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800계(5세대 신조냉방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AX05, AX07 편성 / Last Update 241016
1. 제원
데뷔 - 197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40
편성 - 4량편성(2M 2T),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2 = 1,240kW(4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72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800계 전동차는 2610계의 롱시트 사양으로 등장하였으며, 1972년 7월부터 1979년 11월까지 2량편성 2편성, 3량편성 4편성, 4량편성 11편성, 총 60량이 제조되었다. 전산기호는 AX로, AX01~AX17편성까지 17편성이다. 제조 초기부터 냉방장치를 탑재하였으며, 유니트쿨러와 라인데리어 등 긴테츠의 첨단 냉방기술이 탑재되었다. 좌석은 롱시트이며, 화장실은 생략되어 있다. 성능은 2610계와 동일하며, 주전동기와 제어장치, 브레이크 방식 등은 완전히 같은 설계이다. 또한 대차 모델도 같지만, 최종 증비차량인 AX16/AX17편성의 경우는 대차가 KD-87형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오사카선을 운행하는 타카야스검차구 소속 차량은 모두 4량편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고야선으로 전속된 차량은 L/C카 개조 등이 이루어졌지만, 오사카선 운행 차량은 리뉴얼 갱신공사 외에는 큰 변화가 없다. 차체갱신 B갱신 공사는 2810계 전 편성이 완료된 상황이다. 2024년에는 나고야선에 있었던 AX17편성이 오사카선으로 복귀하였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보통/급행/쾌속급행/준급
(내부는 최초부터 롱시트)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AX05~AX08/AX10/AX16/AX17편성 4량편성 7편성 2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