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파식적(萬波息笛)
자해(字解):萬 : 일만, 만,波 : 물결, 파,息 : 숨쉴, 식,笛 : 피리, 적
의미: 신라(新羅) 신문왕(神文王) 때 있었다고 하는 신기(神奇)한 피리.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전(傳)하는
데, 동해(東海) 섬에 있는 신기(神奇)한 대나무로 만들었고,
이것을 불면 나라의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졌다고 함. = 만파식(萬波息).
만 가지 걱정하면 만가지 불안하다
파문이 일어나면 고요히 돌아보고
식별이 잘 안되면 기도로 묵상하고
적개심 없애 주면 평화로 돌아온다
백년하청(百年河淸)
자해(字解): 百 - 일백 백 ,年 - 해 년, 河 - 물 하, 淸 - 맑을 청
의미: 물이 맑아지기를 백년을 기다린다는 뜻인데 이 말이 나오게 된 동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 년을 기다린다 해도 중국의 황하강(黃河江)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춘추전국 시대 중반인 주(周)나라 영왕(靈王) 7년에,
정(鄭)나라는 위기에 빠졌습니다.
백두산 금강산아, 그리운 우리 산아
년 해는 오고 가고 그 언제 통일될까
하늘 눈 보게 하여 염원을 들어주오
청아한 바닷물은 오늘도 유유하네
성동력서(聲東력西)
* 동쪽에서 소리를 지르고 서쪽에서 공격해 적을 속이는전술
성
동
력
서
* 오늘날 북한은 평화를 말하면서 뒤에서 공격하는 전술
금년에도 국방에 대비하는 힘을 우리는길러야 한다
제구포신(除舊布新)
희망의 이천삼년 사자성어
낡은것은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펼친다
제마다 맡은 역할 열심히 한다면은
구시대 지나가고 새 시대 열리리라
포만감 자제하고 모두가 합심하면
신 망 애 삼 덕으로 나라가 우뚝 서리
제일의 일등 국가 우리는 할 수 있다
구슬도 뚫으면은 결과를 얻게 되고
포부를 갖게 되면 그 꿈은 이뤄진다
진솔한 대통령과 성숙한 국민 되자
문경지교(刎頸之交)
자해(字解): 刎 - 벨 문 頸 - 목 경 之 - 갈 지 交 - 사귈 교
의미: 생사까지 같이 할 수 이는 진정한 친구
문설주 달빛 들면 눈시울 붉어지고
경건한 마음으로 마지막 떠나든 날
지그시 눈을 감고 한없이 슬퍼했지
교결한 네 모습을 어이해 잊을 수가.
*교결: 밝고 맑은 성품
무풍지대(無風地帶) ---2013.01.01
* 없을무,바람풍,땅지, 띄 대
* 의미: 1, 바람이 불지 않은 지역
2. (다른 곳의 재난이 미치지 않아) 평화롭고 안전한 곳
무거운 세상 짐은 어저께 던지고서
풍운의 희망 안고 오늘을 맞이한다
지금은 미흡하나 나중은 창대하리
대망을 안고 가는 한국의 일꾼이여!
***나이로 풀어보는 고사 한문*** 2012.12.29
知天命 : 나이 50세를 말함. 50세에 드디어 천명(天命)을 알게 된다는 나이.
= 지명지년(知命之年). 오십천명(五十天命).
유래 : 연령(年齡)을 나타내는 한자어(漢字語): 15세: 지학(志學), 성동(成童)
20세: 약관(弱冠), 약령(弱齡), 약년(弱年), 방년(芳年), 방령(芳齡), 묘령(妙齡),
묘년(妙年) 30세: 이립(而立) 32세: 이모지년(二毛之年), 이모(二毛)
40세: 불혹(不惑) 50세: 지명(知命) 51세: 망륙(望六) 60세: 이순(耳順)
61세: 화갑(華甲), 환갑(還甲), 주갑(周甲), 환력(還曆), 회갑(回甲)
62세: 진갑(進甲) 61~70세: 칠질(七秩) 70세: 고희(古稀), 종심(從心), 희수(稀壽)
77세: 희수(喜壽) 80세: 팔순(八旬), 산수(傘壽), 팔질(八耋)
88세: 미수(米壽) 90세: 졸수(卒壽) 99세: 백수(白壽).
彼一時此一時 : 그때는 그때, 이때는 이때라는 뜻으로,
각각(各各) 때에 따라 행(行)한 일이 조금도 모순(矛盾)이
없음을 이르는 말. 출전 : 맹자(孟子).
= 차일시피일시(此一時彼一時). 일시일시(一時一時).
知識 : ①어떤 대상(對象)을 연구(硏究)하거나
배우거나 또는 실천(實踐)을 통(通)해 얻은 명확(明確)한 인식(認識)이나 이해(理解)
②알고 있는 내용(內容)이나 사물(事物)
③(철학(哲學)) 인식(認識)에 의(依)하여 얻어진 성과(成果).
己飢己溺 : 자기가 굶주리고 자기가 물에 빠진 듯이 생각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여겨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함.
