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인 디자인의 SIGG Firejet은 단종된지 오래되었고 교체용 부품이 시장에서 품절되어 아웃도어 포럼의 글을 보면 교체용 부품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용을 종종 볼 수 있는데 특히, 드레인 호스의 열화와 커넥터의 탈락과 꺾임에 의한 호스의 손상, 압축 펌프의 체크밸브와 관련한 문제이다. 파이어젯의 버너는 구조가 단순하고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카뷰레터 파이프와 제트 노즐의 관리만 잘 하면 문제가 발생할 일이 거의 없으며 압축 펌프도 합성수지의 변형을 유발하지 않는 올바른 윤활제를 사용하면 탈 날 일이 별로 없다. 다양한 크기의 연료통은 아직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타사의 연료통을 대용할 수도 있다. 다만, 수납을 위해서 호스를 분리하기 때문에 호스나 펌프를 분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파이어젯에 일반적인 Lindal Valve B188에 결속하는 범용의 드레인 호스를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자작했다. 어댑터 자작에 필요한 린달 밸브 B188에 결속하는 부품을 스케치 해서 범용 선반 작업을 하는 곳에 제작을 의뢰하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았는데 다행히 황동 소재의 7/16 UNEF(28TPI) 커넥터를 구할 수 있어 파이어젯 커넥터의 나사규격과 동일한 M8 x 1 피팅 부품을 수작업으로 깎고 용접하여 어댑터를 만들었다. Optimus와 Primus 스토브가 호스 커넥터에 튜브 피팅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M8 x 0.75와 M8 x 0.5 나사 규격을 사용하는데 비하여 SIGG는 튜브 피팅에서 드물게나마 사용하는 M8 x 1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댑터 제작을 위한 부품은 알리바바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다. 깎을 필요가 있는 부품은 핸드 드릴 척에 부품을 물려서 깎은 후 샌드페이퍼로 연삭하였고, 7/16 UNEF(28TPI)와의 결속은 Harris Safty-Silv 56을 사용한 실버 브레이징을 했으며, 고유 기능이 있는 부품은 가급적 용접하지 않고 조립하여 분해와 정비/교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래는 자작에 사용한 부품 명세다.
- 7/16 UNEF (28tpi) Male/Female Adaptor, 캠핑돔즈
- M8 x 1, M10, 1/8 NPT & BSP Pipe Fitting Parts, Aliexpress
- FKM Valve hose(Connector : 7/16 UNEF (28tpi)), 지웍스
- FKM Hose(Connector : 7/16 UNEF (28tpi)), 지웍스
- Parker, Deltrol Flow Control Niddle Valve, ebay
- FKM O-ring, Aliexpress
7/16 UNEF (28tpi) Male/Female Adaptor는 '캠핑돔즈'에서, FKM Valve Hose는 '지웍스'에서 구입했으며, Pipe Fitting 부품과 FKM O-ring은 'Aliexpress'에서, Flow Control Niddle Valve는 'ebay'에서 구입했다.
파이어젯은 불의 세기 조절을 위한 연료 조절 밸브가 버너 측에 있는 것이 아니라 펌프에 장치되어 있는 구조여서 휘발유나 가스 연료를 액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 연료 조절 밸브로 연료의 공급을 조절하더라도 버너의 불꽃 세기가 즉시 반응하지 않는 렉 타임(Lag Time)이 있다. 드레인 호스의 길이가 길수록 렉 타임이 길어지는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버너 가까이 불꽃의 세기를 조절하기 위한 니들 밸브 타입의 보조 연료 조절 밸브를 장착하여 불 조절의 어려움을 개선했다.
캠핑돔즈에서 구입한 7/16 UNEF (28TPI) Male/Female Adaptor. 원래는 콜먼 로드스타의 어댑터로 상품화한 것인데 나사 고정제로 결속되어 있는 어댑터를 분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암/수 한 쌍이 나온다.
