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61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롱시트 및 L/C카 / 묘죠,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X11, X13, X16, X17, X21, X22 편성 / Last Update 241016
1. 제원
데뷔 - 197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2 = 1,240kW(4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72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610계 전동차는 1972년 11월부터 1976년 10월까지 생산된 4량편성의 전동차로, 총 17편성 68량이 제조되었다. 당시 장거리 급행열차로 운용되던 2200계 등의 대체차종으로 생산되었으며, 신조시에는 전 편성이 묘죠검차구에 배치되었으나 일부 편성들은 나중에 토미요시검차구로 전속 배치되었다. 전산기호는 X를 부여받았으며, X11~X20편성은 오사카선용으로, X21~X27편성은 나고야선용으로 구분되었다.
2600계를 기본으로 개량을 가했으며, 출시 당시에는 고정식 크로스시트를 탑재했으며(현재는 L/C카 개조편성 외에는 롱시트로 개조), 화장실은 사2760형에 1개소 설치되었다. 냉방장치는 집약분산식 유니트쿨러와 라인데리어, 열교환형 환기장치를 장비하였다. 성능은 2600계와 동일하여 155kW의 고출력 모터를 장비하고, 슈릴렌식 에어스프링 대차 KD-72형을 장착하였으나, 일부 차량에는 2200계에서 사용되던 금속스프링 대차 KD-49C를 유용하여 사용하였다.(추후에 공기스프링 대차로 교환) 답면 브레이크도 탑재하고 있다.
1996년에 X21편성, 1997년에 X26/X27편성 이렇게 3편성이 차체갱신과 더불어 실내를 L/C(롱시트/크로스시트 겸용)카로 개조하였다. 낮시간에는 크로스시트, 출퇴근시간대에는 롱시트로 교체가 가능한 차량으로, X21편성이 시작 개조차였으며, 신조된 5800계에 양산개조 버전이 달리게 되었으며 이들 편성에 한해 2008년에서 2015년 사이에 B갱신 공사도 이루어졌다. 현재는 L/C카 편성만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나머지 편성들은 묘죠검차구 소속으로 활동중이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급행/구간쾌속급행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급행/구간쾌속급행
(크로스시트 차량 - X21/X26/X27편성은 L/C카(롱시트와 크로스시트 변환가능)차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X11~X20/X22~X25편성 4량편성 14편성 56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X21/X26~X27편성(L/C Car) 4량편성 3편성 12량 운용.
총 6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