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기 및 비매너 방지 시스템 추가
* 1:1 트레이드 사기 예방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트레이드 창에서 한 명이 교환 확정을 한 후, 거래물품 변경을 시도 할 경우
트레이드 창이 자동으로 닫힘니다.
- 거래물품 변경 시도로 인해 트레이드 창이 닫힐 경우, 시스템 메시지를 통해
양 쪽의 캐릭터에게 알림을 줍니다.
* 욕설 및 비매너 채팅 신고 기능이 추가됩니다.
* 채팅 제한 기능이 추가됩니다.
- 채팅 제한 상태가 될 경우 로그인 후 최초 캐릭터 선택 창 화면에서 제한 상태가
표시됩니다.
- 채팅 제한 유저가 파티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파티 유저 아이콘에 채팅 제한 상태가
표시됩니다.
- 채팅 제한은 신고하기를 통해 신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폴리스의 검토 후 진행됩니다.
- 채팅 제한은 최저 1일에서 최고 10일까지이며, 정도가 심한 내용에 대해서는
운영정책에 따라 계정의 이용정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거래사기 신고하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일정 횟수 이상 누적 되어 비매너 유저로 등록 될 경우 트레이드 창, 개인 상점에
사기유저를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거래사기 신고 알림 기능이 추가됩니다.
- 파티에 거래사기 캐릭터가 포함 될 경우 화면에 거래사기 여부를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결투장 시스템 개선
* 장비 아이템을 한 부위라도 장착 하지 않은 상태일 때 매칭을 시작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자신의 직업에 맞지 않는 장비 방어구타입을 착용한 상태로 매칭을 시도 할 때
알림창이 팝업되어 자기 직업의 올바른 방어구 타입을 알려주도록 변경됩니다.
* 결투중에는 "15분 접속을 유지하여 병아리 n마리가 지급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결투 결과화면에서 등급 변경 시 연출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 NPC 항목의 결투랭킹 페이지가 오픈됩니다.
* 결투장 1:1 모드, 콜로세움 모드의 매칭 범위의 최대 매칭 폭이 2배 증가합니다.
* 결투장 NPC 상점의 레서피 합성법의 툴팁 및 기능이 변경됩니다.
- 합성 시 강화/증폭 수치가 증가 또는 하락, 마법부여 옵션 삭제, 아이템의 등급이
변경됩니다.
* 결투장 RP 획득 수치 값이 일부 구간에서 소폭 감소됩니다.
* 결투장 3:3 대장전 모드가 재 오픈됩니다.
* 결투장 아이템의 전체적인 속성 저항 수치가 상승됩니다.
* 일부 오늘의 미션 달성조건이 완화됩니다.
- 프리스트 제압 3회 -> 2회
- 여마법사 제압 3회 -> 2회
- 남격투가 제압 3회 -> 2회
- 남마법사 제압 3회 -> 2회
- 도적 제압 3회 -> 2회
* 콜로세움 용광로 화면에 아래와 같은 툴팁이 추가됩니다.
- 결투장 보상 유니크/레전더리 아이템을 콜로세움의 인장으로 변환합니다.
* 결투장에서 자신의 레벨과 맞지 않은 아이템을 착용하는 경우 물리/마법공격력,
물리/마법방어력, 독립공격력에 부여되던 패널티가 완화됩니다.
- 6레벨 이상 낮은 아이템 착용 부터 패널티 부여 -> 16레벨 이상 낮은 아이템
착용 부터 패널티 부여
▒ 던전 변경 및 수정
* 서리동굴의 보스전에서, 굴 카위시의 패턴이 완화됩니다.
* 굴 카위시에게 맞아도 빙결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 얼음감옥 패턴 시에 얼음감옥이 있는 위치로 캐릭터나 APC가 순간이동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갇힌 자의 마을 던전 양 끝의 막다른 길목들이 고리모양으로 연결되도록 던전 구조가
변경됩니다.
* 잊혀진 땅
- 죽음의 항구에 있는 납치된 인어를 구출 시, 2개의 열쇠를 지급하도록 변경됩니다.
