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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콩고 민주 공화국
FARDC와 동맹 민병대는 9월 26일 콩고 민주 공화국 동부에서 주로 르완다 후투족이 거주하는 반군 집단에 대한 공세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수사 기관인 Africa Intelligence는 콩고 군대(FARDC)의 공세가 르완다 해방군(FDLR) 사령관인 Pacifique Ntawunguka를 체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6개월 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1] 공세가 시작된 이래로 전투는 고마 주도 근처의 루샤갈라 난민 캠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랑스 언론은 캠프에 있는 약 80,000명의 난민 중 85%가 안전한 곳으로 피난했다고 보도했습니다.[2]
FDLR은 콩고 민주 공화국(DRC) 동부에 기반을 둔 주로 후투족 무장 단체로, 1994년 투치족 학살에서 역할을 한 혐의로 널리 비난받고 있는 르완다 군대의 전직 장교 및 군인과 관련이 있습니다.[3] 이 반군 단체는 군 활동의 목적이 "르완다 내 대화를 주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불복종 운동이지만, 대부분의 국제적 관찰자들은 르완다 정부를 전복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4] FDLR은 대규모 병력과 직접 전투를 벌이기보다는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여 주로 르완다인인 국가군과 외딴 지역의 취약한 마을을 공격합니다.[5] 이 단체는 "쁘띠 노르"로 알려진 르완다 국경 근처의 북키부의 하부 영토에 집중되어 있으며, 유엔은 이 단체의 전투원이 1,000~1,500명이라고 추정합니다.[6]
DRC는 DRC, 르완다 및 대리인 간의 동부 DRC 갈등을 중단하기 위한 진행 중인 평화 회담을 진행하기 위해 FDLR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을 수 있습니다. 앙골라는 2022년 7월부터 DRC와 르완다 간의 루안다 프로세스로 알려진 평화 회담을 중재해 왔습니다.[7] 회담의 결과 DRC와 르완다 간의 휴전 협정이 8월 4일에 발효되었습니다.[8] 그러나 FARDC와 르완다 지원 M23 반군 간의 전투는 8월 25일에 재개되었고, 양측은 협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며 서로를 비난했습니다.[9]
FARDC의 FDLR에 대한 조치는 평화 회담의 주요 구성 요소였습니다. DRC와 르완다의 정치 및 정보 관리들은 그 이후로 비밀리에 루안다 프로세스 프레임워크에 따라 여러 차례 만나 FARDC가 FDLR을 표적으로 삼고 르완다군이 동부 DRC에서 철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10] 앙골라, 콩고, 르완다 관리들은 9월 14일에 계획을 마무리하고 FARDC가 FDLR을 공격하고 르완다 방위군(RDF)이 5일 후에 DRC에서 철수한다고 규정했습니다.[11] 그러나 콩고 외무장관은 최종 합의에 서명하기를 거부하면서 합의의 두 측면을 동시에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12] 또한 외무장관은 르완다가 RDF의 철수에 대해 "어떤 보장이나 구체적인 세부 사항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평화 프로세스를 탈선시켰다고 비난했고 키갈리가 RDF의 철수를 FARDC의 FDLR에 대한 공세에 따른 조건으로 규정했다고 주장했습니다.[13] 양측은 10월 12일 루안다에서 열리는 차기 각료회의에 참석하기로 합의했습니다.[14]
반-FDLR 공세는 평화 회담에서 르완다의 핵심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르완다의 투치족이 주도하는 정부는 DRC가 FDLR을 반-르완다 대리로 사용하고, FDLR이 르완다 대량 학살과 관련이 있으며, 이 단체의 반-투치족 이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FDLR을 위협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DRC는 2006년부터 동부 DRC에서 활동하는 르완다와 르완다 지원 반군에 대항하는 대리로 FDLR에 자금을 지원하고 공급해 왔습니다.[15] 유엔과 미국은 각각 2003년과 2006년부터 FLDR에 제재를 가했으며, 인권 침해와 불법 세금 네트워크로 인해 DRC에 이 단체와의 협력을 중단할 것을 오랫동안 촉구해 왔습니다.[16] 키갈리는 콩고 정부가 FDLR을 대리로 사용하여 르완다 정부를 불안정화하거나 전복시키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17] 르완다는 또한 유엔 개입군과 남부 아프리카 개발 공동체(SADC) 군대가 FDLR과 협력하여 르완다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콩고 민주 공화국 동부의 평화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18]
그림 1. DRC 동부의 FDLR 및 M23 작전 지역
출처: 리엄 카; 무력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르완다가 지원하고 주로 르완다폰을 사용하는 M23 반란군은 르완다가 2021년 FDLR에 대응하기 위해 이 그룹을 지원하기 시작한 이후 동부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FARDC에 맞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는 킨샤사가 평화 회담을 진행하는 데 동기를 부여합니다.[19] M23은 주로 투치족 전투원이 FARDC에 통합되지 못한 후 2012년에 설립된 무장 반란군입니다.[20] 통합 노력의 실패는 동부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소외되고 폭력적으로 차별받는다고 느끼는 투치족과 기타 소수 르완다폰 커뮤니티 사이의 많은 불만 중 하나입니다.[21]
M23 반군은 M23과 DRC 정부 간 협상이 결렬된 후 몇 년간의 휴면기를 거쳐 2021년 11월에 다시 부상했습니다. 반군은 FARDC의 갑작스러운 공세와 동부 DRC의 악화되는 안보 상황으로 인해 자신과 지역 사회를 방어하기 위해 무력 사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22] M23은 또한 킨샤사가 해외로 망명한 구성원의 송환과 이웃 국가에서 온 콩고 투치족 난민의 안전한 귀환을 포함한 이 단체의 오랜 정치적 요구를 충족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23] M23 지도자들은 또한 콩고 정부가 동부의 투치족 인구를 위협하는 FDLR 무장 세력을 탄압할 것을 요구했습니다.[24]
