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042660) 종목진단 및 기업분석
기업현황
선박 건조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해양 플랜트 및 특수선 매출 증가, 건설부문 매출 증가하며 전년 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외화환산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하락. 글로벌 대형 상선시장 및 해양플랜트 시장을 주도하는 상위 3사 중 한 업체로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FSRU, 특수선 중심으로 경쟁력 보유.
기업전망
조선업황의 점진적 회복세 및 상선 건조 부문의 매출 증가, 해양플랜트 부문의 호조에 힘입어 매출 성장 전망.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의 완화와 상대적으로 마진율 높은 해양 설비 부문 비중 확대, 적자 해양 프로젝트 마무리로 수익성 개선 전망. 2014년 11월 누계 기준 약 120억 불의 수주를 기록, 2015년에는 해양 및 LNG선을 중심으로 수수 증가 전망.
기업 제품 및 서비스
비교할 수 없는 가치, 대우조선해양 LNG선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조선업계에서 LNG선 건조기술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는 Gaz Transport 멤브레인형 LNG선은 낮은 건조비와 연료비, 동급 선박 중 가장 빠른 속도, 뛰어난 조종성과 유지보수의 편리성 등 탁월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통합 자동화시스템을 장착, LNG의 적재와 하역, 운항, 안전 등 모든 부분을 자동 관리해 주며, LNG 시뮬레이터를 사용, 배의 운항안정성과 LNG의 상태 등 각종 위험요소를 사전 예측할 수 있어 선박의 안전운항을 보장합니다.
또 자체 화물창 단열박스 제작공장과 인바강판 가공공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자동 생산설비를 자체 개발, 높은 품질과 경제성을 자랑합니다.
2005년 세계 최초로 LNG 재기화 선박 (LNG-RV)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대우조선해양은 조선업계에서 가장 먼저 LNG선 연간 14척 건조 체제를 완비했으며, 차세대 초대형 21만 m3급 LNG선 수주전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설계모델이 표준으로 채택되었고 전체 발주량 16척 중 9척을 수주, 최고의 기술력과 건조 능력,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엑셀러레이트社로부터 세계최대규모(173,400㎥ )의 LNG-FSRU(LNG 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를 수주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따라 할 수 없는 독보적 건조 기술
대우조선해양은 세계에서 운항중인 초대형 유조선 (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중 건조율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유운반선, 셔틀탱커, 정유운반선, 화학제품운반선 등 각종 유조선을 건조, 독보적인 유조선 건조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80년대 이후 세계 조선소 가운데 유일하게 45만톤급 ULCC도 건조하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유조선은 빠르고 튼튼하며, 환경보호 및 안전성이 우수하고, 사용과 유지보수도 편리해 세계 조선시장에서 고품질 선박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종목진단
대우조선해양 회사는 선박 제조 업체로써 매출 확대되었으나 순이익률은 하락 하였으며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 전망 입니다. 차트분석으로 보시면 2001년 3천원대 초반에서 출발하여 2007년 6만5천원까지 20배가 넘는 큰 상승을 한 이후 어너지 소진에 의한 조정을 하고 있으며 반등을 하더라두 전고점을 못넘고 흘러 내리고 있기 때문에 힘이 약한 모습입니다. 또한 최근 전저점을 이탈한 이후 하락세가 강해졌으며 실적 악화에 따른 악재로 인하여 급락을 하였습니다.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반등시 마다 비중을 줄여주시기 바라며 전저점인 5860원을 이탈한다면 빠져나오시기 바랍니다. 신규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추세가 약하기 때문에 관망관점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