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의료 종사자에 대한 공격으로 레바논의 의료 서비스 제공이 위태로워졌습니다.
https://www.emro.who.int/lbn/lebanon-news/attacks-on-hospitals-and-health-workers-jeopardize-provision-of-health-in-lebanon.html
2024년 10월 15일, 베이루트/카이로 - 2024년 9월 17일 이스라엘과 레바논 간 적대감이 고조된 이후 WHO는 레바논에서 23건의 의료 공격을 확인했으며, 이로 인해 의료 종사자와 환자가 72명이 사망하고 4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15건의 사고가 의료 시설에 영향을 미쳤고, 13건이 의료 운송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레바논의 병원들은 전례 없는 부상자 유입에 대처하면서 필수 의료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미 막대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인력이 부족하고 자원이 부족한 의료 시스템은 공급이 고갈되고 의료진이 고갈되어 도움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중단 없는 서비스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분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격렬한 폭격과 불안으로 인해 특히 남부 지역에서 점점 더 많은 의료 시설이 문을 닫아야 하고 있습니다. 분쟁 피해 지역의 207개 주요 의료 센터와 진료소 중 100곳이 현재 문을 닫았습니다. 병원은 구조적 손상이나 강한 폭격 지역과의 근접성으로 인해 문을 닫거나 대피해야 했습니다. 현재 5개 병원이 대피하고 5개 병원이 부분적으로 대피했으며, 다른 병원으로 이송된 중환자 암 및 투석 환자들도 보건 수요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투석 센터는 필수 혈액 검사 용품과 인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의뢰된 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3교대 근무를 추가로 운영해야 합니다.
"레바논의 상황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공격 치료는 의료 시스템을 약화시키고 의료 시스템의 지속적인 수행 능력을 방해합니다. 또한 지역사회 전체가 의료 서비스가 가장 필요할 때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라고 WHO 동부 지중해 지역 책임자인 하난 발키 박사는 말합니다. "WHO는 레바논 공중보건부와 끊임없이 협력하여 심각한 격차를 해소하고 필수 의료 서비스의 지속성을 지원하고 있지만, 레바논 국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즉각적인 휴전입니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WHO는 필수 물품 배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0월 4일과 5일, 트라우마 치료, 콜레라 예방 및 정신 건강 치료를 위한 의료용품이 들어 있는 항공편 4편이 두바이에 있는 WHO 물류 허브에서 베이루트로 도착했습니다. 소모품, 현재 공중보건부와 협력하여 우선순위 병원에 배포하면 약 10만 명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WHO는 추가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WHO는 안전한 헌혈을 지원하기 위한 물품 검사를 포함하여 혈액 은행에 적절한 물품을 공급하기 위해 레바논 적십자 및 병원과 계속 협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외과의사를 대상으로 한 전쟁 외상 수술 교육을 통해 생명을 구하는 기술을 포함한 수술 외상 역량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WHO는 또한 레바논 공중보건부와 협력하여 기존 의뢰 병원 내에 외상 센터를 설립하고 응급 의료팀 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WHO는 난민을 수용하는 대피소의 우선순위 질병, 특히 급성 물 설사, 호흡기 감염 및 기타 전염성 질병에 대한 지역사회 기반 감시를 확대하기 위해 보건부 역학 감시 부서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WHO는 또한 쉼터가 1차 보건소와 연계되어 의료 서비스를 지속하고 필수 의약품을 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WHO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합니다. 의료 서비스는 항상 보호되어야 합니다. 평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