키갈리는 새로 선출된 콩고 대통령 펠릭스 치세케디와의 짧은 신혼 기간이 끝난 후 2021년에 M23 반군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콩고와 르완다 군은 치세케디가 2019년에 대통령이 된 후 FDLR에 대항하여 합동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협력은 르완다가 DRC와 우간다 간의 강화된 경제 및 안보적 파트너십을 경제 및 안보적 이익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하면서 2021년 중반에 종료되었습니다.[25] 우간다는 2022년에 IS 중앙 아프리카 주와 싸우기 위해 DRC 동부에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이 군대는 현지에서 연합 민주군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간다에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21년 캄팔라에서 자살 폭탄 테러를 수행했습니다. 르완다는 이러한 배치와 관계 확대를 자신의 영향력을 침해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DRC와 유엔, 미국을 포함한 국제적 파트너들은 키갈리가 M23을 지원하고 M23을 지원하기 위해 콩고 영토에 RDF 군대를 은밀히 배치함으로써 DRC의 영토 보전을 침해했다고 비난했습니다.[26] 유엔과 미국은 키갈리가 M23을 지원하기 위해 추산 3,000~4,000명의 RDF 군대를 배치하고 항공 영상과 M23의 첨단 군사 기술 사용을 기반으로 이 그룹에 훈련과 군사 장비를 제공했다고 거듭해서 비난했습니다.[27] 무장 분쟁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데이터에 따르면 RDF는 2021년 1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M23과 최소 12차례의 합동 작전을 수행했습니다.[28] 키갈리는 이 그룹에 물류 또는 군사 지원을 제공했다는 것을 부인하지만 콩고 강 동맹으로 알려진 M23 연계 정치 운동의 요구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29]
킨샤사는 M23 반군을 크게 약화시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추산에 따르면 3,000명의 M23 반군은 2021년 이래 북키부의 상당한 영토를 빠르게 장악하여 점차 남쪽으로 진군하여 주도인 고마를 향해 진군했습니다.[30] 쁘띠 노르는 M23 반군이 고마 근처의 전략적 군사 위치, 수익성 있는 광산 지대, 주요 공급 및 무역로를 장악하기 위해 FARDC와 동맹 민병대와 정기적으로 충돌하면서 폭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이었습니다.[31] 유엔과 기타 국제 전문가들은 2022년에 통제 하에 있는 영토를 세 배로 늘린 다음 작전을 더욱 확대했으며 2023년 10월에 6개월간의 휴전이 깨지고 나서 영토 통제가 최소 70% 더 확대되었습니다.[32] 이러한 성장에는 FARDC와 동맹 무장 집단이 사실상 군사 기지로 사용하는 난민 캠프 주변에서 벌어진 격렬한 전투를 수반하는 2024년 고마 주변의 상당한 이득이 포함됩니다.[33]
콩고 정부는 군사력을 강화하고 M23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 르완다에 대한 외교적 압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 및 국제적 동맹을 얻으려 했습니다. 킨샤사는 FDLR 무장 세력을 공모하고 "와잘렌도"로 알려진 40,000명의 전투원을 주장하는 수십 개의 느슨하게 조직된 민병대와 협력하여 M23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34] 킨샤사는 또한 동아프리카 공동체 지역군(EACRF)과 SADC 군대를 포함하여 M23을 격퇴하기 위해 외국 군대를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EACRF는 치세케디가 M23이 점유한 영토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물리적 교전에서 M23에 맞서지 않는다고 비판한 후 2023년 12월에 철수했습니다.[35] 치세케디는 또한 국제 정책 입안자들이 M23을 지원한 르완다에 "표적 제재"를 부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36] 그는 또한 콩고 정부가 콩고 투치족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M23이 "항상 피해자 행세를 하며 이를 사업으로 삼는다"고 비난함으로써 M23의 존재 이유를 불신하게 만들려고 했습니다.[37]
에티오피아
ENDF는 에티오피아 북서부 암하라 지역에서 파노로 알려진 민족주의 반군에 대한 반격을 시작했습니다.[38] 에티오피아 국방군(ENDF)과 암하라 지역 정부는 10월 1일에 파노 민병대 지도자, 민병대를 지원하는 개인, 파노에 물류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에 대한 작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39] ENDF는 파노를 군사적으로 약화시키고, 파노로부터 영토를 탈환하고, 미래에 파노가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삼기 위해 반격을 시작했습니다. ENDF는 반격을 사용하여 파노를 평화 회담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ENDF 대변인은 "평화를 이루려면 그들[파노]을 무력으로 맞서야 합니다."[40]라고 말했습니다. 파노는 2023년 8월부터 에티오피아 북부 암하라 지역에서 주로 저수준의 반군 활동을 벌였습니다.[41] 파노는 2024년 7월에 여러 주요 도로에 대한 통제를 확대하고 9월에 에티오피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를 공격하는 것을 포함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42] ENDF는 파노가 9월 16일에 에티오피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곤다르를 공격한 직후인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이 지역에서 파노에 대한 작전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43] ENDF는 9월 27일부터 10월 3일 사이에 13개의 작전을 수행한 것에 비해 9월 20일부터 9월 26일 사이에 파노에 대한 작전을 5개 수행했습니다.[44]
ENDF는 또한 비군사적 수단을 사용하여 파노에 대한 잠재적 지원을 차단하고 파노의 통신을 방해했습니다. ENDF는 파노 전투원으로 의심되는 사람과 파노를 지원하거나 협력한 것으로 의심되는 민간인 및 정부 관리를 표적으로 삼아 대규모 체포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에티오피아 군대와 경찰이 9월 28일 이후 암하라 지역 전역에서 수백 명을 임의로 체포했다고 보고했습니다.[45] 에티오피아 기자는 또한 암하라 지역 일부 지역에서 인터넷이 중단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46]
그림 2. 암하라 지역의 파노에 대한 ENDF 캠페인
출처: 캐서린 타이슨; 무력분쟁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파노는 이 지역에서 에티오피아 군대에 대한 공격을 계속해 왔으며, 암하라 지역에 대한 연방 정부의 접근을 약화시키기 위해 주요 통신 회선에 대한 통제를 확립하고자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노의 공격은 ENDF가 10월 1일에 작전을 시작한 이래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파노는 9월 20일부터 26일까지 ENDF를 표적으로 한 16건의 공격을 수행했고, 9월 27일부터 10월 3일까지는 21건의 공격을 수행했습니다.[47] 파노 지지 언론은 또한 파노가 암하라 지역의 도시를 일시적으로 장악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48] 파노는 또한 ENDF 기지와 ENDF가 통제하는 도시에서 무기와 탄약을 약탈하여 추가 공격을 위해 재보급했습니다.[49] 파노는 암하라의 주요 동서 고속도로와 암하라 지역과 아디스아바바를 잇는 두 개의 주요 남북 고속도로인 A3 및 B31 고속도로에서 ENDF를 계속 표적으로 삼고 있습니다.[50] 파노는 ENDF 캠페인[51]에 이어 비상이 아닌 목적으로 암하라의 모든 주요 고속도로를 10월 3일에 폐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림 3. 암하라 지역의 ENDF를 표적으로 삼은 파노 공격
