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맛집후기는 뒷전이고 출석부 글만 올리는 불량운영자 지께미.com 입니다.
비도 추적추적 오고 요즘 마음도 심란하고,,,
까페에 교동반점 수유점에 대해서 후기 올라온 거 보고 글을 남겨 봅니다.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짬뽕 매니아분들이 알고 계시는 교동반점의 본점은 강릉시 "교동"에 위치해있습니다.
물론 저도 강릉 교동짬뽕에 빠져들어 짬뽕 세계에 입문했구요.
호불호가 갈리는게 음식이지만 짬뽕 매니아 분들이 이름 붙인데로 교동짬뽕은 전국 5대 짬뽕이라는 타이틀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요즘 너무 궁금한게 있어서 여러 회원님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글을 남깁니다.
도데체 교동반점의 "본점"은 어디일까요?
다음에는 안나오던데 네이버에 "교동짬뽕"을 검색하시면 "교동반점.kr"이라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접속을 하면 광주에 위치한 교동반점 본점으로 소개가 되더군요.
물론 타이틀, 외관 모두 교동짬뽕입니다. 음식 생김새만 봐도 교동짬뽕 맞습니다.
궁금해서 전화 해서 물어봤습니다.
교동반점 본점이 맞느냐고 물어보니 맞다는 군요.
강릉기 교동짬뽕의 사장아주머니께서 직접하시는게 맞냐고 물어보니 떨떠름하게 맞다고 하시는 군요.
교동반점 사장 아주머니의 경우 제가 갈때마다 행방을 물어보는데 일하시는 분은 그때마다 다르게 이야기 하십니다.
1. 몸이 안좋아 아침에만 잠깐 나오고 나오지 않는다.
2. 몸이 안좋아 몇일에 한 번씩 나온다.
이런식으로 물어볼때마다 대답을 다르게 하시더군요.
그러던 중에 교동반점 주인이 바뀌었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현지인에게 물어보니 사장아주머니 못 본적은 오래됐다는군요.
그리고 강릉 택지에 교동반점이 새로 오픈을 했는데 아마 그곳이 본 사장님께서 오픈하신게 아니냐고 하더군요.
그런데 광주에도 교동반점 본점이 있고,
서울에도 교동반점 본점이 있고
사장아주머니 없는 원래 본점도 본점이고,
도데체 교동반점은 본점이 몇개이고,
어디가 본 사장님이 하는 본점인지 정말 궁금하네요.
개인적으로 추측하기에는 군산에 오픈했던 교동반점이 간판만 "시락원"(으로 기억)변경해서 업을 하던데
그곳이 본사장님 친동생이 오픈한 것으로 들었습니다.
어떤 문제때문에 간판을 바꾸었겠지 않나 개인적으로 추측해봅니다.
그런 와중에 교동반점의 본점이 여러군데 생기니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어느곳이 교동의 원래 사장님께서 하시는 오리지널인지 찾고 싶네요.
저도 지인들을 통해서 알아는 보겠지만 회원님들께서도 아는 정보있으면 서로 공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당사자들에게 저작권이나 어떤 법적다툼의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그저 순수하게 진짜 교동반점의 본점을 찾고 싶습니다.
많은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조망간에 5대짬뽕관련해서 공지했던 내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휘리릭~
첫댓글 현재의 교동 사장님의 출처는 제가 강원도를 떠나온지가 오래라 좀더 알아봐야 할 문제이고, 본점은 정확히 강릉의 교동의 지점이 본점이고요, 프랜차이즈화는 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의 전국으로 지점들이 확장하기 전에는 강원도의 주요도시(원주,춘천)으로의 확장이 먼저인거로 알고있습니다.(이전까지는 먹고싶을때는 강릉으로 가야했던 1인) 그당시 분점이 오픈할때, 친적들이 비법을 전수 받아 한다고 들었어요. 몇일간 사장님 혹은 아들분이 와서 봐주고 안정화 되면 떠난다는...(그기간을 노려야한다는 지인들도 많았고,)
저도 듣기로는 원주 교동반점이 제일먼저 분점식으로 생겼다고 들었는데...원주 교동반점은 전수 받을때 전수받는 분게서 분명 졸지 않았겠냐...라고 방문한 사람들이 그러더군요...그 후로는 전국적으로 교동반점 타이틀이 너무 많이 생겼네요..
근래에 수도권 및 전국지방에 들어와 있는 교동짬뽕은 비법을 산 케이스라고 들었습니다. 비법을 사서 장사가 좀 되면 당 가게의 비법으로 프랜차이즈 화 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당금의 교동반점 간판에 붙어 있는 거북한 "전국5대 짬뽕"이란 광고는 본점의 의도와는 무관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지인으로부터 들은 이야기와 제 사견이 좀 들어간 내용이라 신뢰도는 높지 않다는점 참조 부탁드리며, 결과적으로 교동 본가는 강릉이라는 것은 확실하네요~^^;; 별내용없이 글이 길었습니다.^0^
강릉이 본점이 맞기는 한데...본 사장아주머니가 없는 본점이라...명확하게 본점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겠나 싶네요..
제가 알기에도 강릉에 있는 곳이 본점이라고 알고 있어요. 교동짬뽕도 첨 접해본것이 강릉이였고 아직 체인점들은 맛보진 못했지만...현재의 진짜 교동 주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겠네요...
그러게요...강릉 교동본점은 기존에 근무하시던 분들이 업을 하신다고 그러던데....흠...맛은 분명 조금 떨어졌죠..
문제는 강릉의 교동반점의 원주인이 바뀌어서 오리지날 본점이 아니다는 것에 있네요.
제가 직접 확인한 내용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그런 와중에 교동 본점이라는 타이틀이 난무하니...오리지널을 찾아보고 싶어서요..
혹시 강릉교동반점이 그 체인의 근원지이고 그곳이 교동짬뽕일것이라는 것이 우리 모두의 추측의 오류는 아닐까요? 제가 알고있는 교동이라는 지명은 수십여군데(속초 강릉 전주 대구 울산 춘천 제천 공주 김제 나주 여수 경주 김천 밀양 양산 등 )이구 그중 몇군데는 교동반점이라고 십여년이상 영업을하고 있는데 그리고 하나 같이 짬뽕전문이라고 자부하시더군여. 전부 가보진 않았지만 그들중에 분점이나 그곳에서 배우고 일하던 분들이 차린곳 일꺼란 생각이 드네요 맛있는건 확실하지만 체인점마다 업장마다 형태가 전혀 틀리니 말이죠. 좀더 알아보고 조사해봐야겠죠. 그럴려면 검증이 중요한데 회원들의 노력이 필요하죠 모두화이또
저도 그생각도 해봤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은 사실이 오류가 아닐런지...그래서 더욱 더 궁금해지네요^^;; 여러 회원님들의 힘이 필요한 시점이네요~
강릉교동본점에서 기술이전비 받고3분에게이전시켜서 지금의 교동반점이 체인점아닌 체인비슷하게 생긴것이고 강릉본점은 가게자체를 전수시킨3분중1인에게 판거에요..전본점은 없는거죠..교동반점에서도 서로 원조라 싸우더 라고요..맛은 다틀리더라고요..다른이름 걸고 하는데도 많고요..
드라마도 아니고 막장이네요~ㅎㅎ
돈을 떠나서 기술이전비용 이런거 말고 원조 가업을 물려받아 긍지와 소신을 좀 가지고 운영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우리나라는 그런면에서 이웃나라 대비 좀 아쉬운 부분이 많네요...
흠...본사장님은 그럼 업을 접으신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