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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 준수
민 9:1-14
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5 그들이 첫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행하였더라
6 그 때에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어서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그 날에 모세와 아론 앞에 이르러
7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었거니와 우리를 금지하여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심은 어찌함이니이까
8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다 여호와 앞에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
11 둘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그것을 지켜서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12 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13 그러나 사람이 정결하기도 하고 여행 중에도 있지 아니하면서 유월절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이런 사람은 그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아니하였은즉 그의 죄를 담당할지며
14 만일 타국인이 너희 중에 거류하여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유월절 율례대로 그 규례를 따라서 행할지니 거류민에게나 본토인에게나 그 율례는 동일할 것이니라
민 9:1-14 / [광야에서 기린 유월절]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땅에서 나온 그 다음해 정월,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을 그 정해진 때에 지키게 하여라. 3) 곧 이달 십사일 해가 질 무렵부터 유월절을 지키되 규정과 법규대로 지켜야 한다.' 4)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말하자 5) 그들은 그해 정월 십사일 해가 질 무렵부터 유월절을 지켰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시하던 그대로 유월절을 지켰다. 6)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에서 몇 사람이 그만 시체에 몸이 닿아 부정을 탔으므로 정해진 날에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자 부정 탄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나아와 7) `우리가 시체에 몸이 닿아 부정을 탄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고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고 묻자 8) 모세가 그들을 달랬다. `잠시 기다려 보아라. 내가 여호와께 여쭈어 보겠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같이 일러라. 너희나 너희 후손이나 누구든지 몸이 시체에 닿아 부정을 탔거나 또는 여행 중에 있는 사람이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 싶으면 11) 한 달 뒤, 이월 십사일 해질녘에 지켜라. 그때 누룩을 넣지 않은 떡과 쓴 나물을 어린 양고기와 함께 먹어라. 12) 그 음식을 먹되 다음날 아침까지 조금이라도 남겨서는 안 되며 뼈 하나도 부러뜨려서도 안 된다. 유월절에 지켜야 할 규정을 따라 그대로 해야 한다. 13) 그런데 부정을 타지도 않고 또 여행 중이 아니면서도 유월절 잔치에 참여하지 않고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지 않는 사람은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제거되리라. 그런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자신이 저지른 죄값을 당연히 받아야 한다. 14) 또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이방인이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 싶어하거든 유월절 규정에 따라 정해져 있는 법규대로 지키게 하여라. 유월절 규정은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이방인에게나 본토인에게나 똑같이 적용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절기를 지키며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셨습니다.
유월절을 광야에서(1-5) 민수기의 사건은 출애굽 후 둘째 해 둘째 달에 시작되었지만(1:1), 시간을 돌려 둘째 해 첫 달에 하나님이 유월절에 대한 명령을 주셨던 일을 영적으로 더 중요한 사안으로 여기고 집중하도록 합니다. 유월절은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면 장자가 죽는 재앙이 넘어갔다하여(passover) 뛰어넘는 절기, 유월절입니다. 이 절기는 지금의 3, 4월에 해당하지만 첫째 달(아빕월) 열넷째 날에 지켜야 합니다. 아빕월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그날을 기준으로 한 해의 첫 달로 여기게 하셨습니다. 구원받은 그날부터 새로운 시작으로 여기신 것입니다. 어려운 광야에서 유월절 절기를 지키게 하신 하나님의 깊은 뜻을 알아야 합니다. 그들은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 즉 무교병과 쓴 나물과 양고기를 구워 먹으면서 유월절을 지킵니다.
