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음악의 완벽한 일치를 이뤄내는 게 영화음악의 목표입니다.
음악이 아무리 훌륭해도 영상과 맞지 않으면 좋은 영화음악이라 할 수 없어요.
영화가 좋지 않으면 좋은 영화음악이 나올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거죠.”
8월4일 개봉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감독 박광현)의
음악을 맡은 일본 영화음악계의 거장 히사이시 조(55)는
영화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19일 영화음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1984년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음악작업을 시작으로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인연을 맺은
그는 <이웃집 토토로> <붉은 돼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지난해 <하울의 움직이는 성>까지
모두 8편의 작품을 하야오 감독과 함께 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왈츠풍 메인테마는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 삽입되고 휴대전화 벨소리로도
애용되는 등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기타노 다케시 감독과 함께 <소나티네> <키즈 리턴> <하나비>
<기쿠지로의 여름> 등을 작업하기도 한 그는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음악상을 5차례나 받았다.
유럽 쪽과도 여러 차례 작업한 그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나라의 영화음악을 맡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예전부터 히사이시 조의 열렬한 팬이었던 박광현 감독이
일본어로 번역한 시나리오를 보냈고,
이를 읽어본 그가 흔쾌히 승락을 한 것이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국에서 전쟁 속에서도
남북한 군인이 힘을 합쳐 마을을 지켜내고자 하는
희생정신과 휴머니즘에 반해서”라고 한다.
“<월컴 투 동막골> 영화음악을 굳이 분류하자면
하야오 감독 애니메이션의 음악 스타일보다는
기타노 다케시 감독 영화의 음악 스타일에 가깝습니다.
밝고 환상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좀 무겁고 진중하게 접근했어요.
영화 속 동막골 마을 이야기가 너무나도 아름답고
판타지적으로 그려졌기 때문에 현실감이 좀 떨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음악을 통해 무겁게 눌러줌으로써
현실감을 부여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다고 시종일관 장엄한 음악만 흐르는 것은 아니다.
영화 속 멧돼지 습격 장면과 같은 곳에선 발랄하고
통통 튀는 음악으로 희극적인 재미를 더한다.
그가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많이 선보여온 음악 스타일이다.
그는 “희극적으로 보여져야 할 부분과 현실감이
중시돼야 할 부분 사이에 음악을 달리함으로써
균형을 맞추려 했다”고 설명했다.
“작업을 하다가 영화 가편집본을 봤는데,
감독의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한 장면 한 장면에서 감독이 무엇을
보여주려 하는지 명확하게 드러나더군요.
최선을 다하는 흔적이 역력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어깨가 무거웠는데,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내용발췌: 한겨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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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위대한 영도력의 비결이 뭐야요?...그저 잘 맥이는거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