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신주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7.5km(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궤간 : 1067mm
역수 : 29개 역(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단선/복선구분 : 세이부신주쿠~미나미오오츠카~와키타신호장까지 복선, 와키타신호장~혼카와고에까지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05km/h
세이부 신주쿠선은 세이부철도가 운영하는 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구간의 철도노선으로, 이케부쿠로선과 함께 세이부철도의 양대축을 이루는 주요 노선이다. 급행운전을 하며, 복선인데도 유료특급열차를 포함해서 총 7개 등급의 열차를 볼 수 있는 노선으로, 기본적으로 도중역까지는 급행운전, 그리고 그 뒤의 구간에는 각역정차를 하는 전형적인 교외전차형의 운전형태를 가진다. 또한 지하철 등과 직통운전을 하지 않는 독립노선으로도 유명하며, 15km이상 야마노테선 밖으로 나가는 대기업 사철 노선 중에 유일한 노선이다. 그 대신 하이지마선, 타마코선, 세이부엔선, 고쿠분지선 등 세이부 신주쿠선 계열의 노선들과 직통운전을 하며 주변 지역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세이부신주쿠 -> 혼카와고에)
상행열차 동영상(혼카와고에 -> 세이부신주쿠)
3. 역사
1894/12/21 - 카와고에철도 카와고에선 고쿠분지~쿠메가와(가정차장) 구간 개업. 비전철화.
1895/03/21 - 카와고에철도 카와고에선 쿠메가와~카와고에(현재의 혼카와고에역) 구간 개업. 비전철화.
1927/04/16 - 히가시무라야마~카와고에 구간 전철화.(직류 1500V)
1927/04/19 - 무라야마선 타카다노바바(가정차장)~히가시무라야마 구간 개업(복선)
1928/04/15 - 타카다노바바~타카다노바바(가정차장) 구간 개업.
1950/04/06 - 야나기세신호소~히가시무라야마 구간 복선화.
1952/03/25 - 세이부신주쿠~타카다노바바 구간 개업. 세이부 신주쿠선으로 개칭. 카와고에선이 신주쿠선에 편입됨.
1958/12/19 - 야나기세신호소~토코로자와 구간 복선화.
1967/10/27 - 토코로자와~신토코로자와 구간 복선화.
1969/09/26 - 신토코로자와~이리소 구간 복선화.
1975/11/26 - 이리소~이루마카와(현 사야마시역) 구간 복선화.
1980/03/12 - 미나미오오츠카~와키다신호소 구간 복선화.
1989/12/14 - 신사야마~미나미오오츠카 구간 복선화.
1991/07/27 - 사야마시~신사야마 구간 복선화.
1992/04/01 - 신운행관리시스템 SEMTRAC 본격 가동 개시
1993/12/06 - 시각표 개정으로 신주쿠선 특급의 운행계통 확립. 특급 <코에도> 운전개시.
2000/02/20 - 세이부철도 신차 20000계 영업운전 개시.
2003/03/12 - 신토코로자와역에서 고쿠분지선 고쿠분지역까지 직통운전 개시.
2006/09/24 - 운행관리 시스템 SEMTRAC 갱신.
2008/04/26 - 신형차량 30000계 운전 개시.
2008/06/14 - 하이지마쾌속 운전 개시. 고쿠분지선의 직통운전을 혼카와고에까지 연장.
2011/03/05 -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급행의 정차역에 이리소, 신사야마, 미나미오오츠카역 추가.
2011/12/30 - 세이부엔선과의 직통운전 중지.
2012/06/30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의 운행 등급이 각정/급행/특급으로 통일. 쾌속급행과 하이지마쾌속 폐지. 준급이 아침/저녁/야간에만 운전됨.
2018/03/10 - 하이지마라이너 운행 개시.
4. 운행 형태
예전에는 7개가 넘는 등급이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특급 코에도, 급행, 각정 이렇게 3개 등급을 큰 줄기로 해서 하이지마라이너, 통근급행, 준급 등의 보조적인 등급이 추가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현재 낮시간대의 운행패턴은 특급 코에도 시간당 1편, 급행은 혼카와고에행 시간당 3편 / 하이지마행 시간당 3편, 각정은 혼카와고에행 시간당 2편 / 신토코로자와행 시간당 1편, 그 외 급행을 보조하는 세이부신주쿠~타나시 구간 각정 시간당 3편 / 고쿠분지~혼카와고에행 고쿠분지선 직통 각정 시간당 1편 등이 운전된다.
