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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은 홍산문화 북방민족 문화로 중국문화 역사 가치관을 만들어 가고 있다
홍산문화와 옥신기의 가치관
-홍산예술 고옥도서 대서
1930년대부터 중화(中華) 5천년 문명의 기원 문제는 중외고고고고 전문가들에 의해 의문시되고 심지어 신랄하게 비판되었다.이를 위해 얼마나 많은 지사인이 신주를 돌아다니며 천신만고를 거듭하며 증거를 탐구하고 있는가.반세기가 지나도록 효과가 미미하다.홍산문화 발굴 이전까지 중국 문명사의 지하 고고학은 지지 연대가 4천 년에 불과했다는 것을 증명했다.하대의 이전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인운이운류의 전설과 봉모인각(文献) 같은 문헌을 통해 자연히 의문을 품는 논객이 많아 이치에 맞게 설득하는 경우가 드물다.그래서 국제적으로 중화민족이 국가를 형성한 시기인 4,000년 전의 하대(夏)에는 양하 유역(메소포타미아)의 이집트 문명보다 1500년, 인도 문명보다 거의 천 년이나 늦었다.하대 이전의 화씨민족은 물론 삼황오제의 유래에 대해서도 고고좌증이 없으면 전설에 머물 수밖에 없다.이와 같은 것들은 모두 '용의 전도인'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그 유파가 그 근원을 보지 못했다.홍산문화는 그러나 화하민족의 기원과 유순한 계승을 입증하며 북방의 화이부족집단이 하조보다 먼저 오천년 전에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홍산 문화는 고고학적 관습에 따라 그것의 초발지로도 이름 붙여졌다.발굴 기간이 짧고 분포도가 광범위하며 시굴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매우 적고 감정 성과가 제한적이다.이 홍산은 내몽골 동부의 적봉 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열하성, 랴오닝성 관할에 속했었다.지질학적으로 적봉계 연산운동은 칼륨 장석, 석영, 흑운모 등 화강암에 칼륨이 절반 이상 함유돼 있어 봉우리가 불처럼 휘황찬란하다.청건륭조( 清)에는 "산과 물이 둘러싸고 있다.남쪽에는 보산의 우뚝 솟아 있고, 북쪽에는 강물의 윤기가 흐른다.그 북동제봉은 적색이 유미하고, 명망이 높은 사람..." (흥교사기승비 1794년).홍산문화란 각 문화가 서로 전승, 적층,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홍산제문화로 중국 북방만의 특징을 지닌 복합형 신석기 고고문화이다.옛 글자 그대로 탕(宕)이라고 하는 구석기시대 원시 돌집인 비둘기동도 있고, 홍산 선민의 원시예술 걸작인 암각화군도 많다.그 문화의 핵심은 랴오시 지역의 둥산커우와 우하량, 그리고 지척에 있는 내몽골 敖한기에 위치하여 외곽으로 방사되었으며, 사방에 모두 중대한 유적이 발견되었는데,
예를 들면 푸신차하이와 후두구쉽게 말해, 적산제문화의 분포는 원열하성 전역을 망라하여 동북쪽으로 방사되며, 이서랴오강 유역, 대릉하 유역 및 상류가 가장 밀집되어 있다.오랜 발굴 성과로 중국사 앞에는 양대 문화구계, 즉 중원고문화(황제와 그 하씨조대)와 북방고문화(호제복희와 그 화이집단)가 존재하고, 북방고문화는홍산제문화의 단예(천근영자 유형)는 지금으로부터 약 만년 떨어져 있으며, 동북지방 최초의 집어사냥축채취농경이 하나로 된 원시문화, 그 끝(소하연 유형)이다.대량의 조각마름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옥기 출토, 옥룡을 비롯한 옥신기, 옥립인조상, 옥봉과 옥거북 등 결코 등한한지물이 아닙니다.특히 옥룡이 관통하는 모습이 마치 돼지머리에 용의 몸체가 무던하게 붙어 있는 것과 같다.이것들은 원시 종교가 자연 숭배 단계를 넘어서지만 토템 숭배의 흔적이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용무늬 영물 도안의 도존을 따진다면
홍산의 화이룡은 중원의 하대룡보다 2천여 년 더 일찍 나온다.서요강 유역은 용의 고향이며 '용의 전도'라는 설의 근원을 찾아준다.그리고, 다양한 재질, 다양한 모양을 가진 봉(연)새의 대량은, 동이족의 단제와 고연국 토템의 발시인지 은상현조 토템과 관련이 있다.특히 돌막산 군묘인 대남구 52호분에서 출토된 직통통통에 새겨진 일곱 개의 회화 기호는 이미 언어적 의미와 문자의 싹을 틔운 상태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이 중 연형(符号) 기호는 갑골문(籀文) 상형문자인 '연(。)'과 별 차이가 없다.
