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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제시 토신제 축문(土神祭祝文:산신축)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奉祀者名)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土 (토) 地 (지) 之 (지) 神 (신) 恭 (공) 修 (수) 歲 (세) 事 (사) 于 (우)
顯 (현) ○○ 代 (대) 祖 (조) 考 (고) ( 祭 (제) 位 (위) 考 (고) ? (비) )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維 (유) 時 (시) 保 (보) 佑 (우) 實 (실) 賴 (뢰) 神 (신) 休 (휴)
敢 (감) 以 (이) 酒 (주) 饌 (찬) 敬 (경) 伸 (신) 奠 (전) 獻 (헌) 尙 (상)
饗 (향)
〔해설〕: (앞은 생략) 토지신에게 감히 고하나이다. ○○대조의 묘소에 삼가 세사(歲事)
를 올리오니 도우사 신의 보우에 힘 입고저 여기 술과 안주로 제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옵소서.
○ 묘제축(墓祭祝)(例 1)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 代 (대) 孫 (손) 某 (모) (봉사자명)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 代 (대) 祖 (조) 考 (고)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氣 (기) 序 (서) 流 (유) 易 (역) 霜 (상) 露 (로) 旣 (기) 降 (강) 瞻 (첨) 掃 (소) 封 (봉) 塋 (영)
不 (불) 勝 (승) 感 (감) 慕 (모) 謹 (근) 以 (이) 淸 (청) 酌 (작) 庶 (서) 羞 (수) 祗 (지) 薦 (천) 歲 (세) 事 (사) 尙 (상)
饗 (향)
〔해설〕(前略) 연월일 ○○대손(代孫) ○○는 몇 대(代) 할아버지 묘소(墓所)에 감히 고하나이다.
절후(節侯)가 바뀌어 이미 서리가 내렸아옵기에 봉분(封墳)을 바라보고 그리워 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겠습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몇 가지 음식으로 세사(歲事)를 올리오니 흠향(歆饗)
하여 주옵소서.
※ 「상로기강(霜露旣降)」을 세시(歲時)에는 「세율기갱(歲律旣更)」,
단오(端午)에는 「시물창무(時物暢茂)」, 추제(秋祭)에는 「백로기강(白露 旣降)」, 十月에는
「이자상로(履玆霜露)」, 한식(寒食)에는 「우로기유(雨露旣濡)」라 쓴다. 그런데 문중(門中)에
따라서는 「상로기강(霜露旣降)」위에 「시유맹동(時維孟冬)」을 넣는 등 달리지어 쓰기도 한다.
○묘제축(墓祭祝) (例 2)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 代 (대) 孫 (손) 某 (모)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 代 (대) 祖 (조) 考 (고)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歲 (세) 遷 (천) 一 (일) 祭 (제) 禮 (예) 有 (유) 中 (중) 制 (제) 履 (이) 玆 (자) 霜 (상) 露 (로)
彌 (미) 增 (증) 感 (감) 慕 (모) 謹 (근) 以 (이) 淸 (청) 酌 (작) 庶 (서) 羞 (수) 祗 (지) 薦 (천) 歲 (세) 事 (사) 尙 (상)
饗 (향)
〔해설] :( 전략) 몇 대손 모는 몇 대 할아버지 묘소에 감히 고하옵니다. 세천일사는 예문에도 있아온바
이제 서리도 이미 내렸압기 그리운 마음 더욱 간절하옵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몇 가지
음식으로 세사를 올리오니 흠향하옵소서.
바. 연중절사(年中節祀)
연중절사란 철과 명절(名節)을 따라 조상에게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명절로는 설을 비롯하여 음력 1월 15일의 정월 대보름, 음력 3월 3일
의 삼짇날, 한식(寒食: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 양력 4월초), 5월 5일의 단오(端午), 6월 15일의 유두(流頭)
, 7월 7일의 칠석(七夕), 7월 15일의 백중(百中), 8월 15일 추석(秋夕), 9월 9일의 중양절(重陽節). 10월 상달
, 동지(冬至) 등이 있다.