부정하게 되어 지키지 못하면(6-14) 시체와 접촉하여 부정하다고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게 된 사람이 모세와 아론에게 헌물도 드리지 못하게 하는 이유를 묻습니다. 성경은 죄의 열매로 시체가 되었기 때문에 장례를 치른 사람도 부정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근신하고 유월절에 참여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모세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해 보고 말해 주겠다고 합니다. 자신의 의견보다 하나님의 뜻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형편이나 환경을 이유로 불순종하게 된 것을 정당화 할 수 없기에 유월절에는 참여할 수 없었지만 다음 유월절까지 1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달에 유월절 의무를 이행하도록 합니다(11). 무교병과 나물이 남았다고 다음날까지 먹지 말라고 하신 것은 부패하여 탈이 나기 때문입니다. 양의 뼈를 꺾지 말라고 한 말씀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고 로마 병정들이 예수께서 기절한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옆구리를 창으로 찔러보고 반응이 없자 사망을 확인하고 예수의 뼈를 꺾지 않았던 사건으로 성취됩니다. 말씀은 그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대로 믿고 그대로 순종해야 합니다. 그러고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하시고 타국인도 유월절을 지킬 수 있다고 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인들을 형편없이 취급하고 자기들만 택함 받은 선민이라고 여겼지만, 모세 때부터 하나님은 이방인이 구원의 은혜에 참여하도록 하셨습니다.
적용: 구원의 은혜는 한번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사랑에 감사드리며 은혜를 누리며 살아야 합니다.
루스벨트에게는 큰 장애가 있었습니다. 1921년 8월, 그는 캐나다 캄포벨로의 별장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소아마비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때 루스벨트는 겨우 39세로 정치가로서는 어린 청년이나 다름없는 시기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치 인생이 빠르게 끝나버렸다고 절망했습니다. 그는 아내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영원한 불구자가 되었는데 그래도 이런 나를 사랑하겠소?" 아내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습니다. "아니 무슨 그런 섭섭한 말을 해요? 그럼 내가 지금까지는 당신의 두 다리만을 사랑했나요?" 아내의 재치 있는 말에 그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재활 훈련을 하며 정계에 복귀하였고 12년 뒤인 1933년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 설 교 >
제2 유월절 규례의 교훈
민수기 9장 6-14절 / 이한규 목사
매년 2월 2일은 우리 가정에서 정한 ‘투니데이’라는 특별한 날이다. 가족끼리 애칭으로 첫째 딸 은혜는 ‘우니’라 부르고 둘째 딸 한나는 ‘한니’라고 부르면서 ‘투니’ 자매가 되었다. 그러다가 매년 2월 2일을 ‘투니데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자매 기념일로 지정했다. 그 날에 둘이 선물도 주고받고 둘만의 외식도 하면서 기념일을 지키니까 서로를 더 아끼게 된다. 똑같은 날이지만 특별한 기념일이나 기념 절기를 정하고 지키면 더 뜻 깊은 날로 만들 수 있다. 사회에서 명절과 절기를 정하고 지키는 이유도 더 뜻 깊은 삶을 살기 위해서다.
유월절은 유대인의 최대 명절이다. 왜 유월절 절기를 지켰는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고 하나님의 뜻 안에서 새로운 삶을 다짐하며 공동체성을 굳건히 하기 위해서다. 본문에는 유월절을 제 날짜에 지킬 수 없어서 한 달 후에 지키는 제2 유월절 규례에 관한 언급이 나온다. 제2 유월절 규례와 관련된 본문 말씀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1. 사랑의 거리 두기를 하라
히브리 사회에서는 정결법에 따라 시체를 만지면 7일 동안 부정하게 되었다(민 19:11). 고대에는 의술이 발달되지 않아 전염병 등에 걸리면 매우 위험했다. 특히 죽은 사람과 접촉하면 병의 전염 가능성이 컸기에 사람들을 보호하려고 시체를 접촉한 사람은 1주일간의 자가 격리 기간을 가지며 셋째 날과 일곱 째 날에 잿물로 자신을 정결하게 했다(민 19:12). 그런 율법을 보면 율법은 단순히 종교 의식으로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도 주어졌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정결하게 하는 자가 격리 기간에는 공식 집회에 참석하지 못했다. 문제는 격리 기간이 유월절과 겹칠 때였다. 그래서 시체와 접촉해 부정하게 되어 유월절을 지킬 수 없게 된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 앞에 와서 말했다. “우리가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었거니와 우리를 금지하여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심은 어찌함이니이까(7절).” 그들이 시체와 접촉해 부정하게 되어 자가 격리를 하게 되었지만 유월절도 지키며 헌물도 드리고 싶다는 탄원이 담긴 말이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교회 대면 예배가 통제되자 어떤 사람은 유사한 탄원의 말을 한다. “방역 당국에서 주일 대면 예배 금지 지침을 내렸는데 주일에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함은 어찌함인가?” 주일 예배를 드리고 싶다는 말이다. 그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율법보다 사랑을 앞세워야 한다. 사랑의 원리를 무시하고 율법을 고수하는 것은 율법주의다. 주일 예배를 드리고 싶은 간절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방역 당국의 지침을 따르며 주일 예배의 뜻을 고스란히 살린 상태에서 다른 방식으로 예배드리는 것이 성경적이다.