출처: 캐서린 타이슨; 무력분쟁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파노와 에티오피아 정부 간의 협상은 진전이 없고 양측 모두 앞으로 몇 달 안에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파노의 주요 목표인 무장 저항을 통해 암하라 민족주의 이익을 증진하는 것은 파노를 무장 해제하고 해체하려는 ENDF와 상충됩니다.[52] 싸움을 종식시키는 데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습니다. 연방 정부는 상당한 진전이 없는 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2024년 6월에 15명으로 구성된 평화 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53] 에티오피아 총리 아비 아메드는 2024년 8월에 회담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지만 파노 대변인은 그러한 회담에 참여한 것을 부인했습니다.[54] 파노는 중앙 집중화된 지휘 구조가 없고 연방 정부와 협상할 공식적인 리더십이 없습니다.[55] 파노 내부의 분쟁으로 인해 정부와의 협상 시도도 방해를 받았습니다.[56]
ENDF는 또한 2023년에 파노를 일시적으로 약화시킨 유사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에티오피아군은 파노가 재건되어 ENDF에 대한 높은 수준의 공격을 시작하기 전에 2023년에 파노 전투원과 지지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을 체포했습니다. ENDF는 10월 1일에 파노의 "도시 세포가 농촌 지역으로 이전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는 그룹이 파노가 후퇴할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하는 "탈출 경로"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57] ENDF는 또한 파노가 "선전을 강화했다"고 말했습니다. 파노 지지 언론은 일부 지역 정부에서 파노로 이탈했다고 보도했지만 CTP-ISW는 이러한 보도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58] CTP는 이전에 강경하고 군사 중심의 반군 봉기 진압 전략이 장기적으로 반군을 이끄는 불만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59]
소말리아
소말리아의 새로운 AU 평화유지 임무에 대한 파트너들은 11월 1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임무 계획을 제출해야 하는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이집트의 군대 기여국으로서의 역할과 임무 자금 지원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소말리아의 아프리카 연합(AU) 지원 및 안정화 임무(AUSSOM)는 2024년 말에 ATMIS 위임이 만료되는 2025년 1월 1일에 퇴임하는 소말리아의 AU 전환 임무(ATMIS)를 계승할 예정입니다. AU 평화 및 안전보장이사회는 진행 중인 반군 진압 공세와 2024년 말에 국제군의 동시 철수로 인해 알샤바브가 이용할 수 있는 틈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로 2024년 6월에 AUSSOM에 대한 계획을 승인했습니다.[60] AU는 8월 초에 AUSSOM에 대한 전략적 작전 개념을 채택하고 8월 중순에 승인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이 개념을 전달했습니다.[61] UN-AU 합동임무단은 10월 초 소말리아로 이동하여 주요 현지, 지역 및 국제 이해 관계자들과 임무 구성 및 자금 조달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습니다.[62]
일부 파트너 국가는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에서 이집트의 역할과 이전 임무에 대한 이집트의 참여 부족으로 인해 이집트가 새로운 임무에 포함되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집트 대통령 압델 파타 엘 시시는 8월에 이집트가 2025년에 시작될 예정인 소말리아의 개편된 AU 임무에 군대를 기여할 계획이라고 확인했습니다.[63] 국제 및 지역 언론은 5,000명의 이집트군이 임무의 일환으로 소말리아에 배치될 것이라고 보도했으며, 이는 계획된 11,146명의 군대의 거의 절반이 될 것입니다.[64]
소말리아 연방 정부(SFG)와 이집트는 2024년 내내 에티오피아에 대응하기 위해 군사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SFG가 에티오피아가 2024년 1월에 서명한 북부 소말리아의 사실상 독립 분리 지역인 소말릴란드와 해군 기지를 위한 에티오피아의 양해각서에 대응하려는 목표를 세운 이후입니다.[65] SFG는 이 거래를 소말리아 주권 침해라고 거듭해서 주장했습니다. 이집트는 에티오피아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 프로젝트에 대응하기 위해 소말리아의 지원을 얻기 위해 수년간 소말리아와의 관계를 강화하려고 시도했습니다.[66] 이집트는 GERD를 이집트 경제와 일반 국민에게 필수적인 나일강 물 공급을 저하시키거나 에티오피아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실존적 위협이라고 거듭해서 지적했습니다.[67] SFG와 이집트는 8월 이후 소말리아가 소말리아에서 알샤바브와 싸우는 8,000~10,000명의 에티오피아군을 몰아내고 이집트군으로 대체하고 이집트가 에티오피아 국경에 군사적 위협을 가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에티오피아를 위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협정에 서명했습니다.[68]
그림 4.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 2024년 타임라인
출처: 리엄 카.
지역 병력 기여국(TCC)은 이집트가 임무에 포함될 가능성을 비판했습니다. 일부 국제 및 지역 파트너는 이집트가 포함되면 이집트가 에티오피아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고 알샤바브에 맞서는 임무의 주요 목표를 훼손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69] 우간다 외무장관은 또한 현재 TCC가 10년 동안 소말리아의 같은 지역에서 함께 일해 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집트가 임무에 포함되면 임무의 구조가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70] 외무장관은 케냐 기반 뉴스 사이트에 대한 논평에서 "이집트가 왜 지금 합류하고 싶어 하는가, 그들은 이제까지 어디에 있었는가"라고 말하면서 두 가지 비판을 모두 언급했습니다.[71] 그러나 AU는 이미 8월에 이집트의 제안을 임시로 수락했습니다.[72]
그림 5. 소말리아, 에티오피아-소말릴랜드 항구 거래에 대응하기 위해 외부 지원 모색
출처: 리엄 카.
