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박물관·자료실·체험장 총망라
국내 유일 인형극 전문극장 춘천인형극장
토요인형공작실에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
'춘천인형극장, 제대로 알고 즐기자.'
국내 유일의 인형극 전문극장인 춘천인형극장에서는 인형극을 관람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외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는 인형극박물관이 있어 인형의 세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인형극박물관은 총 120여평 규모로 국내·외 200여 점의 인형과 각종 인형극 관련 자료실과 인형극 영상체험관, 역사관, 캐릭터숍, 영상자료실 등으로 꾸며져 아기자기한 인형을 한 곳에서 모두 만나 볼 수 있는 공간.
또 막대인형극실, 손인형극실, 그림자 인형극실 등의 테마별 인형 전시실이 마련돼 있으며 인형의 재료를 소개하고 인형 제작 과정을 재연한 인형극재료실, 인형 작동을 직접 체험해 보는 체험관, 국내와 국외의 인형극에 등장하는 인형을 직접 볼 수 있는 세계관과 한국관 등 구체적으로 인형극을 느낄 수 있는 장으로 펼쳐지고 있다.
춘천인형극제 대표 캐릭터인 '코코바우'와 인형극캐릭터 디자인 공모에서 대상을 받은 '매난국죽' 등의 캐릭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캐릭터숍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 등도 마련돼 있다.
춘천인형극장에서는 인형극박물관 관람뿐 아니라 다채로운 체험활동도 즐길 수 있다.
노는 토요일(놀토)인 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마다 '인형공작교실'이 마련돼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지난 8일 '그림자인형 만들기'가 첫 시간으로 펼쳐져 온 가족이 참여해 그림자인형을 만들고 조종을 해보는 등 인형극의 원리를 직접 체득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춘천인형극장측은 "아직 세부 프로그램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올 11월까지 놀토에는 주제를 바꿔가면서 풍성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지영
강원도민일보 기사 : 2006-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