그 기록은 대략 석의: 천궁이 폭발하여 천둥이 치고 대지를 비추고, 제비가 운석을 짊어지고 이곳에 와서 제비가 데려온 신석이다.사서에 의하면 동이족의 수령인 참제 소호 김천씨, 즉 새를 토템으로 하여 각 부족의 수령의 관명은 모두 새 이름이라고 한다.광명의 사자인 제비가 천신의 파견을 받아 동이족의 영지인 소호연방 부족에 파견되어, 옛 연나라 및 은상의 선조인 토템도 그로부터 오는지 모르지만, 현재 보고 있는 홍산옥鴞과 옥봉.카좌에서 새로 출토된 요대 석관 바로 가운데 꼭대기에 정자로 조각되어 있는데,
그 형조는 홍산옥편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억측 가능할까=사료재기(陶)는 가마솥연부, 봉조(。) 조형 및 거란 토템을 결합해 승전된 체인을 구성했다.특히 자형 무늬 도자기를 맞는 卍 해석돼 학계에 공감은 일찍이 찬란한 빛과 밝은 톤, 그 글자의 뜻도 “제비” 표시를 명확하게 상형이 없다. 보잘 것 없는이 같은 도부와 옥신기의 출현을 연상하고, 출토된 태양신인 백옥좌면을 결합하면, 인문초조인 호제 복희씨가 여와와 혼인한 이 태양부족과 이 지역의 도읍...
옛날부터 중국은 이를 화하라고 불렀는데, 어찌 화하라고 하는가?사칭 여름을 중원(中原)이라고 하면 중국이다.화씨는 기록도 보지 못했는데, 은서계는 북방민족을 군대와 오랑캐, 주정(铭)의 이명을 만과 디(。)라고 불렀다.화내 북방의 여러 민족 집단을 통칭하여 화이 집단이라고 부른다.황제는 兖州에서 태어나 토덕지색서(土)로 이름지었고, 신농색적(神农)은 화덕왕(火王)으로 염제(。)라 불렀다.그 인조 부족은 모두 중원 황제보다 앞선다.화씨 부족이란 사실 사재의 전설에 나오는 화서고국인데, 이는 부족(모계 씨족 사회)의 여성 수령이 호제 복희의 어머니라고 하여 그 이름을 화서라고 하여 그 나라의 이름도 화서라고 하였다.그러나 화서고국은 어디인가.사료(史) 없이 황제(黄)의 꿈만을 싣고 화서(華氏)씨의 나라를 유람하다니....배와 수레의 힘이 미치지 않는다(열자황제).이에 나는 호여연해의 역사문헌에서 북방사실나봉모린각을 찾아보았고, 가끔 볼 수 있는 것도 길광편우(片光。)로서 소중하다.이에 따라 대저맥로를 정리한다=인조 복희, 옛사람들은 그가 신화 속 일차 운전의 신이라고 했다.굴원 이소와 산해경은 그를 태양(호제)의 어머니로 여긴다.희는 또한 호(태호소호)호영(英)이라고도 불리며 빛나는 밝은 의미로도 불린다.호는 또한 고대 전설의 원시사회의 씨족 중의 지도자이다.호, 진은 모두 북방의 부락 이름인데, 화서국과 같이 모두 수령인물의 이름을 따서 부르는 국명이다.오제설복희(挚)가 으뜸이고, 염제신농(,神农), 황제(。)가 뒤를 이었다.이것은 옛사람들이 전설의 맥락을 빗겨서 감정 계통의 논리적인 순서에 부합되게 행해졌다.그러나 잠시 후의 堯, 순이제 전후로 계속 이어지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 시대를 꼭 잇는 것은 아니다.물론, 그 사이에 반드시 중원 부족 연합의 우두머리, 적어도 태양 부족의 호제 복희씨, 농경 부족의 염제 신농씨, 구리 부족의 蚩 유씨, 동이족 부족의 참제 소호이다.