이집트가 AU 임무에서 에티오피아를 대체하면 이집트,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간, 그리고 소말리아 연방 정부와 지방 행정부 간의 긴장이 심화될 것입니다. 에티오피아는 이러한 변화가 알샤바브에 대한 안보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CTP는 이전에 에티오피아군이 알샤바브에 대한 완충 지대를 유지하고 2022년에 알샤바브가 에티오피아로 공세를 개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말리아에 머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습니다.[73]
에티오피아는 또한 이집트의 소말리아에서의 군사적 존재감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거듭 경고했으며, 이집트와 국제 사회에 이집트를 새로운 AU 임무에 포함시키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74] 임무에 참여하는 이집트 파병대가 어디에 배치될지에 대한 보고는 다양했습니다.[75] 한 가지 옵션은 이집트가 에티오피아군의 작전 지역으로 직접 교환하여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에티오피아가 에티오피아와 접경하는 소말리아의 거의 모든 구역을 주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에티오피아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이집트군이 이 지역을 장악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에티오피아 군대를 주둔하고 있는 몇몇 소말리아 연방 회원국도 제안된 교환을 거부했습니다.[76] 소말리아의 주발란드와 사우스웨스트 주의 여러 지도자와 정치인들은 SFG의 에티오피아 군대 추방 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77] SFG는 이미 에티오피아를 지지하는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보복을 시작하여 이러한 지역 사회를 소외시키고 내부 갈등의 위험을 증가시켰습니다.[78] 에티오피아 군인과 함께 이러한 주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많은 소말리아 군대는 소말리아 국군이나 SFG와 같은 연방 기관이 아닌 일족과 지역 지도자에게 대응합니다.[79] 연방 정부와 이러한 지역 파벌 간의 의견 불일치는 역사적으로 지역 및 국가 군대 간의 충돌로 이어졌으며, 종종 지역 파벌은 에티오피아나 케냐로부터 외부 지원을 받았습니다.[80]
이집트가 임무에서 큰 역할을 맡는 것은 또한 임무 구조를 붕괴시키고 이집트 군대와 잠재적으로 다른 TCC가 새로운 작전 환경과 재편된 AU 임무 구조에 적응함에 따라 처음에는 그 효과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집트가 현재 임무에서 에티오피아 구역을 통제하는 것에 대한 대안은 이집트가 현재 TCC가 운영되는 소말리아의 다른 지역으로 배치하고 그 국가 중 하나를 에티오피아의 이전 지역을 담당하도록 재지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TCC의 국가 파견대가 작전 지역의 지역 지도자 및 민간인과 발전시킨 관계와 이해를 제거합니다. 소말리아의 씨족 정치의 복잡하고 독특한 성격을 감안할 때 그 영향은 특히 두드러질 것입니다.
국제 파트너들 역시 아직 임무 자금 조달 메커니즘에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카타르, 터키, 아랍에미리트, 영국과 함께 성명을 발표하여 새로운 임무에 대한 자금 조달 옵션을 마무리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81] 서방 파트너들은 장기 자금 조달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새로운 임무에 대한 자금 조달을 계속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고, 이로 인해 AU와 EU는 회원국 기여 자금 조달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82] AU는 이전에 특정 기부자에 의존하는 대신 유엔 평가 기여금을 통해 임무에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83] 유엔 평가 기여금은 회원국들이 국내총생산에 따라 공유하는 자금 풀로, 유엔 총회가 승인된 비용을 자금 조달하는 데 필요하다고 결정합니다.[84]
말리
JNIM은 2023년 9월 이후 북부 말리에서 처음으로 SVBIED 공격을 포함하여 북부 말리 전역에 있는 말리와 러시아 기지에 대한 세 번의 동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세 번의 공격 모두 실패했습니다. Jama'at Nusrat al Islam(JNIM)의 주요 공격은 베르에 있는 군사 기지를 표적으로 삼았으며, 세 개의 자살 차량 탑재 즉석 폭발 장치(SVBIED)로 시작하여 추가 무장 세력이 이어졌습니다. JNIM은 베르에서 각각 34마일과 200마일 떨어진 팀북투와 가오에 있는 군사 기지의 비행장을 동시에 로켓으로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2차 공격은 베르의 주요 공격에 대한 공수 지원이 도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JNIM은 베르 기지에 진입할 수 없었고 로켓 중 어느 것도 가오와 팀북투의 목표물에 타격을 주지 못했습니다.[85] 말리군은 또한 전투 중에 JNIM 현장 사령관을 죽였습니다. 이 공격은 2023년 9월 이후 북부 말리에서 처음으로 SVBIED가 공격한 것이었습니다.[86]
JNIM은 이 공격이 민간인에 대한 말리와 러시아의 잔혹 행위에 대한 보복이라고 말하며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자신을 보호자로 내세웠습니다. 팀북투 지역의 JNIM 에미르는 공격을 주장하는 성명에서 이 공격을 "이 군부와 그 동맹이 저지른 학살과 범죄에 대한 합법적이고 자연스러운 대응"이라고 불렀습니다.[87] JNIM은 팀북투에서 남쪽으로 425마일 떨어진 말리 수도에서 9월 17일에 가한 공격도 비슷한 용어로 표현했습니다. 이 그룹은 주장에서 공군 기지에서 "와그너 용병"에게 피해를 입혔고, 무인 항공기를 파괴했으며, "이 군부와 러시아 동맹이 우리 무슬림 국민에게 저지른 수백 건의 학살과 학살에 대한 복수"를 했다고 언급했습니다.[88]
그림 6. 말리 북부 전역의 반군 활동
출처: 리엄 카; 무력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JNIM은 보안군이 말리 북부의 다른 지역에서 위협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말리와 러시아군의 상당수가 9월 말부터 말리 북부 키달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70대 이상의 차량과 최소 500명의 말리, 러시아, 친정부 투아레그 민병대로 구성된 두 개의 말리와 러시아 호송대가 8월 30일에 가오에서 출발하여 9월 12일에 최북단 지역 수도인 키달에 도착했습니다.[89] 호송대는 9월 29일에 키달 시를 출발하여 동쪽으로 틴 에사코로 이동한 후 알제리 국경을 따라 북쪽으로 틴자우텐 시로 이동했습니다.[90] CTP는 알카에다의 사헬 계열과 투아레그 분리주의 반군 연합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무장 세력이 7월 26일 틴자우텐 근처에서 매복 공격에 참여하여 이 지역에서 이전의 말리-러시아 공세를 격퇴하고 최소 84명의 러시아군과 47명의 말리군을 사살했다고 평가했습니다.[91] 그러나 호송대는 7월 매복 공격에서 사망한 말리군 시신을 수습했다고 주장한 후 10월 8일에 키달로 후퇴했습니다.[92]
투아레그 반군은 또한 드론을 사용하여 즉석 폭발 장치를 투하하여 팀북투 지역 전역의 말리와 러시아 기지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아레그 반군은 7월 틴자우텐에서 매복 공격을 통해 이 전술을 처음 선보였습니다.[93] 반군은 9월 초부터 팀북투의 보안군 기지에 대해 5차례 더 "드론 투하" 공격을 감행했습니다.[94] 반군은 Goundam과 Lere의 기지를 각각 두 번씩 공격했고, 팀북투 시의 기지를 한 번 공격했습니다. CTP는 이전에 이 새로운 전술을 통해 이 그룹이 박격포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안군 부대를 괴롭히거나 고치기 위해 간접 사격을 수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95]
토고
JNIM은 토고에서 두 번째로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이 단체는 부르키나파소 국경 근처 토고 북부의 Fanworgou 마을 근처 건설 현장을 공격했습니다. 이 공격으로 최소 9명의 군인과 1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습니다.[96] 대부분의 민간인은 교차 사격에 휘말렸거나 건설 직원이었습니다. 토고에서 JNIM이 감행한 가장 치명적인 공격으로 2023년 2월 토고 북부에서 민간인 31명이 사망했습니다.[97]
이 공격은 토고 국경 안보를 약화시키고 국경을 넘는 후방 지원 구역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일 가능성이 큽니다. 부르키나파소 건설 회사인 에보마프(Ebomaf)는 반군이 부르키나파소 국경을 넘어 토고 북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판워르고우(Fanworgou) 주변에 참호와 기타 장애물을 건설하고 있었습니다.[98] 이 공격은 2024년 7월 국경 검문소를 공격해 군인 12명을 사살한 이후 JNIM이 토고 보안군에 가한 첫 직접 사격 공격이었습니다.[99] 유엔은 2024년 7월 부르키나파소에 기반을 둔 JNIM 세포가 확장에 필수적인 자원과 물류 회랑에 접근하기 위해 해안 국가에서 대부분의 공격을 수행한다고 보고했습니다.[100] CTP는 이전에 부르키나파소 남동부의 JNIM 무장 세력이 지원 구역을 강화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토고에서 더 규칙적이고 더 심각한 공격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101]