고례(告禮)에는 모든 명절에 차례를 지냈으나, 한 때는 4대 명절인 설날<원단(元旦)>?한식(寒食)
?단오(端午)?한가위<추석(秋夕)>에만 지내더니 요사이는 설날?한식?한가위에만 지낸다.
가).설날 <연시제(年始祭)>
연시제란 설날을 말하며, 설날은 한 해의 첫날로서 달력의 기점(起點)으로 원단(元旦)?정초(正初)
?원일(元日)이라고도 한다.
이 날에는 모든 사람들이 일손을 놓고 설빔을 입은 후 어른들에게 세배(歲拜)하고 조상에게 차례(茶禮)를
지낸다.
차례를 올리는 방법은 봉사 대상이 되는 여러분을 한꺼번에 모시고 제사를 지내거나, 각위 내외분 단위로
제상을 각각 따로 마련해도 무방하다.
지방은 합사(合祀)하는 경우에는 각 위 내외분마다 따로 쓰거나, 봉사자 대상을 종이 한 장에 나란히 쓸 수
도 있다.
설날에는 우리나라의 고유 풍속으로 어느 집에서나 밥 대신 떡국을 끓여 먹으며, 제사도 메 대신 떡국을
올린다.
또한 축문은 읽지 않고 헌작(獻爵)도 한번만 한다.
나). 한식 성묘(寒食省墓)
한식은 청명(淸明)의 다음 날로 동짓날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이다. 이 날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한식이란 말은 옛날 중국(中國)에서 동지가 지난 뒤 105일째 되는 날에는 비바람이 심하다고 하여 불을
때지 않고 찬밥을 먹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성묘는 본디 춘하추동(春夏秋冬)에 반드시 한 번씩 가는 것으로 날짜가 정해져 있다. 즉 봄에는 한식,
여름에는 단오, 가을에는 추석, 겨울에는 시월 초하루가 성묘날에 해당된다.
한식날 성묘 때에는 산에 나무를 심고 산소를 가꾸어 사초(莎草)를 하기도 한다. 또한 이 날과 청명(淸明)
에는 이장(移葬)을 해도 무방하다.
사초를 할 때에는 택일을 하여 제수를 차리고 의식(儀式)에 따라 제사를 지내는데, 사초 전에 두 가지
고사(告辭)를 고해야 한다. 즉 개사초(改莎草) 할 때 묘지에 한 번, 토지신(土地神)에게 한 번 고하며,
의식은 주과를 차려 놓고 술을 올린 후 축문을 읽는데, 절차는 시제의 토신제와 같다.
개사초를 마치면 묘 앞에 술과 포혜(脯醯)를 차려 놓고 분향한 후 술을 땅에 조금씩 세 번 붓고 재배한
다음 다시 술을 앞에 올려놓고 끓어 앉는다.
이 때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축문을 다 읽으면 제주는 재배하고 집사는 다시 제수를 묘의 왼쪽에 차려
놓는다. 그러면 제주가 나아가서 끓어 앉아
분향하고 술을 올리며 축관은 토지신에게 축문을 읽는다.
토지신의 축문이 끝나면 제주 이하 모두가 재배함으로써 의식 절차가 모두 끝난다.
○ 개사초 전 고사(改莎草前告辭)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봉사자명)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考 (고) 學 (학) 生 (생)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歲 (세) 月 (월) 滋 (자) 久 (구) 草 (초) 衰 (쇠) 土 (토) ? (비) 今 (금) 以 (이) 吉 (길) 辰 (신)
益 (익) 封 (봉) 改 (개) 莎 (사) 伏 (복) 惟 (유) 尊 (존) 靈 (령) 不 (불) 震 (진) 不 (불) 驚 (경) 謹 (근) 以 (이) 酒 (주) 果 (과) 用 (용) 伸 (신)
虔 (건) 告 (고) 謹 (근) 告 (고)
〔해설〕: ○년○월○자 효자 ○○는 감히 아버님 묘소에 아뢰옵나이다. 세월이 흘러 풀도 없어지고 흙도
무너져서, 오늘이 길일이라 봉분을 더하고 잔디를 다시 입히려 하오니 엎드려 생각하옵건대 존령께서는
놀라지 마시옵소서. 삼가 술과 과일을 차려 놓고 경건히 아뢰옵나이다.