역사에 의하면 당시 북방의 각 부족은 거의 천에 가까웠다.중원황제와 화이그룹의 첫 전투는 제후들이 서로 침노하여 백성을 포학하고, 신농씨부는 징구할 수 있다는 불징의 죄로 염제 신농에게 내려졌다.한천의 야염제는 패배했고, 황제는 蚩우와 涿루의 들판(지금의 베이징 서교)에서 싸웠다.蚩유씨족은 '동두철액식사석자(나만기~부신성산맥반석)'로 병기를 만들어 칼싸움을 벌이며 천하를 뒤흔들었다.황제도 어쩔 수 없어 하늘을 우러러보며 탄식할 수밖에 없었다
.蚩유 부족을 죽인 후, 戎(호두콩콩)도 이에 따라 중원으로 가져가 농사를 짓는다.이런 요요의 초상화 도안은, 아마도 상주에 유행하는 주름장식의 모태일 것이다.공화원년(기원전 841년)의 중국 역사는 정확한 연속이 있는 기년의 시작 후 그 고증이 더욱 확실하다.당시에는 몇몇 강력한 북방 씨족 부족이 있었고 중원에서 북쪽으로 이주한 및 북방이 중원에 정착했다.
그 중 강력한 부족으로는 산전, 육식죽, 獫狁, 그 조상을 하족의 후예로 불렀는데, 진한 때 흉노로 개칭하였고, 원나라 통일몽골은 그 제국을 천하에 떨쳤으며, 오환, 동호족(흉노에 있어서)사서에 의하면 그들은 진나라 장성을 무찌를 때 세베이로 도망간 사역자이며, 우환, 동한 때 '삼군우환'이 요서(辽西)를 제패하고 서기 207년에 조조가 군사를 이끌고 백랑수를 건너다.그 족속은 '속수초 따라다니며 늘 붙어 다닌다... 부자 남녀 모두 가벼운 편이다.'이런 髡발은 요나라 치단 사람들의 전형적인 머리스타일로, 묘장 벽화에서 매우 흔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몇몇 종족은 모두 화이그룹의 주력군으로, 그 조상은 모두 이곳에서 일어났다.동호발은 서라 목륜하(황수)에서 발원하였고, 우환명도 백랑성(카좌현), 요대 거란들의 중경성(영성)과 상경성(바린좌기)도 모두 이곳에 있다.그 짐승이 많으면 말, 소, 양, 그 기축은 낙타, 당나귀.물과 풀을 따라 옮겨가니, 성곽은 늘 밭을 갈는 일에 처하지 않아도, 각기 분지가 있다.문서 없이 말을 구속하다.어린이는 양을 타고 활을 당겨 새와 쥐를 쏘고, 길면 여우와 토끼를 쏘며, 먹이로 삼는다.그 장병은 화살을 쏘고, 단병은 칼을 갈았다.
