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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성장하는 중국 화장품(보디케어)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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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2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맹맹(칭다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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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중국 화장품(보디케어) 시장 - 팩·스킨로션케어·클렌징폼 등 보디케어 제품 상승세 - - 판매채널 양극화, 소규모 상점 축소되지만 온라인 고객은 대폭 상승 -
□ 보디케어제품 중 팩, 스킨로션케어 등 기능성 제품 판매 대폭 증가
○ 중국의 보디케어 전체 제품시장 규모는 약 1000억 위안임.
○ 전통적으로 수분크림, 샴푸, 비누 등 기본적인 제품의 비중이 높으나, 팩, 스킨로션, 클렌징폼 등 기능이 가미된 제품이 최근 급격한 증가 추세임. - 이 중, 팩 제품은 전년대비 27% 이상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 보디케어: 립스틱, 린스, 팩, 스킨로션, 클렌징 폼, 비누, 보디 클렌저, 샴푸, 수분크림 등(자료원: 닐슨 시장조사 전문업체)
2014년 중국 보디케어 제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10억 위안) 자료원: 닐슨 시장조사 전문업체
○ 중국 내에서 주로 판매되는 한국산 팩 제품 및 가격은 다음과 같음.
주: 온라인 가격 기준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 이동하는 구매채널: 소규모 상점, 슈퍼마켓 중심에서 전문매장, 온라인으로 변화
○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보디케어 제품은 주로 소규모 상점, 슈퍼마켓, 화장품 전문 매장, 온라인 쇼핑 4개의 경로로 판매되고 있음.
○ 샴푸/린스, 비누/보디 클렌저 등의 목욕용품은 슈퍼마켓에서 주로 구매. 팩, 스킨로션, 클렌징폼 등 피부관리 관련 제품은 주로 화장품 전문매장과 온라인상에서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 샴푸/린스의 63%, 비누/보디 클렌저의 68%가 슈퍼마켓에서 구매되고, 피부관리 제품은 71%가 전문매장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것으로 조사됨.
2014년 중국 판매경로 점유율
자료원: 닐슨 시장조사 전문업체
○ 화장품 전문매장과 온라인 구매 증가의 원인은 중국인들의 여가 시간이 점점 줄어들면서 더 빠르고, 간편한 화장품 유통경로를 찾는 것에 기인함. - 전문매장은 최근 4년간 2만5000개 증가해 2014년 기준 중국 전체에 약 16만 개 - 피부 관리 제품 판매의 34%가 화장품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 이는 전년 대비 14% 증가
○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는 주로 보디케어 제품의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음. - 샴푸/ 린스, 비누/보디 클렌저 제품은 각각 80%, 피부관리 제품은 26% 증가함.
2014년 중국 판매액의 증가폭 비교 자료원: 닐슨 시장조사 전문업체
□ 중국의 3선, 4선 도시 소비자들이 슈퍼마켓이나 온라인 쇼핑 등의 유통경로를 통해 품질이 좋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
○ 피부관리 제품의 판매비중 중 3선, 4선 도시 점유율이 57~58%대로 상승
○ 특히, 피부관리제품 및 비누/보디 클렌저 등 기능성 제품의 증가율은 4~8%로, 1%대인 샴푸, 린스 대비 월등함.
2014년 3선, 4선 도시의 판매액 비중 자료원: 닐슨 시장조사 전문업체
○ 참고 - 1선 도시: 중국의 정치, 경제 등 사회활동에 중요한 지위에 있으며, 주도적 역할을 하는 대도시(예: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 2선 도시: 대부분 중부, 동부지역에 위치한 성도 도시 혹은 연해지역의 비교적 개방된 도시이며 경제가 발달한 지급시(地级市) (예: 칭다오, 항저우, 난징) - 3선 도시: 비교적 발달된 지역 혹은 경제총량이 큰, 중소도시 (예: 웨이팡, 동영, 웨이하이) - 4선 도시: 주로 중부지역의 지급 시이며, 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동부지역의 성에 위치한 지역 포함. (예: 르자오, 짜오좡)
□ 시사점
○ 팩, 스킨로션케어 등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에 대한 중국 시장진출 기회가 높음. - 특히, 최근 확대되는 화장품 전문매장과 온라인 쇼핑 소비자를 겨냥한 유통망 구축과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개척 전략수립 필요 -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별 특성을 잘 찾아내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 - 예를 들어 슈퍼마켓, 대형마트 이용 소비자들은 주로 기혼자 혹은 자녀가 있는 연령대로,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
○ 중국 3선, 4선 도시 진출을 위해 중국 내 총판과 더불어 지역대리상을 공략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 3선, 4선 도시에 진출한 대형마트, 백화점은 비교적 적으므로 화장품 전문 매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中国经济网, 尼尔森,网易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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