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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날씨가 대단히 무더운 계절인데, 많은 불자님들이 이렇게 오셨습니다. 내가 오늘 아침에 어떤 스님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어제 진주쪽에 연밭을 구경하러 갔었답니다. 요즘 연꽃 계절이잖아요. 곳곳에 연꽃이 많이 피는데, 진주쪽에 연밭이 있다고 그래서 갔는데, 연은 아직도 별로 피지 않았더랍니다. 아직 좀 더 있어야 이제 피는데, 지금 조금씩 피기 시작했는데, 그 마을에 어떤 노인이 나와서 이야기를 들어줄 만한 사람이 와서 그 연밭의 유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1943년도에 동네 늪이 있었는데, 못 비슷하고 늪도 아니고 못도 아니고 아주 그 그런 잊어버리고 지내는 정도의 그런 그 얕으막한 그런 그 늪이 있었는데, 그걸 전부 쳤답니다. 그걸 이제 물을, 깨끗한 물을 받을려고 이렇게 쳤는데, 그 다음해에 연꽃이 여기저기서 많이 올라와가지고 피더래요. 그 동안에 연꽃이 한 번도 없었답니다. 한 번도 없었는데, 연꽃이 그렇게 올라와서 피더라. 참~ 신기하다.
그래서 이제 그때만 하더라도 연꽃이 그 우리 여러 해 전에 600년된 연씨가 꽃을 피워가지고 지금 유명하잖아요. 그게 이제 과학적으로 다 증명이 되고 그렇게 했다는 것을 알지마는, 그때만 해도 그런게 알려지기 전이라. 그래서‘아이구 여기 이제 뭐 부처님의 그 가호(加護)가 내렸는가 보다.’마을 사람들이 이제 그렇게 생각을 하고 아주 잘 키워서 오늘날까지 아주 연밭으로 그렇게 그 크게 성장을 했는데
그래 이제 그 연이라고 하는 것이 한 번 씨앗으로 그렇게 이제 맺혀지면은 언젠가 때가 되면은, 또 그렇게 발아할 조건만 되면은 그렇게 이제 꽃을 피웁니다. 전번에 이제 600년 된 고려 때 그 연씨가 다시 세상을, 발견을 해가지고, 말하자면은 그건 인위적으로 키웠어요. 키웠는데 발아를 해가지고 연꽃을 피웠어요. 그래가지고 상당히 신문에도 떠들고 그랬는데
전번 시간에 내가 그 이 식물이나 자연현상이나 아니면 사람이 하는 일이나 모든 것이 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는데, 그 결과가 내가 異時而熟(이시이숙)이라고 하는 그런 잘 안쓰던 말을 그렇게 썼어요. 그래 그 연도 그 다음해 바로 이제 꽃을 피우는 경우도 있고, 조건이 이제 그렇게 되면 그렇죠. 또 조건이 이제 성숙되지 아니하면은 아주 다른 장소에서, 또 다른 시간에, 그걸 異時而熟이라 그래. 다른 시간에, 다른 장소에서 다른 어떤 상황으로 성숙한다 하는 그런 뜻에서 이제 그렇게 이제 표현을 합니다.
우리가 짓는 선행도, 이 무더운 날 우리가 저기 인천서부터 오신 거사님도 계시지마는, 이 무더운 날 우리가 집에 편안히 있어도 있을 것이지만 그래도『화엄경』공부한다고 이렇게 오신 이러한 일들이 하나의 씨앗이 되가지고 언젠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한 그 근본적인 신앙심을 마음에 새기고 공부를 하는게 좋죠.
따라서 이제 좋지 아니한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뭐 기본적으로 냉정하게 善因善果(선인선과) 惡因惡果(악인악과) 그러잖아요. 선의 씨앗을 심으면 선의 열매도 언젠가 맺게 되고, 악의 씨앗도 마찬가지입니다. 악의 씨앗도 심게 되면은 언젠가 그 열매가 맺게 되고, 그래서 그런 것은 초기경전 같은 데서,『법구경』같은 데서 다 이야기하고 있죠.
그런데 대개 현실을 보면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잖아요. 분명히 저 사람은 그 무슨 그 과보를 받거나, 죄를 받아서 잘못 살아야 할 그런 상황이 왔는데도 남보다 더 잘 살고 한다. 그런데 그건 아직 과거의 어느 때인가 선의 그 열매가 아직도 남아 있어서 그런 것이고, 악을 지었다 하더라도 악의 열매가 아직도 성숙되기 전이라서 그러한 상황을 받게 된다 하는 그런 내용들은 뭐 초기경전이나 대승불교에서나 너무 많이 알려진 내용이라서 다 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 선이든 악이든 다 그래요.