= 인익기익(人溺己溺). 인기기기(人飢己飢).
* 지피지기(知彼知己) ---2012.12.29
자해(字解) 知 -알 지 彼 - 저 피 己 - 몸기
의미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한다.
지나간 세월 속에 현명한 경험 살려
피멍에 다친 마음 지혜로 풀어가며
지극한 정성으로 애국에 몸 받히면
기적이 따로 있나 온 국민 웃게 되리
* 허례허식(虛禮虛飾)
자해(字解) : 虛 - 빌 허 禮 - 예도 례 飾 - 꾸밀 식
의미: 겉으로만 꾸며 실속이나 정성이 없음.
허례의 격식들은 허리만 휘어지니
예법이 잘못된 것 과감히 물리치고
허영의 체면치레 나라의 좀이로다
식량난 서러움은 당한 자 그는 안다.
* 이판사판(理判事判)
자해(字解): 理 - 다스릴 이 判 - 쪼갤 판 事 - 일 사
判 - 쪼갤 판
의미: 막다른 궁지
이물질 썩이면 진 맛을 몰라요
판단력 신중히 애국자 뽑아요
사력을 다해도 말로는 안돼요
판정승 과정은 진실이 통해요.
* 교언영색(巧言令色)
자해(字解): 巧 -교묘할 교 - 말씀 언 令 -하여금 영
色 -빛 색
의미: 교묘한 말과 보기 좋은 표정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태도
교묘한 술책으로 겉과 속 다른 사람
언변은 청산유수 허울도 좋다마는
영관을 얻기 위해 안간힘 다 쓰지만
색마가 드러나면 그때는 추풍낙엽
* 운우지정(雲雨之情)
자해 :雲 -구름 운 雨 -비 우 之 -갈 지 情 - 뜻 정
의미 :남녀 간에 육체적으로 나누는 정.
운동을 못 한지가 햇수로 삼사 년째
우리 집 마을 공원 가을이 겨울 됐네
지금도 가을 풍경 곳곳에 남았는데
정들은 소나무가 반갑다 반기누나
* 어부지리(漁父之利)
자해(字解) 漁 - 고기 잡을 어 父 - 아버지 부 之 - 갈 지 利 -이로울 이
의미: 둘이 다투면 제 삼자가 이득을 봄.
어제는 다가오는 내일의 스승이고
부자는 마음 부자 최고의 부자이고
지극한 마음에서 사랑이 숨을 쉬고
리듬은 나 스스로 만드는 행복이다
* 남가일몽(南柯一夢)
자해(字解): 南 -남녘 남. 柯 -가지 가. 一- 한 일. 夢- 꿈 몽.
의미: 남쪽 나뭇가지의 꿈이란 뜻. 인생의 덧없음의 비유.
남남이 인연 되어 한평생 살다 보면
가끔은 울 때 있고 미울 때 있더이다
일과의 그늘 속에 사라져 가는 인생
몽당붓 같은 인생 유수와 같더이다
* 낙양지귀(洛陽紙貴)
자해(字解)- 洛 - 물 이름 낙 陽 볕 양 紙 종이 지 貴 귀할 귀
의미- 낙양의 종이가 귀해졌다는 말로 저서(著書)가 호평(好評)을 받아 잘 팔리는 것을 비유한 말
낙엽송 보노라면 무상을 일깨우고
양순한 사람 보면 그 모습 아름다워
지순한 마음으로 세상을 살고 픈데
귀 막고 안보면은 그렇게 살게 될까?
낙엽이 흩날리는 가을 길 걸으가면
양고기 수육 쓸어 입 가득 넣어주던
지순한 우리엄마 생각이 절로 나서
귀향 길 추억속에 그리움 달래본다
* 아비규환(阿鼻叫喚)
자해(字解) 阿 - 언덕 아 鼻 - 코 비 叫 - 부르짖을 규 喚 - 부를 환
의미: 아비지옥의 고통을 못 참아 울부짖는 소리를 아비규환이라고 한다.
또 그처럼 참혹한 광경을 말함.
서민들 이야기
아침에 일으나면 전쟁터 나가는 맘
비참한 현실 속에 그래도 살기위해
규칙을 지켜가며 열심히 노력해도
환난을 극복하기 어려운 현실이네
* 인면수심(人面獸心)
자해(字解): 人 사람 인, 面 얼굴 면, 獸 짐승 수, 心 마음 심
뜻: 사람 의 얼굴 을 하고 있으나 마음 은 짐승 과 같다는 뜻.
*각종 흉악범의 횡포와 그 수법의 잔인성이 날로 더해 가는 현상을 보면 도무지 안심하고 살수 없는 불안에 휩싸이게 됩니다. 법의 보호망이 따라갈 수 없는 현실에 아연해 집니다.
인간이 태어날 때 양심을 주었건만
면목도 망각하고 맘대로 사는 세상
수선을 하려 해도 어디서 해야 할지
심각한 세상살이 어디로 가는 걸까?
