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잇코리아 / 이승희 기자] 본캐를 뛰어넘는 부캐 시대, 현실이 아닌 가상공간 메타버스에 대한 니즈. 이런 MZ세대의 트렌드를 등에 업고 인간보다 더 인간 같은 버츄얼 휴먼이 등장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AI임을 밝히기 전까지 언뜻 진짜 사람과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정밀한 이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광고모델까지 섭렵하며 그야말로 살아있는 모델과 똑같은 역할을 탐내고 있다. 일상 브이로그부터 당당한 광고 협찬, 캠페인까지 두루 포섭하며 실질적으로 인플루언서의 영역에서 AI의 존재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다. 지금, 그 믿기지 않는 존재를 만나보자.
인기 유튜버, 한국의 루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생생한 여행기를 전하는 여행 브이로그, 인기 커버곡 영상 을 올리는 루이커버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궁금한가? 실제로 인간들이 하는 것과 똑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이 인기 유튜버는 실제 존재하는 인간이 아니라 그래픽 기술로 만들어낸 버츄얼 휴먼이다.
전국 팔도를 생생하게 뛰어다니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커버까지 부르지만, 오직 화면 속에서만 만날 수 있는 그녀의 정체는 AI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버츄얼 유튜버. 루이는 버츄얼 캐릭터 및 콘텐츠를 제작하는 디오비스튜디오에서 인공지능 및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인간이다.
한국 관광공사에서 한국의 아름다운 여행지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공개하거나 유명한 관광지에서 자신의 커버곡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면서 실제 인간 못지 않은 감동 넘치는 랜선 여행을 담았다. 사실 루이는 머리카락이나 목소리 등은 실존하는 인물이지만, 그 위에 얼굴만 AI에 의해 새롭게 디자인한 얼굴을 접목시킨 캐릭터에 해당한다.
실제 주인공보다 버츄얼 유튜버로 활동하는 루이는 AI에 의해 학습된 데이터에 의한 다채로운 표정과 실제라면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도전들을 '루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내면서 더욱 풍성한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구독자 뿐 아니라 크리에이터 본인조차 '또다른 자아'를 가진 느낌으로 자신감을 얻는다고 하니, 이정도면 버츄얼 휴먼의 진가가 보이지 않을까?
루이 유튜브 출처
파격적인 신인 인플루언서 <로지>
로지 인스타그램 출처
최근 화제가 된 한 보험 회사 광고에서는 통통 튀는 외모와 재기 넘치는 춤선으로 시선을 한 눈에 사로잡은 인물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6만명에 달하는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인플루언서 '로지'. 살아움직이는 자연스러운 몸동작과 타고난 춤선은 마치 실제 인간의 그것 같지만 사실 그녀의 정체 역시 AI로 만들어진 가상인간.
로지 인스타그램 출처
과거의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극복하고, 단지 외모 뿐 아니라 몸동작과 움직임까지 살아움직이는 그녀는 이 시대 MZ세대가 원하는 개성주의를 그대로 담고 있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시대 젊은이가 선호하는 외형과 특징을 갖추고 있는 그녀는 화장품, 자동차 장르를 막론하고 광고계를 섭렵하며 빠르게 마케팅 판도를 바꾸고 있다. 그녀의 장점은 나이를 먹지도 않는 것은 물론, 크고 작은 트러블이 없기 때문 아닐까?
로지 인스타그램 출처
AI가 판매까지 한다? 롯데홈쇼핑 루시
루시 인스타그램 출처
AI가 가장 활발한 곳은 바로 유통시장. AI 가상인간은 비단 가상 영역을 넘어 홈쇼핑 시장까지 개척하며 본격적으로 인간과 소통에 앞서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버츄얼 인플루언서 '루시'를 통해 전면적인 홈쇼핑 시장 개척에 나섰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으며, 모델이자 디자인 연구원으로 활동하는 29세 여성인 루시는롯데홈쇼핑에서 직접 제작한 가상인간으로 전면 마케팅에 활용될 전망이다. SNS 인플루언서로 활동을 시작해 현재 팔로워 5만 여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상인물롯데홈쇼핑과 함께 'OST 주얼리 소셜미디어(SNS) 판매'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루시 인스타그램 출처
글로벌 탑스타 , 릴 미켈라
버츄얼 유튜버의 등극은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 트렌드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유명한 버츄얼 인플루언서는 미국 LA출신의 릴 마켈라라고 할 수 있다. 극도로 발달한 기술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인간 같은 외형을 지닌 릴 마켈라는 미국의 스타트업을 통해 탄생한 캐릭터로 개성 넘치는 외모와 브라질계 미국인이라는 설정을 통해 각종 SNS와 광고를 넘나들며 종횡무진 '부캐 전성기'를 주도하고 있다.
그녀를 팔로우하고 시시때때로 염탐하는 이들은 틱톡,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비롯하여 총 500만 명이 넘으며 샤넬, 루이비통과 같은 명품 브랜드의 당당한 메인모델로 선 것은 물론, 130억원의 수입을 달성하며 방탄소년단과 리한나와 나란히 어깨를 하며 '영향력있는 인물 50'인에 선정된 바도 있다.
불과 2016년에 그 존재를 알리며 5년 만에 이같은 톱스타 반열에 오른 그녀의 입지를 보면, 부캐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선입견은 이미 사라지고 메타버스로의 진전이 코앞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