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입술은 비장, 아랫입술은 위장이 관리한다. 따라서 입술에 무언가가 잘 나고 겨울에 잘 트거나 갈라지는 사람은 위장, 또는 비장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신호. 그밖에 이는 신장,
혀는 심장, 입 안은 비위와 연관되어 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이를 치료받고,
혀에 무언가가 잘 나는 사람은 심장에 열기를 떨어뜨려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입술 상태로 건강 체크]
01 입술이 바짝바짝 마른다 -> 간기능 저하
▶ 건강 상태 / 유달리 입술이 바짝 마르는 것은 몸이 좋지 않다는 신호. 특히 간이 많이 지쳐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지나치게 긴장하면 뇌신경에 무리를 주어 간 기능이 저하, 입술이 마르게 된다.
▶ 치료 방법 / 잠자기 전 립밤을 듬뿍 바른 뒤 랩으로 감싸는 응급처치법을 실시해볼 것.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의 꾸준한 섭취다. 싱싱한 과일이나 귤차, 녹차, 박향차 등을 자주 마셔도 좋다.
02 입술에 물집이 생기거나 붓는다->면역기능저하
▶ 건강 상태 / 비장은 몸의 면역 기능을 관할하는 곳. 비장이 약해지면 몸이 피곤해지고 저항력이 약해져 평소에는 몸속에 숨어 있던 헤르페스라는 바이러스가 입술에 물집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비장을 튼튼히 해주는 것이 관건이다.
▶ 치료 방법 /인삼차와 황기차를 꾸준히 마실 것. 집에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몸의 원기를 북돋워 줄 것이다.
03 입술 주변에 뾰루지 -> 자궁 방광의 혈액순환 장애
▶ 건강 상태 / 입 주변에 뭔가 많이 난다면 자궁이나 방광 쪽의 이상 여부를 체크해보아야 한다. 이런 증상은 생리불순이나 냉대하 등으로 자궁 주변에 혈액이 부족하거나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 특히 인중 부분이 탁하고 어두운 색이 나타난다면 자궁 질환을 의심할 수도 있다.
▶ 치료 방법 /여성의 자궁과 방광을 튼튼하게 해주는 당귀차, 천궁차를 매일 1회에서 수 회 마신다. 그러나 인중 부분의 탁한 색이 집중되어 점처럼 나타나면 자궁에 종양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04 입술이 잘 트고 갈라짐 -> 위장에 열이 많음
▶ 건강 상태 / 입술은 비장과 위장의 지배를 받는다. 입술이 잘 트고 갈라지는 것은 위장에 열이 많기 때문. 위장에 영양을 공급해 비위를 건강하게 해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영양상으로 비타민 B2가 부족해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신경을 많이 쓰거나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아도 이런 증상은 더욱 악화된다.
▶ 치료 방법 / 백출차, 박향차를 마시면 위장에 열을 내리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타민 B2가 풍부한 간, 육류, 달걀, 우유 그리고 요즘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블랙푸드(검은색이 나는 음식)를 섭취한다.
05 입술색이 검거나 푸르스름 -> 몸에 어혈이 뭉쳐있음
▶ 건강 상태 /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입술색에 변화가 생긴다. 혈액이 탁하냐 부족하냐 넘치느냐에 따라 입술색이 달라지는 것. 입술이 검푸른색을 띤다면 어혈이 뭉쳐 있기 때문이다.
▶ 치료 방법 / 몸의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겼는지 알아야 치료도 가능하다. 병원에 가볼 것.
06 입술에 핏기가 없다 -> 혈허증, 빈혈이 있다
▶ 건강 상태 /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 자주 어지럽고 안색과 입술에 핏기가 없어지게 된다. 이런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혈허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혈액 중 적혈구 수나 헤모글로빈의 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악성 빈혈이 생길 수 있다.
▶ 치료 방법 / 빈혈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가벼운 빈혈 증세라면 홍화잎차, 당귀차, 생기황차 등을 꾸준하게 마시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07 입술색이 지나치게 붉다 -> 몸에 열이 많음.
