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여불성(眞如佛性)의 공덕을 믿자
無住淸華|성륜사 조실, 조계종 원로
4. 인생고를 벗어난 행복의 자리
우리 불자님들, 「반야심경」잘 아시지 않습니까? 인생고를 어떻게 벗어나야 될 것인가? 불교를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인생고를 떠나서 안온하고 행복스런 최고의 자리를 이루려고 하는 것이겠지요. 만약 이 말을 상식적인 분야라든가 우리가 알기 쉬운 일반적인 분야로 이해해서는 결코 인생고를 떠날 수 없습니다. 못 떠납니다.
「반야심경」 앞머리에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하여 도일체고액(度一切苦厄)’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인생고를 떠나기 위해서는 오온이 다 비어 있음을 비추어 봐야 인생고를 벗어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과연 오온이 어떠한 것인가?
우리 불자님들은 대체로 오온 정도는 다 아시지 않습니까?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 즉 물질과 정신이 오온이라는 말입니다. 우리 중생이 느끼고, 분별하는 그런 차원에서의 물질과 정신이 색수상행식, 곧 오온이란 말이지요. 그 색수상행식인 오온이 다 비어 있음을 비추어 봐야만 인생고를 비로소 떠난다고 경에서 분명히 말씀하고 계십니다.
정신과 물질, 이것을 오온이라고 말하고 또 이것이 비었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잘 이해를 못합니다. 정신과 물질이 분명히 이대로 있는 것인데, 어떻게 해서 비어 있다는 말인가? 하고 의심을 냅니다.
5. 석공(析空)과 체공(體空)
여기서 우리 불자님들이 분명히 아셔야 될 것은, 모든 것을 다 분석해서 공으로 돌아가는 이른바 쪼갠다 분석한다는 석(析)자, 빌 공(空)자, 합하여 석공입니다. 쪼개거나 분석해 들어가보니 비로소 공이라는 말이지요 분석해 본 뒤 도달하는 석공과 모든 법 현상 그대로 본래 텅 비었다는 체공(體空)을 동시에 알아야 합니다.
말하자면 우리의 몸도 비어 있고 마음도 비어 있고 또는 산하대지 두두물물이 본래부터 다 비어, 이름 그대로 체공이라는 것이지요. 말 그대로 본래부터 아무런 이유와 조건 없이 비어 있는 것을 체공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똑같은 공(空)도 현대의 물리나 화학을 연구하는 모양으로 차근차근 쪼개고 분석해 가지고 마침내 다 공이라는 결론을 갖는 것, 이것을 석공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이른바 학문적인 공입니다. 알음알이 공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학문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서는 분석과정에서 다 해체되어 버립니다.
내 몸이 본래 공인데, 그것을 모르고 분석해 본 뒤에 비로소 공이 된다고 하면 분석하는 도중에 내 몸은 죽어 버리겠지요. 그러므로 이 석공은 인생고(人生苦)를 해탈하는 이른바 합리적인 진리의 참된 공은 못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체공은 우리가 납득하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바로 문제 해결의 근원적인 방법입니다. 꼭 체공의 바른 뜻을 여러분들은 깊이깊이 음미하고 잘 납득하셔야 합니다.
우리 중생이 오온을 볼 때는 모든 것이 명명백백하게 존재합니다. 그러나 맑은 법안(法眼)이나 혜안(慧眼)이나 불안(佛眼) 등, 청정한 안목에서 보았을 때는 우리 중생이 그토록 명명백백히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 그대로 바로 공이란 말입니다.
여러 불자님들, 유식학에 있는 일수사견(一水四見)이란 법문을 들어서 잘 아실 것입니다. 같은 물이라 해도 우리 인간이 생각할 때는 마시는 물이지만, 귀신이 물을 볼 때는 불로 본다는 것입니다. 즉 활활 타는 불로 본다는 말이지요. 그러면 천상[하늘나라] 사람이 볼 때는 어떻게 보는가.
혹시 여러분들 가운데서 제가 천상이나 귀신 말씀을 드리면 천상은 실지로 있는 것이 아닌데, 우리 중생이 좋은 일을 해서 천상으로 가라는 권선징악으로 말하는 방편이 아닌가?하고 의심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천상은 분명히 존재하는 세계입니다. 우리 인간이 허망하지만 존재하듯이 천상도 허망하여 생사가 있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세계란 말입니다.
