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daum.net/odin/D034/127916
섭 점검 직전에 어쌔하다가 개빡쳐서 스나로 갈아타려고 셋팅하다가 튕겼던 유저입니다.
pvp에서 만큼은 컨트롤에 자신이 있었기에 어쌔를 자신있게 선택했고 희망에 부풀어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6.6 소과금으로 진행해왔지만 도저히 어쌔는 희망이없어 60렙찍고 명예영변받아 스나로 전향합
니다.
현재 어쌔는 pve에서는 인장이 쌓인상태로 유지가 연속적으로 되고, 짧은 쿨타임과 높은 스킬계수 등을 가져
다른 '근접' 클래스 들에 비해서는 좋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근접클래스들에 비해서 좋은것이지 원거리 클래스에는 비교대상이 되지못합니다.
제가 클래스를 전향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pvp입니다.
어쌔를 처음에 선택한이유도 pvp이고 로그계열을 선택하신분들은 모두 pvp에있어서 은신으로 인한 기습, 치명타와 폭발적인 딜을 상상하시며 선택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어쌔의 현상황은 물몸 샌드백입니다.
발할라와같은 떼쟁에서는 물몸이라 터져나가도 뭐 떼쟁이니까 그럴수있다 치겠습니다.
그럼 1대1에서는 최강자여야되는거아닙니까?
1대1에서 근접 pvp최강자는 버서커입니다.
무적기가 없고 상태이상기의 갯수가 적은 어쌔는 버서커를 이길수가없습니다.
원래 암살자 민첩계열 클래스는 전사 못이기는게 맞지. 라고 다들 말씀하시지 않나요?
그럼 원거리(아크메이지, 스나이퍼) 와 붙으면 어떻게될까요?
1.아크메이지랑 붙을때
아크와 붙을때 어쌔는 전광석화로 인장1개를 쌓으려고 시도합니다.
아크는 뒤로 빠지며 거리를 벌리려고합니다.
여기서 두가지로 갈리지만 결과는같습니다.
전광석화의 침묵이 걸리지않았다면 곧바로 아크의 화염사슬이 걸리고 끝날때쯤 낙뢰콤보가 들어오면서 5초이상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쳐맞기만 합니다. 피는 반피이상 빠지게됩니다.
침묵이 걸렸다면 연속각인까지 어떻게든 따라붙으면서 인장1개를 더쌓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에 똑같이 화염사슬 낙뢰콤보맞고 움직이지못하는동안 인장이 초기화됩니다.
별로 고스펙 아크메이지와의 싸움도 아닙니다. 50렙정도의 막피 아크메이지와 붙었는데 스킬도 2000만도 안배운 아크한테 개털렸습니다. 만약 스킬을 더배운 아크였다면 원콤이 났겠네요.
2. 스나이퍼랑 붙을때
아크와 붙을때와 똑같이 어쌔는 전광석화로 인장1개를 쌓으려고 시도합니다.
스나이퍼는 밀치기를 쓰고 속박화살을 날린후 독화살- 삼중연사- 흡혈연사 콤보를 넣습니다.
어쌔는 속박화살시간이 끝나고 쳐맞으면서도 어떻게든 때리려고 달려가지만 스나는 백덤블링을써서 또한번 거리를 벌립니다.
이렇게 어쌔는 다쳐맞은 이후에야 스나가 말뚝딜을 한다면 겨우 들러붙어 인장각인 연속각인 스킬을 사용할수가 있게됩니다.
아마 7500스킬 1억스킬을 배운 스나라면 겨우 들러붙은 어쌔의 모기딜도 씹어 먹게 되겠네요.
저희어쌔가 5000, 7500, 1억을 배운다고 위 대표적인 원거리와의 싸움에서 패턴변화나 상황변화를 만들어낼수있을까요?
저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어썌가 난이도가 어렵고 컨트롤이 중요하다? 지금 인장시스템이 이따구로 설계된 상황에서는 할수있는게 아무것도없습니다.
무조건 원패턴 전광석화, 인장각인-연속각인, 인장폭발 혹은 피 너무까여서 도중에 은신으로 도망 이것밖에 없습니다.
은신이 노코스트로 바뀌고 인장이 5개로 쌓이게 패치가 되서 선 은신쓰고 상대 뒤를잡아 인장폭발 로 기절먹인후, 인장각인-연속각인 후 거리벌리는 상대에게 전광석화를 넣으면서 따라붙게 만들어주던지.