▶ 건강 상태 / 위 속에 열기가 많은 ‘위화’ 상태이거나 감기나 결핵 같은 질환이 있어 열이 올라올 경우 입술색이 유난히 붉게 된다. 특히 위에 열이 많은 체질은 배가 조금만 고파도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입 안이 헐기도 한다.
▶ 치료 방법 / 감기 등 질환이 원인일 경우에는 병의 치료가 우선이며, 심한 위화 체질은 병원에서 위에 열을 내려주는 전문적인 처방을 받는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위의 열을 내려주는 백출차, 박향차를 꾸준하게 마시는 민간요법을 실시한다.
[입술 색깔로 건강체크]
01 입술이 검푸를 때
증상 입술 자체는 위장의 기능을 반영하는데 검푸른 빛을 띠는 것은 위가 차다는 의미다. 간혹 열이 뭉쳐도 검거나 청색을 띨 수 있는데 푸르면서도 짙은 자색을 띠고 있다는 것이 차이다. 또 심장의 혈액 부족으로 인해 검푸르러질 수도 있으므로 계속해서 입술색이 검푸르다면 심장 계통의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좋은 식재료 생강&계피 성질이 따뜻한 생강과 계피를 끓인 한방차를 마신다. 생강과 계피의 매운맛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또한 위장운동을 도우며 냉증과저혈압압에 좋다. 녹차는 위를 차게 만들므로 좋지 않다.
02 입술에 핏기가 없고 창백할 때
증상 입술에 핏기가 없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이 부족하다는 것을 뜻한다. 하혈이나 코피 등 출혈량이 많아지면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몸이 쉽게 차가워진다. 또한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빈혈을 조심해야 한다.
좋은 식재료 달걀노른자&살코기 고단백질 식품은 기혈을 보충하고 철분 섭취량을 증가시켜 빈혈 예방에 좋다. 단, 기혈 소모를 촉진하는 커피와 맵고 짠 음식은 되도록 삼간다.
시금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혈액을 공급하고 피를 멎게 하기도 해 빈혈에 좋다.
03 입술이 바짝바짝 마를 때
증상 간에 무리가 가면 입술이 마를 수도 있으니 간 기능을 의심해볼 만하다. 유달리 입술이 바짝 마르는 것은 일단 현재 컨디션이 온전치 못하다는 표시이며 스트레스와 과로가 심해서 입술의 재생능력이 떨어진 상태다. 또 입술이 마르면 갈라지면서 피가 나는데 이는 열이 심한 감기에 걸리거나 소화기에 열이 지나치게 몰렸을 때 생기기 쉽다.
좋은 식재료 과일&채소류 과일과 채소에 다량으로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이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피로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냉이, 달래, 미나리 등의 봄나물과 오렌지, 레몬, 브로콜리 등이 대표적인 음식이다.
04 입술이 퉁퉁 부었을 때
증상 입술이 하얗게 붓는다면 몸에 냉증이 있다는 것이고 붉게 붓는다면 열이 심하다는 것이다. 윗입술만 붓는다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한 상태로 소화상태가 불량하다는 뜻이다. 또 비장이 좋지 않으면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입술이 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따라서 무리한 업무는 피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좋은 식재료 파인애플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단백질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은 소화작용을 도와준다. 생강 위장 내 가스 배출에 효과적이다. 맵거나 짜고 기름진 음식은 위에 자극을 주어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 무리를 주므로 피한다. 곡류&콩류 쌀, 좁쌀, 보리 등 곡류와 검은콩, 붉은팥의 콩류는 비장을 강화하고 원기를 보충한다.
05 입술이 너무 붉을 때
증상 지나치게 입술 색깔이 붉은 것은 몸에 열이 많아서다. 위 속에 열기가 많은 상태이거나 감기, 결핵 같은 질환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안에서부터 열이 올라와 입술색이 유난히 붉어지게 된다. 특히 위에 열이 많은 체질은 배가 조금만 고파도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입 안이 헐기도 한다.
좋은 식재료 둥글레차, 결명자차, 보리차 서늘한 성질의 차를 자주 마시면 몸의 열이 내려가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노폐물을 배출함으로써 몸의 열을 낮추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