○ 개사초 전 토지신에게 올리는 고사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官 (관) 某 (모)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土 (토) 地 (지) 之 (지) 神 (신) 今 (금) 爲 (위) 某 (모) 官 (관) 某 (모) 公 (공) 塚 (총) 宅 (택) 崩 (붕) 頹 (퇴) 將 (장) 加 (가) 修 (수) 治 (치)
神 (신) 其 (기) 保 (보) 佑 (우) ? (비) 無 (무) 後 (후) 艱 (간) 謹 (근) 以 (이) 酒 (주) 果 (과) 祗 (지) 薦 (천) 于 (우) 神 (신) 尙 (상)
饗 (향)
〔풀이〕: ○년○월○일 ○○벼슬한 ○○는 감히 토지신에게 고하나이다.
○○공의 무덤이 허물어져 고치려 하오니 신께서 보호하고 도와 주셔서 후한이 없게 하여주
소서. 삼가 술과 과일을 올리오니 신께서 흠향하시옵소서.
○ 개사초 후 위안축(慰安祝)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親 (친) 某 (모) 官 (관) 某 (모)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某 (모) 親 (친)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 或 (혹) 某 (모) 封 (봉) 某 (모) 氏 (씨) ) 支 (지) 墓 (묘) 旣 (기) 封 (봉) 旣 (기) 莎 (사) 舊 (구) 宅 (택) 惟 (유) 新 (신)
伏 (복) 惟 (유) 尊 (존) 靈 (령) 永 (영) 世 (세) 是 (시) 寧 (영) 謹 (근) 以 (이) 酒 (주) 果 (과) 用 (용) 伸 (신) 虔 (건) 告 (고) 謹 (근) 告 (고)
〔풀이〕: 아무해 아무달 아무날 효손 아무는 감히 아무 할아버지 묘소에 고하나이다.
이미 봉분을 보수하고 새로 잔디를 입혔으니 옛집이 새로워 졌아옵니다. 존령께서는
영세토록 이에 편안하소서. 삼가 주과로써 전을 드리어 정성스리 고하나이다.
○ 입석고묘축(立石告墓祝)
(비석을 나중에 세울 때 읽는 축문)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親 (친) 某 (모)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某 (모) 親 (친)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伏 (복) 以 (이) 昔 (석) 行 (행) 襄 (양) 奉 (봉) 儀 (의) 物 (물) 多 (다) 闕 (궐)
今 (금) 至 (지) 有 (유) 年 (년) 謹 (근) 具 (구) 某 (모) 物 (물) 用 (용) 衛 (위) 墓 (묘) 道 (도) 伏 (복) 惟 (유) 尊 (존) 靈 (령) 是 (시) 憑 (빙) 是 (시) 安 (안)
〔풀이〕: ○○년○월○일 모손 ○○는 삼가 아무어른 묘소에 고하나이다. 옛 장사 때에는 의물을
갖추지 못하여 많이 모자랐던 바, 이제야 삼가 석물은 마련하여 묘소의 도리를 호위하오니
엎드려 생각건대 존령께서는 이에 의지하고 이에 편안하소서.