- 심해의 히드라클 처치 후, 수호자 아탈로시아가 지급하는 열쇠의 개수가 3개에서
2개로 변경됩니다.
- 불타는 헬라, 얼음정령 쉬스케, 롤링헌터 가레스가 열쇠를 지급하도록 변경됩니다.
- 분란의 숲 지역에 등장하는 코볼트 물보급병 몬스터가 사용하는 물대포의 둔화 효과가
감소됩니다.
- 이벤트 기간에 잊혀진 땅에서 얻을 수 있는 '수상한 기운의 세트 장비'의 세트옵션 중,
선풍찌르기 발동 옵션의 쿨타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이벤트 기간에 잊혀진 땅에서 얻을 수 있는 '수상한 기운의 세트 장비'의 세트옵션 중,
세트옵션이 결투장에서 적용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누락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APC가 크레바스에 빠져 맵 이동 시, 캐릭터가 굳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죽음의 항구에 등장하는 고통의 피그라 공격 패턴이 하향됩니다.
- 면죄부 아이템 사용시 추적자가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벤트 연출의 일부가 변경됩니다.
- 변신 몬스터 타우의 공격 스킬 중 "소환"이 삭제 됩니다.
- 30분이 경과하여 클리어 시 조안 페레로가 특정 대화창을 띄우도록 변경됩니다.
- 잊혀진 펠 로스 글로리의 설명의 텍스트 오타가 수정됩니다.
- 잊혀진 땅에서 획득 및 제작이 가능한 악세사리의 획득 정보가 잘못 표기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티 변경 및 수정
* 통합 채널 및 일반 채널의 파티 관련 기능이 개선됩니다.
* 파티찾기 화면의 새로고침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적용할지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참가요청 화면에서 파티 참가를 신청한 유저의 정보보기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됩니다.
* 파티참가요청 화면의 내용이 식별하기 쉽도록 개선됩니다.
* 파티찾기 및 파티참가요청과 내 파티창 화면에 각 기능을 안내하는 말풍선이
모든 기능에 추가됩니다.
* 파티장이 아닌 파티원이 던전 선택화면으로 진입하려 하는 경우, 파티장이 아니어서
진입할 수 없음을 안내하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장이 화면 최상단의 파티원 정보 화면을 클릭하였을 때, 자신을 파티에서
탈퇴시키는 '파티탈퇴' 항목이 메뉴에서 나오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변경 및 수정
* 넨마스터(남) - 넨가드 강화 TP 스킬 툴팁에서 넨가드 강화 초기 레벨 공격력의
수치가 5700%로 정정됩니다.
* 넨마스터(남) - 넨가드 강화 TP 스킬을 습득한 후 넨가드 스킬로 공격하는 경우,
데미지가 2500% 감소하여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추가)
* 버서커 - HP가 12% 이하일 때 갈증 스킬을 쓰면, 스킬 사용은 되지 않지만,
쿨타임이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광호제
- 호신연격 이후 다른 스킬들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넨탄 스킬을 사용 시 축염포 스킬이 쿨타임임에도 충전 애니메이션으로
넘어갈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선의 넨:출 스킬을 사용 시 나선의 넨에 닿아있던 주변 몬스터들이 넉백 및
다운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선의 넨:출 스킬을 사용 시 나선의 넨:주 스킬의 지속시간 종료와 겹치면
나선의 넨이 발사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핏파이어 - 플래시마인을 커맨드로 입력 시 첫 번째 마인만 설치되고
두 번째는 소환되지 않고 폭발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베가본드
- 슬로트발전소탈출 던전의 첫 방에서 마그마스퀴드 몬스터에게
멸화장 스킬을 사용 시 몬스터가 굳어 던전을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양의공 스킬에 광검, 도, 소검의 첫번째 타격과 두번째 타격의 경직이 사라진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인파이터 - 바이올런트 컴비네이션 스킬의 공격력이 스킬 설명보다 낮게 들어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결투장 내에서 스킬 등록을 중복으로 설정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중복 등록된 스킬이 존재할 경우, 정기점검 이후 스킬이 초기화됩니다.)