또 어떤 경우는 이제 우리 곡식도 그렇잖아요. 卽目交報(즉목교보)라 상추 같은 거 심어놓고 얼마 안있으면 한 달 정도만 되면 뽑아 먹을 수 있어요. 우리 선악의 문제도 卽目交報라. 바로 눈 앞에서 받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눈 앞에서 받는다 해서 卽目交報라 눈 앞에서 받는다.
그 이제 그런 경우가 많잖아요. 무슨 나쁜 짓하면 바로 현행범으로 그 순간 집에도 갈 시간 없이 경찰에게 체포돼가지고 그 유치장으로 끌려가는 그런 경우가 또 얼마든지 또 있습니다. 그게 이제 전~부 인연 따라서, 그 나쁜 짓 했는데, 자기 혼자만 안다 생각하고 잊어버리고 뭐 몇 달이 지나고, 일 년, 이 년이 지나고 그래서 이제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 라고 했는데, 나중에 그것이 또 드러나가지고 또 말하자면 사회법으로도 이제 과보를 받게 되지마는, 사회법 말고 또 인과법으로도 결국은 과보를 받게 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 이 연꽃이 언제 심어졌는지는 모르지만 그동안 아무 싹도 나지 않다가 여~러 해가 지난 뒤에, 몇 세대가 지난 뒤에 그런 그 싹을 틔울 수 있는 조건을 딱 만들어주니까. 그 뭐 연씨가 있었는지도 모르죠. 그런데 사람이 해놓은 일이 연씨가 꽃을 피울 수 있는 그런 조건이 됐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순간 연이 싹을 틔우기 시작한 거요.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이 그렇습니다. 다행히 또 불교의 꽃인 연꽃이라서 참 이야기하기가 좋지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훌륭한 가르침, 세상에 인류가 남긴 모든 가르침 중에서 최고의 가르침인 이『화엄경』, 인류가 남긴 모든 가르침 중에서, 책이 수억만 권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모든 가르침 중에서 최고의 가르침이 이『화엄경』이다. 이건 뭐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그러한 것을 우리가 깊이는 이해 못 하더라도, 수박 겉핥기라도 그만치 인연을 맺는다고 하는 것은 이건 상당히 소중한 일이고, 그 열매는 뭐 더위를 무릅쓰고 약간의 그 고생을 통해서 공부한 것, 몇십 배, 몇백 배 였던 그 좋은 결과가 있을 걸로 그렇게 믿습니다.
四. 正覺體性
1. 光明徧照
爾時에 光明이 過百世界하야 徧照東方千世界하고
南西北方과 四維上下도 亦復如是하시니 彼一一世界中에
皆有百億閻浮提와 乃至百億色究竟天이라 其中所有가
悉皆明現하니
오늘 18쪽 중간에 正覺體性(정각체성)이라 그랬어요. 바른 깨달음에 대한 體性 본체의 성품, 본질 이런 뜻입니다. 光明(광명)의 徧照(변조)라. 늘 이제 그 설명하는 형식하고 같은데
그때 光明(광명)이 過百世界(과백세계)하야 일백 세계를 지나서 東方千世界(동방천세계)를 지나고, 동방으로 천 세계를 지나고 그렇듯이 南西北方(남서북방)과 四維(사유) 네 간방과 아래 위 上下(상하) 시방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불교에서는 으레히 시방이라고 합니다. 시방도 亦復如是(역부여시)하시니 또한 이와 같으니.
저 一一世界(일일세계) 가운데 皆有百億閻浮提(개유백억염부제)와 낱낱 세계 가운데, 시방중에서 낱낱 세계 가운데 다 百億이나 되는 閻浮提 우리가 사는 여기를 이제 閻浮提라고 그래요. 남염부제(南閻浮提) 뭐 남섬부주(南贍部洲) 같은 뜻으로, 그게 백억이나 된다고 합니다. 乃至百億色究竟天(내지백억색구경천) 色究竟天이라고 하는 것은 물질이 다한 곳, 물질이 다한 하늘, 아주 높은 하늘, 아주 수준 높은 정신세계에 사는 사람들, 이 뜻이에요. 거기까지 이름이라. 그 가운데 있는 바가 悉皆明現(실개명현)하니 그 가운데 있는 것이 전부 밝게 나타났다.
