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개론
로마서 개론
1. 머리말 ( 1:1~15 )
1] 인사말 ( 1:1~7 )
(1) 복음의 기원은 하나님이다.
(2) 복음을 증거 해 주는 것은 성경이다.
(3) 복음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4) 복음의 범위는 열방이다.
(5) 복음의 목적은 믿음의 순종이다.
(6) 복음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존귀하게 하는 것이다.
2] 서 론 ( 1:8~15 )
* 그는 그들 모두로 인해 감사한다.
* 그는 그들을 위해 기도한다.
* 그는 그들을 보기를 기대하며, 그들에게 그 이유를 말해준다.
* 그는 여러 번 그들을 방문하려 계획했다.
2. 본론 : 바울에 의한 복음 ( 1:16~11:36 )
1] 복음의 주제 : 계시된 하나님의 의 ( 1:16~17 )
2] 죄와 형벌(하나님의 진노) : 보편적 필요성의 진단 ( 1:18~3:20 )
(1) 이방 세계에 대하여 (1:18~32)
(2) 유대인에 관하여 : 도덕주의자들(2:1~16)
① 하나님의 판단은 피할 수 없다. (1-4절)
② 하나님의 판단은 의롭다. (5-11절)
③ 하나님의 판단은 공평하다. (12-16절)
(3) 유대인 정죄의 심각성 (2:17~29)
① 율법. (17-24절)
② 할례. (25-29절)
(4) 하나님의 신실성과 공의성(반론에 대한 대답) ( 3:1~8 )
① 반론1 바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언약을 손상시킨다. (1-2절)
② 반론2 바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폐하여 버린다. (3절)
③ 반론3 바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정의를 배격한다. (5-6절)
④ 반론4 바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영광을 그릇된 방식으로 증진시킨다. (7-8절)
(5) 결론 :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 ( 3:9~20 )
3] 믿음으로 의롭게 됨 : 보편적 필요성의 충족 ( 3:21~5:21 )
(1) 하나님의 공급하심(하나님의 의) ( 3:21~31 )
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 3:21~26 )
그러나 이제는 ~21절
a 칭의의 근원 ;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
b 칭의의 근거 :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 - 십가가를 묘사하기 위해서 바울이 사용한 세 단어
구속(속량) / 아폴리트리시스 (24절) .
화목 / 힐라스테리온 (25절).
나타냄/ 엔덱익시스 (25절) (하나님의 정의가 옳다는 것을 입증함)
c 칭의의 수단 : 믿음
② 비판에 대항해서 변호되는 하나님의 의 ( 3:27~31 )
유대인들이 던질 질문을 예상함
질문1 그런즉 자랑 할 데가 어디 있느뇨? (27-28절)
질문2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 뿐이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29-30절)
질문3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31절)
(2) 구약의 확증 ( 4:1~25 )
① 아브라함은 행위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 아니었다. (1-8절)
② 아브라함은 할례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 아니었다. (9-12절)
③ 아브라함은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아 아니었다. (13-17절상)
④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 (17절하-22절)
⑤ 결론 : 아브라함의 믿음과 우리의 믿음 (23-25절)
(3) 칭의의 결과들(칭의에 수반되는 축복들: 평화, 기쁨, 소망) ( 5:1~11 )
바울은 대명사를 일인칭 복수인 ‘우리’로 바꾼다. 이전에는 나(복음을 부끄러워 아니 하노니) 후반부에는 타락한 이방세계를 향해서 그들이라는 특징적인 대명사를 사용하며,
2장에서는 도덕적인 유대인들과 유대인들에게 너로 바꾼다.
3장에서는 다시 그들로 돌아가서 온 세상이 심판아래 있는 자로 묘사한다.
이제 4장 후반부터 5장에서 연달아 주어를 우리로 사용한다. (우리가 하나님과 더불어~, 우리가 은혜에 들어감은~,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우리가 환란 중에도~. 우리가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등 바울은 유대인이건 이방인이건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자들은 이제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로운 공동체의 하나님의 백성으로 결속됨을 표현한다.