* 목불인견(目不忍見)
자해(字解) :目 - 눈 목 不 - 아니 불 忍 - 참을 인 見 - 볼 견
의미: 차마 눈뜨고는 볼 수 없는 광경
목불인견(目不忍見)
목적이 있는 사람 성공이 옆 보이고
불만이 많은 사람 남의 탓 일삼는다
인간이 태어나서 무언가 바램 있어
견디고 참아내면 축복이 있기마련.
* 근묵자흑 [近墨者黑]
근묵자흑 [近墨者黑]
자해(字解): 近 -가까울 근, 墨 -먹 묵, 者 -놈 자, 黑 -검을 흑
뜻 : 먹을 가까이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검어진다는 뜻
근대적 선거 풍조 어떻게 보시나요
묵사발 만들기에 급급한 하루하루
자신의 인격에다 승부를 노리지만
흑 각띠 매고 나면 약속을 실천할까?
사람도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훌륭한 스승을 만나면 스승의 행실을 보고 배움으로써 자연스럽게 스승을 닮게 되고, 나쁜 무리와 어울리면 보고 듣는 것이 언제나 그릇된 것뿐이어서 자신도 모르게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을 일깨운 고사성어이다. 중국 서진(西晉) 때의 문신·학자인 부현(傅玄)의 〈태자소부잠(太子少傅箴)〉에 나온다.
"무릇 쇠와 나무는 일정한 형상이 없어 겉틀에 따라 모나게도 되고 둥글게도 된다. 또 틀을 잡아 주는 도지개가 있어 도지개에 따라 습관과 성질이 길러진다. 이런 까닭으로 주사(朱砂)를 가까이 하면 붉게 되고, 먹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近朱者赤 近墨者黑). 소리가 조화로우면 울림이 맑고, 형태가 곧으면 그림자 역시 곧다."
* 일각천금(一刻千金)
자해(字解): 한 일, 刻 - 새길 각, 千 - 일천 천, 金 - 쇠 금
의미 : 극히 짧은 시각도 천금의 값어치가 나갈 만큼 귀중하다.
일상의 하루하루 짧게만 지나가고
각자의 삶 속에서 열심히 살지마는
천금의 시간속에 정녕코 해야 할 일
금보다 소중함은 영혼을 다스린다.
* 근묵자흑 [近墨者黑]
자해(字解): 近 -가까울 근, 墨 -먹 묵, 者 -놈 자, 黑 -검을 흑
뜻 : 먹을 가까이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검어진다는 뜻
근대적 선거 풍조 어떻게 보시나요
묵사발 만들기에 급급한 하루하루
자신의 인격에다 승부를 노리지만
흑 각띠 매고 나면 약속을 실천할까?
사람도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훌륭한 스승을 만나면 스승의 행실을 보고 배움으로써 자연스럽게 스승을 닮게 되고, 나쁜 무리와 어울리면 보고 듣는 것이 언제나 그릇된 것뿐이어서 자신도 모르게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을 일깨운 고사성어이다. 중국 서진(西晉) 때의 문신·학자인 부현(傅玄)의 〈태자소부잠(太子少傅箴)〉에 나온다.
"무릇 쇠와 나무는 일정한 형상이 없어 겉틀에 따라 모나게도 되고 둥글게도 된다. 또 틀을 잡아 주는 도지개가 있어 도지개에 따라 습관과 성질이 길러진다. 이런 까닭으로 주사(朱砂)를 가까이 하면 붉게 되고, 먹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近朱者赤 近墨者黑). 소리가 조화로우면 울림이 맑고, 형태가 곧으면 그림자 역시 곧다."
* 곤두박질
곤한 잠 깊이들 때 우리 임 잠깰까봐
두리번 조심조심 각시 때 그 시절이
박봉을 받아서도 행복한 날이었네
질타와 잔소리에 그 행복 어디갔나
* 교토삼굴(狡兎三窟)
자해(字解) 狡 - 교활할 교,토끼 토, 三 셋, 삼 窟 - 굴
의미: 슬기로운 토끼는 세 개의 굴을 준비한다. 즉 현명한 토끼(狡兎)는 세 개의 은신처(三窟)를 가지고 산다는 의미.
교활한 잔꾀로만 인생을 사는 사람
토악질 뱉을 때는 아무도 옆에 없어
삼켜진 숫자 만큼 고통만 따르겠지
굴곡의 파란만장 격기전 현명한 삶
* 곡학아세(曲學阿世)
자해(字解) 曲 : 굽을 곡, 學 : 배울 학, 阿 : 언덕 아, 世 : 대 세
의미: 학문을 굽히어 세상에 아첨한다는 뜻으로, 정도(正道)를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
곡마당 같은 정치 국민은 알고있소
학
아
세
* 생체실험(生體實驗)
생체로 갈기갈기 찢어도 안 풀릴 분
체험실 실험 도구 그것이 웬 말이냐
실 마디 마디마다 얽혀진 잔인한 한
험악한 선조들의 울분을 어이하리
* 각주구검(刻舟求劍)
자해(字解): 刻 -세길 각,舟 -배 주, 求 -구할 구, 劍 -칼 검
의미: 뱃전에 표시를 해두었다가 칼을 건지려한다. 시대의 변화에 올바로 대처하지 못하는 고지식하고 융통성 없는 어리석은 행동
각성도 사라지고 가치관 판단 흐려
주거니 받거니도 사라진 현실이네
구시대 가난해도 인정이 넘쳤는데
검박한 사람들이 물들까 두렵구나
* 감언이설(甘言利說)
자해(字解): 甘 - 달 감,言 - 말씀 언, 利 - 이로울 이, 說 - 말씀 설
의미: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이로운 조건으로 꾀는 말.