위 부품의 나사 규격이다. 이런 부품을 오래 전부터 찾아봤지만 구하지 못했던 것인데 7/16 UNEF(28TPI) 규격이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진 것은 ebay나 Alibaba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나 황동 소재로 반대편 끝단이 피팅 부품의 나사규격인 1/8" NPT로 만들어진 것은 아마도 캠핑돔즈에서 판매하는 것이 시장에서 현재 유일한 것 같다. 복사열과 전도열을 받는 어댑터의 자작 과정에서 납땜이 아닌 용접이 필요한데 알루미늄은 전용 플럭스를 사용하더라도 견고한 용접이 어려운 반면, 황동은 쉽게 용접이 가능하여 위 부품을 활용하면 범용선반 작업으로 7/16 UNEF Male/Female 커넥터를 깍지 않고서도 피팅 부품과 조합하여 Lindal Valve B188에 맞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어댑터의 자작이 가능하다. 버너에 결속하는 어댑터의 일부 커넥터는 결속 편의성이 좋게끔 회전이 되는 스위블 타입으로 만들었다.
섬세한 불의 세기를 조절하기 위한 Parker SPN200B와 Deltrol EN10B Niddle Valve. 피팅 규격은 1/8 NPTF, Female 이다.
- 버너 어댑터 : 호스 커넥터의 누유나 호스가 망실되었을 때 활용할 수 있으며, 가스 연료를 겸용할 수 있다. 펌프가 망실되었을 때 Primus와 같은 타사의 펌프를 활용할 수 있다.
- 펌프 어댑터 : 호스가 망실되었을 때 활용할 수 있다.
- 불조절 밸브 : 불조절의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다.
어댑터의 자작을 위한 부품들이다.
위 사진의 튜브 피팅 부품을...
핸드 드릴척에 물려서 고속 회전시키며 탁상 그라인더에 연삭해서
위 사진과 같이 커넥터가 회전하는 스위블 타입의 부품을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커넥터를 만들어 7/16 UNEF 부품과 용접하면 파이어젯에 유용한 몇 가지 어댑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필요한 부품을 자르고...
용접했다. 용접봉은 미국 Harris사의 Harris Safty-Silv를, 플럭스는 실버 브레이징 전용의 Harris Stay-Silv를 사용했으며 연료는 프로판가스, 핸드토치는 벤조메틱 TS8000을 사용.
필요한 부품을 용접해서 만든 후 다시 치수에 맞춰 자르고 연마히여 중간 부품을 만든 다음...
다시 최종 용접하여 어댑터를 완성한다. 이 어댑터는 커넥터가 회전하지 않는 고정형이다.
위의 사진은 참고 사진이다. 파이어젯 호스의 버너측 커넥터를 탈거하여 7/16 UNEF Femal과 용접하면 범용의 기성품 호스를 사용할 수 있다. M8 X 1 규격을 사용하는 파이어젯과 달리 옵티머스와 프리머스는 버너측 연결 커넥터에 M8 x 0.5와 M8 x 0.75규격을 사용하고 있어 파이프 피팅용 기성 부품을 구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호스의 버너측 커넥터를 탈거해서 7/16 UNEF Femal과 용접하여 연결하면 옵티머스나 프리머스 호스형 스토브에 7/16 UNEF 규격 범용의 연결호스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여유분의 파이어젯 호스의 펌프측 커넥터를 탈거하여 7/16 UNEF Male 커넥터와 실버 브레이징해서 아래의 어댑터를 만든 것이다. 이 어댑터를 이용하면 파이어젯 펌프에 7/16 UNEF 규격인 범용의 드레인 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윗 부분이 M8 x 1 Male/Female, 아랫부분이 7/16 UNEF(28 TPI) Male/Female 나사 규격.
윗 부분이 M8 x 1 Male, 아랫부분이 7/16 UNEF(28 TPI), Male 나사 규격이다.
최종적으로 왼쪽 어댑터 3 개와 오른쪽 연료조절 밸브 2개를 완성했다.
