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도구의 타겟은 공이여야합니다. 축구선수가 슈팅임팩트에서 골대를 보지 않는 이유, 야구선수가 배팅때 담장 너머를 의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보내고자 하는 곳은 타구 전에 미리 결정되고 타구시에는 오로지 공에만 집중을 합니다. 임팩트 이후는 "결과"일 뿐 의도의 영역이 아닙니다.
만약 공이 아닌 목표지점(담장너머 또는 골대)을 타켓으로 삼을 경우 타이밍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타이밍이 틀어진다는 것은 힘의 분배에 실패한다는 뜻입니다.
탁구로 돌아와볼까요? 만약 공을 타켓으로 한다면 본능적으로 임팩트 직전에 가장 큰 힘을발생시키게됩니다, 이 경우 공에 최대치에 가까운 힘이 전달되고 임팩트 이후 스윙스피드는 자연스럽게 감속되면서 다시 백스윙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밸런스 유지하고합니다.
반면 공이 최종적으로 도달할 지점(상대 테이블)을 타겟으로 삼으면 임팩트 이후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임팩트 이후 백스윙을 하기 위해서 스윙스피드를 인위적으로 감속시켜야합니다. 스윙이 끊어지는 원인입니다. 밸런스가 무너진 모습입니다.
타겟설정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또 있는데 바로 스윙의 궤적입니다. 공을 타겟으로 한다면 백스윙에서 설정된 몸의 구조와 스윙면이 임팩트 이후에도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타구에 필요한 팔과 몸 전체의 회전에 왜곡이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 공의 최종 도달지점을 타겟으로 삼으면 백스윙 - 임팩트-최종타겟에 이르는 과정에서 궤적에 인위적 변경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스윙에 제동이 걸리게되며 이는 스윙스피드 저하로이어집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라구요? ㅋ 근데 커트볼 드라이브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 중 다수가 볼 칠때 네트 위나 당대편 테이블을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해본다면 타겟 설정이 간단한 문제만은 아닐것입니다. 하위부수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어쩌면 성장통일수도......)
첫댓글좋은글 입니다. 공을 칠때 공을 끝까지 보고 공에 집중해야 기다려 지고 미스가 없는데 상대편 다이를 너무 의식하고 치다보니 공을 끝까지 보지 않고 서두르게 되고 어깨에 힘이 들어가니 미스가 많이 발생하더군요..물론 보내고자 하는지점을 주변시로 의식은 좀 하고 해야하지만~~
첫댓글 좋은글 입니다. 공을 칠때 공을 끝까지 보고 공에 집중해야 기다려 지고 미스가 없는데 상대편 다이를 너무 의식하고 치다보니 공을 끝까지 보지 않고 서두르게 되고 어깨에 힘이 들어가니 미스가 많이 발생하더군요..물론 보내고자 하는지점을 주변시로 의식은 좀 하고 해야하지만~~
네 맞습니다.
치기전에 서두루거나, 불안하다면 타겟설정의 잘 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공에 집중하면 미스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7.06 06:12
오~~!!
난 보내는 테이블만 봤는데..
그래서인지 네트 미스나 홈런이
많았나 보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저는 반대의견이긴 합니다만 어느정도 실력이 오르면 공을 끝까지 보면 타격자체가 늦어지거나 밀릴수있다 생각합니다 올탁구나에서도 강승윤이 공을 끝까지 본다는말에 집착하여 공이밀리는것을 보고 현정화감독이 지적했었지요
하지만 보는것이 아닌 타격점이라는것에 생각을 집중한다고 하면 쓰신말이 맞을수도 있겠네요^^
^^.
그 먈씀도 맞습니다.
제 글은 "시선"이 아니라 "의식"에 초점을 둔 것이었습니다.
상황과 구질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는 공감합니다 👍
네^^
그때 그때 다르긴 하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에 많이 배우게되네요^^
롱핌플 유저입장에서보면
(감사하게도) 공을 대충보는 분들이 많더군요.
또는 공만보는 (특히 회전만) 분들도 많으시네요.
고수분들은 공을 주시함은 물론 상대위치를 포함한 전체적 틀과 상대가 예측하는방항과구질 까지 읽고 빼서 치시네요
맞습니다.
롱은 끝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