▒ 아이템 변경 및 수정
* 루터 NPC가 크리에이터에게 판매하는 서부 로맨티스트의 무기 종류가 창, 봉, 로드,
스태프였던 부분이 빗자루로 변경됩니다.
* 마법부여 카드에 남자 마법사와 어벤저의 스킬이 추가됩니다.
- 마법수인 화이안 카드
ㄴ 빙결사 : 아이스맨
ㄴ 엘레멘탈 바머 : 라이트닝 월
- 테이머 갈루아 카드
ㄴ 어벤저 : 리퍼
* 78레벨 레전더리 반지 "악령의 그림자" 옵션 중 발사되는 유령 오브젝트가
겹쳐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75, 85레벨 에픽 방어구 및 액세서리의 기본 능력치와 방어력이 등급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액세서리
ㄴ 75레벨 에픽 반지 "타오르는 정령의 반지"
ㄴ 75레벨 에픽 반지 "얼어붙은 정령의 반지"
ㄴ 75레벨 에픽 반지 "칠흑같은 정령의 반지"
ㄴ 75레벨 에픽 반지 "눈부신 정령의 반지"
ㄴ 85레벨 에픽 반지 "싸늘한 공주의 반지"
ㄴ 85레벨 에픽 목걸이 "칼날 여왕의 목걸이"
ㄴ 85레벨 에픽 목걸이 "차가운 공주의 목걸이"
ㄴ 85레벨 에픽 팔찌 "피묻은 수갑"
ㄴ 85레벨 에픽 팔찌 "냉정한 공주의 팔찌"
- 방어구
ㄴ 75레벨 에픽 천 상의 "세밀한 십자수 로브"
ㄴ 75레벨 에픽 천 하의 "튼튼한 강철자수 트라우저"
ㄴ 75레벨 에픽 천 어깨 "빛나는 백금자수 숄더"
ㄴ 75레벨 에픽 천 벨트 "화려한 황금자수 새쉬"
ㄴ 75레벨 에픽 천 신발 "은은한 백은자수 신발"
ㄴ 75레벨 에픽 가죽 상의 "샤크스킨 상의"
ㄴ 75레벨 에픽 가죽 하의 "크로커투스 하의"
ㄴ 75레벨 에픽 가죽 어깨 "시베스 숄더"
ㄴ 75레벨 에픽 가죽 벨트 "터버트테일 벨트"
ㄴ 75레벨 에픽 가죽 신발 "핼리버트 신발"
ㄴ 75레벨 에픽 경갑 상의 "흉갑 루인스 상의"
ㄴ 75레벨 에픽 경갑 하의 "마갑 데블리쉬 하의"
ㄴ 75레벨 에픽 경갑 어깨 "혈갑 블리드 어깨"
ㄴ 75레벨 에픽 경갑 벨트 "흑갑 다클리 벨트"
ㄴ 75레벨 에픽 경갑 신발 "영갑 판토무 신발"
ㄴ 75레벨 에픽 중갑 상의 "카운터러 상의"
ㄴ 75레벨 에픽 중갑 하의 "리어 어태커 하의"
ㄴ 75레벨 에픽 중갑 어깨 "하이 스트라이커 어깨"
ㄴ 75레벨 에픽 중갑 벨트 "로우 어썰터 벨트"
ㄴ 75레벨 에픽 중갑 신발 "무빙 아웃 신발"
ㄴ 75레벨 에픽 판금 상의 "면죄의 성전사단 사갑"
ㄴ 75레벨 에픽 판금 하의 "집행의 성기사단 하갑"
ㄴ 75레벨 에픽 판금 어깨 "심판의 성투사단 어깨"
ㄴ 75레벨 에픽 판금 벨트 "구원의 십자군단 벨트"
ㄴ 75레벨 에픽 판금 신발 "축성의 템플기사단 신발"
ㄴ 85레벨 에픽 천 상의 "마나 번 로브"
ㄴ 85레벨 에픽 천 하의 "매직 번 트라우저"
ㄴ 85레벨 에픽 천 어깨 "스펠 번 숄더 패드"
ㄴ 85레벨 에픽 천 벨트 "엘레멘탈 번 새쉬"
ㄴ 85레벨 에픽 천 신발 "소울 번 슈즈"
ㄴ 85레벨 에픽 가죽 상의 "밤의 그림자 상의"
ㄴ 85레벨 에픽 가죽 하의 "붉은 송곳니 하의"
ㄴ 85레벨 에픽 가죽 어깨 "어둠의 칼날 어깨"
ㄴ 85레벨 에픽 가죽 벨트 "죽음의 장막 벨트"
ㄴ 85레벨 에픽 가죽 신발 "황천의 바람 신발"
ㄴ 85레벨 에픽 경갑 상의 "라이트니스 오토 상의"
ㄴ 85레벨 에픽 경갑 하의 "파이어니스 오토 하의"
ㄴ 85레벨 에픽 경갑 어깨 "블랙니스 오토 어깨"
ㄴ 85레벨 에픽 경갑 벨트 "아이니스 오토 벨트"
ㄴ 85레벨 에픽 경갑 신발 "윈드니스 오토 신발"
ㄴ 85레벨 에픽 중갑 상의 "피의 맹약 상의"
ㄴ 85레벨 에픽 중갑 하의 "마나의 서약 하의"
ㄴ 85레벨 에픽 중갑 어깨 "마력의 계약 숄더"
ㄴ 85레벨 에픽 중갑 벨트 "체력의 협약 벨트"
ㄴ 85레벨 에픽 중갑 신발 "피의 조약 부츠"
ㄴ 85레벨 에픽 판금 상의 "마력의 폭풍우"
ㄴ 85레벨 에픽 판금 하의 "영력의 회오리"
ㄴ 85레벨 에픽 판금 어깨 "마법의 대격변"
ㄴ 85레벨 에픽 판금 벨트 "마나의 소용돌이"
ㄴ 85레벨 에픽 판금 신발 "정수의 태풍"
* 일부 둔기, 권투글러브의 기절 옵션의 상태 이상 레벨이 해당 아이템의 착용레벨과
등급에 맞도록 수정됩니다.
* 일부 아이템의 이미지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15레벨 유니크 클로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철갑구"
- 15레벨 유니크 너클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너클"