국경 간 협력의 부족은 JNIM의 국경 간 활동 강화에 기여했습니다. 부르키나파소의 2022년 쿠데타 이후 부르키나파소와 토고의 국경 간 군사 협력은 대부분 중단되었으며, 이로 인해 국경을 따라 JNIM의 피난처가 강화되었습니다.[102] 토고는 증가하는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부르키나파소와의 협력을 재개하는 데 관심을 표명했습니다.[103] 무장 분쟁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는 2022년 부르키나파소 쿠데타 이후 처음으로 6월에 토고로의 부르키나파소 국경 간 작전 두 건을 기록했지만, 부르키나파군은 이러한 작전을 지속하지 못했습니다. 토고는 부르키나파소 영토에서 산발적으로 드론 공격을 수행하지만, 이 역시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림 7. 해안 지역의 살라피-지하디 작전 지역
출처: 리엄 카; 무력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JNIM은 베냉과 토고가 건기에 접어들면서 향후 몇 달 동안 공격 빈도와 심각성을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JNIM은 또한 부르키나파소의 지원 구역을 활용하여 베냉에서의 국경 간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이 그룹은 2024년 7월 메크루 강 근처에서 12명의 레인저를 사살하면서 베냉 보안군에 대한 가장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베냉 북부와 토고 북부의 우기는 일반적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집니다.[104] 계절적 비는 종종 베냉, 부르키나파소, 니제르, 토고 국경을 따라 있는 공원 네트워크에서 JNIM 지원 구역으로의 접근성을 저하시킵니다.[105] JNIM은 가장 최근의 건기 동안 베냉에서의 공격 빈도를 크게 증가시켜 2024년 우기 동안 한 달에 4회 미만이었던 공격에 비해 한 달에 평균 14회 이상의 공격을 기록했습니다.[106]
북부 토고와 다른 해안 국가의 후방 지원 구역이 강화되면서 JNIM이 이러한 지원 구역을 이용해 미래에 더 남쪽으로 확장할 위험이 생깁니다. 반군은 이러한 피난처를 이용해 해안 국가에 더 깊숙이 병력을 투사하고, 발생하는 지역적 불만을 이용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영향력을 점차 확대할 수 있습니다. 지역적 견인력이 증가하면 지역 JNIM 무장 세력이 해안 국가를 후방 지원 구역으로 사용하는 대신 해안 국가에서 지역적 목표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JNIM은 또한 이러한 지원 구역을 이용해 2022년 반군 진압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베냉과 토고에 대한 활동을 확대했으며,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해안 국가의 활동을 우선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했습니다.[107]
지역 언론은 JNIM이 토고 북부에서 발생한 공격에서 터키군 최소 2명을 사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토고의 수사 매체 L'Alternative는 이 공격으로 건설 현장 보안팀에 속해 있던 터키군 2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108] 여러 오픈소스 분석 X 계정에서 공격 이미지를 유포하면서 죽은 터키군을 보여주었다고 주장했습니다.[109] 프랑스에 본사를 둔 해외 매체 Afrik.com도 터키가 조종하는 전투 헬리콥터가 JNIM 공격자들이 국경을 넘어 후퇴하도록 강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110] 토고는 2021년에 터키와 군사 협정을 체결하여 물류 및 산업 역량을 개선했고 2022년에 Bayraktar TB2 드론 2대를 받았습니다.[111] Africa Intelligence는 2024년 7월 중순에 토고가 "북부 국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터키 군사 전문가에게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112] L'Alternative 는 이들 군인들이 토고군을 지휘하고 지뢰를 제거하고 헬리콥터를 조종한다고 보도했습니다.[113]
터키의 노력은 베냉과 토고의 국경 보안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노력과 교차합니다. 미국은 글로벌 취약성 법(GFA)과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비군사 프로젝트가 지역 사회 회복력을 높이고 JNIM이 모집하는 근본적인 불만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군사 지원을 제공했습니다.[114] 베냉과 토고는 GFA의 지원을 받는 5개 해안 서아프리카 국가 중 두 곳입니다.[115]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 미국 국제개발처는 GFA를 통해 수혜 국가에 대한 타깃 개발, 정치 및 보안 지원을 시행합니다.[116] 미국 아프리카 사령관 마이클 랭글리 장군과 토고 주재 미국 대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3년 8월 토고 대통령, 군 참모총장 및 기타 지도자들과 대표단 회의를 주도했습니다.[117] 미국은 베냉에서 공군기지를 개조하고 의료후송을 돕고 베냉군에 조언을 제공하는 등 군사적으로 더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118]
[1] https://www.africaintelligence.com/central-africa/2024/09/26/kinshasa-s-secret-Operation-to-neutralise-fdlr-chief-omega,110310811-eve; https://www.africaintelligence.com/central-africa/2024/10/04/inside-kinshasa-s-military-Operation-to-decapitate-fdlr,110313798-art
[2] https://www.lemonde.fr/afrique/article/2024/09/27/dans-l-est-de-la-rdc-l-armee-attaque-les-fdlr-un-groupe-arme -jusqu-alors-allie_6336266_3212.html; https://www.radiookapi.net/2024/09/27/actualite/securite/combats-fardc-fdlr-au-nord-kivu-trois-deces-et-une-vingtaine-de; https://www.politico.cd/actualite/diplomatie-et-securite/2024/09/26/nord-kivu-vive-tension-autour-du-camp-des-deplaces-lushagala-suite-a-la- detonation-darmes-lourdes.html/169191; https://www.rfi.fr/fr/afrique/20240927-nous-avons-fui-en-laissant-tout-en-rdc-des-combats-pr%C3%A8s-des-camps-poussent-les- d%C3%A9plac%C3%A9s-%C3%A0-fuir-vers-goma
[4] https://monusco.unmissions.org/en/foreign-armed-groups
[5] https://is.muni dot cz/th/f1nza/르완다_해방을_위한_민주주의_힘_최종.pdf
[6]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118/80/pdf/n2411880.pdf
[7] https://www.theafricareport.com/221187/rwanda-and-drc-start-peace-talks-media-by-angola
[8] https://x.com/angola_Mirex/status/1818436276996968860; https://www.theeastafrican.co.kr/tea/news/rest-of-africa/angola-secures-new-ceasefire-deal-in-congo-4708718
[9] https://www.theeastafrican.co dot ke/tea/news/east-africa/drc-army-m23-rebels-clash-near-eastern-towns-4738626; https://www.dw.com/en/dr-congo-conflict-why-is-the-cease-fire-not-holding/a-70051223; https://www.news24 dot com/news24/africa/news/fardc-m23-rebels-trade-blame-for-fighting-that-disrupted-drc-peace-talks-20240826
[10] https://www.newtimes.co 도트 rw/article/18876/news/africa/rwanda-dr-congo-angola-intelligence-experts-to-examine-fdlr-neutralisation-plan; https://www.africaintelligence.com/central-africa/2024/09/03/war-in-the-east-congolese-and-rwandan-intelligence-services-close-to-finalising-agreement,110282056-eve
[11] https://www.jeuneafrique.com/1614251/politique/en-rdc-larmee-cible-des-fdlr-et-touche-un-de-ses-allies; https://www.voanews.com/a/prospects-of-peaceful-solution-to-congo-rwanda-crisis-dim/7812109.html
[12]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rwandan-foreign-minister-says-congo-refused-sign-deal-ease-m23-con conflict-2024-10-05; https://www.africaintelligence.com/central-africa/2024/09/26/kinshasa-s-secret-Operation-to-neutralise-fdlr-chief-omega,110310811-eve
[13]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congo-says-rwanda-creating-obstacles-talks-ease-m23-con conflict-2024-10-09
