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9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기온도 내일 부터는 뚝 떨어진다는 예보 입니다
라이딩시 점퍼 준비 하셔야겠어요
TOC M2 전기자전거 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 오셨는데요
자전거 사양을 살펴 보았더니...
파스, 쓰로틀 겸용이며
최고 속도는 시속 25Km/h로 제어되구요
전압은 36V에 출력 350W 입니다
면허증은 필요하겠어요
26인치 휠이구요
무게는 약 24Kg 으로 보통의 자전거 무게이고..
배터리는 8Ah, 10Ah, 13Ah 등
4 가지 옵션이 있다고 하네요
한번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8A는 - 40Km, 10A는- 60Km 그리고 제일 큰 용량
13A는 - 90Km가 가능 하다고 합니다
직구로만 팔린 것 같구요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은 것 같아요
하부 프레임 (다운튜브)에 배터리가 장착되구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KTX 형 배터리 구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배터리 사양이 표시 되어 있네요
36V, 13Ah 입니다
50셀을 이용하여 10S5P로 구성하였네요
전압은 39.80V로 정상 동작 중이구요
셀은 중국산 JT18650S 2500mAh 이란 셀 이구요
실제 용량은 12,5Ah가 되는데요
겉에 표기된 용량 13Ah 보다 조금 작아요^^
다른 중국 배터리는
겉 표기 내용보다 2배까지도 뻥튀기 해서 팔기도 하거든요
부당 이득을 아주 쪼금만 취했어요...
제발 봐주세요..ㅋㅋ.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압을 체크 해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3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507V네요
전압 분포는
3.507, 4.10, 4.11, 4.094, 4.018, 4.10, 3.531, 4.13, 4.11
그리고 4.10V 입니다
편차는 0.623V, 약 14.8% 언바란스 입니다
같아야 할 전압이 완전 제멋대로죠 ?
중국산 셀의 보편적인 현상이므로 놀랄 일은 아닙니다
충전기 꽂으면 금방 파란 불..
만 충전을 했는데도 얼마 가지도 못하고
배터리 잔량이 남아 있었는데도
오르막길 오르려니 전원이 갑자기 꺼져 버리고....
꺼졌다~ 켜졌다~....
가지가지 열받게 하겠죠 ?
좋은 셀로 교체를 하면
이런 배터리 스트레스로 부터 멀리~ 해방 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 입니다
20셀을 이용 10S2P로 구성 하였구요
36V 10A가 됩니다
만약 최대로 리필 시엔 21Ah 까지도 가능 합니다
그런 경우 주행 가능 거리가 120Km 까지도 기대할 수 있어요
최대 방전 가능 용량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덜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수명을 다하는 그 순간까지도 만충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 대비 셀 보호를 위하여 신경 써서 방수 포장 하였습니다
장마철에 침수되어 고장난 배터리들이 꽤 많아요
기존 배터리는 중국산 셀이라 몇 년 못 썻지만
삼성셀은 보통 10년은 되어야 교체 의뢰 들어 오고있는데요
진심 앞으로 10년 이상 쓰시길 기대 합니다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60Km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수명은 기존 중국 셀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 길어지겠죠 ?
만약 전국 일주나 국토 순례를 계획 중이시라면 충분히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A. 안장 밑 프로그 형 케이스를 이용 20Ah를 추가하여 약 120Km를 늘릴 수 있으며
B.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60Km를 늘릴 수 있고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40Ah를 추가하여 약 24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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