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가 흔들흔들 움직이는 음악이야
지난 시간 아이들은 동요를 들으며 즐거움을 다양하게 표현해 갔었습니다.
오늘은 그와 반대로 가사가 없는 클래식 음악을 감상해 보기로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A710455C04B1D503)
피아노, 플룻, 바이올린 소리... 잔잔한 클래식 음악에 생소한 표정을 짓는 아이들입니다.
그러나 가까이서 듣고 싶은 음악인지 교사의 옆으로 다가와 클래식 음악에 귀를 기울여 봅니다.
이진이도 클래식 음악이 좋은지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 보며 음악의 리듬과 느낌을 몸으로 표현해
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5C66455C04B1D910)
태윤이는 창틀에 앉아 클래식 음악에 귀를 기울이며 집중해 봅니다.
교사 : 태윤아 지금 듣고 있는 음악은 어떤 느낌이야?
태윤 : 작어... (음악 소리가 크지 않고 잔잔하게 흘러나오는 느낌을 의미하는 것 같다.)
움직여. (고개를 흔들며)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듣는 아이들은 두손을 모아 보며 최소한의 행동을 보여 주었고
음악에 집중을 하다보니 진지한 표정도 보입니다. 그럼 반대로 경쾌한 클래식 음악에는
아이들이 어떠한 반응과 표현을 보여줄까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99A4CC475C04B42619)
당근! (소리가 점점) 커져~ (팔을 위로 점점 올리며)
(신나는 음악이지만) 뽀로로 아니야. 공룡 메카드 노래 아니야.
커져 노래야!
소리가 커졌다 작아졌다하는 경쾌한 클래식 음악에 태윤이는 손의 움직임으로
소리의 크기를 표현해 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37AF475C04B4271D)
이진이도 신나는 음악 리듬에 맞춰 발을 굴러보며 즐거움의 소리도 "꺄~" 하며 내 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0A224B5C04B4581A)
둥! 둥!
꿍!
경쾌한 클래식 음악에도 페트병은 빠질 수 없나 봅니다.
이진이는 페트병을 음악에 맞춰 두드리며 흥겨운 기분을 표현해 봅니다.
잔잔한 클래식 음악과 경쾌한 클래식 음악을 감상해보며
그 느낌을 표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E114E5C04B58813)
김이진 - 잔잔한 클래식을 들으며...
![](https://t1.daumcdn.net/cfile/cafe/99C20A485C04B61819)
김이진 - 경쾌한 클래식을 들으며...
김태윤 - 잔잔한 클래식을 들으면...
좋아, 동글 동글 작어.
![](https://t1.daumcdn.net/cfile/cafe/9965F04E5C04B58916)
김태윤 - 경쾌한 클래식을 들으면...
점점 커져, 발 쿵쿵!, 춤 춰~
상충되는 두 음악을 들으며 아이들은 각기 다른 표현과 반응을 보여 주며 그 느낌은 표상물로도
드러납니다. 음악의 리듬, 속도, 소리의크기 등으로 아이들은 음악의 흥겨움의 정도를 표현해
나아가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