이 품 이름이 광명각품(光明覺品)이잖아요. 광명으로, 빛으로 깨달음을 나타내는, 빛으로 깨달음을 나타내는 그런 그 가르침 이런 뜻입니다. 그래 이제 빛은 항상 이제 지혜를 뜻하는 것이고, 지혜는 세상의 것으로 비유하면은 광명 밖에 달리 표현할 길이 없어요. 그건 뭐 촛불 광명이 됐던지, 뭐 후레쉬 광명이 됐던지, 전깃불 광명이 됐던지, 달빛 광명이 됐던지, 이 오늘날과 같이 태양빛 광명이 됐던지. 전~부 세상에 있는 것으로써 그 비유를 들자면은 광명으로 밖에 비유를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제 부처님의 가르침은 지혜의 가르침이라고 해서 부처님의 지혜를 猶如千日出(유여천일출)이라 천 개의 태양이 동시에 뜬 것과 같이 그렇게 사실은 밝다. 우리는 태양 하나인데도, 태양 하나인데도 저렇게 밝잖아요. 그런데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그 지혜의 가르침에 대한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사람에게는 그렇게 느껴져요. 천 개의 태양이 동시에 뜬 것 같이 그렇게 느껴지는 거야. 눈 부시기 이루 말할 수가 없어. 밝기가 이루 말할 수가 없어. 그것이 이제 광명입니다. 이『화엄경』에서 말하는 광명의 뜻이에요.
우리는 작은 광명이라도 있어야 돼. 작은 광명이라도, 작은 지혜라도 있어야 그래도, 아 이것은 내가 하는 일이 이게 남을 돕는 일이고 나에게 또 복이 되는 일이고, 이건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이고 남에게 안좋은 일이고, 그래서 나에게는 업(業)이 되고 그것은 끝내 과보가 되는 일이다. 아 그런거라도 조금 알 수가 있어야지. 깊은 그 불법은 모른다손 치더라도 그런 작은 그런 인과의 이치라도 알고,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을, 몸과 말과 뜻으로 하는 모든 짓들, 모든 일들을 그래도 좀 살펴가면서 살펴가면서 할 줄 알잖아요. 우리 불자들은, 고 정도는 그래도 조그만한 광명 그건 조그만한 광명이에요. 고런 광명이라도 갖추고 살아야 된다.
그 본래 우리에게는 아주 그 천 개의 태양이 동시에 뜬 듯한 그런 것이 다 갖춰있는데도 불구하고 반딧불 광명보다도 못 하게 그렇게 작은 빛을 가지고 살고, 혹은 캄캄한 밤 중에 촛불 하나 정도 켜놓은 듯 고런 그 빛으로 그저 겨우 앞가림하는, 자기 그저 먹고 살고 하는, 이 육신 그저 건수하는 정도의 그런 그 광명으로 사는 사람도 있고, 보다 더 그야말로 전깃불, 전깃불 몇 개를 켠 듯한 그런 정도의 광명을 그래도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자기 죄업은 짓지 않고 사는 그런 그 광명을 가진 사람도 있고 그렇습니다.
여러분들 각자의 광명은 몇 볼트나 되는지? 몇 와트나 되는지? 한 번 잘 가늠해 보십시오. 내가 세상에 얼마나 보탬이 되는 일을 하며 사는가? 또 그렇지 못한가? 이런 것들을 자기 그 광명의 볼트 수를 늘 한 번 가늠해보는 그런 불자가 돼야 할 것입니다.
2. 世尊坐座
彼一一閻浮提中에 悉見如來가 坐蓮華藏師子之座어시든
十佛刹微塵數菩薩의 所共圍遶라 悉以佛神力故로
十方各有一大菩薩이 一一各與十佛刹微塵數諸菩薩로 俱하야
來詣佛所하시니 其大菩薩은 謂文殊師利等이며 所從來國은
謂金色世界等이며 本所事佛은 謂不動智如來等이니라
세존이 자리에 앉다. 저 一一閻浮提(일일염부제) 가운데서 悉見如來(실견여래)가 다 보니 여래께서 蓮華藏師子(연화장사자) 자리에 앉았다. 十佛刹微塵數菩薩(십불찰미진수보살)이 所共圍遶(소공위요)라 함께 다 에워싸고 있다. 그래서 佛神力故(불신력고)로 부처님의 신력으로 十方(시방)으로 각각 큰 하나의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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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異時而熟 인연이 무르익으면 결과물은 틀림없이 나타난다. 참고 기다리면 기회는 꼭 와서 꽃을 피운다.
다시한 번 더 마음에 새기는 기회를 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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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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異時而熟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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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 인류가 남긴 최고의 가르침.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