아니면 인장각인류 스킬들이 인장을 무조건 1개만 쌓게 하지말고 1~5개 랜덤으로 차게 만들어 인장수급을 늘려주고 그 인장 배분을 잘하는것에서 컨트롤을 하는 재미를 만들어주던지 왜냐하면 이렇게 각인류의 인장수급을 손보면 위에서 설명한 원패턴을 똑같이하더라도 쌓이는 인장때문에 중간에 은신을 섞을수도 미래에 배울 1억스킬을 콤보에 넣을수도있겠다는 희망이 보이잖아요?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어쩃든 스나로 전향했습니다.
솔직히 핵과금, 과금형님들에 비하면 부끄러운 스펙입니다만...
어쌔 키우면서 다 쳐맞고나서야 뭔가할수있다는 점 떄문에 방어력을 올리다가 왜 암살자인데 방어력을 올려야되는거지? 하면서 현타 ㅈㄴ 왔습니다.
점검 풀리자마자 스나로 발할라해보니 들러붙는 근거리 밀치고 속박 건다음에 독화살 연계기 써주고 들러붙으니 덤블링 올 수동으로 쓰니 훨씬 컨트롤 하는 맛이있고 원거리대열안에서 안전하게 프리딜 넣으면서 아무것도 못하고 쳐뒤지지도 않아서 스트레스도 덜받네요.
무기도 세공하고, 명중 컬렉도 다시해야하고 할게많지만 만족스러웠습니다.
무소과금은 무조건 아크아니면 스나를 하는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 여기서 본문에서 오해할만한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댓글남깁니다.
아크메이지와의 싸움부분에서 언급한 50렙막피 부캐 아크메이지와는 저도 동일한 50렙 부캐로 싸웠던 상황입니다. 본캐였다면 몸이 더 단단하니까 다른 상황이 나왔을수도있을거라생각합니다~
아 이 형마저 떠나갔네...
저는 오로지 사냥유저인데요 사냥만봤을때 근접들중에 어쌔신은 어느정도라고생각하세요? 무과금or 소과금한다는 가정하에요
솔직하게 제가 다른캐릭들을 키워본게아니라서 뇌피셜이 될것같은데요.
인장이 풀로 유지되는 어쌔는 좋아요. 사냥도 근딜중에서는 제일 좋을것같습니다.
하지만 물몸이고 근거리이기때문에 유지력이 별로인건 변함없습니다.
부캐세인트랑 파티를 한다면 사냥효율은 제일좋을것같네요.(니다벨리 기준)
무과금 소과금 한다는 가정하에는 근접을 안하시는게 맞는겁니다.
굳이 근접을 꼭 해야겠다하면 뭘 하든 근접은 구더기이니까 좀 편하실려면 팔라딘하시고
키워놨을때 보람을 좀 느낄려면 버서커 하세요 키우기 힘든건 근접 다 쓰레기지만
키워놨을때 보상이라도 받는거는 버서커입니다.
@곽철용씨 현답이십니다. 원딜 발할라 라이징
사냥도 60렙 넘어가면 안좋아여 ㅋㅋ 다른직업은 범위스킬있는데 어썌는없음
@타키짱2 부계정으로 세인트 키우는데...세인트가 최고로 꼽는 파티딜러는 아크메이지입니다 ㅠㅠ
@은하양 아크는 세인트를 필요로하지않잖아요 ㅋㅋ 혼자서도 잘하는애 말고
어쌔신은 물약중독자라 세인트가 절실히 필요하니까 어떻게보면 효율이 극대화되죠.
예를들어 어쌔 2.1투력은 지던3층이 8시간 풀로 안돌아갑니다. 2시간이면 죽어요.
그런데 부계세인트랑 같이 파티시켜서 돌려주면 물약 1개도안먹고 8시간 풀로 돌릴수가있죠
그런의미에서의 효율이였습니다. 좀 다르게 해석될수도있었겠다 싶네요 ㅋㅋㅋㅋㅋㅋ
60 70렙에 투력 3만넘겨도 다른게 없다. 똑같이 영웅스킬 다배워도 어쌔는 1대1 여전히 꼴찌고 버서커는 물론 스나 아크 다크에게도 진다
부럽다.... 나도 갈아타고싶네 아오
후.. 저도 슬슬 갈아탈 각 보고 있습니다...
