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와 유럽 의회는 오늘 파손되거나 결함이 있는 제품의 수리를 촉진하는 지침, 즉 수리권(R2R) 지침에 대한 잠정적인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오늘 합의된 법안은 소비자들이 수리 서비스를 보다 쉽고 빠르고 투명하며 매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체 대신 수리를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잠정 합의는 EU법에 따라 수리 요건을 갖춘 모든 제품에 적용되며, 수리 요건을 갖춘 제품 제조업체에 대한 수리 의무를 설정하고, 소비자에게 수리 서비스에 대한 주요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럽 정보 양식을 수립하며, 국가별 수리 정보 플랫폼을 유럽 온라인 플랫폼으로 통합합니다. "오늘 합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유럽은 폐기 대신 수리에 대한 명확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불량품 수리를 용이하게 하여 제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폐기물을 줄이고 외국산 원자재 의존도를 제한하며 환경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알렉시아 베르트랑 벨기에 예산소비자보호부 장관, 법무부 장관 및 북해 담당 장관 추가 우선순위: 수리 및 재사용청소기, 식기세척기, 커피머신 또는 기타 제품이 고장나거나 불량인 경우, 특히 법적 보증이 만료된 경우, 수리를 받는 것보다 폐기하고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오늘 공동 입법자들이 합의한 지침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수리함으로써 제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창출하고, 이는 다시 수리 부문을 활성화하고 폐기물을 줄이고 보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침은 소비자에게 수리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도구 세트를 제안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소비자가 EU법에 따라 기술적으로 수리 가능한 제품(예: 세탁기, 청소기 또는 휴대폰)을 제조업체에 수리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가능성
- 수리업체가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유럽 수리 정보 양식으로, 수리 조건, 작업 완료 시간, 가격, 교체 제품 등 명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지침에는 이 양식의 모델이 부속서 1로 포함됨).
- 소비자와 수리자간의 중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수리를 위한 유럽 온라인 플랫폼.
- 제품 수리 후 판매자의 책임 기간 12개월 연장
계약의 주요 요소의회와 의회가 오늘 타결한 잠정 합의서는 제품이 파손되거나 결함이 있을 때 수리와 교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 권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거래는 또한 지침의 일반적인 목표를 지지하지만 적용 범위, 수리 의무, 정보 양식의 내용,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몇 가지 개선 사항을 소개합니다. 범위잠정 협정은 EU 법률이 배상 책임 요건을 규정하는 제품(즉,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장고 또는 진공청소기)에 대한 지침의 범위를 유지합니다. 향후, 위원회는 친환경 디자인 규정을 통해 새로운 제품에 대한 배상 가능한 요구 사항을 도입할 수 있으며, 이는 R2R 지침(부속서 2)에서 다루는 제품 목록에 추가될 것입니다. 이 계약은 제조업체가 웹 사이트에 예비 부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리 부문의 모든 당사자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독립적인 수리업체가 중고 또는 3D 인쇄된 예비 부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수리의무 및 선택의 자유오늘 합의된 문서는 제조업체가 합리적인 시간 내에 필요한 수리를 하고,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리해야 하므로 소비자가 수리를 선택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번 계약은 보증에 포함된 판매자의 책임 기간 내에 불량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리와 교체 중 선택권도 유지합니다. 소비자가 물품의 수리를 선택할 경우, 판매자의 책임 기간은 제품이 적합하게 된 시점부터 12개월 연장됩니다. 회원국들이 원한다면 이 기간은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유럽 수리 정보 양식수리업체(특히 소규모)를 위해 레드 테이프를 자르기 위해서는 유럽 표준 양식을 제공하는 것이 선택 사항입니다. 그러나 수리업체가 소비자에게 양식을 제공하면 양식에 명시된 조건은 그들에게 구속력을 갖게 됩니다. 진단 서비스 비용을 소비자에게 지불하도록 요청할 수 있지만 양식은 무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양식에 포함된 주요 정보는 30일 동안 유효하지만 소비자와 수리점은 이 기간을 연장하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유럽 온라인 수리 플랫폼오늘 합의된 내용은 27개의 국가별 플랫폼이 아닌 유럽 차원에서 설계되고 운영되는 유럽 온라인 수리 플랫폼을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이 플랫폼의 목적은 EU 수준에서 다양한 수리 서비스를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국경을 넘어 각 회원국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EU 플랫폼에는 각 회원국에 대한 섹션이 있으며, 정보는 공공이든 민간이든 국가 수리 플랫폼에서도 제공됩니다. 동시에 국가 플랫폼에는 지역 사회 주도의 수리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 단계유럽 의회와 맺은 잠정 합의서는 이제 두 기관이 승인하고 공식적으로 채택해야 합니다. 배경이 제안은 2023년 3월 22일 위원회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새로운 소비자 의제 및 순환 경제 실행 계획의 일부입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다른 최근 입법 계획을 보완합니다. (수리 가능한 제품의 생산을 촉진할) 에코디자인 규정 및 녹색 전환을 위한 소비자 권한 부여 지침(판매 시점에서 소비자가 더 나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 커미션제안 교섭권한 의회 웹상의 순환경제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