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급발진의 원인이 밝혀졌다네요~
1999년 급발진 사고가 유행처럼 번지던 당시 신성대학 박병일 교수는 명장도 아니었고 교수도 아니었다.
단지 자동차 정비기능장을 가진 28년 경력의 카센터 사장으로, 전국을 돌며 15만명의 정비공들에게 전자제어 관련 교육을 실시한 ‘기술쟁이’였다.
그런 그가 급발진을 분석하게 된 것은 사고를 보도하는 방송에서 전문가들이 급발진 사고에 대해 하나같이 기계적 결함만을 설명하는 것을 보고 한창 전자제어가 탑재된 자동변속 차량이 출시되고 있는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생각하면서 부터다.
이에 박병일 교수는 직접 자신의 차량으로 급발진 사고 원인 분석을 시작했으며 3달 뒤 급발진 사고 재연에 성공했다.
여세를 몰아 그는 총 다섯 대의 차량으로 급발진 사고 재연에 나섰고 모두 성공했다.
하지만 정부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자 결국 방송을 통해 급발진 사고 재연을 두 차례 성공시키며 ‘자동차 급발진이 ECU 때문’이라는 주장을 관철시켰다.
그는 세계최초로 급발진 사고 분석에 성공해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대한민국 자동차 1호 명장 칭호를 얻었다.
최근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급발진 사고의 원인을 “차량 전자제어장치인 ECU가 순간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발생하는 불가항력적인 사고"라고 밝혔다.
ECU는 엔진, 자동변속기, ABS 따위의 상태를 컴퓨터로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 다시 말해 급발진이란 평소 차량제어를 잘하던 ECU가 순간적으로 제 기능을 상실해 연료를 과하게 분사해 고 rpm이 형성되고, 시동이 꺼지지 않는 자동변속기의 특성과 수동변속기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토크가 함께 어우러져 공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불가항력적인 힘이 차량에서 발현되는 것이다.
급발진 사고의 전형은 짧은 거리에서 두 차량이 마주보고 있다가 그 중 하나가 급발진을 일으키면 가만히 서있던 차량과 충돌하는 것이 아니라 올라타게 된다.
이는 제아무리 고출력을 자랑하는 차량이라도 인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없는 현상으로 급발진의 불가항력적인 힘을 증명하는 예시가 된다.
쉽게 말해 ECU가 연료점화 등 차량 전체를 제어를 하는 것은 맞지만 냉각수나 엔진 오일의 유무, 배선 불량, 그 외 기계적인 부분 등 모든 센서를 감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박 교수는 급발진 사고 방지를 위해 “ECU가 기존에 입력된 프로그램외의 상황에 대처하지 못해 급발진이 일어나므로 더 많은 제한장치를 둬야 한다”라고 역설하며,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ECU를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점은 한계로 지적했다. 이어 그는 급발진 사고를 당해 불안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ECU를 교체하라”는 당부 도한 빼놓지 않았다. ECU는 자동차정비센터를 통해 국산차는 30~60만원, 수입차는 200~300만원에 교체 받을 수 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지멘스, 보쉬, 델파이 등 외국 자동차부품회사들에게 차량 특성에 맞춰 ECU의 프레임 설계를 주문하고 있다. 최근 몇몇 업체들이 외국계와 합작을 통해 ECU 국산화를 꾀하고 있지만 아직은 기술 노하우가 현저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1. 오작동을 예방하려면 정차 주차 운전 종료할때는반드시 레버를 P(주차)위에두고 시동을 꺼야 한다. D 또는 N 또는 R 위치에 두고 시동을 정지하면 차에 장치된 컴퓨터시스템이 종료가 되지않아 오작동에 원인이 될 수가 있다.
2. 요즘 차는 모두 컴퓨터 시스템으로 제작되었기에 키를 온으로 하면컴퓨터(pc) 에 전원을 켜는 것 같다. 컴퓨터(PC) 끝낼때는 컴퓨터끄기→종료를 해야 컴퓨터가 꺼지는것처럼 자동차도 컴퓨터(PC)처럼 종료를확실히 해야 오작동을 예방할수 있다.
3. 키를 온으로 하면 컴퓨터(PC) 전원켜는것과 같다. 레버를 P에 하면 컴퓨터 끄기(종료)와 같다. D. N. R. 위치에서 키를 오프 또는키를 빼면 컴퓨터 종료가되지않고 오작동 원인이 된다. 시동끄기 전에 반드시 레버를P에 두고 시동을 끄면 컴퓨터 오작동을 확실히 예방할수 있다.
4. 컴퓨터를 끄기(종료) 할때는 창을 모두 닫고 끄기를 해야 된다.
자동차 시동끄기 전에 레버를 D. N .R 위치에서 시동을끄면 컴퓨터(PC)창을 열어두고 끄기(종료)를하는것과 같다.
컴퓨터(PC)창을열어두고 끄기(종료)를하면 컴퓨터가 에러 또는 고장이 난다.
스마트폰 실행을 계속하고 되돌리기 하지않고 화면 끄기를 하고 다시화면켜기를 하면 이전화면이 모두 저장 되어있다.
5. 자동차 시동끄기전에 반드시 레버를 P위치에 두고 시동끄기를 하자. 자동차 컴퓨터 오작동 예방을 할려면 꼭 실천하자. 위의 내용을 숙지하시고 실천을 하면 급발진은 없다.
그리고 항상 시동을 걸고나서 1분후에 출발하도록 한다. 안전운전으로 나의행복 가정행복 사회가 두 행복하게 된다.
급발진 예방 확실히 하자.
출처 : 본헤럴드(http://www.bonhd.net)
팁!! 음성 영상을 시청흐름이 느리면
재생속도를 1:2이상 더 빠르게 시청하면 듣기능력이 향상되고 시간절약됩니다.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밴드 #행사음향 #모임파티 #송년행사 #출장밴드 #오브리밴드 #하모니밴드
#엘프919 #엘프910 #엘프909 #리얼마스터2 #반주기 #엘프반주기 #리얼마스터
첫댓글 음미 하여 볼만한..............
어떻게 끄던간에 시작할때는
새롭게 정상적으로 시작해야 되는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