지금 제일좋은거 버서커
전 70랩대(투력 3만) 아바타 때문에 어쎄하다가 스나로 강제?로 갈아타게 됐습니다. 써주신 글 보며 동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스나 밀쳐내기 스킬 이거 써보신 분들은 알거에요. 담 스킬 씹힙니다. 그래서 안쓰시는 분들도 많은걸로 알아요. 그리고 PVP에서 스나와 어쎄 붙으면 기본 치확40% 맞춘 분들과 해본 결과 전광석화로 침묵뜨면 베르도 못하고 거의 죽어요. 대신 어쎄는 발묶이면 베르하고 은신해서 뒷칙 옵니다. 대신 사냥면에서 확실하게 스나가 좋습니다. 흡혈스킬이 희귀스킬로 있고 원거리니깐요. 떼쟁때도 좋습니다. 하지만 PVP 1:1은 어쎄가 우위라고 봅니다. 장단점이 있어요.
그 침묵확률 기본치확 40% 맞추고 전광석화 10렙 달성하면 40%입니다. 겨우 40%요!!!!
거기에 님 상태저항셋팅이 되어계시다면 더더욱 낮아지겠지요.
대체 전광석화 침묵뜨면 베르도 못하고 거의죽는다는 상황이 어떻게 나오는지 꼭보고싶네요~
@타키짱2 10랩 달성하면 40%는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가구요. 제 어쎄는 8랩 96%확률로 치명서 침묵걸립니다. 저희 섭 투력 3위 어쎄랑 전쟁 중 1:1 수십번을 해가며 상적템까지 맞춰봤네요. 침묵 걸리면 할 수 있는게 먼가요? 베르? 물약? 거기서 못죽이면 어쎄 컨에 문제가 있어요...
@닦끄 8렙 96%죠? 치명시 96%인거잖아요.
치명타가 100%로 터지나요? 아니잖아요??
침묵걸리면 뒤로쭉빼보세요. 거기서 죽는것도 컨에 문제가있어보이시네요.
그리고 어쌔는 치명타가 터져야 침묵을 넣는데
타클래스는 속박, 스턴이 100%랍니다?^^
@타키짱2 96%와 100%를 따지는거 같은데...96%는 100%나 마찬가지죠.. 도대체 멀 얼마나 바라십니까?;; 치명 40%는 맞춰보셧어요? 30%와 35%가 전혀 다르고 40%되면 체감이 확 다릅니다. 전 체감상 50%로 느껴지네요. 그리고 침묵걸릴때 뒤루 쭉 빼다는 말은 머죠? 뒤로 뛰면 순간이동이라도 되나요? 이속템 셋팅은 해보셨나요? 바로 잡혀요. 상태이상적중은 몇이나 맞춰보셧나요? 속박? 베르타면되요~ 문제없어요. 타클래스 즉발로 조건없는 스턴기있나요? 아크도 3초 후로 아는데..그리고 정말 궁금한 점이 쟁은 얼마나 해보셨나요? 20일? 30일?
@타키짱2 방금 어쎄로 실험해보고 왔네요. 전광석화->인장->연속 까지 2초 가량 걸리네요. 3인장 쌓는 시간이요. 타 직업 유저가 봤을때 100%스턴기 폭발까지 3인장 들어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이정도라면 어쎄도 충분히 해볼만한데요?
@닦끄 96%랑 100% 로는 마찬가지라 말씀하시면서 30%랑 35%는 전혀다르다는 말씀이신거네요?
일단 잘알겠습니다. 근데 이속셋팅저도 했고요, 속박에 베르가 된다는점은 몰랐습니다. 저는 아크랑만 싸워봤거든요.
쟁은 안해봤습니다. 위에 본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발할라, 막피 동스펙 아크와의 싸움을 토대로 제 스펙기준으로 말씀드린겁니다.
그리고 현재 어쌔신의 pvp싸움 양상이 불합리하다고 느끼고 미래가 없다고 판단하여 60찍고 스나로 바꾼거구요.
뭐 지금상태로도 괜찮다고 생각하시고 만족하신다면 계속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뒤로쭉빼면 각인 채워지는 속도가 차이가 나겠죠? 인장각인 모션이 길어서 각인쓰는동안 상대가 그만큼 거리를 벌리니까요.
그리고 저희가 이속셋팅하는만큼 상대는 3공악세 셋팅을 할텐데 2공마다 공레벨1차인것 정도는아시죠?
저는 제스펙만 그런가싶어 bj 창현 유저가 어쌔 컨트롤하는거보니 제가 생각한 치명적인 pvp결함이 레벨높아도 똑같더군요.
대체 닦끄님은 어떻게 쟁하시는 지 좀 보고 배우고싶네요 ㅎㅎ
@닦끄 그리고 실험해주신 답글보고 잘알았습니다. 가만히 서서 다맞아주는 상대일때 2초가량 걸린다 하니 전광석화맞은 후로 부터 계속 도망치는 유저한테는 얼마나 걸릴지 그것도 궁금하네요.
