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도(祈禱 preces prayer) : 기도는 구도(口禱)와
염도(念禱)로 구분된다.
- 구도는 일정한 기도문 또는 문귀를 외는 기도이며,
- 염도는 기도문이나 문귀를 쓰지 않고 내심에서 하는
침묵의 기도이다.
□ 구도는 전례기도와 비(非)전례기도로 나눌 수 있다.
- 전례기도는 교회의 공식적인 기도이며 그리스도의
신비체 전체 즉,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지체인 그리스
도인의 공동체가 함께 드리는 기도이다.
전례 기도에는 최고의 기도인 미사와 그 밖의 성사,
준성사, 성무일도, 말씀의 전례 등이 있다.
- 비전례기도는 전례가 아닌 모든 구도이며 공동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바친다. 아침, 저녁기도, 로사리오
기도, 십자가의 길 기도, 여러 호칭기도, 자유로운 형
태의 기도 등이 비전례기도에 속한다.
화살기도는 개인적인 비전례기도이다.
□ 염도는 저자에 따라 약간의 견해 차이가 있으나 일반
적으로 묵상 염도, 감동적인 염도, 단순한 염도(수득적
관상 修得的 觀想), 신비적인 염도(주부적 관상 注賦
的 觀想)로 구분된다.
이것은 구분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염도가 깊어져 가는
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
하느님과의 친교가 여러 가지 중개수단(언어, 상상, 이
미지, 상찰 등)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점차 직접적이고 순수한 친교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고 하겠다.
□ 기도는 구원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기도를 하기 위한 준비에는 간접적인 준비와 직접적인
준비가 있다.
- 간접적인 준비는 성실하게 신앙생활을 하면서 정서적
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 직접적인 준비는 몸과 정신의 긴장을 풀고 기도의 은
총을 성령께 빌면서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마음을
집 중하기 위해서는 감실이나 십자가, 상본 같은 것을
조용히 바라보는 것이 가장 쉬운 일이라 할 수 있다.
혹은 눈을 감고 하느님의 현존을 생생하게 의식하거
나 예수께서 자기를 보고 계신다는 것과 자기도 예수
께 말씀 드리고자 함을 생생하게 의식하는 일이다.
그와 더불어 기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기도를 잘 하려고 하는 마음을새롭게 하는 것도 필요
하다.
- 가톨릭 대사전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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