이익이 되면 나아가고, 불리하면 물러나며, 부끄러워하지 않고 도망쳐야 한다.'(사마천 흉노열전)유사 이래 북방의 화이는 중원과 대치하며 봉화가 끊이지 않았다.선사 기록은 비록 일관되지만 분명하고, 공화원년 이후도 수없이 많다.역사적으로 유명한 늙은 말이 길을 아는 이야기는 고죽국이 섬멸되었다는 사실을 측면에서 보여준다.기원전 663년 제나라의 대군이 연나라에 와서, 연나라를 침입한 산종은 일찍이 세베이로 되돌아갔다.연장공과 제환공은 무종국(지금의 허베이성 옥전)의 안내로 산전의 대왕 밀로와 고죽국 대장 황화를 물리치고 다음 날 고죽국(。)을 공격할 태세다.황화는 사막으로 도망간 고죽국을 따라가려던 대왕이 대답하자 제나라 대군을 미곡으로 끌고 들어가 '가뭄바다'에서 길을 잃고 얼어서 수십 제병이 죽었다.관중은 나중에 제환공에게 아이디어를 내어 노마의 길을 찾아 달라고 부탁하고서야 건해미곡(옹우터기 지통료의 코르친 사막)을 빠져나왔다.귀사길에 제연 연합군은 고죽국성을 불태우고 이 500여 리의 땅을 다시 연나라 판도로 돌렸다.현재 카좌 고성 안팎에는 8차례에 걸쳐 70여 점의 청동 중기가 출토되었는데, 그 중에는 연후우와 고죽국군 미아의 백근대정이 있다
이 신기한 땅에서 북방 유목민족은 영웅적 행위를 숭상하고, 생활 물질은 사냥을 수단으로 삼는다.이 때문에 분쟁 할거, 분정 항례, 피할 수 없다.그 마고 봉연은 화이 부족의 선제(호제 복희, 염제 신농)와 중원 황제의 전쟁을 시작으로, 북원 때 현지 카라친 몽골이 만주 왕조(숙신족 후)를 돕도록 하였다.세베이 고원 사막남 기병은 사흘이면 상경하고, 카라심은 남하해 고북구, 희봉구는 피서산장이라는 탄해를 건너기 힘들다.전국시대에 연나라도 만리장성을 쌓고 중원의 우에가야군 妫저우(허베이성)에서 양평(지금의 랴오양시)에 이르렀다.상곡어양(현재의 베이징 밀운 서남쪽), 우북평(현재의 차오양시), 랴오시(홍산문화유물집중출산구역), 랴오둥군(선양 신악문화 포함)을 설치해 항거역한다.그러나 북녘의 망망한 초원은 몸을 가누고, 북방의 부족들은 각각 골짜기에 흩어져 살며, 그들 스스로 임금이 부르던 바로 그 자리에는 특별한 지리적 환경과 민족적 관습으로 중원과 수천 년 동안 싸웠다.
당시 홍산의 여러 문화가 분포한 지역은 토비와 수풀이 무성하고 원시농사가 발달했음을 고고의 사실로 입증했다.돌멩이, 옥도끼, 돌도끼 등 세트로 갖추어진 석조 도구는 이미 8천년 전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지금도 곳곳에 남아 있는 유물들이 널려 있는 것을 보면 신농시대의 경작기술이 양조문화보다 훨씬 진보했음을 알 수 있다.현재 보고 있는 문헌은 모두 중원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북방에 관한 사실적 기록은 미미하다.아마도 북쪽 민족 관습의 차이 때문에 현실 인생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나머지를 간과하는 것 같다.다행히 홍산 때의 선민은 종교의식이 생겨 환생을 고대하거나, 지하에 있는 명세는 권좌를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여 웅장한 장례 건물과 그 순장된 옥기와 토기,전설에 의하면 원래의 구조는 나무를 둥지로 하고, 북쪽은 혈거로, 지역과는 다르게 집을 만들었다고 한다.수인씨는 나무를 뚫어 불을 취하고, 숙식을 가르쳤는데, 이것들은 붉은 산의 고고에 걸맞게 선민의 잔재가 도처에 널려 있었고, 심지어 온돌을 발명하고, 불을 쬐어 따뜻하게 한 평면의 두 칸을 만들었다.'화하제일촌'이라 불리는 흥륭구의 원시집락건물은 획일적이고, 착잡하며, 같은 유형의 집은 천여 채가 정리돼 세계 건축사의 기적이 되었다.산성의 설계는 또한 돌출되어 도로의 포장, 성벽의 쌓기, 집터의 문에 모여 남동쪽으로 향하는 풍속을 수 천 년에 걸쳐 연출하여 오늘날까지 자기동래라고 한다.그러나 더욱 휘황찬란한 건물은 카좌동산 주둥이로 그 건물 좌우대칭, 돌로 쌓은 벽은 돌 색깔에 따라 부위가 달라 입면의 장식 변화와 색채 차이를 나타냈다.여기서 '중국의 비너스'가 출토되고, 황토가 붉은 도의를 칠한 소형 여신의 초상군이 출토되었는데, 바로 여와랑이 흙을 퍼뜨려 날조한 걸작인가?우하량 여신묘(娲)는 더욱 화려하고 당나라한 초암 판옥식의 전당이며, 조를 이룬 토조동물의 부조(蒙古)와 같은 비율의 인물조상(몽골리아 인종의 여신傩)을 묘사하였다.그 당시 우상숭배의 공공신이었던 여신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숭고한 지위를 알 수 있다.
