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 스탠딩 웨이브 현상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성능과 안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행 중 타이어에 이상이 생기면 주행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타이어 이상 현상의 원인이 되는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예방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이란?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을 할 때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이 타이어에 전달되면서 파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노면과 타이어가 맞닿는 부위의 뒤에서 물결 모양으로 타이어 변형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타이어가 회전하는 속도보다 트레드가 본래의 형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릴 때 발생하게 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자동차가 빨리 달릴 때 타이어가 찌그러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타이어가 빠르게 회전하면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한 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타이어에 변형이 생기죠. 특히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발생하는 열 때문에 더욱 변형이 쉽게 일어납니다. 타이어의 성질 상 변형이 발생하더라도 금방 다시 원래의 형태로 복원되지만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보통 150km/h 이상의 고속 주행에서 주로 발생하며 복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원인과 위험성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차량의 무게가 너무 무거울 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 타이어 공기압의 문제로 인하여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기압 점검만 잘 해주어도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면 운전자가 준비할 틈도 없이 급작스럽게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스탠딩 웨이브는 주행속도가 빠를 때 발생하며, 운전자가 알아챌 수 있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를 모른 채 계속 주행을 하다가 타이어에 열기가 쌓여 결국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주행 중 타이어 파손이 발생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탠딩웨이브 현상 예방하기
이처럼 위험한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공기압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할 일이 많은 시기에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 10~30% 정도 공기압을 높이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내 차의 적정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필요 없는 짐들은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딩 웨이브는 주행속도가 빠를 때 발생하기 때문에 과속을 하지 않고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운전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