[14]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rwandan-foreign-minister-says-congo-refused-sign-deal-ease-m23-con conflict-2024-10-05
[15]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118/80/pdf/n2411880.pdf; https://www.voaafrica.com/a/congo-army-vows-to-punish-any-soldiers-with-links-to-hutu-extremists/7365818.html
[16] https://www.undocs.org/S/RES/1493%20(2003; https://www.govinfo.gov/content/pkg/WCPD-2006-11-06/pdf/WCPD-2006 -11-06-Pg1933.pdf;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12/348/79/pdf/n1234879.pdf; -콩고민주공화국과 콩고의 유엔안정화 임무에 대한 브리핑
[18] https://press.un.org/en/2024/sc15839.doc.htm; https://www.radiookapi 닷넷/2024/10/01/actualite/politique/crise-dans-lest-de-la-rdc-le-rwanda-encourage-les-processus-de-luanda
[19]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118/80/pdf/n2411880.pdf
[20] https://www.jstor.org/stable/43817369
[21] https://riftvalley.net/publication/cndp-m23
[22] https://theglobalobservatory.org/2023/05/why-congos-m23-crisis-lingers-on
[23] https://www.congoresearchgroup.org/en/2023/01/24/congo-siasa-차별-and-the-m23-rebellion
[25] https://www.rfi.fr/fr/afrique/20190204-analyse-22-election-rdc-felix-tshisekedi-face-grand-jeu-regional; https://www.foreignaffairs.com/democratic-republic-congo/forgotten-war-congo; https://www.theeastafrican.co.kr/tea/news/east-africa/uganda-and-congolese-army-review-joint-operation-against-adf-3791624
[26] https://www.aljazeera dot com/news/2024/9/26/dr-congo-accuses-rwanda-of-aiding-armed-groups-in-east-african-court-case; https://press.un.org/en/2012/sc10836.doc.htm
[27] https://www.undocs.org/Home/Mobile?FinalSymbol=s%2F2022%2F967&Language=E&DeviceType=Desktop&LangRequested=False; https://www.undocs.org/Home/Mobile?FinalSymbol=s%2F2024%2F432&Language=E&DeviceType=Desktop&LangRequested=False; https://www.aljazeera dot com/news/2024/9/26/dr-congo-accuses-rwanda-of-aiding-armed-groups-in-east-african-court-case; https://press.un.org/en/2012/sc10836.doc.htm
[28] https://acleddata.com/2023/03/23/actor-profile-m23-drc
[29]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118/80/pdf/n2411880.pdf
[30]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118/80/pdf/n2411880.pdf
[31] https://acleddata.com/2023/03/23/actor-profile-m23-drc/; https://www.hrw.org/news/2022/07/25/dr-congo-resurgent-m23-rebels-target-civilians; https://www.radiookapi 도트 net/2024/09/24/actualite/securite/nord-kivu-situation-securitaire-휘발성-bwito-apres-des-combats-entre; https://apnews.com/article/congo-mining-m23-un-security-council-b11207ba887b352d702c3e4603d0c891
[32]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2/757/86/pdf/n2275786.pdf?OpenElement; https://www.foreignaffairs.com/democratic-republic-congo/forgotten-war-congo; https://www.un.org/sg/en/content/sg/statement/2023-03-06/statement-attributable-the-spokesperson-for-the-secretary-general-the-democratic-republic-of- 프랑스어 버전%C2%A0%C2%A0에 대한 콩고 스크롤다운; https://www.jeuneafrique.com/1487345/politique/dans-lest-de-la-rdc-fragile-cessez-le-feu-entre-les-fardc-et-le-m23/; https://www .africanews dot com/2023/10/23/eastern-drc-fighting-again-shifts-the-balance-in-north-kivu
[33] https://www.hrw.org/news/2024/09/26/dr-congo-rwandan-forces-m23-rebels-shell-civilians; https://reliefweb.int/report/democratic-republic-congo/unhcr-sounds-alarm-worsening-humanitarian-situation-dr-congo
[34] https://www.lemonde.fr/en/international/article/2023/12/19/the-wazalendo-itarians-at-war-in-eastern-drc_6356363_4.html; https://adf-magazine.com/2024/01/wazalendo-add-to-eastern-drcs-complex-brew-of-combatants
[35] https://www.trtafrika dot com/africa/east-african-leaders-regional-troops-mission-in-dr-congo-14843726; https://www.wilsoncenter.org/blog-post/mandates-and-mixed-success-eacrfs-enigmatic-pursuit-peace-eastern-drc; https://www.theeastafrican.co dot ke/tea/news/east-africa/eacrf-completes-exit-from-eastern-drc-4471016
[36] https://www.rfi.fr/fr/afrique/20240926-assembl%C3%A9e-g%C3%A9n%C3%A9rale-de-l-onu-f%C3%A9lix-tshisekedi-demande -des-si%C3%A8ges-permanents-pour-l-afrique-au-conseil-de-s%C3%A9curit%C3%A9
[37] https://www.politico dot cd/actualite/encontinu/2022/06/25/discours-de-haine-lennemi-a-toujours-joue-a-la-victimisation-pour-en-faire-un -fonds-de-commerce-f-tshisekedi.html/111156
[38] https://www.voanews.com/a/에티오피아-군사-증강-작전-인-암하라-지역/7809375.html; https://addisstandard dot com/endf-amhara-admin-무장-집단-반-작전-강화-서약-인물-내장-정부-위해
[39] https://addisstandard dot com/endf-amhara-admin-무장 집단에 대한 작전 강화 서약-인물-내장-정부-내부-수치/; https://epo.acleddata.com/2024/10/09/ethiopia-weekly-update-8-october-2024
[40] https://www.voanews.com/a/ethiopian-military-boosts-Operations-in-amhara-region/7809375.html
[41] https://epo.acleddata.com/amhara-contribute-fano-insurgency
[42]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september-26-2024-fano-offensive-in-ethiopias-amhara-egypt-arms-somalia-rebel-drones-in-mali-burkina -또 다른 쿠데타를 저지하다
[43] https://www.voanews.com/a/nine-dead-in-renewed-fighting-in-ethiopia-s-amhara-region/7788651.html; https://www.bbc.com/amharic/articles/cj4dv94j97go
[44] 무장 분쟁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46] https://x.com/Belay_Ma/status/1841072527910621418
[47]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48] https://x.com/Amhara_News/status/1842221887675310418;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246639383122131;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593158141456594
[49]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454478378664410;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0290560000614653;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313549726593238