감감한 선거풍습 이제는 각성하자
언덕길 오르기가 힘들고 땀나지만
이 고비 잘 넘겨야 미래가 밝아진다
설렘을 안고 가자 세계의 대열에서.
* 개과천선(改過遷善)
자해(字解): 改 -고칠 개, 過 -허물 과, 遷 -옮길 천, 善 -착할 선
의미: 지난날의 잘못을 고치어 착하게 됨
개표가 끝이나고 새로운 정치 열 때
과거의 좋지 못한 패습 다 각성하고
천고의 복을받아 여야가 뜻이 맞아
선진국 대열에서 모범의 국가였음.
* 견우 직녀
견딜 수 없는것이 그리운 사랑인가
우화의 전설속에 까치도 감동하여
직녀를 도우려고 다리에 매달리네
녀정의 과정에도 감탄은 반응 하리
* 용호상박(龍虎相搏)
글자 풀이: 龍 - 용 룡, 虎 - 범 호,相 - 서로 상,搏 - 칠 박
뜻: ① 용과 범이 서로 싸운다는 뜻으로, 두 강자끼리의 싸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치열하게 싸우다 용서와 배려함은 행복 문 열게 되고
용서와 배려함은 행복 문 열게 되고
虎 視의 눈빛이면 상대를 제압한다
상냥한 미소에는 악인도 움직이고
박대는 오는 복도 나 몰라 물러간다.
* 여도지죄(餘桃之罪)
자해(字解):餘 -남을 여 桃 -복숭아 도 之 -어조사 지 罪 -죄지을 죄
의미: 똑같은 행위일지라도 상대방의 심리 변화에 따라 반응이나 평가가 다르다는 말
여러 해 살아봐도 정치인 다 똑같네
도덕적 행위 없는 애국자 난 못 봤어
지성인 체하지만, 안으로 곪아 터져
죄인이 따로 없어 들라지 않은 죄인
* 삼복더위
삼복의 불볕더위 아량 곧 하지않고
복 받은 건아들이 필승을 연발하네
더위도 마다하고 응원의 함성소리
위대한 대한민국 만방에 꽃이 핀다
* 천의무봉 (天衣無縫)
자해(字解):天 -하늘 천, 衣 -옷 의 無 -없을 무 縫 - 바느질 할 봉
의미: 선녀의 옷은 꿰맨 바느질자국이 없다는 뜻으로 시(詩)나 서화 등이 기교 없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비유하는 말이다.
천지가 진동하는 응원의 열기 속에
의젓한 태극기는 런던에 펄럭이고
무적과 같은 도전 세상에 더러 났네
봉홧불 막내릴 때 만방에 빛이 되리
* 기복염거(驥服鹽車)--사자방
자해(字解): 驥 - 천리마 기, 服 - 복종할 복,
鹽 - 소금 염, 車 - 수레 거
의미: 하루에 천리를 달리는 준마가 헛되이 소금 수레를 끈다. 유능한 사람이 천한 일에 종사함
기세가 어디 있고 천함이 어디 있나
복락은 받은 대로 소임을 다 하다가
염하며 가는 길은 빈 몸에 먼지일 뿐
거늑한 삶 살다가 부르면 가는 것을.
* 난형난제(難兄難弟)
자해(字解):難 : 어려울 난,兄 : 맞 형, 弟 : 아우 제
의미: 누구를 형이라 아우라 분간하기 어럽다는 뜻으로, 두 사물이 서로 엇비슷하여 분간하기어려움.
난감한 사건들이 붓 물이 튕기듯이
형벌 중 큰 형벌에 자존심 짓밟았네
난처한 입장이나 첫 마음 가다듬어
제반사 돌아보고 뒷모습 아름답게
* 곡굉지락(曲肱之樂)
* 자해(字解): 曲 - 굽을 곡, 肱 - 팔뚝 굉, 之 - 의 지, 樂 - 즐거울 락
* 의미: 팔을 베개 삼아 누워 사는 가난한 생활이라도 도에 살면 그 속에 즐거움이 있다는 말
곡식의 광이 비어 빈 솥에 연기 나도
굉재한 머리 또한 뛰어남 없지마는
지성을 잃지 않고 도의에 살았다면
낙낙한 한세상이 즐거움 아닐쏜가!
