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참석한아이(불참)
가령 가은 가빈 규성 민혁 시우 은서 지안 지웅 준우 하임 혜경
2. 참석한 동아리원 (지각, 결석자)
9기 김나경, 오혜정, 정민주 선배님
10기 박선하, 한유진, 고하은, 이하은, 이승연, 신동현
3. 프로그램 진행상황과 아이들의 반응
처음 활동으로는 벚꽃 나무 만들기를 했습니다. 가빈이와 민혁이, 시우가 있는 조가 진행에 어려움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가빈이가 계속 다른 친구들이 그린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새로운 종이를 달라고 했지만, 여분의 종이가 준비되지 않아 바꾸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또한, 생각과 다르게 실제 벚꽃을 붙이기에는 벚꽃이 금방 시들고 접착에 어려움이 있어, 그 부분은 생략하게 되었고 대신 색종이로 접은 벚꽃과 그림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종이접기 방법 중 삼등분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것이 아이들에게는 힘들게 다가왔는지 선생님들의 도움을 필요로 했습니다. 종이접기 과정 중 가위를 사용하는 부분이 불가피하게 있었는데 스스로 가위질을 하겠다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계속 주의를 주며 자르게 했기에 부상은 없었지만, 앞으로도 가위, 칼의 사용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종이접기를 하거나, 종이접기를 하기 싫으면 그림을 그릴 수 있었기에 비교적 아이들의 참여도가 높았던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아이들의 조 이동이 있었지만, 이 외에는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벚꽃 나무 꾸미기가 끝이 나고 가령이와 가은이는 자신들이 만든 작품이 마음에 든다고 집에 들고 간다고 했으며, 지안이도 색종이로 만든 벚꽃을 접어 집으로 들고 갔습니다. 성별을 두고 비교했을 때, 만족도, 참여도 모두 여자아이들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자른 종이들을 정리할 때 지안이가 도와주어서 더 수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활동은 보조 프로그램으로 가져간 색칠공부였습니다. 규성이와 지웅이는 캐릭터 선택에 별 어려움이 없었지만 다른 아이들은 캐릭터가 유치하다며 서로 도라에몽, 헬로키티를 하겠다며 떼를 써서 곤란했습니다. 은서는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보다 가령이가 선택한 캐릭터가 더 마음에 든다며 아무 색이나 막 칠하고 다른 종이로 바꿔 달라고 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캐릭터를 고르려고 하여 곤란하였지만, 그렇게 되면 다들 서로 하겠다고 싸울 것을 예상하여 캐릭터만 말하면 선생님들이 꺼내주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색칠하기에서는 의외로 시우의 참여도가 높았습니다. 가빈이와 민혁이가 색칠공부 다 했다며 다른 행동을 했고, 끝으로 갈수록 다른 아이들의 참여도도 낮아졌으며 혜경이와 몇몇 아이들은 책을 읽었습니다. 시우를 제외한다면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잘 맞는 활동인 것 같습니다.
4. 보완할 점
여분의 재료(이번 같은 경우는 종이)를 준비하되 아이들이 여분의 재료가 있다고 해서 더 막 쓰거나 대충하지 못하도록 할 방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재료로 꺾어온 벚꽃을 활용하지 못하여 아쉬웠고, 다음엔 아이들이 생명을 경시하는 일이 없도록 떨어진 벚꽃잎을 주워오거나 살아있지 않은 다른 재료로 대체해야할 것 같았습니다. 색칠놀이에도 조금 더 다양한 캐릭터가 필요할 것 같으며, 인기가 높은 도라에몽과 헬로키티는 종이를 더 뽑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종이를 준비할 때 같은 캐릭터끼리 분류하여 아이들에게 배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활동에 참여 않고 다른 행동을 하는 아이가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상·벌점제 같은 것을 회의를 거쳐 도입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상 벌점 주는 거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수고 많으셨어요!!
준비해간 벚꽃잎을 쓰지못해 아쉬웠지만 다들 수고하셨습니당!!
저번 회의에서 나온 말처럼 가위질이나 칼을 쓸때 조심하는거 항상 유의하겠습니다 ! 수고하셨어요👍🏻
벚꽃잎을 못쓰다니 ㅠㅠ 너무 아쉬워요! 그래도 아이들의 참여도가 높아서 다행입니다 ㅎㅎ 오늘 날씨추웠는데 봉사 수고하셨어요 ㅠㅠ
오늘 너무 수고많았어요!!!!
준비된 벚꽃을 다 쓰지못해서 좀 아쉬웠지만 다음에는 더 잘 준비해가서 더 풍성한 활동이 됬으면 좋겟어요!!
캐릭터가 다양하지 않아서 아쉬웠다니 ㅠㅠ 다음에는 좀 더 신경써서 준비해야겠어요 봉사수고하셨습니당 ~
준비해간 벚꽃잎을 쓰지 못했다니 많이 아쉬워요 ㅠㅠ 그래도 완성된 작품 보니까 다양한 작품이 나온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고 상 벌점제 같은 아이디어는 회의 때 다시 한 번 이야기 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용 봉사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