① 우리는 하나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린다. (1절)
② 우리는 은혜안에 서 있다. (2절 상)
③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한다. (2절 하)
④ 우리는 환란 중에도 즐거워한다. (3-8절)
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을 얻을 것이다. (9-10절)
⑥ 우리는 또한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한다. (11절)
(4) 유추 (옛 연합과 새 연합) ( 5:12~21 )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죄로 말미암아 세상에 죄가 들어오고 그 죄로 인하여~ (5:12)
이러므로 접속사 주의 ... 그가 말한 주제의 결론이며, 다음의 주제로 전환하기 위한 필요한 부분이다. 어떻게 한 사람의 희생이 그렇게 많은 사람에게 그 같은 복을 줄수 있는가. 다시 말해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 것에 대해서 단 한 사람의 덕을 보고 있다는 것이다. 대답은 예수 그리스도 아담의 유비시키는데 있다. (바울의 유추)
① 아담과 그리스도가 소개됨 (12~14절)
② 아담과 그리스도가 대조됨 (15~17절)
③ 아담과 그리스도가 비교됨 (18~21절)
4] 성결의 길 ( 6:1~8:39 )
(1) 거룩하게 된 결과(죄로 부터의 자유) ( 6:1~23 ) - 그리스도께 연합되고 하나님의 종이 됨
① 나타난 은혜의 악용 (6:1~11) - 그리스도께 연합됨 또는 우리가 받는 세례의 논리)
우리는 죄에 대해서 죽었다. (2절)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았다. (3절)
하나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부활에도 참여하도록 하신다. (4-5절)
우리는 옛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을 안다. (6-7절)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살줄을 믿는다. (8-10절)
우리는 죄에 대해서는 죽은 자요 하나님에 대해서는 산자로 여겨야 한다. (11절)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12-14절)
② 거룩하게 된 자를 위한 명령 ( 6:12~23 ) - 하나님께 종이 됨 혹은 우리 회심의 논리
원리 : 자기를 드리는 것은 종노릇으로 이끈다. (16절)
적용 : 회심은 하나의 종노릇에서 다른 종노릇으로 바뀌는 것이다. (17-18절)
유추 : 두 종노릇 모두 진전된다. (19절)
역설 : 종노릇은 자유이고 자유는 종노릇이다. (20-22절)
결론 : 긍극적인 대조. (23절)
(2) 율법에 대해 죽음(율법으로부터의 자유) ( 7:1~25 )
① 율법으로부터 벗어남 : 결혼의 비유 (1-6절)
② 율법을 변호함 : 과거의 경험 (7-13절)
“나의 정체”
③ 율법이 지닌 연약함 : 내적 갈등 (14-25절)
(3) 성령 안의 생명(죽음으로 부터의 자유) ( 8:1~39 )
7장에서 율법이라는 말과 동의어 23번 언급,
8장에서는 성령이라는 단어가 19번 언급
① 하나님의 영의 사역 (1-17절)
a 성령의 자유 (2-4절)
b 성령의 생각 (5-8절)
c 성령의 내주하심 (9-15절)
d 성령의 증거 (14-17절)
② 하나님의 자녀가 누릴 영광 (18-27절)
a 피조물의 고난과 영광 (20-22절)
b 하나님의 자녀들의 고난과 영광 (23-27절)
③ 확고부동한 하나님의 사랑 (28~39절)
a 다섯 가지 흔들릴 수 없는 확신 (28절)
b 부인할 수 없는 다섯 가지 주장 (29-30절)
c 다섯 가지 대답할 수 없는 질문 (31-39절)
질문1 :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1절하)
질문2 :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 하시겠느뇨’ (32절)
질문3 :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3절)
질문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 시니라‘ (34절)
