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정보
제목:<학교를 민주주의 정원으로 가꿀 수 있을까?>
부제:
출판사명 ㅡ도서출판 살림터
출판년월일 :2020년10월9 입고:2020년10월13일
값 ㅡ16000원ㅣ 쪽수:272ㅣ가로153mm ㅣ세로:224mm
바코드 :979-11-5930-160-5(03370)
*저자 약력
우리는 이 책에서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만들어나가자고 제안하였다.
학교라는 정원이 크게 관계, 교육과정과 수업, 체제, 공간으로 이루어진 곳이라 생각하고
이 책을 구성하였으며,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유와 방법, 실천 전략 등을 담았다.
이 책을 통해 학교 민주주의에 대해 독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함으로써 학교라는 정원이 민주주의로 활짝 꽃피길 간절히 바란다.
글쓴이
성열관 경희대학교
장영주 화성매송초등학교
한혜영 대덕중학교
임미자 광명교육지원청
조민정 청림초등학교
손현정 무원중학교
이유미 덕장초등학교
조윤정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수연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
윤은진 호평고등학교
김서정 박달중학교
반수정 용인함박초등학교
김인철 수원다산중학교
노선용 한솔고등학교
황수현 경기도교육청
송재영 도장중학교
김명희 운산초등학교
이정선 보라중학교
|차례
민주주의의 정원 가꾸기 / 성열관
1부 관계의 민주성
1장 민주적인 관계를 가꾸는 정원, 학교 / 임미자
2장 교사와 관리자, 그 가깝고도 먼 관계 / 조민정
3장 교실을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가꿀 수 있을까 / 손현정
4장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가꾸기 / 이유미
2부 교육과정과 수업의 민주성
1장 학습자 주도성과 민주시민교육 / 조윤정
2장 소통・공감의 인문독서교육으로 우리 교육의 희망 찾기 / 김수연
3장 수업의 변화가 민주주의의 시작이다 / 장영주
4장 논쟁의 불편함을 넘어 일상의 습관으로 / 윤은진
5장 앎과 삶이 하나 되는 민주시민교육 / 김서정
3부 체제의 민주성
1장 학교 조직 문화와 분산적 리더십 / 반수정
2장 민주주의는 시끄러움을 견뎌 내는 것 / 김인철
3장 교육 주체로서 학부모자치회를 기대하며 / 노선용
4장 학교 민주주의의 정원을 가꾸기 위한 교육정책 / 황수현
4부 공간의 민주성
1장 학교 공간의 민주성을 고민하다 / 송재영
2장 삶터로서의 학교 공간을 그리다 / 한혜영
3장 공간 혁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민주주의를 배우다 / 김명희
4장 공간의 개방과 공유의 시대로 나아가다 / 이정선
참고 문헌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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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학교 민주주의의 정원사들, 앎과 삶의 정원을 꿈꾸다
관계, 교육과정과 수업, 체제, 공간의 민주성을 찾아서
학교라는 정원의 정원사들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무엇을 심을지, 정원을 어떻게 가꿀지를 결정하는 주체이다.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가꾸기 위해서 교사들이 선택하고 결정하는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
이 선택과 결정에 따라 정원의 모습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정원사의 중 요한 역할은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다.
정원을 잘 가꾸려면 잡초를 뽑아내야 한다.
“정원사들은 그들 스스로 정원을 가꾸고 잡초를 뽑는 일을 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이 일을 대신 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라는 저자들의 말은 깊은 울림을 남긴다.
나는 이 대목이 매우 중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만드는 일은 낭만적이고 아름답기만 한 일이 아니라,
불확실하지만 결국 선택을 해야 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며, 정원을 해치는 것들과 싸우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러한 결정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전문가인 것이다.
전문가야말로 불확실한 상황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이 전문가들이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만들어 나갈 때 모든 아이들이 저마다의 잠재력을 꽃피우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학교를 민주주의의 정원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한 줄기 햇빛이자 빗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_성열관, 「민주주의의 정원 가꾸기」에서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
살림터 정광일드림
카페 게시글
새 책 나왔어요
살림터 새책 알림 ㅡ<학교를 민주주의 정원으로 가꿀 수 있을까?>
장산곶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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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23
20.10.12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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