※ 근구모물(謹具某物)은 비석(碑石) 지석(誌石) 상석(床石) 망주(望柱) 석인(石人) 등 건립하는
석물(石物)에 따라서 쓰게 된다. 용도묘도(用衛墓道)는 비석에는 용위(用衛)를 고쳐서 용표(用表)라
하고 지석(誌石)에는 약서세계매우선문(略敍世系埋于羨門)이라고 바꾸어 쓴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봉분(封墳)한 후에 바로 비석(碑石)세우지 못하고 나중에 세울 때에는
묘지신과 토지신에게 축문을 읽어야 한다.
○ 비석을 세울 때 토지신에게 드리는 축문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官 (관) 姓 (성) 名 (명)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土 (토) 地 (지) 之 (지) 伸 (신) 今 (금) 爲 (위) 某 (모) 官 (관) 某 (모) 公 (공) 墓 (묘) 儀 (의) 未 (미) 具 (구) 玆 (자) 將 (장) 墓 (묘) 碑 (비)
用 (용) 衛 (위) 墓 (묘) 道 (도) 神 (신) 其 (기) 保 (보) 佑 (우) ? (비) 無 (무) 後 (후) 艱 (간) 謹 (근) 以 (이) 酒 (주) 果 (과) 祗 (지) 薦 (천) 于 (우) 神 (신) 尙 (상)
饗 (향)
〔풀이〕: ○○년○월○일 모관 ○○는 감히 토지신에게 고하나이다. 모관 모공의 묘의를 갖추지
못했다가 이제 묘비를 묘도를 호위하오니 토지신께서 이를 보살펴 도와 주시어 후한이
없게 하옵소서. 삼가 주과를 바치오니 흠향하옵소서.
또한 산불이나 실화(失火) 등으로 조상의 산소가 손상되었을 때는 자손들이 모두 소복(素服)을 하고
산소에 가서 재배하고 곡을 한다.
이 때 의식은 갖추지 않으나 산소를 깨끗이 단장하고 술과 과일을 올린 다음 고사(告辭)한다.
○ 실화묘소위안축(失火墓所慰安祝)
<산소가 손상(損傷)되었을 때 읽는 축>
維 (유) 歲 (세) 次 (차) 干 (간) 支 (지) 某 (모) 月 (월) 干 (간) 支 (지) 朔 (삭) 某 (모) 日 (일) 干 (간) 支 (지) 某 (모) 親 (친) 某 (모)
敢 (감) 昭 (소) 告 (고) 于 (우)
顯 (현) 某 (모) 親 (친) 某 (모) 官 (관) 府 (부) 君 (군) 之 (지) 墓 (묘) 伏 (복) 以 (이) 守 (수) 護 (호) 不 (불) 謹 (근) 野 (야) 人 (인) 失 (실) 火 (화)
勢 (세) 成 (성) 燎 (요) 原 (원) 災 (재) 延 (연) 塋 (영) 域 (역) 伏 (복) 惟 (유) 震 (진) 驚 (경) 不 (불) 勝 (승) 痛 (통) 慕 (모) 謹 (근) 以 (이) 酒 (주) 果 (과) 恭 (공) 伸 (신) 安 (안) 慰 (위)
〔풀이〕: ○○년○월○모일 모친 ○○는 감히 아무 어른 묘에 고하옵나이다
묘소를 수호함에 있어 조심하지 못하여 야인의 잘못으로 불이 나서 그 화가 산소에까지
미쳤사옵니다. 엎드려 생각하건대 놀라실까 애통한 마음 이기지 못하오며, 삼가 술과 과일을
차려 놓고 공손히 위로를 드리옵나이다.
다).추석(秋夕)
음력 8월 15일의 추석은 설날과 함께 가장 크게 치는 명절로 ‘팔월 한가위’ 또는 ‘한가윗날’이라고도 한다.
이때는 더위가 물러가고 백곡(百穀)이 익어 1년 중 어느 때보다도 풍성한 때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추석은 그 유래가 특별하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신라 초기에 여자들의 작업을 장려하기
위해 온 나라 안의 여자들을 두 편으로 갈라 길쌈 경쟁을 시킨 일이 있었다.