질문5 :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35절상)
5] 하나님의 계획(인간의 불신앙과 하나님의 은혜) ( 9:1~·11:36 )
(1)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 ( 9:1~29 )
① 질문1 : 하나님의 약속이 폐하여졌는가? (6-13절)
② 질문2 : 하나님이 불의하신가? (14-18절)
③ 질문3 ;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 하시는가? (19-29절)
④ 질문4 : 그러면 우리가 결론적으로 무슨 말을 할 것인가? (30-33절)
(2) 인간의 책임(믿음의 의) ( 9:30·~10:21 )
① 거친돌 ( 9:30~33 )
② 의의 두길 ( 10:1~13 )
a 하나님의 의에 대한 이스라엘의 무지 (1-4절)
b 의에 이르는 두 가지 길 (5-13절)
③ 범세계적인 선언 ( 10:14~22 )
a 복음 전도의 필요성 ( 14-15절 )
b 이스라엘 믿지 않는 이유 ( 16-21절 )
(3)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이스라엘의 장래) ( 11:1~29 )
질문 1 :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 1절상 )
질문 2 :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 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 11절상 )
① 이스라엘의 이탈은 최종적이 아니다. ( 11:1~16 )
② 가람나무의 비유 ( 11:17~24 )
③ 이스라엘의 회복 ( 11:25~29 )
(4)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송영) ( 11:30~36 )
3. 기독교인의 생활 방식 ( 12:1~15:13 )
1] 하나님과의 관계 ( 12:1~2 )
2] 우리 자신과의 관계 ( 12:3~8 )
거짓이 없음. 분별력, 애정, 존경함, 열심, 인내. 관대함, 손 대접, 선의, 조화, 겸손,
3] 서로와의 관계 ( 12:9~16 )
4] 원수들과의 관계 ( 12:17~21 )
5] 국가와의 관계 ( 13:1~7 )
(1) 국가의 권위 (1-3절)
(2) 국가의 임무 (4-7절)
6] 율법과의 관계 ( 13:8~10 )
7] 낮과의 관계 ( 13:11~14 )
8] 연약한 자와의 관계 ( 14:1~15:13 )
(1) 긍정적 원리 (1절)
(2) 부정적 결과들 ( 14:2-15:13 )
① 연약한 자를 업신여기거나 판단하지 말라. (2-13절 상)
하나님이 그를 환영하였으므로 그를 환영하라. (2-3절)
그리스도께 죽으시고 주님이 되시기 위해 다시 살아나셨으므로 그를 환영하라. (4-9절)
그가 너희의 형제이기 때문에 그를 영접하라. (10절 상)
우리가 모두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것이기 때문에 그를 받으라. (10절하-13절상)
② 연약한 자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망하게 하지 말라. (14:13하-23)
그가 그리스도께서 대신 죽으신 형제이기 때문에 그를 받으라. (14-16절)
하나님의 나라가 음식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를 받으라. (17-21절)
③ 자신을 기쁘게 하지 말라. ( 15:1-13 )
그리스도께서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3-4절)
그리스도께서 연합된 예배로 이르는 길이기 때문에 (5-6절)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받으시고 그리스도께서 종이 되셨기 때문에 (8-13절)
4. 끝맺음 ( 15:14~16:27 )
1] 바울의 근황 ( 15:14~33 )
(1) 바울의 사역은 제사장적 사역이었다. (16-17절)
(2) 바울의 사역은 능력 있는 사역이었다. (18절)
(3) 바울의 사역은 개척자적 사역이었다. (19-22절)
(4) 바울의 여행 계획 (23-33절)
2] 문안 ( 16:1~16 )
(1) 천거 (1-2절)
(2) 인사말 (3-16절)
3] 마지막 권면 ( 16:17~20 )
4] 바울의 친구들이 로마로 띄우는 문안 ( 16:21~23(24) )
5] 송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