특급 코에도 - 종일 운전되는 유료특급 열차로, 특급 레드아로 10000계 차량으로 운전된다. 전 열차가 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구간을 왕복운행한다. 현재 소요시간은 최단시간이 45분으로 규정되어 있다. 정차역이 극도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 토코로자와나 히가시무라야마 등 장거리 승객들을 위한 열차이며 그 외에도 착석통근용으로 인기가 높다. 전 차량 지정석으로 7량편성으로 운행된다. 경쟁상대는 카와고에시~신주쿠산쵸메 구간을 운행하는 토부 도죠선의 F라이너이다. 특급요금이 필요없으며 소요시간이 41분 걸리는 이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서 현재는 고전을 하는 상황.
하이지마라이너 - 2018년 3월 10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등급이다. 역시 좌석지정제로 운행되며, 하이지마선과 직통운전하며, 저녁/밤시간대에 신주쿠발 하이지마행으로 5편 운전된다.(하행만 운전) 차량은 전 차량 40000계가 사용된다. 정차역은 세이부신주쿠, 타카다노바바(이상 승차만 가능), 코다이라 이후 각역 정차가 된다. 세이부신주쿠와 타카다노바바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좌석지정권이 필요하나, 코다이라역 이후부터는 승차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하다.
통근급행 - 하이지마라이너가 하행 전용이라면, 통근급행은 상행만 운행되며 아침 출근시간대에 2편만 운행된다. 빠른 출근을 목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열차로, 혼카와고에부터 급행운전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코다이라역은 정차하지 않는다. 원칙적으로 40000계 열차가 사용된다.
급행 - 세이부 신주쿠선의 주력 운행등급으로, 혼카와고에/하이지마 방면으로 종일 운전된다. 낮시간대에는 세이부신주쿠~코다아리 구간에서 시간당 6편, 10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혼카와고에행이 20분 간격, 하이지마행이 20분 간격으로 교대로 운전되는 특징을 가진다. 10량편성 운행을 기본으로, 주말에는 8량편성 열차의 운행도 존재한다. 각역정차 열차와 접속하는 역은 하행의 경우 사기노미야역, 상행의 경우 카미샤쿠지이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특급 코에도를 대피하여 먼저 보내주는 경우도 있다. 정차역은 타나시까지는 급행운전, 타나시부터는 각역정차로 심플하게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
준급 - 종일 운전되는 것은 아니며 급행의 보완형태로 이른 아침과 아침 출근시간대, 저녁시간대에 주로 운행된다. 기본적으로 세이부신주쿠~타나시/신토코로자와/혼카와고에/하이지마 등의 운전패턴이 기본으로, 카미샤쿠지이까지는 급행운전, 그 이후는 각역정차로 운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2012년 이전에는 종일운전되었으나, 현재는 특정 시간대에만 운전되고 있다.
각정 - 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전 구간을 운행하는 각정열차도 있으나, 세이부신주쿠~카미샤쿠지이/타나시/신토코로자와 등의 구간열차도 있으며, 특히 고쿠분지~혼카와고에 구간의 고쿠분지선 직통 각정열차도 시간당 1회 운전되고 있다. 각정열차가 정차하는 역 중에는 8량까지만 열차를 받을 수 있는 역들도 있어서, 기본적으로 8량편승으로 운행되나, 고쿠분지선 직통열차는 6량편성으로 운행되며, 이른 아침/심야 등에 차량 입출고를 겸하는 영업열차는 10량으로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야구 개최시에는 세이부큐죠마에역에서 혼카와고에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운행한다.
5. 운용 차량
10000계 - 특급 코에도로 운용. 7량편성.
40000계 - 하이지마라이너 / 통근급행 등으로 운용. 10량편성.
30000계 - 급행 이하 등급으로 운용. 8/10량편성.
20000계 - 급행 이하 등급으로 운용. 8/10량편성.
6000계 - 급행 이하 등급으로 운용. 10량편성.
신2000계 - 급행 이하 등급으로 운용. 6/8/10량편성.
2000계 - 급행 이하 등급으로 운용. 6/8/10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