* 굉재(宏才):뛰어난 재주
* 군자삼계(君子三戒) ( 2012.0720 )
자해(字解): 君 - 임금 군, 子 - 아들 자,
삼 - 석 삼, 戒 - 경계할 계
의미: 군자가 지켜야 할 세 가지 계(戒). 즉 청년기에는 여색, 장년기에는 완력,
노년기에는 탐욕을 경계하라는 뜻이다.
군락의 꽃들에도 자연의 질서 있고
자애로 만물들을 보듬고 대하면은
삼계의 여정 길은 무난히 갈 것인데
계산과 보상 심리 내 맘이 어둡구나
* 주지육림 (酒池肉林)
자해(字解) 酒 -술 주 池 -못 지 肉 -고기 육 林 -수풀 림
의미: 술이 못을 이루고 고기가 수풀을 이룬다. 매우 호화스럽고 방탕한 생활.
주객이 난무하면 자연히 병이들고
지극한 간호에도 한계가 있아오니
육신의 소중함을 자신이 알아 할 일
림속에 맑은 산소 내 몸은 내가 관리
* 맹모삼천(孟母三遷):
맹
모
삼
천
* 파부침주(破釜沈舟)
자해(字解) : 破 -깨뜨릴 파 釜 -가마솥 부 沈 -잠길 침 舟 -배 주
뜻 : 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갈 때 타고 갈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 살아 돌아오기를 기약하지 않고 결사적 각오로 싸우겠다는 굳은 결의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파아란 푸른 하늘 뭉게구름 피어나고
부석사 어린 새싹 녹음으로 짙어 가네
침묵한 메아리가 산울림 되어 올 때
주르륵 흘린 눈물 애환을 자아내네.
* 장미근추(長美近醜)
자해(字解) :長 - 긴 장 美 - 아름다울 미 近 - 가까울 근 醜 -미울 추
의미: 멀리서(장거리) 보니 미인인데 가까이(단거리)보니 추하네.ㅋㅋㅋㅋ
장미꽃 아름답다 함부로 꺾지마오
미인을 사랑하다 가시에 찔리면은
근거를 잃게 되고 상처만 남게 되니
추회이 따로 없고 유혹이 망신일세.
* 석가탄일(釋迦誕日)--사자성어
석가의 가르침은 생명의 불빛 인데
가슴은 아리어서 참 나에 눈물젖네
탄도에 들어 서기 이리도 힘이 들까
일출에 흐뭇한 맘 보듬고 비워네자.
* 乾坤一擲(건곤일척)
자해(字解): 乾: 하늘 건, 坤: 땅 곤,
一: 한 일, 擲: 던질 척.
의미: 사생결단을 건 최후의 한판 승부
자해(字解) : 苦 -괴로울 고, 肉 -고기육
之 -어조사 지, 策 - 꾀 책
의미:적을 속이는 수단으로서 제 몸 괴롭히는 것을 돌보지 않고 쓰는 계책
건
곤
일
척
고육지책(苦肉之策)
고난을 격지않고 깨달음 알게되면
육박전 격지않고 평화를 누릴텐데
지성이 부족하여 고통을 당한 뒤에
책임을 통감하며 참회를 하는구나
以柔克剛(이유극강)
자해(字解) 以 : 써 이, 柔 : 부드러울 유, 克 : 이길 극, 剛 : 강할 강
의미: 부드러운 것이 능히 강하고 굳센 것을 누른다. 어떤 상황에 대처할 때 강한 힘으로 억누르는 것이 이기는 것 같지만 부드러움으로 대응하는 것에 당할 수는 없다는 뜻.
이유를 막론하고 강함은 패자이다
유순한 마음 안에 감동의 꽃이 피고
극진한 사람에게 하늘이 도우듯이
강자는 온유함을 녹일 수 없는게지
환골탈태(換骨奪胎)
* 자해(字解) 換 -바꿀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태 태.
* 요즈음 환골탈태라는 말을 많이 듣게된다
간단하게 풀이하면 "뼈를 깎는 아픔을 이겨내고 다시 태어난다"쯤으로 해석된다.
이 말이 얼마나 아픔인가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 말을 얼마나 알고 이 단어를 사용할까?
환하게 어둠 없는 나라를 다스릴 때
골수에 한이 맺힌 애국자 그들에게
탈채의 마음으로 영혼을 달랠 텐데
태산이 가로 놓여 국민만 애가 타네
*脫債: 빚을 다 갚아 빚에서 벗어남
一敗塗地 (일패도지) - 한 일, 패할 패, 더럽힐 도, 땅 지
* 한 번 싸움에 패하여 땅을 더럽히다
싸움에서 한 번 크게 패하여 다시는 일어설 수 없게 되다
*일패도지(一敗塗地) 싸움에 한 번 패하여 땅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번 싸우다가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 일어나지 못함
일관성 없는 정치 믿을 당 하나 없어
패하면 당연하고 이기면 위세 떠니
도깨비 꼴볼견의 정치가 가슴 아파
지덕을 갖춘 정치 이리도 힘이 들까?
