회는 유럽 의회와 이사회에 단일 시장 비상 수단에 대한 지침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이사회는 스웨덴 대통령 하에서 2023년 6월 6일 일반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협의회의 교섭권한 위원회의 제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