옥기의 출토은 주로 묘장에서 기원한다.중심묘장의 규모와 시공을 예로 든 것도 한탄스럽다.산꼭대기는 세로 구멍을 뚫어 돌층으로 5m 깊이 들어가고, 골조 주위에는 옥조각이 산재한 작품이 눈에 띄며, 수장옥 기품이 정교하고 절묘하다.관침옥봉(冠)은 옥인(玉人)을 품고 있고, 옥팔찌는 발굽통(,), 귀는 큰 옥벽(大), 가슴은 구름모양(雌), 허리는 옥돈룡(。龍), 손목은 옥팔찌)피라미드식 제단은 무덤과 인접해 산릉식적석총군으로 크기가 다르고 존비(别)가 다르며, 작은 무덤이 큰 무덤을 둘러싸고 20여 기나 방사되는 경우가 많다.제단의 구조는 마치 "만다"(장전불교에서는 탑식 공양)와 같으며, 큰 돌링은 작은 돌링을 덧씌우고 겹겹이 그러데이션하여 돌링 간 달구지는 10만 입방미터 이상, 가장 외곽 돌링은 직경이 된다.
"천원지방"의 형제계획표현, 남북축선분포, 좌우대칭배치.각지의 명석을 모아 규례를 닦는 채색 돌무더기가 쌓여 있는 피라미드식 제단(천)단, 어쩌면 부락의 중(碫)을 이끌고 오색석(娲)을 쌓은 하늘(。)이 50km2의 범위에서 단, 절, 총이 삼위일체가 된 거대한 건물들의 군락은 베이징의 태묘, 천단, 십삼릉의 구도와 비슷하다.이처럼 규모가 크고 복잡한 공사는 부족연맹을 넘어 화이그룹 전체에서 유능한 장인과 평년의 연대, 연속 시공이 필연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단묘총의 축조 입지도 바로 홍산 제문화의 중심축으로 명산 누룰호 계곡을 따라 북부의 노하하(토하) 수계와 동부의 대능하(늑하)에 의해 조성되었다.주변에는 취락생활 건축군(최근에는 흥륭지대에 있음)이 없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는 각 부의 장거리 이동이 필요하며, 화이그룹 전체 연방 부족이 공경하는 신묘이기도 하다.이에 따라 제사를 주재하는 수령은 신권을 상징하는 신령의 신물인 옥신기를 손에 쥐는 것으로 하늘과 땅을 소통시키고, 하늘을 대신하여 명령을 내리고, 명령을 내리고, 권력에 의존하는 행정을 행한 것으로 추정된다.그 때, '예제'의 틀은 이미 형성되었고 숭배 신앙은 이미 체계적으로 결정되었다.원시 씨족공사는 해체를 완료하고 세대 전환을 완료하는 대신 신흥 화씨왕조를 만들어 연합부족 연방식 노예제의 지방국가인 화이를 만들었다.
간단히 말해서, 홍산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내용은 넓고도 심오하여, 삼언 양구로 표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시공간과 그 관할이 넓은 지역을 보면, 첫노출의 단초를 세세하게 하였고, 구천 차원의 유물은 물론 옥신의 기틀까지 간직한 것은 전 세계에 위대한 공헌이 될 것이다.해협 너머 황 선생은 큰 난제에 용케 깊이 파고들어 홍산옥문화와 조각예술을 탐구하는 선행정신이 특히 존경스러운데 비해 나는 그 속에서 자라서 허송세월하며 고생만 하고도 땀을 흘리고 있다.황 선생의 해외 거주에 감사하며 홍산을, 화하 후손에게 용맥을 전한다.옛 풍경에 정이 들어 근본을 바로잡고, 색인을 탐색하여 붉은 산을 가리키다.현재는 보물책으로 벽을 보수하고, 주문에 따라 위와 같이 글을 쓰며, 옥을 인도하여 벽돌을 던져 버리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