패군지장
패배는 돌이키는 단계에 승화되고
군림은 얼마 못가 당하게 되더이다
지덕을 겸한 사람 인품이 드러나고
장기간 권세 욕심 먼지가 나더이다
* 奇貨可居 (기화가거)
* 奇貨可居 (기화가거)- 기이할 기, 재물 화, 옳을 가, 살 거
* 귀한 물건은 미리 사 두는 것이다 진기한 물건은 잘 간직했다가 나중에 이익을 남기고 판다
기막힌 주식 시장 내리막 달리는데
화가 난 매수자가 그냥 놔 두었더니
가산된 횡재 운수 가슴이 마구 뛰어
거리로 뛰어나가 고함을 치고 싶네
* 簞食瓢飮 (단사표음)
: 대광주리 단, 밥 사, 표주박 표, 마실 음
* 한 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 형편없고 보잘것없는 음식, 즉 소박한 생활
단편과 같은 세월 달려와 서고 보니
사 시절 고운 경치 놓치고 살았구려
표정은 주름지고 흰서리 앉았지만
음지가 양지 되듯 내 꿈은 지금부터
* 大公無私 (대공무사)
* 자해 : 큰 대, 공정할 공, 없을 무, 사사로울 사
* 뜻: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공적인 일에 개인감정을 끌어들이지 않는다
대인은 큰 맘 없이 아무나 못하는 것
공정한 마음 안에 정의가 숨을 쉬고
무지한 사람들의 사적인 감정 안에
사르르 녹아들면 부패가 춤을 추지!
* 맹인모상(盲人摸象)
* 자해(字解): 盲 - 장님 맹 人 - 사람 인 摸 - 만질 모 象 - 코끼리 상
뜻: 눈 먼 소경이 코끼리 만지듯 사물의 일부만을 알고 전체를 모르면서 함부로 결론을 내리는 견해를 뜻하는 말이다.
맹인이 실수하면 인정을 하겠지만
인격이 무지해서 함부로 말 하다간
모양새 곱지 않은 인품이 드러나고
상스런 자신 무지 지껄여 들통 나네
마치 <갑돌이와 갑순이>처럼 좋아하지만 부끄러워 말 못하고 지나버린 그런 순정은 없었던가요?
고슴도치
고상한 여고 시절 꿈 많은 한 소녀가
슴벅한 총각하나 마음에 두었지요
도령님 이맘 몰라 다른데 장가가고
치근덕 좋다는 임 속고서 시집갔죠
고갯길 힘들어도 미래의 꿈을 꾸며
슴슴한 친구들과 정답게 가는 길목
도롱뇽 발견하면 냇가에 뛰놀다가
치열한 도심 학교 합격에 좋아했네
사시이비(似是而非)
* 자해(字解) 似 -같을 사 是 -옳을 시 而 -그러나 이 非 -아닐 비
의미 : 직분을 망각한 표리부동한 사람.
사 일 구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 나네
시체로 발견된 체 꽃망울 꺾어지고
이주열 어린 넉에 분노한 마음들이
비련 한 역사 앞에 민주를 외치었네!
상문 예절 세월 따라 많이도 변해가고
가족 문화 현실 속에 많이도 달라지며
지극 정성 효심 사상 서서히 잊혀가네
구시대의 여러 가지 세대 차 난다 하네
성긋이 웃는 얼굴 머리속 혼미해도
궁굴리게 다잡아 창천을 우러르면
기막힌 사연들은 구름 돼 흩어지고
계빠진 꿈을 꾸며 오늘도 웃어본다
* 창천(蒼天) : 맑게 갠 새파란 하늘. 사천(四天)의 하나로, 봄의 하늘.
* 사천 : 봄 - 창천, 여름 - 호천, 가을 - 민천, 겨울 - 상천
* 계빠지다 : 뜻하지 않은 횡재를 하다
아수라장(阿修羅場)
박근혜에게
아집을 버리면은 만사가 형통하고
수난을 격고나면 참 행복 알게되죠
라벤드 향을지닌 그대의 카르스마
장기간 체험에서 미래를 밝게하오
군웅할거(群雄割據)
군더기 없는 진실 국민의 바람이다
웅덩이 빠진 연설 듣기가 역겨워서
할 말을 잃은 채로 지겨워 돌아선다
거짓말 선거 공약 국민은 알고 있다
알 카에다
알 수가 없는 인간 악한 짓 모르는가
카네숀 꽃을 보면 무엇을 생각할까?
에누리 없는 광기 평화의 적이로다
다듬질 할 수 없는 최악의 인간일까?
등대지기
등에 진 나의 고통 감사로 받아들여
대지에 꽃 피우며 감사로 살아갈 때
지금의 나의 자아 모래로 부서지고
기쁨이 충만하고 영혼에 꽃 피우리
간담상조(肝膽相照)
* 자해(字解) 肝 -간 간,膽 -개 담, 相 -서로 상, 照 -비칠 조
* 의미: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 뜻 곧 ① 상호간에 진심을 터놓고 격의 없이 사귐. ②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
간밤에 내린 비에 만물이 생동하고
담장 및 새싹들도 다소곳 고개 미네
상록수 아기 잎새 뽐내며 한들한들
조용한 줄기마다 생명의 숨결이여!