길쌈은 백중날(음력 7월 15일)부터 시작하여 만 한 달이 되는 추석날에 승패(勝敗)를 가리는데, 승리한
쪽이 패배한 쪽으로부터 술과 음식을 대접받기로 되어 있었으며, 춤과 노래와 여러 가지 놀이로 이 날을
마음껏 즐기며 놀았다고 한다.
추석에는 햇과일과 햇곡식으로 음식을 만들어 이것들을 차려 조상에게 차례(茶禮)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중국에서도 이 날을 중추(仲秋)라고 하여 큰 명절로 꼽고 있다.
※ 차례(茶禮)를 지내는 시간(時間)
집에서 지낼 때는 아침 해 뜨는 시간이고 묘지에서 지낼 때는 그날 중에 지낸다.
※ 기제(忌祭)와 차례(茶禮)의 차이점(差異點)
(1) 지내는 날 :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낸다
(2) 지내는 시간 :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3) 지내는 대상 : 기제는 그날 돌아가신 조상과 그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기제를 받는 모든 조상을 지낸다.
(4) 차리는 제수 : 기제는 메(밥)와 갱(국)을 차리지만,
차례는 명절음식을 올리는 예이므로 메와 갱은 차리지 않고 명절음식(설날은 떡국, 한식은
화전과 쑥떡, 추석은 송편)을 올린다.
(5) 지내는 절차 :
* 기제에는 술을 3번 올리지만<초헌, 아헌, 종헌의 삼헌(三獻)> 차례 는 1번<단헌(單獻)>만 올린다.
* 기제에는 축을 읽지만 차례의 단헌에는 축이 없다.
* 기제에는 제주(祭酒) 첨작(添酌)을 하지만, 차례에는 제주 첨작을 하 지 않는다.
* 기제에는 합문(閤門)?계문(啓門)을 하지만 차례에서는 않는다.
* 기제에는 숙수<진차(進茶:숭늉)>를 올리지만 차례에는 올리지 않는다.
※ 성묘(省墓)의 당위성(當爲性)
조상의 묘지를 살피는 일을 성묘라 하는데 성묘의 때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설날?한식
? 한가위?섣달그믐에 성묘한다.
조상 묘지의 성묘와 차례의 순서는 원칙적으로 웃대 조상?남자조상?여자조상의 순서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 집에서의 거리와 교통형편 등을 고려해 편리한 대로 순서를 바꾸어도 무방하다.
따라서 성묘와 묘지 차례를 해당 명절날 다 지낼 수 없으면 다음날까지 지내도 큰 잘못은 아니다.
만일 명절날에 피할 수 없는 사정이 있으면 명절에 가까운 다른 날에 지내도 안 지내는 것 보다는
망발이 되지 않을 것이다.
(1) 설날성묘 : 살아계신 조상에게 세배를 올리면서 돌아가신 조상이 묻힌 묘지에 세배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대개 정월 중에 성묘한다.
(2) 한식성묘 : 언 땅이 풀리고 초목의 생장이 시작되는 때이다. 겨울 사이에 눈 사태나 나지 않았을까,
땅이 녹으면서 무너지지는 않았을까 염려되어 반드시 성묘를 해야 한다.
또 초목이 생장하는 때이므로 묘지를 수축하고 옮기고 돌을 세우고 <입석(立石)> 나무나
떼를 심는 데는 최상의 시기이므로 묘지를 손보는데 이를 사초(莎草)라고 한다.
(3) 한가위 성묘 : 장마철이 지나고 초목의 생장이 멈추는 계절이다. 장마에 사태로 무너지지 않았을까,
욱 자란 잡초나 나뭇가지가 뒤덮지는 않았을까 염려되어 성묘를 한다.
(4) 섣달그믐의 성묘 : 묵은 해를 보내면서 조상에게 한해의 가호(加號)하심에 대한 보은과 묵은 세배를
드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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