- 35레벨 유니크 염주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코퍼 로자리"
- 40레벨 유니크 창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파이크"
* 일부 아이템 착용 시 베가본드 무기 이미지가 스킬 사용 중에 제대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15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파투"
- 2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메이스"
- 25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철금장"
- 3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워배쉬"
- 35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본스매셔"
- 4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스컬크래셔"
- 45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기간테스"
- 5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하드 블로우"
- 55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금쇄장"
- 6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바스톤"
- 70레벨 유니크 둔기 "강력한 마법으로 봉인된 굳은 파해머"
* 70레벨 에픽 천 신발 "비겁한 자의 실크 신발"의 "고대의 기억 스킬Lv +2" 옵션이
일부 캐릭터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50레벨 에픽 핸드캐넌 "질트 졸트"의 "보스 공격시 10% 추가데미지"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크로니클 합성법이 해당 부위와 다른 제작 숙련도를 요구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크로니클 합성법이 "제작 숙련 6"이 아닌 "제작 숙련 5"를 요구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85레벨 에픽 마법석 "폐왕의 눈물" 자세한 설명 보기 툴팁이 잘못 입력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85레벨 레전더리 토템 "치프 사스의 관" 툴팁이 잘못 입력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70레벨 크로니클 세트 "백투더 그레이브 3세트" 남 격투가의 툴팁이 잘못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변경전 : 블로우 스트라이크 쿨타임 6초, 공격력 20% 증가
- 변경후 : 블로우 스트라이크 쿨타임 6초 감소, 공격력 20% 증가
* 숙련된 싸움꾼의 무기 레서피(풋내기용) 결과물이 상급 풋내기의 무기로
잘못 생성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페셜 던전 칭호 및 칭호북과 관련 업적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던전 명칭 | 칭호 명칭 | 칭호의 옵션 | 업적 퀘스트 조건 |
잊혀진 숲 | 잊혀진 숲 | 모든 속성 강화 +3 | 던전 1회 클리어. |
갇힌 자들의 마을 | 프리즌 브레이크 | 구속, 기절 상태이상의 레벨 +5 (던전 한정)
힘, 체력, 지능, 정신력 + 5 | 모든 방을 클리어. |
황금왕의 비밀동굴 | 수금원 | 던전에서의 획득 골드 3% 증가 | 10회 이하 피격으로 클리어. |
광란의 추종자 | 미치광이 | 10초마다 자신에게 50% 확률로 10초간 혼란 상태이상 (던전 한정)
근접 공격시 자신에게 0.5초간 슈퍼아머 (쿨타임 3초) (던전 한정) | 모든 방을 클리어. |
서리 동굴 | 냉혹 | 빙결 상태이상 레벨 +5 (던전 한정)
힘, 체력, 지능, 정신력 + 5 | APC를 3명 처치하기 |
할트산 결전 | Honor | 캐릭터 피격시 2% 확률로 강력한 폭탄이 떨어진다.