[50]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1643919169179678; https://borkena dot com/2024/10/03/fano-forces-reporting-military-gains-in-gojjam-gondar;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998703319032012
[51] https://x.com/Amhara_News/status/1841874565292568580
[52] https://epo.acleddata.com/amhara-contribute-fano-insurgency
[53] https://www.bbc.com/amharic/articles/c3ggryg9y9do
[57] https://addisstandard dot com/endf-amhara-admin-무장 집단에 대한 작전 강화 서약-정부 내에-내장된-인물-수치
[58] https://x.com/Amhara_News/status/1842248168781521037; https://x.com/AmharaWarUpdate/status/1842246639383122131
[59]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september-26-2024-fano-offensive-in-ethiopias-amhara-egypt-arms-somalia-rebel-drones-in-mali-burkina -또 다른 쿠데타를 저지하다#에티오피아
[60] https://atmis-au.org/en/psc-communique-on-the-report-of-the-african-union-commission-on-the-joint-strategic-assessment-for-the-post -소말리아 임무 수행을 위한 atmis-보안 준비
[61] https://atmis-au.org/psc-communique-on-the-report-of-the-african-union-commission-on-the-joint-strategic-assessment-for-the-post-atmis - 소말리아 임무 수행을 위한 보안 준비;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www.securitycouncilreport.org/whatsinblue/2024/08/somalia-vote-on-the-au-transition-mission-in-somalia-atmis-3.php
[63]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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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ttps://www.state.gov/secretary-antony-j-blinken-and-egyptian-foreign-minister-badr-abdelatty-at-a-joint-press-availability; https://www.aljazeera dot com/economy/2020/6/30/egypt-warns-of-existential-threat-from-ethiopia-dam; https://www.sis.gov dot eg/Story/189557/Ethiopia%E2%80%99s-unilateral-GERD-operation-an-%E2%80%98existential-threat%E2%80%99-to-all-Egyptians-Irrigation-ministers; https://www.brookings.edu/articles/the-controversy-over-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 https://blogs.lse.ac.uk/africaatlse/2024/02/28/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and-its-discontents; https://natoassociation.ca/the-ethiopian-dam-and-its-impact-on-egypt-and-sudan;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nile-basins-gerd-dispute-creates-risks-for-egypt-sudan-and-beyond
[68] https://www.voanews.com/a/somalia-rejects-ethiopia-sea-access-deal-with-somaliland-/7421519.html;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turkeysource/turkey-signed-two-major-deals-with-somalia-will-it-be-able-to-implement-them; https://www.theafricareport.com/350858/somalias-threat-to-expel-ethiopian-troops-spurs-escalating-tension;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president-sisi-says-egypt-will-not-allow-any-threat-somalia-or-its-security-2024-01-21; https://www.middleeastmonitor.com/20240814-소말리아-이집트-안보-협력-강화를-위해-방위-협정-서명; https://www.bbc.com/news/articles/cvg415vex37o; https:// 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8/29/ethiopia-alarmed-as-egypt-sends-special-forces-and-arms-to-somalia; https://www.reuters.com/world/ 아프리카/이집트-전함-무기-전달-소말리아-관리-말-2024-09-23; https://x.com/HarunMaruf/status/1828447616868209029
[72]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74] https://x.com/TayeAtske/status/1828855611708084677
[75] https://www.theeastafrican.co.ke/tea/news/east-africa/donors-troop-contributors-in-jitters-over-egypt-s-new-role-4786854; https://x.com/RAbdiAnalyst/status/1826526884013761002
[76]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77]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78]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somali-mps-at-risk-of-losing-immunity-over-ethiopian-military-support; https://x.com/ShabelleMedia/status/1835956836282851540; https://x.com/HarunMaruf/status/1835988310495228354
[79]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4678802.2021.1940773?src=recsys; https://archive.org/details/BuildingTheSomaliNationalArmyAnatomyOfAFailure20082018/page/n23/mode/2up; https://warontherocks.com/2019/05/what-went-wrong-with-the-somali-national-army
[80]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b158-ending-dangerous-standoff-southern-somalia;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somalias-south-west-state-new-president-installed-crisis-inflamed
[82]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somalia-asks-peacekeepers-slow-withdrawal-fears-islamist-resurgence-2024-06-20; https://www.hiiraan dot com/news4/2024/Jun/196807/eu_us_hesitate_to_fund_new_mission_replacing_atmis_in_somalia.aspx;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6-22/african-union-agrees-to-new-force-to-fight-islamists-in-somalia; https://issafrica.org/iss-today/un-funds-for-au-peace-operations-somalia-as-a-test-case; https://www.crisisgroup.org/africa/african-union-regional-bodies/security-council-agrees-consider-funding-au-peace-Operations
[83] https://atmis-au.org/psc-communique-on-the-report-of-the-african-union-commission-on-the-joint-strategic-assessment-for-the-post-atmis - 소말리아 임무 수행을 위한 보안 준비;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www.securitycouncilreport.org/whatsinblue/2024/08/somalia-vote-on-the-au-transition-mission-in-somalia-atmis-3.php
[84] https://www.un.org/en/ga/contributions/assessments.shtml
[86] Mali-attaques-jihadistes-op%C3%A9rations-arm%C3%A9e-dans-le-nord-des-civils-tu%C3%A9s ; https://apnews.com/article/mali-timbuktu-boat-attack-deaths-5c9da064d244c8f48321277a501eb135
[87] SITE Intelligence Group, “JNIM의 팀북투 관리가 FAMa-Wagner 입장에서 자살 폭탄 테러와 로켓 공격을 '합법적이고 자연스러운 대응'으로 규정”, 2024년 10월 7일, www.siteintelgroup.com에서 구독 가능.