연료조절 밸브의 부품과 조립. 편의성이 좋게끔 커넥터가 회전되는 스위블 타입으로 만들었고 고유기능이 있는 부품은 용접하지 않고 조립하여 정비/교환이 가능하게 했으며 조립할 때의 나사 고정제는 록타이트 242를 사용했다.
파이어젯 호스의 버너 측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연료조절 밸브. 왼쪽이 스위블 타입의 M8 X 1, Female 커넥터이고 오른쪽은 고정형 7/16 UNEF(28tpi), Female 커넥터이다. 연료량 조절의 위한 니들 밸브는 는 미국 Parker사의 SPN200B.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범용의 연료 조절 밸브. 왼쪽이 고정형 7/16 UNEF, Female 커넥터이고 오른쪽은 고정형 7/16 UNEF(28TPI), Male 커넥터이다. 연료량 조절의 위한 니들 밸브는 는 미국 Deltrol사의 EN10B.
아래의 사진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 어댑터의 사용예이다. 파이어젯 사용자라면 아래 사진의 자작 어댑터와 스토브의 결속 구조를 살펴보면 어떤 상황인지, 펌프의 분실, 드레인 호스의 누유와 망실과 같은 상황에 따라 어댑터를 활용하여 어떤 대처가 가능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파이어젯 펌프
파이어젯 펌프를 분실했을 경우, 7/16 UNEF 어댑터을 사용하거나 드레인 호스의 버너측 커넥터를 탈거하여 7/16 UNEF 커넥터를 가진 밸브호스를 클램핑하면 파이어젯 펌프 대신 프리머스 에르고펌프를 사용할 수 있다. 파이어젯의 펌프는 별도의 연장 없이 맨손으로 분해 정비가 가능하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POM으로 만들어진 펌프 실린더는 윤활제 없이 펌프의 기능을 할 수 있으나 윤활제 없이 사용하는 것보다는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펌프 실린더의 윤활제로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파이어젯은 별도의 연장 없이 맨손으로 분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펌프컵의 고정 방식이 견고하지 않다. 아웃도어 포럼의 글을 보면 가죽 펌프컵이 오일에 푹 젖어 물렁해지면 펌프 작동 중에 펌프컵이 플라스틱 고정 와셔를 이탈하여 탈락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펌프컵의 형태가 무너지지 않도록 오일에 푹 젖히는 것보다는 펌프 실런더에 그리스를 살짝 주입해 주는 정비 방식이 좋다.
고무로 된 부품은 사용 기간이 경과하며 경화되는 것이 문제인데 파이어젯의 부품도 예외가 아니다. 파이어젯의 체크밸브 구조는 마개의 역할을 하는 지름 6mm의 작은 고무공을 스프링의 힘으로 눌러 단속하는 방식인데 이 고무공이 경화되어 밀폐가 불량해지는 경우, 교체용 부품을 구할 수 없는 것이 문제다.(펌프 손잡이 안에 예비 부품이 있기는 하나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 경화된다.) 가죽 펌프컵은 가죽을 잘라서 자작이 가능하나 이 고무공은 자작이 어렵기 때문에 대체품을 사용해야 한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프리머스 에르고펌프의 예비부품을 대용하는 것이다. 위 사진은 프리머스 에르고펌프의 보수정비 키트인데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위 부품 중에서 파이어젯 펌프의 교체부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스프링을 포함한 체크밸브와 오링이다. 체크밸브를 교체하면 스프링도 함께 교체해야 한다. 이 부품은 파이어젯의 밸브 형태와 완전히 상이하나 교체 시 완벽하게 작동한다.(가죽 펌프컵은 파이어젯 펌프와 에르고펌프의 실린더의 직경이 서로 달라 에르고펌프의 가죽컵을 대용할 수 없다.)또 하나의 방법은 지름이 6mm 검정색의 고무공을 같은 크기의 스테인레스 스틸 볼로 대체하는 것이다. 정밀기계 가공의 강국인 스위스 제품답게 체크밸브 하우징이 정밀하게 제작되어 있어 고무공을 금속공으로 대체하더라도 완벽하게 작동할 것 같다.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의 작은 금속구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아직 해보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