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法句經)-제16장 쾌락 愛好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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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9.해서는 안 될 것을 하며
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사람은
이 삶의 진정한 목표를 잃어버린 채
순간적인 쾌락에만 빠져 있나니
그는 불멸의 길을 가는 저 수행자를
부러운 듯이 바라보고 있다.
210.사랑으로부터 벗어나라.
미움으로부터도 벗어나라.
사랑의 끝은 고통이요,
미움의 끝 또한 고통인 것을...*
211.그러므로 사랑하는 사람을
가지지 말라.
사랑을 잃어버릴 때
그것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이 된다.
이제 사랑도 없고 미움도 없는 사람은
그 어디에도 잡히거나 구속되지 않는다.
212.사랑으로부터 고통이 생기고
사랑으로부터 슬픔이 생긴다.
그러나 사랑으로부터 벗어나면
여기 고통도 슬픔도 있을 수 없다.*
213.애정으로부터 슬픔이 생기고
애정으로부터 고통이 생긴다.
그러나 애정으로부터 벗어나면
여기 슬픔도 고통도 있을 수 없다.
214.쾌락으로부터 슬픔이 생기고
쾌락으로부터 고통이 생긴다.
그러나 쾌락으로부터 벗어나면
여기 슬픔도 괴로움도 있을 수 없다.
215.욕망으로부터 슬픔이 생기고
욕망으로부터 고통이 생긴다.
그러므로 욕망으로부터 벗어나면
여기 슬픔도 괴로움도 있을 수 없다.
216.갈망으로부터 슬픔이 생기고
갈망으로부터 두려움이 생긴다.
그러나 갈망으로부터 벗어나면
여기 슬픔도 두려움도 있을 수 없다.*
217.자기 자신을 지혜롭게 절제하여
그 내면으로부터 빛을 발하는 이,
그는 저 진리를 향해 묵묵히 나아간다.
그는 자신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나니
사람들은 그를 우러러본다.
218.굳은 의지와 신념에 차서
저 니르바나를 향해 걸어가는 사람,
그리하여 감각적인 즐거움을 극복한 사람,
그는 욕망의 흐름을 역류하면서*
니르바나, 저 영원한 기쁨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간다.
219.오랫동안 객지를 떠돌다가
어느 날 고향에 돌아가면
친척과 친구들이 달려 나와
그대를 반갑게 맞아준다.
220.이 세상에서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저 세상에 가면
그 보람 있는 일들이 그대를 맞아준다.
친척과 친구들이 달려 나와
고향에 돌아온 그대를
반갑게 맞아주듯...,
*위 법구경(法句經)은 석지현님께서 옮기신 “법구경”이라는 책에서 옮겨본 것으로 법구경(法句經)은 팔리(Pali)어로 된 것으로서 법구경(法句經)의 원래 이름은 담마파다(Dhammapada)이고, 담마(dharma)는 진리, 불멸을 뜻하며, 파다(pada)는 언어, 말, 길을 뜻하므로 담마파다(Dhammapada)는 ‘진리의 언어’라 번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리 원명에는 ‘경(經, sutta=sutra)'이라는 글자가 없는데 담마파다를 번역할 때 중국인들은 그들의 기호에 맞게 ‘경(經)’자를 붙여서 법구경(法句經)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하고, 법구경은 [우다나(Udana, 無問自說經)], [숫타니파타(Suttanipata, 經集)]와 함께 가장 오래된 불교경전으로서 예부터 불교도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읽혀지던 경전이고 동시에 법구경은 불교경전, 자이나교경전, 인도의 옛 문헌 등에서 명언적인 시구들만을 뽑아 한 권의 경전으로 묶은 것이고, 이 법구경의 편집자는 달마 트라타(Dharmatrata, 法救)로서 BC2세기경에 살았던 인물이라고 합니다.
*제16장 쾌락(Piga Vagga, 愛好品)은 사랑이 주는 쾌락보다는 그 쾌락 뒤에 오는 고통이 더 심하기 때문에 이를 깨닫고 쾌락의 길을 가지 말라는 가르침인데, 시구의 흐름이 간절하기 이를 데 없다고 표현되고 있습니다.
*210.에는 김달진 선생의 번역
“사랑하는 사람을 가지지 말라.
미운 사람도 가지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은 못 만나 괴롭고
미운 사람은 만나서 괴롭다”는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212.에는 그러나 정말 사랑의 고통이 없다면, 사랑의 슬픔이 없다면 여기 문학적인 삶은 없는 것을... 사랑의 고통과 슬픔은, 삶의 시적(詩的)인 영감이 샘솟는 근원인 것을...이라는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216.에는 우리의 삶에서 쓴맛, 매운맛, 떫은맛, 신맛 등을 모조리 빼버리게 되면 이 삶은 너무 싱거워진다. 여기 애정, 쾌락, 욕망, 갈망(소망) 등은 이 삶의 맛을 돋우는 쓴맛, 매운맛, 떫은맛, 신맛 등이라는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218.에는 욕망의 흐름을 역류하기 위해서는 우선 욕망의 흐름을 탈 줄 알아야 한다. 욕망의 흐름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는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