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홍산문화 옥 감정 —
'홍산문화옥인타토건'红山文化玉人骑兔件이라는 글자의 아견
소스: 이페어케이
라벨: 복합조형기 제련공법의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확인됨. 이 물건은 당대 제품인 채국성심색 이상 분류: 문화재 변진, 홍산옥 감정,수장하다
2011년 12기 107쪽 '수집계'에서 본 '홍산문화옥인 토끼타기'는 세 점의 그림을 곁들였다.도문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어이가 없었다.홍산문화의 사이비, 이도저도 아닌 당대의 억측을 빗대어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확실히 홍산문화는 확실히 "지금으로부터 5000여 년 떨어진 신석기문화"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 북방 요하천역 홍산문화옥기가 가장 특색 있고 모양이 반듯하며 문양이 정교하고 아름다워 선사문화 북방 옥기의 최고봉에 달했다.맞는 말이다.그러나 구체적으로 글에서 논한 바와 같다이 옥인승 토끼 인형은 저자의 이론과 실제의 심각한 괴리를 증명한다.
홍산문화 옥기상식만 해도 글 속 논술 및 배급 사진을 보면 당대 제품임을 인정받을 수 있다.이 제품은 북쪽에 있어.금주, 적봉, 선양, 수암 등지의) 각종 골동품 시장은 희한한 것이 아니라 비일문으로 이 기사 읽기 일문으로 이 기사 읽기그러나 이 글쓴이는 전문용어로 기물의 조형재질공예심으로부터색, 포장 등 다각도로 논증해 벙커 출토품이라거나 홍산문화의 말기에 속하는 옥 조각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필자가 홍산문화 옥기를 여러 해 동안 탐색하면서 이 물건이 홍산문화 옥기진품이 아니라고 판단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하나. 스타일이 틀렸다.홍산문화옥기(紅山文化玉器)에 복합조형기(兩面像, 쌍수형기 등)가 있지만, 사람과 동물은 같은 체형을 만드는 기구가 있다.물건은 모두 당대의 억조물이다.
둘째, 공법이 틀렸다.얼굴만 보면 홍산문화옥기 인물 얼굴의 연마공예와는 거리가 멀어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3. 포장이 틀렸다.이 기물의 포장은 얕고 고르지 않아, 어떤 곳은 포장이 없고(얼굴과 같다) 이 물질은 광택으로 볼 때 포장이 지나간다배워서 처리한 뒤 인공적으로 광택을 내고 다듬어 가는 것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창상감이 없다.
4、심색깔이 틀렸다.기물 전체가 자연스런 반점이 보이지 않고, '토심' '주황색 착색' '냄새' 등이 있다.당대의 화학 가공법을 처리하여 형성된.
필자는 독자와 홍산문화옥기 애호가들이 이의를 제기하면 랴오닝(遼寧)성 진저우(金州)에 온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강조했다.여러분이 많은 동종 기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공방을 방문하여 위조 공예의 전 과정을 참관할 수 있다.간단히 말해서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것은 고대문물 앞에 아직 '전문가'가 없다는 점이다.따라서 실사구시, 억측 배제, 현실화, 공담 금지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출처 : 《수집계》2012년 제3기 저자 : 랴오닝 챠오 지캉)
부록 : 채국성의 《홍산문화옥인타토건》:
옥기는 홍산 동북문명과 함께 신석기시대로 접어들면서 상대에 이르기까지 2000년에 이르는 이른바 '신옥(神玉)'의 단계를 시작한다.
광대한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에는 각기 지역적 특징의 신옥기와 옥의 장신구가 생겨났는데, 그 중 우리나라 북방에서는 랴오허 강이 있었다.유역 홍산문화의 옥기(玉器)는 형상이 정연하고, 문양이 정교하여 선사문화 북방 옥기(玉器)의 최고봉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홍산문화 옥인 토끼타기를 간단히 소개하겠어.
옥은 그 빛깔이 부드럽고 윤기가 나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에게 특별한 기능, 즉 하늘과 신령한 교감기능이 바로 밑바탕이 되었다.그래서 인간의 신옥이 되거나 무옥이 되는 것이다.
신옥이란 옥의 기형이 신기하고, 옥기의 신비한 속뜻일 뿐만 아니라 옥기의 제작자와 소유자의 신성한 신분이기도 해.이런 옥기(玉器)나 추상(抽象抽象) 혹은 사실(實實)적으로 보면 당시의 원시종교, 원시무술(원시무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해서 신옥(神玉), 무옥(無玉)이라고 한다.옥인승 토끼 인형은 이런 종류의 옥기에 속한다.
홍산문화는 네이멍구자치구 적봉홍산을 발견하면서 이름을 얻었다.이것은 지금으로부터 5000여 년 된 신석기 문화로, 주로 분포한다.랴오닝성 서부와 네이멍구 자치구 동부에 있어.홍산문화옥기의 문양은 촘촘히 짜여져 승리하지 않는 반면, 홍산선민들의 사상적 함의를 알맞은 심플한 선으로 표현하고 있다.
높이 16.8㎝, 바닥길이 9.7㎝, 바닥폭 9.8㎝, 등 6.3㎝, 무게 1076g의 옥인승이다.이 문건은 현미황으로 닭뼈가 희고 등이 석회화되면서 귤껍질이 벗겨진 것으로 알려졌다.창문을 열면 희고 부드러운 청백색 투명섬광석이 드러난다.경도 6.5 정도(노옥에서 작은 강철 칼은 새길 수 없음)는 전형적인 홍산문화옥이다.
《중국문화 감상·옥기권》에 실려 있다.석기시대 홍산문화옥기(玉器)의 재료는 모두 수암옥(岫岩玉)이었다."