그래도 타클래스 유저가 근거없이 우기는거마냥 0.몇초만에 인장 3개 채워 스턴까지 먹인다는 헛소리는 하지않아주셔서 만족합니다
@타키짱2 아크랑만 싸우면 당연히 불합리하다 느끼셨을꺼에요. 어차피 상적 싸움인데... 다크만 해도 변신 3초 걸리면 그냥 답없어요.. 버티고 베르하면 다행이지만 안되면 죽는거죠. 어쎄도 은신 뒷치기는 절대 답없구요. 동시 발견했을 때가 그나마 할만한데 바로 튀어서 몹한테 전광->인장->은신하면 저도 베르나 ㅌㅌ해야되요. 은신 쿨 끝나기 전 까지는요. 근접해서 전광석화 맞아 다행히 침묵 안걸리면 밀쳐내기->속박으루 가면 상대방 바로 베르.. 어쎄랑 1:1 많이 해보시면 아마 알거에요. 스나는 침묵걸리면 도망도 못쳐요. 도망못치더라도 이미 반피로 시작해요. 환영화살(무적기)? 그순간 인장쌓여 기절기 들어옵니다. 그리고 자꾸 뒤로 쭉뺀다는데...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그건 순간이동인가요? 순식간에 멀어지는 스킬인가요? 같은 방향으로 오면 맞아요..좀 경험해보시고 오세요..3공악세 셋팅한다구요? 쟁해보세요. 상적 셋팅합니다....
@닦끄 그냥 어쌔가 붙는 방향 반대로 뒷무빙친다는 뜻이에요. 이걸 왜 이해를 못하시는거지?? 다 말뚝딜 하는건가???
추가로 전변 뽑았지만 딜때문에 한동안 어쎄(영웅 아바타)로만 사냥했어요. 서슬 8강 동일 무기에서요. 나중에 도감 및 장비 변경 후 스나로 완전히 전향했어요. 어쎄가 딜이 안좋다? CC기 안좋다? 아닙니다. 둘 다 좋구요. 다만 사냥, 보스, 레이드 이런데선 어쎄 뿐만 아니라 근접딜러 들이 불리한 면은 분명히 있습니다. 이상 저의 경험담이었습니다.
제글에는 딜이안좋다는 말은 한적이없습니다. pve는 좋은편에 속한다고 솔직하게 말씀드렸어요.
cc기도 적중만 할수있다면야 성능? 괜찮죠. 기절시간도 나름 길고, 대미지도 좋고~ 인장3개를 소모한다는 패널티, 근접이라 맞추기 위해서는 상대방한테 다가가야한다는 패널티 비해 성능이 압도적인지는 제쳐두고요.
제가 스나로 전향한 이유는 only pvp때문입니다. 애초에 어쌔신을 선택한이유도 pvp때문이였고요.
원거리 발할라 라이징이기때문에 옮겼고 원거리라는 이점뿐만아니라 스킬구조 설계상 원거리들이 너무도 유리하게 설계되어있고 특히 그중에서도 어쌔는 유난히 불합리한 pvp양상을 띄고있어 비판을 한겁니다. 일방적으로 맞고 시작하고 버티고나서야 뭘할수있는 상황이 올바른 상황인지 여쭤보고싶네요.~
@타키짱2 떼쟁엔 분명히 어쎄가 안좋습니다. 저도 해봐서 알아요. 하지만 1:1 상황에는 이겜 특성 중 베르라는 시스템때문에 침묵, 스턴 걸려서 잡아야해요. 그것도 아니면 극딜로 녹인다든가? 동투력 수준에서 볼 땐 상태이상 싸움입니다. 저항, 적중 괜히 영웅 상위템에 상적 옵이 있는게 아니에요. 그리고 pvp시 어쎄가 일방적으로 맞는다는건 발할라대전에서나 그렇고 전쟁 중 1:1 어쎄도 아크빼고는 충분히 해볼만합니다. 아니 아크도 잡아요. 한번 실험해보세요. 몹 평타 1인장 -> 전광석화 -> 인장각인 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어쎄는 근딜이니 쟁셋으로 이속옵 템이나 도감 등을 신경써서 해보세요.
ㅋㅋㅋ 침묵걸리면 당연히 뒤로빼던데 100이면 100 ㅋㅋ 누가 인장쌓을동안 말뚝딜을 맞아줌?ㅋㅋㅋㅋ 막피아님? 닦끄님?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