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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원의 원격수업·평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수 지원 ◈ 혁신적 수업방식 및 평가경험·성공사례를 공유하여 핵심교원으로 양성 |
□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조향숙 이사장 직무대행)은 교원들의 미래형 수업·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8월 31일(월)부터 9월 24일(목)까지 4주간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 연수를 실시한다.
ㅇ 이번 연수는 지난 8월 11일(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발표한 「교육안전망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서, 2020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1,840명 내외 규모*로 연수를 진행한다.
* 10개 분반 × 23명 × 8회 = 1,840명
□ 교육부는 지난 4월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에서 원격수업을 실시함에 따라 이를 처음 접하는 교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1단계 연수*를 진행한 바 있다.
* (1기)4.29.(수).∼5.5.(화), (2기)5.6.(수)∼5.13.(화) / 총 2,057명 이수
| < 상반기 1단계 연수 만족도 조사 결과, 5점만점 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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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연수는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미래형 수업기법 및 평가를 위한 역량강화 연수로, 교원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교육 경험·전문성 등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형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기본·심화 과정을 운영한다.
ㅇ 기본과정은 수업도구 사용 실습·수업사례 체험·수업디자인 실습 위주로 진행되며, 심화과정은 수업기법 체험 외에 수업디자인 사례 공유 및 상호 피드백을 포함하여 운영된다.
| 기본과정 연수 | 심화과정 연수 |
대상 | 총 900명 내외(40개 분반×23명) | 총 900명 내외(40개 분반×23명) |
내용 | ▪원격수업 도구 실습 ▪블렌디드 수업 입문 ▪온라인 수업 사례 체험 ▪수업디자인 실습 ▪원격수업 중 생활지도(아동학대 예방) | ▪미래교육 사례 및 수업·평가 기법 체험 ▪교육과정 재구성 및 평가 ▪교수·평가·기록 일체화 수업 디자인 ▪수업디자인 발표 및 동료 코칭 |
연수일정 | ▪(1기) 2020.8.31.∼9.1. ▪(2기) 2020.9.2.∼9. 3. ▪(3기) 2020.9.14.∼9.15. ▪(4기) 2020.9.16.∼9.17. | ▪(1기) 2020. 9.7.∼9. 8. ▪(2기) 2020. 9.9.∼9.10. ▪(3기) 2020. 9.21.∼9.22. ▪(4기) 2020. 9.23.∼9.24. |
시수 | 4차시(2일, 1일 2차시) | 4차시(2일, 1일 2차시) |
□ 이번 연수의 강사로는 원격수업 등 미래형 수업·평가 등에 혁신적인 전문성이 있는 미래교실네트워크(대표 최명숙)와 참쌤스쿨(대표 김차명) 소속의 대표 교사들이 참여한다.
ㅇ 황연경(미래교실네트워크, 행신고) 교사는 ‘하루 한 가지 천천히’라는 강의를 통해 원격 플랫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해 원격수업 시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강의한다.
ㅇ 김준형(미래교실네트워크, 강일여고) 교사는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나만의 수업 브랜드 만들기’라는 주제로 코로나 전후의 수업을 비교해보고 수강생들이 직접 온오프라인 수업을 설계 후 상호 검토를 통해 수업을 완성시킨다.
ㅇ 김차명(참쌤스쿨, 경기 배곧초) 교사는 ‘온라인 수업, 2학기에는 더 제대로, 즐겁게, 쉽게’라는 주제로 원격수업의 경험을 나누고 원격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 사용법과 블렌디드 수업방법 등을 강의할 예정이다.
□ 연수에 참여하고 싶은 교사들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누리집(lms.kofac.re.kr)에 먼저 가입을 한 후 별도의 수강신청 누리집*에서 8월 21일(금)부터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강좌를 수료하면 직무 연수로 인정한다.
* https://sites.google.com/futureclass.net/training/
※ 세부적인 수강신청기간 및 방법은【붙임2】파일 참조
□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2학기에도 원격수업 운영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연수를 통해 강화된 교사의 원격수업·평가 역량이 학교 현장에서 수업의 질적 향상과 아울러 미래형 수업·평가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