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과 효능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
* 식이섬유 :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 예방.
* 칼륨 :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
* 펙틴(수용성 식이섬유)
: 위액의 점도를 높이고 악성 콜레스테롤을 내보내어 급격한 혈압 상승 억제.
* 페놀산 :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중을 예방.
* 케세틴 : 폐기능을 강하게 하여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
* 유기산 : 피로물질 제거. * 비타민C : 피부미용에 좋음. * 사과산(말산) : 어깨결림 감소.
과육은 잇몸건강에 좋으며 사과식초는 화상, 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 데 쓴다.
2) 먹는 법
날로 먹거나 잼, 주스, 사이다, 술, 식초, 파이, 타트, 젤리, 무스, 셔벗 등을 만들어 먹는다.
유럽에서는 소시지나 고기 요리에 튀긴 사과나 사과소스를 쓰고 카레, 슈트를 만들거나 감귤류로 젤리나 무스를 만들 때 사과나 사과즙을 넣어 맛과 향을 돋운다.
* 깎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1L 의 물에 1g의 소금을 넣어 만든 소금물에 담그어 둔다.
3) 후지(富士, 부사) 사과
부사(후지)
일본에서 육성된 만생종으로 후지사키(藤崎) 마을에서 육성된 사과의 품종.
과피는 연홍색을 띠고, 과육은 황백색으로 과즙이 많다. 단맛이 많고 신맛이 적다.
과실의 저장력은 180일 정도로 길다. 10월 중 하순에 성숙되며 4월까지 저장한다.
2. 배 : 감기, 가래, 천식, 숙취, 복통에 좋고 배변과 이뇨활동을 돕고 종기를 치료하는 과일.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남방형 동양배를 주로 재배.
1) 성분과 효능
열매 중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인데, 수분이 85 ~ 88%, 열량은 약 50cal.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과당 및 지당) 10 ~ 13%,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 지방 등이 들어 있다.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 해소 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활동을 돕는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 밖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준다.
좋은 자료라 퍼 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