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자동차 배출가스 규정을 숨 가쁘게 끌어올려 업계 주목을 받는다. 미국 내 판매되는 자동차의 평균연비를 5년 내에 20% 이상 개선해야 할 정도로 엄격한 기준이다.
6일(한국시각)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조 바이든 행정부가 2023년부터 자동차 평균연비를 10% 높이고, 2026년까지 평균 갤런 당 52마일(약 22.1㎞/ℓ)을 달성할 것을 제안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앞서 트럼프 행정부가 제안한 평균연비 43.3mpg(약 18.3㎞/ℓ)보다 20% 이상 높아진 기준이다.
미 환경보호청(EPA) 역시 엄격한 잣대를 요구하고 있다. EPA는 2024년~2026년 매년 5% 이상 연비 개선을 제시한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기준 강화가 불가피 하다고 주장한다. 트럼프 행정부는 연간 1.5%씩 효율을 개선하면 충분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오바마 정부 및 현 정부는 연 5% 이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EPA는 연비 기준을 높이면 자동차 제조사들이 2025년까지 1500억~2400억달러(한화 약 171조4350억~274조2960억원) 추가 비용을 부담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연비 개선을 통해 1200억~2500억달러(약 137조1480억~285조7250억원)의 연료비 저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한다.
EPA 관계자는 “연비규정 강화를 통해 2억9000만배럴(461억631만5530ℓ) 이상 휘발유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라며 “연료비 저감에 공공보건 개선 및 오렴 감소 등의 효과까지 고려하면 이번 결정은 경제적으로도 이득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EPA는 연비규제 강화와 관련 25일까지 공청회 계획을 발표, 9월27일까지 행사를 개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