예수님은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막 2:27). “사람의 생명이 먼저다.”라는 말씀이다. 주일에 수술하지 않으면 죽는 급한 상황에서는 주일에도 수술해야 하는데 주일이니까 수술하지 않겠다는 것은 율법주의다. 전염병자가 주일성수를 하겠다고 교회에 나오는 것은 율법주의 중에도 가장 나쁜 ‘이기적인 율법주의’이다. 그때는 사랑의 거리 두기를 하고 다른 최선의 방법으로 주일성수를 해야 한다.
율법은 시체와 접촉해 부정해지면 유월절 행사 참석을 금지시켰다. 그 원리를 따라 전염병이 창궐하면 주일의 대면 예배 대신 사랑의 거리 두기 지침을 따라 다른 방법으로 주일성수를 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구약 시대에도 자기가 정결하게 될 때까지 사랑의 거리 두기를 했던 것은 타인과 공동체를 위한 사랑의 조치였다. 구약시대에 나병환자를 격리시킨 율법도 나병환자의 인권을 무시한 것이 아니라 의술이 발전되지 않은 시대에 생명을 지키려는 일종의 사랑의 격리였다. 율법보다 생명과 사랑이 우선이라는 사실은 신구약을 관통하는 진리다.
2. 유월절을 힘써 지키라
시체와 접촉해 부정해진 사람이 모세에게 와서 “우리도 유월절을 지키고 싶고 헌물도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탄원하듯이 말했을 때 모세도 순간적으로 난처했을 것이다. 그때 그들의 간절한 하나님을 향한 열망을 보면서 그들을 유월절 행사에 합류시키고 싶은 생각도 들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유월절 율법과 정결 율법이 대치되는 상황에서 쉽게 결정을 내리면 리더십도 훼손되고 공동체에 혼란도 생길 수 있었다. 그래서 모세가 말했다.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8절).”
모세의 조치는 매우 현명한 조치였다. 불만 섞인 팔로워의 질문을 받았을 때 좋은 즉답이 떠오르지 않으면 성급하게 말하지 말고 이렇게 말하라. “기다리십시오. 조금 더 기도하고 생각한 후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템포 늦춰 말하는 법을 훈련하라. 성급한 말은 미련함의 표시다. 상대가 잘 알아듣고 잘 받아들이도록 지혜롭게 말하라. 중요한 순간에는 순간순간 짧은 기도를 동반해 말하라.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를 구하고 말하면 훌륭한 웅변보다 사람의 마음을 더 움직일 수 있다. 늘 말보다 기도를 앞세우라.
부득이하게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게 된 문제에 대해 마침내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말씀하시면서 시체를 만져 부정하게 된 사람이나 먼 여행 중에 있는 사람도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셨다(10절). 결국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을 위해 제2 유월절 규례를 세우셨다. 제2 유월절은 둘째 달 열넷째 날(2월 14일)로서 유월절보다 꼭 한 달 뒤다(11절). 그래서 부득이하게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면 제2 유월절을 지키게 했다.
