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크기에 상관없이 트레일러 매달고 "거가대교" 건너는데 통행료 3만원...
코란도에 700키로 미만 트레일러 하나 달고 거제에서 부산으로 넘어오는데
최고금액인 특대형차 요금을 받길래 이건 아니다 싶어 국토해양부에 민원 올렸었는데
관리청인 경상남도에서 답변을 아래와 같이 올렸네요...
트레일러 운행하시는 회원님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경상남도에서 올린 답변글입니다...
처리기관 경상남도 도로과
1. 평소 거가대로를 이용해 주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상담민원으로 문의하신 “트레일러 통행료 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 거가대교는 경남 거제 장목면과 부산 강서구 가덕도를 연결하는 8.2㎞의 민자도로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가 공동 주무관청이며, 지케이해상도로(주)가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거가대로 통행료는 주무관청의 유료도로 통행료 수납 공고에 의해 수납하고 있으며, 통행료는 귀하께서 기재한 내용과 같습니다.
○ 캠핑용 트레일러나 고장차량 등 피견인자동차는 견인자동차에 종속된 자동차로서 자동차별 각각의 요금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일체화된 1대의 자동차로 간주하고 통행료 기준에 의거 3축 이상 차량(특대형차)으로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 이것은 거가대로 민자도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귀하께서 비교하여 주신 한국도로공사 요금기준과도 같습니다. 다만 한국도로공사는 3축 이상 차량 요금이 승용차 대비 1.4~1.6배 수준이나 거가대로는 3축 이상 차량 요금이 승용차 대비 3배로 차종별 요금 차이가 커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싼 것입니다만 거가대로 이용시 거리상 80㎞, 시간상 1시간 30분이 단축되는 이용편익을 감안하여 너그러이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지난번 올렸던 내용입니다... (국토해양부에 접수한 민원내용도 거의 같은내용)
다리 하나 건너는데 통행료가 3만원,,,,
저는 아직 캠카 없이 군용 트레일러에 루프탑텐트 올려서 캠핑다니고 있습니다.
궁국적으로 캠카로 가야 하기에 많은 정보를 배우고 있는 중이고요...
회원님들 중에 트레일러형 캠카를 운행하는 횐님들은 거제와 부산을 잇는 거가대교 통행시 참고하시라고 글 남깁니다.
거가대교는 사장교와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로 꼭 한번은 건너봐야 할 곳입니다.
지난 석가탄신일 연휴를 맞아 통영, 거제 등을 여행하고 부산방향으로 거가대교를 건넜습니다.
제 차량이 소형차(코란도)이고 뒤에 1축짜리 소형 트레일러(700kg 미만)를 달고 있었는데 통행료가
3만원이 나왔습니다.
매표소와 관리사인 GK해상도로(주)에 항의해도 특대형차에 해당되어 3만원이 맞다고 합니다.
(5.5 ton 트럭도 중형으로 분류되어 1만5천원이던데 2 ton 남짓한 차량이 최고금액인 특대형이라니...)
통상 유료도로를 이용할때 트레일러 때문에 기본요금에 20%정도(?) 할증해서 내왔고,
부산에서 서울까지 트레일러를 달고 올라와도 통행료는 2만원 약간넘는 금액이었습니다.
현재 국토해양부에 확인 민원 올려놓은 상태로 답변이 오면 추가정보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거가대교 통행료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 차 5,000원 - 배기량 1,000cc 미만
소형차 10,000원 - 2축차량, 윤폭 279.4mm 이하
중형차 15,000원 - 2축차량, 윤폭 279.4mm 초과 / 1,800mm 이하
대형차 20,000원 - 2축차량, 윤폭 279.4mm 초과 / 1,800mm 초과
특대형차 30,000원 - 3축이상 차량
첫댓글 아무리 법이 못마땅해도 우리는 눈물을 머금고 따르는 도리밖에는 방법이 없는것같습니다,
오래전 일임니다만 인천에서 무등록 트레일러에 젯트스키 하나 달고 전남 고흥 녹동항에서 소록도 지나
금산섬 까지 왕복한적이 있어요 ! 그땐 겁 없이 다녔지만 지금 같으면 못할것 같네요
통행료는 기억이 나질 않아도 그런일이 있었군요 정보 고맙슴니다 건승을 빔니다
너무하는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