(쿨타임 30초) (던전 한정) | 할트산 결전을 5분 안에 클리어 |
추격! 특급열차 | 해적왕 | 힘, 체력, 지능, 정신력 + 14
HP MAX + 150
공격속도, 이동속도,
캐스트속도 +2%
장착시 40초마다 20초동안 물리&마법 크리티컬 확률 +3% (20초 옵션은 던전 한정) | 추격! 특급열차의 검은비늘 무삼바니, 불꽃방패 보티첼리 각 1마리씩 처치 |
타임 브레이크 | Dr. Arad |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캐스트 속도 +3%
힘, 체력, 지능, 정신력 +16 | 꼬마 건맨 콩콩이를 처치하고 응징의 증거 6개를 수집 |
슬로트 발전소 탈출 | 전술적 후퇴 | 공격 속도 4%, 물리 크리티컬 확률 4%, 힘 +30, 이동 속도 +2% | 복제형 퍼만을 1회 처치 |
해당없음. | Specialist | 스페셜 던전에서 4% 추가 데미지.
힘, 체력, 지능, 정신력 +16 | 스페설 던전 칭호북 보상으로 지급되는 칭호 |
▒ 기타 변경 및 수정
* 발검술을 습득한 소드마스터의 악즉참을 지원병으로 설정할 경우 '쿨타임입니다.'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릴라가 보스의 시체 뒤에 있을 경우 클릭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유 크리쳐 대사의 오타가 수정됩니다.
* 아이유, 봉선이 크리쳐 스킬 효과음이 변경됩니다.
* 상급 모자 아바타가 세트 목록 툴팁에서 삭제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2014 대박기원 패키지 아바타 색상이 수정됩니다.
* 매칭 대기 카운팅 중 다크나이트 스킬 사용이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검은비늘 무삼바니의 핸드캐넌, 황혼의 눈동자 아이템의 추가 옵션이 결투장에서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페셜던전 클리어 및 데릴라를 통해 장비 수리 후 마을로 돌아왔을 때
아바타 상의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법봉인 아이템의 방어구 파괴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반복 퀘스트 '황룡의 자격' 설명의 텍스트 오타가 수정됩니다.
* 코레발전소 에픽퀘스트 '크레인 정지' 설명의 텍스트 오타가 수정됩니다.
* 개인상점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 다수의 물품을 등록하였을 경우, 총 합계 금액이 추가로 표시됩니다.
* 상급 이상 마력추출기, 연금추출기, 영혼추출기에서 오염된 레어 아이템이
추출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코인 제한이 있는 던전에서 던전 클리어시 코인 부활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던전 클리어 후 캐릭터에 무적 판정이 생기도록 변경됩니다.
* 퀘스트 진행 창이 최대 20개에서 30개로 확장됩니다.
* 잠겨있는 아이템에 대해 OTP 인증을 통해 즉시 잠금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추후적용)
* 마법부여 기능이 일부 개선됩니다.
- 부여될 옵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윈도우가 추가됩니다.