제2 유월절 규례를 주신 것은 율법 자구에 매달리지 말고 율법 정신을 중시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 즉 본질적인 내용이 같으면 비본질적인 형식은 달리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율법과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되 그것들에 얽매여 생명을 해치거나 억압하지는 말라. 주일성수는 중요하지만 주일에 같이 모여 예배함으로 전염병이 퍼진다면 따로 가족 예배를 드리거나 현대 과학문명의 혜택을 빌려 비대면 화상으로 예배드려도 된다.
제2 유월절 규례를 세움으로 더 이상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변명은 통할 수 없었다. 유월절을 지키는 것은 선민의 행위적인 신앙고백으로서 정결 기간이나 여행 기간도 아닌데도 유월절을 고의로 지키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졌고 유월절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않는 것도 죄로 여겨졌다(13절). 절기를 힘써 지키고 절기 때 예물도 힘써 드리라. “예수님이 대속 제물이 되셨으니까 나는 헌물을 안 드려도 돼.”라고 하지 말고 구원받은 은혜에 감사해서 예물 드리는 일에도 힘쓰라.
3. 선교하는 마음을 가지라
만약 타국인이 유월절을 지키고 싶어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할례를 받아야 했다(출 12:48). 할례는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는 제1의 표시였기 때문이다. 흔히 유대인은 배타적인 민족이고 유대교를 배타적인 종교로 알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유대인은 이방인을 개처럼 여기기도 했지만 이방인이 개종하면 유대인과 똑같이 대했다. 어떻게 유대인으로 개종하는가? 할례를 받고 유대교 입교 의식을 거친 후 유월절을 지키면 이방인도 똑같이 율법의 의무를 지고 선민의 특권을 누릴 수 있었다.
유대인들은 절기를 지키며 선민의식을 강화시켰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유월절이 유대인만의 축제일이 아닌 만민의 축제일이 되길 원하셨다. 그래서 이방인도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 안에서 함께 영적인 유월절 축제에 동참하기를 원하셨다. 그런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영적인 유월절의 기쁨이 내게만 머물지 말고 땅 끝까지 전달되도록 하라. 더 나아가 연약하고 소외된 사람에게도 축제의 삶을 베풀려고 하라. 기쁨과 행복의 폭을 넓히라. 일부 사람만의 행복은 참된 행복이 아니다. 어느 누구도 외형으로 사람을 차별하거나 무시하지 말라.
하나님의 최종 목표는 하나님 안에서 모두가 존중받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그런 세상을 꿈꾸며 주변인을 중심인으로 대접해 주려는 것을 나의 핵심 사명으로 여기라. 하나님이 내 곁에 보내주신 약자를 무시하지 말고 존중하라. 높아질수록 낮아지라. 내가 누리는 어떤 것도 나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누리게 되었음을 깨닫고 낮은 곳을 살피고 남을 배려하고 타인 감수성을 기르면서 선교하는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라. 생활 중에 드리고 나누고 베푸는 ‘드나베의 삶’을 힘써 확대시키려는 삶이 삶으로 드리는 예배이고 성령 충만한 삶이다.
4. 다시 새롭게 출발하라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지키면서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고 더 나은 미래와 더 좋은 세상을 향해 새롭게 출발했다. 그런 의미에서 유대인에게 유월절은 ‘영적인 설날’과 같은 절기다. 유월절이 다가오면 그들은 집안의 묵은 누룩을 찾아 버리거나 태웠다. 그처럼 설날이 되면 그 절기를 계기로 삼아 미움이나 절망과 같은 영적인 묵은 누룩을 과감히 버리라. 과거의 잘못과 삶의 회한도 다 잊고 새롭게 출발하라. 내게 상처를 준 사람도 용서하라. 그때 하나님의 더 큰 용서를 얻는다. 용서하고 용서받은 순결한 영혼에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게 임한다.
