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세이부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4km(히가시무라야마~세이부엔)
궤간 : 1067mm
역수 : 2개 역(히가시무라야마~세이부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히가시무라야마와 세이부엔을 잇는 세이부철도의 노선으로, 원래는 구 세이부철도 무라야마선의 연장노선으로 건설되었다. 원래는 히가시무라야마~무라야마저수지앞(후에 사야마공원역이 됨) 구간으로 건설되었는데, 2차세계대전으로 휴업에 들어가고, 종전 이후에 무사시노철도에 합병되어 1948년에 영업이 재개되며, 1952년 세이부엔선으로 새롭게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
신주쿠선 계열도, 이케부쿠로선 계열도 아닌 독자노선으로, 특히 아침에는 고쿠분지선 고쿠분지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기도 하나 통상적으로는 히가시무라야마~세이부엔 구간만을 왕복운전한다. 세이부엔 경륜경기장에서 경륜개최시에는 고쿠분지선에서의 직통열차가 운전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신2000계 4량편성으로 운전된다.
예전에는 신주쿠선 직통운전 열차도 있었으나 2011년 12월 24일 히가시무라야마역에서 탈선사고가 일어난 뒤에는 직통운전이 되고 있지 않다.
2. 전면전망 동영상(히가시무라야마 -> 세이부엔 -> 히가시무라야마)
3, 역사
1930/04/05 - 구 세이부철도가 무라야마선의 연장구간으로 히가시무라야마~무라야마저수지앞 구간 개업.
1944/05/10 - 히가시무라야마~사야마코엔 구간 휴업에 들어감.
1945/09/22 - 무사시노철도에 합병됨.
1948/04/01 - 히가시무라야마~무라야마저수지 구간 영업 재개.
1950/05/23 - 노구치신호소~세이부엔 구간 개업.
1951/03/01 - 노구치신호소~무라야마저수지 구간 폐지. 무라야마저수지역이 세이부엔역에 통합됨.
1952/03/25 - 세이부 신주쿠선 개명과 함께 이름을 세이부엔선으로 바꿈.
2011/12/30 - 세이부 신주쿠선과의 직통운행 중지.
4. 운행 형태
거의 대부분의 열차가 히가시무라야마~세이부엔 구간의 1역 구간을 왕복운전하나, 고쿠분지선 직통열차는 이른 아침과 16시대에 운행되고 있다. 4량편성 또는 6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6량편성 운행시에는 2량+4량의 중련으로 운행되고 있다. 세이부엔 유원지와 세이부엔 경륜장 등의 수요가 있어서 휴일에는 다수의 이용객이 있으므로, 1인승무화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5. 운용 차량
9000계 - 1인승무 개조차량으로 운전되나 차장이 승무함. 4량편성.
2000계 - 4량 또는 4+2량편성으로 운용.
신2000계 - 4량편성으로 운용. 세이부엔선 주력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