[88] SITE Intelligence Group, “[업데이트—사진 문서] JNIM이 수도 바마코에 있는 말리 군사 훈련 시설에 대한 공습을 주장함”, 2024년 9월 17일, www.siteintelgroup.com에서 구독 가능; SITE Intelligence Group, “바마코 공습에 대한 공식 성명에서 JNIM이 '수백 명'의 사상자를 주장하고 복수의 메시지를 자랑함”.
[89] https://www.lemonde.fr/afrique/article/2024/09/23/au-mali-l-armee-et-le-groupe-wagner-man-uvrent-dans-la-region-de -kidal_6330122_3212.html
[92] https://www.rfi.fr/fr/afrique/20241009-mali-le-convoi-militaire-fama-wagner-parti-pour-tinzaouat%C3%A8ne-est-rentr%C3%A9-% C3%A0-키달
[93] https://www.rfi.fr/fr/afrique/20240912-mali-les-rebelles-du-csp-combattent-d%C3%A9sormais-avec-des-drone; https://www.theguardian.com/world/article/2024/jul/29/ukraine-military-intelligence-claims-involvement-in-deadly-wagner-ambush-in-mali
[94] https://www.rfi.fr/fr/afrique/20240912-mali-les-rebelles-du-csp-combattent-d%C3%A9sormais-avec-des-drone; https://x.com/toure202123/status/1837825997544055255; https://x.com/Wamaps_news/status/1839284296198021538; https://x.com/WerbCharlie/status/1842157870369985018; https://x.com/WerbCharlie/status/1841046333643243938
[95]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september-26-2024-fano-offensive-in-ethiopias-amhara-egypt-arms-somalia-rebel-drones-in-mali-burkina -또 다른 쿠데타를 저지#말리
[96] https://www.rfi.fr/fr/afrique/20241004-togo-une-nouvelle-incursion-d-un-groupe-arm%C3%A9-fait-19-morts-dans-le-nord -du-pays
[99] https://x.com/Wamaps_news/status/1815350499392307393;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al-qaeda-affiliate-claims-responsibility-northern-togo-attack-site-intelligence-2024-07-23; https://worldview.stratfor.com/situation-report/togo-al-qaeda-affiliate-launches-large-scale-attack-northern-military-outpost
[101]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august-2-2024-russian-blunder-in-mali-is-and-jnim-wreak-havoc-in-niger-jnims-border -havens-theaten-togo#토고
[104] https://climateknowledgeportal.worldbank.org/country/benin/climate-data-historical; https://climateknowledgeportal.worldbank.org/country/togo/climate-data-historical
[105] https://en.wikivoyage.org/wiki/W_National_Park
[106] ACLED 데이터베이스,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
[107] https://www.clingendael.org/sites/default/files/2022-12/confluence-in-the-penta-border-area-1.pdf; https://www.ticalthreats.org/briefs/africa-file/africa-file-salafi-jihadi-groups-may-exploit-local-grievances-to-expand-in-west-africas-gulf-of-guinea
[108] https://lalternative dot info/2024/10/04/togo-attaque-djihadiste-a-fanworgou-des-soldats-turcs-parmi-les-victimes
[109] https://x.com/casusbellii/status/1842980788389708045; https://x.com/fabsenbln/status/1842975234166784287
[111] https://africacenter.org/security-sector-profiles/togo
[112] https://www.africaintelligence.com/west-africa/2024/07/17/lome-turns-to-turkish-instructors-and-paramount-for-military-support,110269163-eve; https://x.com/Africa_In_EN/status/1813469860220883031; https://x.com/Africa_In_FR/status/1813469766595547610
[113] https://lalternative dot info/2024/10/04/togo-attaque-djihadiste-a-fanworgou-des-soldats-turcs-parmi-les-victimes
[114] https://www.state.gov/the-us-strategy-to-prevent-confluence-and-promote-stability-10-year-strategic-plan-for-coastal-west-africa; https://www.state.gov/stability-strategy; https://www.usaid.gov/news-information/press-releases/mar-27-2023-joint-10-year-plans-us-strategy-prevent-con conflict-and-promote-stability; https://www.whitehouse.gov/briefing-room/statements-releases/2023/03/24/fact-sheet-president-biden-submits-to-congress-10-year-plans-to-implement-the- 갈등을 예방하고 안정을 도모하는 미국 전략
[115] https://www.state.gov/the-us-strategy-to-prevent-confluence-and-promote-stability-10-year-strategic-plan-for-coastal-west-africa; https://www.state.gov/stability-strategy; https://www.usaid.gov/news-information/press-releases/mar-27-2023-joint-10-year-plans-us-strategy-prevent-con conflict-and-promote-stability; https://www.whitehouse.gov/briefing-room/statements-releases/2023/03/24/fact-sheet-president-biden-submits-to-congress-10-year-plans-to-implement-the- 갈등을 예방하고 안정을 도모하는 미국 전략
[117] https://www.africom.mil/pressrelease/35244/usafricom-leaders-visit-cote-divoire-togo
[118] https://www.wsj.com/world/africa/us-moves-aircraft-commandos-into-west-africa-in-fight-against-islamist-militants-0b15c41b; https://www.voanews.com/a/general-who-oversaw-us-military-withdrawal-from-niger-explains-us-movements-partnerships-in-west-africa/779162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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