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만금사업의 생태적 대전환을 위한 워크샵>에 초대드립니다! 🪶
🌊참가신청 링크: bit.ly/새만금워크샵
농지 확보를 명분으로 시작한 새만금 간척사업이 32년을 지나고 있습니다. ‘단군 이래 최대 국책사업’, ‘세계 최장의 방조제’라는 수식의 새만금사업은 갯벌과 바다에 기대어 살아가던 수많은 생명들을 학살하고, 지역공동체를 붕괴시켰습니다. 맹목적 매립중심의 새만금사업은 토건자본의 이윤으로만 돌아갔을 뿐, 8천년 갯벌은 미세먼지 날리는 황무지로 변해갔고, 새만금호 수질은 최악으로 치달았습니다.
새만금 잼버리 파행을 계기로 정부는 새만금 SOC사업을 재검토하고,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수립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본의 이윤이 우선인 정부가 주도하는 계획은 또 다른 개발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 이상, 자본의 이윤과 정치인들의 표를 위해 소중한 갯벌을 잃을 수 없습니다.
32년간 새만금 기본계획은 계속 바뀌었고, 100%농지 확보라는 새만금간척사업의 목적과 명분은 사라졌습니다. 수십년 전 군사정권 시절 거짓으로 시작한 무자비하고, 무책임한 간척사업에 아직도 붙잡혀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새만금사업은 대전환의 기로에 놓여있습니다. 새만금사업을 또 다른 이름의 개발과 학살이 아니라 다시 소중한 생명들이 바다와 갯벌에 기대어 살아갈 수 있도록 바꿔내야 합니다. 기후붕괴와 대절멸의 위기를 막아낼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이 마지막 시간들을 착취가 아닌 생명의 이름으로 새만금사업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
🌊모집인원: 선착순 20명(11월 15일 이전에 모집완료되면 마감)
🌊일시: 11월 21일(화)-23일(목), 부분참가 가능
🌊장소: 변산반도 생태탐방원 (부안군 변산면 변산해변로 116)
🌊참가비: 없음, 숙소 및 식사(비건) 제공, 교통비 지원(영수증 제출요)
🌊준비물: 텀블러, 필기구, 갈아입을 옷, 칫솔 등
🌊주최: 전북녹색연합
🌊주관: 새만금신공항 백지화공동행동
🌊문의: 010-2760-7723(김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