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슬
쓰리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이 액슬입니다.
이 액슬은 중형트럭에서 사용되는 것과 대형트럭에서 사용되는 것이 다릅니다.
* 중형트럭 용
현재 메이커(현대,대우,히노)에서는 윙바디 등 극히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쓰리축이 장착
되지않고 출고가 되므로 고객이 쓰리축이 필요한 경우에는 쓰리축 업체에서 이를 처리하고 있
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과적단속 공문 소동으로 한동안 수요가 주춤했지만 지금은 거의 원상회복이 되
어서 중형트럭의 절반이 넘는 많은 수가 쓰리축(가변축)을 장착하고 있고, 따라서 쓰리축 업체
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대략으로도 전국에 20개는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경기 후퇴와 치열한 경쟁으로 이중 많은 수가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 그중에는 꽤 규모가 큰 회사도 포함이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종류는 앞축(푸셔액슬)과 뒤축(태그액슬) 2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메이커별로 차종별로 적용하는 액슬키트 종류는 다른 경우가 있지만 쓰리축 회사별로
차이가 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2가지만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 앞축(푸셔액슬)
과거 쓰리축 장착 초기에는 단륜으로 조향이 되는 타입도 있었지만 문제가 많아서 지금은 거의
조향이 안되는 복륜 타입으로 통일이 되었습니다.
이 액슬은 프로펠러샤프트를 피하기 위해 "U"자형 액슬을 적용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카고차량에는 이 액슬을 선택하며, 카고보다 길이가 작은 특장차(암롤, 탱크로리,
집게차, 크레인 등)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모 업체에서 2012년부터 자기조향이 되는 복륜타입을 생산을 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중형트럭의 프론트 액슬을 변형시켜서 활용하는 타입인데 생산이 된지 오래되지 않아서 성능이나
내구성 등의 고객평가는 아직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 푸셔액슬 모습 > < 푸셔액슬 장착차량 >
-. 뒤축(태그액슬)
앞축(푸셔액슬)을 뒤로 장착했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앞축과 마찬가지로 조향이 안되는 복륜타입을
적용합니다.
심하게 과적하는 일반카고 차량이 이 액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량을 앞쪽으로 보내는 것이
므로 핸들이 무거워지고, 차량에 무리가 가므로 권하는 사양은 아닙니다.
액슬은 프로펠러샤프트가 없으므로 "-"자형 액슬을 사용하고, "U"자형 액슬에 비해 액슬 가격이 상대
적으로 싸므로 전체 가격은 다소 저렴합니다.
카고보다 길이가 긴 탑차류의 특장차(윙바디, 냉동차 등)와 카캐리어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자기조향이 되는 복륜 타입이 여기서도 적용이 되고, 기존의 자기조향이 되는 대형
트럭의 경우에는 고속 시에 떨림의 문제가 발생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아직 알 수가 없습니다.

< 태그액슬 모습 > < 태그액슬 장착차량 >
액슬 공급업체는 국산으로는 삼원정공, 태길(토신), 삼우중공업 등이 있고, 수입산으로는
왓슨, 메리트 등이 있습니다.
품질 차이는 별로 없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수입산 중에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크기가 커서
부품 수급에 지장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자기조향이 되는 복륜타입의 액슬업체는 아직 대량 공급체제가 되어있지않아 나중에 기회가
되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형트럭 용
대형트럭용 쓰리축은 현재 메이커(현대,대우)에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메이커의 판매가격표에 후삼축 차종이 본 차종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메이커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전 차종이 아니고 일반적인 장축카고만 적용되고, 특장차
용으로 사용되는 단축카고는 쓰리축 장착차종이 없어 쓰리축 회사의 쓰리축을 장착해야 합니다.
대형트럭용은 중형트럭과 달리 대부분 조향이 되는 단륜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조향이
안되는 복륜제품도 있습니다.
종류는 앞축(푸셔액슬)과 뒤축(태그액슬) 2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메이커별로 차종별로 적용하는 액슬키트 종류는 다른 경우가 있지만 쓰리축 회사별로
차이가 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2가지만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 앞축(푸셔액슬)
보통 일반적인 카고차량에는 이 액슬을 선택하며, 카고보다 길이가 작은 특장차(암롤, 탱크로리,
집게차, 크레인 등)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형트럭의 푸셔액슬(앞축)은 단륜의 자기조향타입입니다.
중형트럭은 고강도의 파이프를 벤딩을 해서 제작하는데 반해 대형트럭은 주물단조된 강재를
가공을 해서 완성을 합니다.
중형트럭은 프로펠러샤프트를 피하기 위해 "U" 자형 벤딩을 하지만 대형트럭은 주물의 형상을
간섭을 피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듭니다.
대형트럭에 조향축에 적용하는 액슬을 쓰리축(가변축)에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며, 견딜수 있는
강도에 따라 7톤, 8톤, 9톤용이 있습니다.
가격은 9톤, 8톤, 7톤용의 순서로 비쌉니다.
보통 현대나 대우에 조향축 액슬을 납품하는 업체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 대형액슬 모습 > < 푸셔액슬 장착차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