수옥은 랴오닝성 안산시 이와만족자치현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광의상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노옥(황백로옥이라고도 한다)이다.옥의 자재를 하마옥이라 하는 투광석옥은 질박하고 중후하며 담황색이며 희끗희끗한 빛깔의 박옥이다.또 다른 종류는 수암벽옥으로, 뱀무늬 석류 광석에 속하는 것으로, 그 재질은 견실하고 온윤하며, 섬세하고 동글동글하며, 호수까지 푸른색을 띠는데, 이 옥인은 토끼를 타는 것이 분명하다.갓난아기에 속하여 강이나 옥을 갈다.
거칠고 소박하고 실속 있는 모습으로 주로 제사와 부족인 토템에 사용되어 신성한 사명을 띠고 있는 것 같다.지나치게 장식이 아닌 기물 조형물 자체에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 단칼에 기물의 모양과 멋을 살린 명품이다.
이 조형물은 예스럽고 소박하며, 옥인은 굵은 눈썹과 같은 삼각형의 큰 눈, 넓은 코와 큰 입, 양 귀로 뒷머리에 딱 달라붙어, 둥근 정수리 모양의 가죽 모자를 쓰고, 토끼머리를 하고 있다.크고, 과장되고, 토끼 주둥이가 땅을 갉아먹고, 토끼몸은 사라진다… 당시의 부족 토템과 제사, 천지를 소통하는 마스코트로 의심된다.
이 문건은 만든 사람과 토끼의 눈이 북처럼 가늘게 부풀어 오르고, 사람의 눈은 음선으로 그려져 있고, 토끼의 눈은 먼저 윤곽을 그리고, 바깥에는 기와 고랑을 조각하였다.문, 원호형의 음선이 눈동자를 만들고, 그 과도함이 몇 칼에 불과해 인물과 토끼의 눈, 정기를 생생하게 그려내 보는 이들을 감탄케 한다.토끼의 귀밑과 이마 양쪽의 홈, 인물의 목 부분인 와구문, 오목한 현무늬가 단순하다.그 특징은 밑바닥이 대부분 호형이고, 단면이 V자형과 비슷하며, 자국이 옅은모두 손으로 갈아 만든 거야.긴 음선에는 각을 잇는 '접속 자국'이 있고, 넓은 음선에는 여러 번 다듬은 '모도'가 있으며, 짧은 호선은 손으로 다듬고 긴 호선은 '호탁'을 이용한다.단락을 나누어 궁리하면, 분명한 접점이 있다.속흔적, 그 오접, 경첩이 뚜렷하다.
인물의 팔뚝에는 토끼의 뒷다리 좌우에 있는 4개의 드릴 구멍 안에 굵은 거리의 나선무늬가 뚜렷하게 보이는데, 드릴 구멍은 말발굽형 대 드릴 구멍이다.구멍에 드릴 자국이 보이는데, 구멍 사이에 '계단'이 있어 '봉허리'라고도 한다.이런 송곳 드릴형의 구멍은 기계에 나팔 모양의 입, 즉 말발굽 모양의 구멍을 남기기 마련인데, 동시에 이 기기는 전체를 제외하고 토끼의 둥근 안구에서는 많은 작은 평면들이 집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다시 해옥사로 갈아 만든 것을 보면, 당시 옥공이 심혈을 기울여 그 시간을 조리한 것을 볼 수 있다.길이, 공예의 정교함이 사람들을 감복시키다.
검색을 하면 표피가 거칠고 펄프도 드물고 유리 빛과 왁스도 없어진다.토끼의 왼쪽 발바닥부터 다리 및 앞이마부터 아래턱까지 흙으로스며들어 아름다운 귤빛 물결을 볼 수 있다.가슴과 양옆에 덩어리 모양과 반점 모양의 수은심이 보이고, 옥리 속으로 스며들어 점 모양에 아래가 패여 있어.토끼 바닥과 오른쪽 발바닥에서 촘촘히 볼 수 있는 굴곡진 모양은 쇠털무늬를 향해 30배의 확대경으로 균열이 보이지 않고 80~10배의 굴곡으로 관찰된다.0배의 현미경 관찰, 사형의 균열, 황갈색의 심이 선명하게 보인다반점은 주변으로 구름과 안개 모양으로 퍼지며, 어깨 아래부터 드릴 안에 있는 우모무늬는 밑부분의 우모무늬와 같아.사람 얼굴에 나타나는 짙은 색의 침색은 돋보기 밑에 균열과 띠 모양으로 확산된 황갈색 짙은 색을 볼 수 있는데, 이 색은 반드시 계골백반모후소현.
기물의 관찰에 의하면, 이 물건은 모래 구덩이의 출토물을 매어야 하며, 인물의 머리 뒤에는 두 가닥의 너비가 가늘고 같은 세로방향과 미수상이 교부한 흙 격렬문((裂纹纹文)이 있다.이 균열은 옥기 자체의 수분이 빠져나간 뒤 응력이 커지기 때문에 천연의 타래와 구별된다).균열은 검은 반점과 약간의 잔류물을 동반하고 있으며 균열은 오른쪽 윗부분의 구멍을 뚫고 흐린 반점을 가지고 있다.인물의 오른쪽 어깨 밑에 얼룩이 보이고 석회화가 심한 아크토를 따라 금이 가.풀러는 확대경 아래에서 매우 자연스러운 토식형을 볼 수 있다.계골백은 고옥에서 귀한 품종이기 때문에 열린 창으로 보이는 닭뼈가 희게 보이는 것이 더욱 귀중하다.
어쨌든 옥질, 조형, 공예, 심색 포장으로 볼 때 홍산문화의 말기에 속하는 옥 조각품이어야 한다. (책편: 고공 본문 작자, 중앙시 '보물찾기'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