예수님은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라고 하시지 않고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다.”라고 하셨다. 나의 현재 모습을 보면 소금과 빛이 아닌 것 같지만 예수님은 소금과 빛이라고 하셨다. 예수님을 꼭 붙잡고 살면 스스로 발광하는 발광체는 되지 못해도 예수님의 빛을 반사하는 반사체로서 얼마든지 멋지게 살 수 있다. 나 혼자서는 빛을 비추지 못해도 예수님을 통해서는 빛을 비출 수 있다.
무속 신앙에서도 새해가 되기 전에 이전의 액운을 내다버리고 내일의 행운을 맞이하겠다고 집안 대청소를 한다. 성도는 막연한 행운을 기다리며 사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이 약속된 존재다. 묵은 세상 누룩을 잘 버리고 과거의 전통에도 너무 연연하지 말라. 하나님은 발전적인 하나님이시다. 과거에는 과거의 것이 최상의 것이었을지라도 현재에는 현재의 것이 최상이 되도록 열린 마음으로 좋은 변화를 수용하라. 기도하면서 새로운 은혜와 방법을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리면 나중 된 자로서 얼마든지 처음 될 수 있다.
유월절, 새로운 출발
민 9:1-14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민9:8)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백성삼으시는 하나님(13-14)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passover)의 절기를 지킬 것을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 일컫는 모든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유월절의 절기를 통해 애굽의 손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됩니다.
유월절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해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어 낸 결정적인 사건이 유월절입니다. 애굽에 내려진 10가지의 재앙 중 마지막 재앙 장자의 죽음의 재앙을 면할 수 있었던 것은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호하시고 결국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어내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가 바로 유월절입니다.
하나님은 이 유월절을 거룩히 지키도록 명령하십니다.
그러나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백성에게서 끊어진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공동체에 함께 할 수 없고, 조상들과 함께 뭍힐 수 없으며, 결국 하나님을 부인한다는 말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유월절의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과도 같은 매우 중요한 절기입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정통 이스라엘 백성들 뿐만 아니라, 함께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나그네, 본토민들도 원한다면 지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왜냐하면 애굽의 10가지 재앙을 내린 하나님의 근본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애굽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시려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월절의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들만의 절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는 모든 사람들의 절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인정하는 자를 인정하시고 그의 백성 삼으시는 분이십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모세(8)
유월절을 거룩히 지키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가 전하자, 몇몇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 앞에 찾아왔습니다.
시체를 만져 유월절을 지킬 수 없게 된 사람들이 자기들은 어떻게 해야 하냐고 항의성 질문을 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모세의 태도를 주목하여 봅시다.
모세의 답은 "기다리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내가 들으리라" 였습니다.
모세가 "왜 시체와 접촉해서 이렇게 귀찮게 하느냐?"라는 투로 대답을 하거나, 자기 생각과 소견에 옳은대로 즉답하지 않고 '기다리라' 말한 뒤에 하나님께 여쭙는 것은 매우 중요한 태도입니다.
