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들!
맹장염은 대장의 첫 부분에 붙어있는 작고 튜브 같은 구조인 맹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 상태는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이 필요한 의학적 응급 상황이다. 맹장은 복부의 오른쪽 아랫부분에 위치해 있지만 알려진 기능은 없다. 이것은 다행히 맹장이 없어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맹장염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으며 원인은 무엇일까? 사진을 통해 알아보자.
맹장은 어디에 있을까?©Shutterstock
맹장은 신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대장에서 뻗어 있는 긴 조직관이다. 항체를 만들 수 있는 특수한 조직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목적은 알려져 있지 않다.
원인©Shutterstock
맹장염의 원인은 맹장 내부의 막힘과 관련이 있다. 이로 인해 압력이 증가하고 혈류 장애가 있으며 염증이 발생한다.
치료하지 않으면...©Shutterstock
막힘을 치료하지 않으면 맹장의 괴저와 파열이 발생할 수 있다.
막힘©Shutterstock
가장 일반적으로 대변은 맹장의 내부를 막는다. 또한, 소화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은 림프절의 붓기를 유발할 수 있고, 이것은 맹장을 압박하고 폐색을 유발한다.
위험군©Shutterstock
이것은 나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맹장염은 20대 남성에게 가장 자주 발생한다. 게다가, 맹장염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맹장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
증상©Shutterstock
맹장염은 상복부나 배꼽 부위에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고, 이후 복부의 오른쪽 아래로 이동한다. 일부 사람들은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도 있다.
추가 증상©Shutterstock
사람들은 또한 배변이 그들의 불편함을 덜어줄 것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변비 또한 흔하다.©Shutterstock
변비와 방귀를 낄 수 없는 것도 흔한 증상이다.
증상은 모든 사람에게 같지 않다.©Shutterstock
하지만 모든 맹장염 환자가 그런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병원에 가야 할 때©Shutterstock
그렇기 때문에 언급된 복통 증상 중 하나라도 있다면 즉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임산부©Shutterstock
임신 중 맹장염이 발생한 사람 중에는 고전적인 증상, 특히 임신 후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오른쪽 복부 통증을 경험한 임산부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 및 어린이©Shutterstock
증상은 아이들마다 매우 다양하고 어른들만큼 표준적이지 않다. 그러니 아이가 맹장염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하자
노인©Shutterstock
보통 젊은 사람보다 의학적인 문제가 많기 때문에 많은 노인들은 맹장이 파열될 때까지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미열과 오른쪽 복통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진단©Shutterstock
환자에게 맹장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의사들은 다양한 진단 도구를 사용한다
병력©Shutterstock
병력을 알기 위해 질문을 하고 신중한 검사를 하는 것이 맹장염 진단의 핵심이다.
신체 검사©Shutterstock
고통을 평가하기 위해, 의사는 아픈 부분에 완만한 압력을 가할 것이다. 그 압력이 갑자기 풀릴 때, 맹장염 통증은 종종 더 심해져 염증을 나타낼 것이다.
혈액 검사©Shutterstock
혈액 검사를 통해 의사는 감염을 나타낼 수 있는 백혈구 수치가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영상검사©Shutterstock
맹장염 검사에는 X선, 초음파 및 컴퓨터 단층 촬영(CT) 검사가 포함된다.
소변 검사©Shutterstock
의사는 요로 감염이나 신장 결석이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소변 검사를 권할 수도 있다.
치료©Shutterstock
일단 맹장염으로 진단이 되면, 맹장염에 대한 치료는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개복술©Shutterstock
급성 맹장염은 충수를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한다. 제거는 약 2~4인치(5~10cm) 길이의 절개하는 개복 수술로 시행할 수 있다.
복강경 수술©Shutterstock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해 수술을 할 수도 있다
회복 시간©Shutterstock
수술 후 12시간 이내에 일어나서 움직일 수 있지만 회복은 2~3주 정도 걸린다.
항생제 치료©Shutterstock
진단이 불분명한 경우 환자를 관찰하고 때로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
합병증©Shutterstock
맹장염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파열이다. 맹장염이 빨리 진단되고 치료되지 않으면 맹장이 터질 수 있다.
복막염©Shutterstock
맹장 파열은 복막염과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복막염은 찢어진 맹장의 세균 등 내용물이 복부로 새어나오면서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이다.
농양©Shutterstock
맹장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농양은 보통 액체와 박테리아로 가득 찬 부어오른 덩어리로 나타난다. 몇몇 환자들에게, 맹장염의 합병증은 장기 부전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방©Shutterstock
맹장염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 하지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맹장염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