그런데 천상의 인간은 우리 지상의 인간보다 훨씬 더 안목이 정화되어 있습니다. 즉 마음이 더 맑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천상 사람들이 물을 볼 때는 영롱한 유리로 본다는 것입니다. 영롱한 유리 보배로 본다는 것이지요.
그러면 가장 수승한 안목, 가장 청정한 안목, 모든 존재의 실상을 그대로 볼 수 있는 부처가 보면 어떻게 볼 것인가? 부처의 눈으로 본다고 생각할 때는 같은 물이지만, 그때는 물을 불성(佛性)으로 본다는 말입니다. 부처 불(佛)자, 성품 성(性)자, 불성으로 본다는 말이지요.
광덕스님 시봉일기 5권- 임의 물결, 글-송암지원
첫댓글 두 글을 나누는 것 보다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이해를 돕기 쉬울 것 같아 함께 올립니다.
우리들이 맑은 부처님일 때 진정으로 불성을 바로 볼 수 있고 그 불성을 바로 볼 수 있을 때 인생의 고를 벗어난 행복의 자리라는 법문으로 이해합니다.
아직 석공으로 이해하는 수준이지만 언젠가는 체공으로도 느낄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인생의 고도 락도 모두가 내가 세상에 존재함으로 나에게 오는 것.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보현행원과 함께.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감사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읽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감사합니다.
조금 다른 얘기일수도 있겠지만 보현행원을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만나거나 경계에 부딪칠때 일일이 분석하여 이 분이 사실은 부처님이시니까...하여 고잘미섬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대로 조건없이 고잘미섬공이라고 하셨지요.
대행큰스님도 그래서 '그냥 무조건이야' 라고 하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감사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제가 <공은 연기가 아니다>, 라는 말씀 많이 드렸지요? <연기니까 공이다>, 이렇게 설명들 많이 하시는데, 그 말씀이 틀린 건 아니지만 50점짜리 밖에 안 되는 겁니다. 왜냐? 분석, 분별해서 나오는 공이니까요. 물론 방편으로 그렇게 설명할 수는 있지만, 거기 머무르면 안 됩니다. 큰스님 법문은 그 사실을 지적하시는 겁니다.
<천상은 분명히 존재하는 세계입니다>!-큰스님 이 말씀 명심하세요. 극락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천상이든 극락이든 사바세계와 같이 幻임을 잊어서는 안 돼요! 그래서 사바는 떠나야 하고 극락왕생만 그려서는 안 됩니다. 천상이든 사바든 극락이든 모두 범부 중생이 사는 것입니다. 거기에 시시비비와 번뇌가 없을 수가 없어요. 그러니 한 마음 못 밝히고 그런 곳 간다 해봐야 거기서 거긴 겁니다. 그래서 왕생정토만을 염원하는 중국이나 일본 정토종이 어두운 겁니다. 또 그런 이유로 중국이나ㅍ해동의 밝은 스승님들은 타방정토를 우려하시고 유심정토를 주장하신 거고요.
지난 번, 박진여님의 동영상에 여러 세계의 생명체들이 나오지요? 그런 것들이 매우 위험한 명상인 것이, 幻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단지 명상으로 그런 존재를 볼 수 있다고 명상에 나타난 모습을 실체로 알면 곤란한 겁니다. 불교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자성 무실체입니다. 이걸 잊어서는 안 됩니다.
큰스님 법문 중 하나 아쉬운 것은, 오온개공은 말씀하셨지만, 오온개공을 이루는 방법이 뭔지는 말씀이 없으신 겁니다. 아마 다음 번에도 안 나올 겁니다. 제 기억에 큰스님 법문 중에서 관음보살이 어떻게 세상이 공함을 알게 되었는지에 대한 말씀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얘기하시는 스승님들도 거의 없어요! 아마 우리 큰스님만이 <반야심경> 강의에서 이 부분을 언급하셨을 겁니다.
공 도리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공 도리를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느냐?가 사실은 우리같은 사람에겐 더 중요합지요.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한 해설을 하시는 분이 안 계세요. 혹시 보신 분 계시면 제게 가르쳐 주십시요._()_
일일이 댓글로 가르침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마하반야바라밀_()()()_
감사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나무 마하반야바라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