삼고초려(三顧草廬)
* 자해(字解) 三 - 석 삼. 顧 -돌아볼 고. 草 -풀 초. 廬 -초막 려.
* 의미: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 곧
* ①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해 진심으로 예를 다함[三顧之禮] ② 윗사람으로부터 후히 대우 받음의 비유.
삼월의 꽃샘추위 봄 아닌 겨울 같아
고고한 목련 망울 움츠려 기다리네
초나흘 지나면은 따스한 바람 불까
려무는 봄 향기에 몸부림 치고있네
효불효교(孝不孝橋)의 전설
효도는 내가 좋고 착한 맘 자유롭다
불효는 내가 불안 마음이 어지럽다
효도를 하는 자는 은혜로 축복받고
교감도 따뜻하여 남에게 대우받지
요조숙녀(窈窕淑女)
* 자해(字解) 窈 -깊을 요 窕 -고요할 조 淑 -조용할 숙 女 -계집 녀
* 의미 : 조용하고 정숙한 여자.
요지경 세상 살이 상대가 잘 못 해도
조바심 내지 안고 내 역활 잘 하면은
숙맥도 알아 보고 숙지막 하겠지요
여생이 편할려면 평화가 제일이요
상분지도(嘗糞之徒)
* 嘗 : 맛볼 상 糞 : 똥 분 之 : 어조사 지 徒 : 무리 도
* 변을 맛보는 무리라는 뜻으로, 남에게 아첨하여 부끄러운 짓도 서슴없이 하는 사람들을 비유한 말.
상처는 어둠이요 빛으로 살다 가오
분하다 생각하면 자신 만 병이 들고
지나간 다음에는 후회만 가득하오
도리켜 생각하고 내 삶을 행복하게..
현모양처(賢母良妻)
현숙한 아내를 둔 남편은 행복하고
모정의 깊이만큼 자녀가 출세하지
양부모 모습 보고 그 물을 먹고 자라
처신한 환경 따라 결실을 보게 되리
면책특권(免責特權)
* 면할면, 꾸짖을책,특별할특,권세권
*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직무상 행한 발언과 표결에 관하여 국회 밖에서 책임을 지지 아니하는 특권 면밀히 검토하고 권세에 의지말자
면밀히 검토하고 권세에 의지말자
책동도 분수 있지 권모 술 노리다간
특권의 특수부대 국민의 예리한 눈
권력이 난무할 때 국가는 어지럽다.
합종연횡 (合縱連橫)
* 합할합,세로종,이을연,가로횡
* 의미(意味) 공수(攻守)동맹의 뜻, 남북으로 합류하고 동서로 연합한다는 뜻으로, 강적에 대항하기 위한 권모술수의 전략을 말함.
거짓 포장
합동연설 듣기싫어 그 소리가 같은 소리
종이위에 낙서처럼 생각없이 내뱉는 말
연극 연기 포장 하고 껍데기만 반질반질
횡포 폭행 이만저만 실속 없는 그림의 떡
계명구도(鷄鳴狗盜)
* 닭계,울명,개구,훔칠도
* 의미(意味) 닭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고 개처럼 좀도둑질하는 천한 재주를 자랑한다'는 의미나 ' 비굴한 꾀로 남을 이는 천박한 짓' 혹은 바른 사람이 배워서는 안 될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 등의 의미로 표현되지만, 실제 고사의 이야기는 '그러한 천한 재주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계명을 무시하면 평화도 무시한다
명분을 아는 자여 행동을 조심하소
구수한 말씀보다 실행이 중요하고
도덕성 무너지면 신뢰도 무너져요
방약무인(傍若無人)
* 곁, 의지할방,같을약,없을무,사람인,
* '곁에 사람이 없는 것 같이 여긴다'는 말로, '주위의 다른 사람을 전혀 의식하지 않은 채 제멋대로 마구 행동함'을 뜻함.
방법이 있는데도 잊어서 허둥대고
약해진 몸전체가 섭리에 노쇠하니
무심타 생각말고 즐기며 보내소서
인생은 새옹지마 흘러서 가는것을
마이동풍(馬耳東風)
* 말마,귀이,동녘동,바람풍
* 말의 귀에 동풍이 불어도 말은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그냥 지나쳐 흘려 버림’을이르는 말, 이백의 시에서 따온 말이다
마음이 누려보는 행복의 선택에서
이기심 버리면은 평화를 누릴텐데
동그란 마음하나 비우기 힘들어서
풍산을 겪고난뒤 울면서 후회하네
백가쟁명(百家爭鳴)
* 일백백,집가,다툴쟁,울명
*【의미】 수많은 사상가들이 다투며 주장한다는 뜻으로, 춘추전국시대 여러 학파의 사상가들이 자신의 학설을 주장함을 의미함.