그런 모세에게 하나님께서는 그런 부정함을 입은 자들은 한 달 후에 지킬 수 있도록 배려해주셨습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첫 번째 유월절의 절기는 애굽을 떠나기 직전에 지켜졌습니다.(출12:1-14)
오늘 본문은 두 번째 유월절의 절기를 지키는 본문입니다. 이들은 시내산을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하기 전에 이 유월절을 지키게 된 것입니다. 민수기 1장의 인구조사를 하기 전 상황인 것이죠.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을 향한 새로운 출발을 앞두고 유월절을 거룩히 지킵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 하셨던 은혜를 다시금 기억함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에도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그 때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되새겼던 것처럼, 우리의 인생을 구원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기억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죄로 인해 죽었던 나를 구원하시고, 그의 자녀 삼아주신 예수님의 끝없는 사랑을 묵상하며, 감사로 고백하는 믿음의 발걸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두번 지켜진 유월절-길을 모르겠다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기다림
민 9:1-14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은 하나님이 구원하신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인하는 날이었습니다. 그들은 시내산을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하기 전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9-13절 은혜를 소중히 여기는 자에게는 관대하시지만, 은혜를 우습게 여기는 자에게는 엄격하십니다. 부득이 유월절을 정한 날짜에 지킬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둘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허용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이유 없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공동체에서 쫓겨나는 큰 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이 있었다면, 우리에게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성만찬과 주일예배가 있습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우리의 마음을 살펴봅시다.
14절 하나님의 은혜는 사모하는 모든 이에게 열려 있습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는 외국인도 지킬 수 있었습니다. 다만 그들은 할례를 받아야 했고(출 12:48), 유월절 규례를 이스라엘 백성과 똑같이 지켜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구원으로 초대하고 계십니다. 교회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을 분명히 계시하되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동체여야 합니다.
1-5절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을 기억하고 기념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대대로 유월절을 지키며(출 12:14) 하나님이 애굽에 재앙을 내리시고 자기들을 구원해 주신 첫 유월절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그 기억 없이는 광야를 지나 가나안 족속을 물리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을 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구원을 이룬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억합시다. 십자가를 생각하면 아들을 아끼지 않고 주신 하나님이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주실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롬 8:32). 그것이 오늘을 충성스럽게 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6-8절 당장 하나님의 뜻을 모르겠으면 하나님이 알려주실 때까지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시체를 가까이 해서 부정해진 몇 사람이 찾아와서 유월절 의식에 참여하고 싶다고 했을 때, 모세는 즉답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리라 했습니다. 길을 모르겠다면, 서두르지 말고 한 발 물러나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기다립시다.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느라 출발이 늦었다면, 하나님의 뜻이 지름길이 되어 줄 것입니다. (매일성경. 2023.01/02. p.58-59. 두 번 지켜진 유월절. 민수기 9:1-14에서 인용).
①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은 하나님이 구원하신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인하는 날이었습니다. 그들은 시내산을 떠나 가나안으로 출발하기 전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은혜를 소중히 여기는 자에게는 관대하시지만, 은혜를 우습게 여기는 자에게는 엄격하십니다. 부득이 유월절을 정한 날짜에 지킬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둘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허용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이유 없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공동체에서 쫓겨나는 큰 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이 있었다면, 우리에게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성만찬과 주일예배가 있습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우리의 마음을 살펴봅시다.
② 하나님의 은혜는 사모하는 모든 이에게 열려 있습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는 외국인도 지킬 수 있었습니다. 다만 그들은 할례를 받아야 했고(출 12:48), 유월절 규례를 이스라엘 백성과 똑같이 지켜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구원으로 초대하고 계십니다. 교회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을 분명히 계시하되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동체여야 합니다.
③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을 기억하고 기념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대대로 유월절을 지키며(출 12:14) 하나님이 애굽에 재앙을 내리시고 자기들을 구원해 주신 첫 유월절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그 기억 없이는 광야를 지나 가나안 족속을 물리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을 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구원을 이룬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억합시다. 십자가를 생각하면 아들을 아끼지 않고 주신 하나님이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주실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롬 8:32). 그것이 오늘을 충성스럽게 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④ 당장 하나님의 뜻을 모르겠으면 하나님이 알려주실 때까지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시체를 가까이 해서 부정해진 몇 사람이 찾아와서 유월절 의식에 참여하고 싶다고 했을 때, 모세는 즉답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리라 했습니다. 길을 모르겠다면, 서두르지 말고 한 발 물러나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기다립시다.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느라 출발이 늦었다면, 하나님의 뜻이 지름길이 되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