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구입한 토지에 양수기가 설치되어있는데
지난 겨울날을 지낼터라 물을 빼놓은듯하여 물을 공급하고 가동을 시켜보니
양수기에서 물이 일정하게 나오지않고 5초 나오다가 1초 멈추기를 반복하면서 펌핑이되고 있습니다.
다음날 다시 사용하려고 가동을해보니 보충한 물이 모두 빠져버렸는지 전혀 나오지않아 물보충을 다시하고
가동해보니 또다시 5초나오다가 1초 멈추기를 반복 합니다.
양수기가 문제인지 물이 부족핸것인지 감이 안오네요.
참고로 토지주가 두번 바뀌면서 전에 논이었었는데 논이었을당시 관정을했고 복토를해서 밭으로 사용하고있는데
복토를 한만큼 인입 파이프도 연장하여 양수기를 철치한듯 합니다.
복토는 얼마나했는지 모르겠으나 복토한만큼 파이프를 연장한것인지 빼올렸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양수기는 문제가 없어보이는데 다른 방향으로 점검할 부분이 있는지요.


아침에 현장에 다시 다녀와 현장사진이 질문에 도움이될것같아 수정해서 사진을 올렸습니다.
동영상은 안올려지네요.
동영상 내용을 설명하자면 호수를 토출에 연결을해보면 물이 나오는 압력이 쎄졌다 약해졌다하고
물이 토출되는 호스를 물속에 넣어보니 공기와같이 토출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양수기 인입라인 파이프 연결부위를 고무밴드로 다시한번 단단히 묶어주었는데도 같은 현상이네요.
한가지더
양수기를 멈추고 5분정도있다가 다시 양수기를 가동해보면 물이 금방 올라오지않고 1분정도 후에야 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이 다시 지하로 역류하여 흘러들어가는것 같은 느낌입니다.
양수기가 새는곳도 없는데 말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이된다면 한일자동펌프로 교체를해서 수도로 사용하려했는데
위와같은 현상이라면 한일자동펌프로 교체를해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까 염려가 됩니다.
회원님들중에 전문가가 계시면 도움 부탁 드립니다.
첫댓글 아마도 흡입관쪽에 미세한 구멍이나 균열이 있는듯 합니다..
펌프 흡입관쪽에서 공기가 빨려 들어가게 되면 진공상태가 유지되지 않기에 물고 빠지고 또 물과 함께 공기가 들어오니 물이 그리 나오는듯하네요..
아마도 복토하면서 배관을 건드려 그런것 아닐까 생각이 드는군요..
저도 흡입관족에서 공기가 빨려들어가는것같다는 생각이들어 연결부위들을 고무밴드로 새로이 묶어주었는데도 증상이 독같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배관 문제도 있겠지만 오랜기간 사용을 안하면 지하의 물길이 막혀서 안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랜시간은 아니고 농사철마다 사용했다 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자주쓰면 해결될수 있을것 갔습니다.
아마도 지하에 파이프 구멍에 녹이슬어서 많이 막힌득 합니다.
파이프를 뽑아서 청소를 깨끗히 하시면 될것 갔습니다.
또한 공기가 통하면 사용아할 때는 밑으로 다 빨려틀어가며 재 사용할 때는 마중물을 넣는 번거로움이 생갑니다.
말씀을 듣고 파이프를 뽑아서 청소를해보려고했는데
토지주가 바뀌면서 복토를 얼마나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아침에 관정파이프를 찾아보려고 삽으로 50센치정도 파보다가 힘들어서 포기를 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농지에 설치 사용하는 관정의 경우 소형기계로 판 것으로 지하의 건천수를 끌어 올려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지난겨울 가물어서 지하용수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같군요.
그럴수도 있겠지만 물이 공기와같이 울컥거리며 나오는걸 이해할수가 없네요,
그런데 건천수 뭐에요?
건천수는 음용수로 사용할수가 없는 건가요?
@청초가 겨울철 내린 눈이 녹은 물이나 장마 때 내린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어 솟아나는 샘물을 건수라고 합니다.
양수기의 물이 공기와 함께 울컥거리며 나오는 것은 관정 아래에 고여 있는 물이 적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음용수로 사용하실 수 있으나 끓여서 드시는 게 좋을 것 같군요.
물이 빠짐은 첵크밸브(역류방지밸브)가 밀페되지 않아 일어나는것이며, 상기에 5초 물나오고 1초 안나옴에 대한 설명이 명확치 않네요, 펌프는 계속 도는데 물이 그렇게 나오는것인지, 펌프가 5초 돌고 1초 쉬는것인지? 펌핑 실시 후 1분 후 나온다면 흡입관이 비어 있었다는것입니다, 또한 지하수 높이가 낮다고 보아집니다, 가능한 펌프에 위치를 나추어 주세요, 그리고 흡입관 연결부에 밀봉은 잘되었나 보세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 생각입니다
양수기에도 체크밸브가있는건가요?
새로운걸 알았습니다.
체크밸브가 문제라면 교체를해야겠군요.
5초간나오고 1초간 멈춘다는말은 폄프가 돌아 물이 나오는데 5초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1초는 물과 공기가 함께나오니까 물이 울컥거리며 나온다는 표현을 한것입니다.
답변 감사드리고 펌프 교체방향으로 생각해야겠군요.
@청초가 일반양수기에 달려 있는 체크역할 해주는것은 밸브가 별도로 달려 있기보다는 양수기플랜지사이의 패킹으로 스윙식으로 체크역할을 하는 패킹입니다.. 암튼 채크기능은 합니다..^^
물이 나오다 말다가 한다면 관정에 물이 고갈됐거나 수위가 낮아진것같은생각이 드네요.
차라리 물이 고갈됐다면 다시팔것으로 생각해보겠는데
물을 계속 나오지만 일정하게 나오지않고 공기와함께 울컥거리며 나오니까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관정속에 공기가 있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청초가 물이 고였을때는 올라오다가 고인물이 고갈되면 않올라오지요.
물이 빠저나간만큼 공급이 되어야되는데 그렇지를 못한가봅니다
@시골농부[성주] 그럴확률이 높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펌프의 문제라기보다는 물부족현상이 거의확--합니다
에휴~~
집을 지으려면 관정을 다시 파야 겠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