백 마디 말함보다 부모님 일거일동
가정의 자녀들이 보고서 배웁니다
쟁그랑 소리 나면 이웃도 넘나 보고
명분이 좋은 집은 함부로 하지 못함
요원지화(?原之火)
* 불탈요,들판원,어조사지,불화
* 들판의 불길 같이 엄청난 기세로 번지는 것
요직에 앉을수록 예리한 두뇌 회전
원칙을 잊어서는 기강이 무너진다
지대한 마음으로 친목을 유지하며
화딱지 안 나도록 언행에 조심하자
오비이락(烏飛梨落)
* 까마귀오,날비,배이,떨어질낙
*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말로 공교롭게 어떤 일이 같은 때에 일어나 남의 의심을 받게 되는 일.
오늘이 행복할 때 마음에 기쁨있고
비관에 쌓일 때는 마음에 어둠있네
이세상 살 동안은 선택은 내가하고
락과 복 짓는것도 자신의 마음일세
의식동원(醫食同源)
* 의원의,먹을식,한가지 동,근원원
* 음식을 먹는 것과 병을 치료하는 것은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므로 그 근원이 같다는 말, 이는 중국 고대의 사고방식이다
의식주 풍부하면 행복을 못느끼고
식량 난 당해보면 귀함을 알게되지
동족이 못살때는 서로가 도와주고
원망은 하지말자 미움은 불행 초래
금의환향(錦衣還鄕)--사자행시
금궤짝 있다하여 행복은 아니라오
의리의 금란지교 그것이 행복이고
환대히 맞아주는 자식이 있다면야
향신료 같은세월 살면서 느낄텐데
우이독경(牛耳讀經)--사
우리가 남의 말을 귀담아 듣는다면
이룰 수 있는 행복 참으로 많을 텐데
독단론 이기적인 자신에 사로잡혀
경망한 행동으로 남에게 피해를 줌
설날세배
설날에 모여 더는 손자들 재롱잔치
날마다 설날이면 좋기는 하겠지만
세배상 차리기에 몸살 나 힘이 드네
배냇짓 귀엽지만 간 뒤는 더 좋은 것
설감무정(說感武丁)
설날이 다가오니 서글픈 생각 들어
감각도 사라지고 활동도 줄어들어
무심한 저 구름은 어디로 흘러갈까
정 들면 이별 오고 이별은 서러운것
수구초심(首丘初心)
* 머리수,언덕구,처음초,마음심
* 여우가 죽을 때엔 자기가 살던 곳을 향 해 머리를 둔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 고향을 그리워 함
힘들때 기도
수없이 기도해도 이루지 못할 때에
구원의 하느님은 당신을 잘 알아요
초조해 마십시오 그 때가 이릅니다
심오한 그분께서 당신을 사랑해요
혼정신성(昏定晨省)
* 어두울혼,정할정,새벽신,살필성
* 저녁에는 부모의 잠자리를 보아 드리고 아침에는 밤새 안부를 묻는다는 뜻으로 부모를 잘 섬기고 효성을 다함을 이르는 말.
혼인 이란?
혼인 인연은
하늘이 맺어 준 것이기에
정이 있고 없고를 떠나
서로 다름을 인정해 주고
신념 속에 이해 양보가
행복의 지름길인 것을..
성
청출어람(靑出於藍)
* 자해(字解) 靑-푸를 청,出-날 출,於-어조사 어,藍-쪽 람
* 청색은 쪽에서 나왔지만 쪽보다 더 푸르다는 말로 제자가 스승보다 더 뛰어남을 이름
청춘은 소리 없이 물처럼 흘렀구려
출렁인 이내 가슴 세월만 탓하다가
어느새 흰 머리가 서리로 앉았구나
남서풍 불어오니 벗님이 그리웁다
정저지와 (井底之蛙)
정치의 냉정한 눈 국민은 보고 있다
저돌적 발언들은 국민이 실망한다
지도와 존경받는 정치인 거듭나기
와르르 무너지는 실망은 희망 없다
여러모로 눈을 즐겁게 해 주십니다
황혜린 어린아이의 만담이 짱이군요
지록위마(指鹿爲馬)
지울 수 없는
그리운 영혼의 벗이여!
록 카페 차 한잔의 추억들
잔잔한 너의 미소가
위액 속에 젖으들면
저린 마음 생체기가 되어
마지막 볼 수 없는 이별이
이리도 아픔인줄 몰랐어
배수지진(背水之陣)
배나무 가지끝에 하얀 꽃 필 무렵
수줍은 아낙네의 홍조 띤 얼굴에는
지난날 추억 속에 애환이 가득하다
진실로 사랑했던 그임을 그리면서
송구영신(送舊迎新)
송년회 다가오니 해마다 후회 마음
구김살 해여 보니 못다 한 아쉬움 만
영양가 엑기스로 신년에 쏟아 붙자
신년은 모두에게 새로운 도약으로
|
첫댓글 삼고초려
삼라만상 모든것이 긴잠에서 깨어난다
고사리도 아기주먹 양지쪽에 빼꼼하게
초록대지 향연위해 봄비가득 적셔주니
여며뒀던 봄향기가 천지간에 가득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