- 이미 마법이 부여되어 있는 장비의 경우 현재 부여된 옵션과 변경될 마법 옵션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에서 캐릭터의 입장/탈퇴가 있을 경우 정보를 알려주는 시스템 메시지가
추가됩니다.
- 시스템 메시지의 캐릭터정보를 클릭할 경우 캐릭터 선택 메뉴를 호출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매크로, 불법은 최근 상황대로 억울한 제재가 많지만 노력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걱정하면서도 꾸준히 계속 하는 건 긍정적이라 봅니다.
운영회사에 관해선 특별히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맥스가 포기할 리가 없고, 넥슨 역시 10년 더 계약할 정도면 상당히 밀어준다는 느낌입니다.
장수게임 치고 이 게임의 캐시수입률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말을 본 적도 있습니다.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넥슨은 분명 다른 게임을 밀어줄 수 있는 대기업이고 하기에 따라 새로운 시도를 허용해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인력을 조금만 더 쓴다면 보다 다양하게 눈을 돌릴 수 있을텐데, 왜 그걸 안하려 하는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건 감안했습니다. 하지만 고순위 게임이라도 운영을 못해서 쇠퇴한 게임을 많이 봤습니다.
높은 순위에 올라가있다면 그 순위를 지키는 비결이 있습니다.
스포츠나 FPS는 잘 건드리지 않아 순위에 대해 말씀드리기 곤란하지만 적어도 고순위 RPG는
전부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빠르든 느리든 유저의 의견을 수렴해서 어느 정도 타협안을 내놓습니다.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사항이라면 결단력도 보여줍니다. 리니지 복사 문제가 터졌을 때 일주일 서버 백섭하고 한달 이용권 보상해준 것이 한 예시입니다.
전 테일즈가 운영에 따라 더 높은 순위에 올라가 그걸 지킬 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운영으로는 힘듭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스토리텔링 RPG란 건 활용하기에 따라 컨텐츠는 무한으로 생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엔 에피소드 1,2 삭제로 게임 정체성을 애매하게 해버린데다 컨텐츠 소모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릅니다.
지금의 운영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장점을 포기한 채 쭉 이어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말하신 것처럼 비교된 게임의 규모를 생각하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할 부분도 있긴 합니다.
내부근로조건은 모르겠지만 그 쪽도 업무가 하나 발생하면 인력을 배정하고 해당작업을 지속하는 형태라 될 거라 봅니다.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이라면 좀 더 다원화된 운영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부분이 안타깝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운영자도 제재하다가 팅긴다는 말이 농담같이 들리지 않습니다.
헬게이트 팅김, 팀단위 던전 진행 중 팅김, 젤리삐 변신, 스텟 무한대, 이펙트 렉 등을 보면 안 팅기는 게 오히려 이상할 정도더군요.
테일즈와 동시대에 나온 게임들을 봐도 이 정도로 잘 팅기는 게임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크에덴을 오래했는데, 컴 성능만 어느 정도 갖춰지면 거의 렉이 없었습니다. 30명 정도가 한 맵에서 스킬을 쓰며 pk를 해도
버텨낼 만한 수준에 팅기는 현상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별다른 불만 없이 게임하는 분들도 계시다보니 운영진에게 '이렇게 운영해도 문제없겠구나'란
인상을 심어주게 된건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금방 수정은 무리라 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다른 건 다 포기해도, 이 부분만큼은 포기하면 안된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스스로 없애버렸지요.
아마 이건 제가 테일즈위버를 플레이하며 느낀 최대의 의문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네냐플 출현과 에피 1,2삭제는 관계가 없습니다. 에피 3이 나온다면 그냥 그것대로 맞춰가면 그만입니다.
스토리에 따라 지역을 바꾸면 그만이지, 기존 구맵을 갈아가면서까지 해야 할 시도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제 시스템이 문제라면 역시 보상만 조정하면 그만이었지요.
중요한 건 운영자들만이 알고 있겠지요. 이게 중요합니다. 운영자들만이 알고 있고, 유저에게는 대화의 창을 닫아버립니다.
그래서 유저입장에서 더 답답한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3.06 1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