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하기>
쌀 300g, 물 360㎖,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우엉 ½줄기, 당근 80g, 표고버섯 3개, 밤 5톨, 다시마 1장(8×8㎝)
<만들기>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썰고 당근·표고버섯은 채 썬다.
2. 물·간장·청주를 섞는다.
3. 솥에 쌀·다시마·밤과 ①을 넣은 뒤 ②를 붓는다.
4. 센 불에 밥을 안치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5분 더 끓인다.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Tip:
- 솥밥은 간장, 고춧가루, 다진 파, 참기름, 깨소금 등을 섞은 양념장에 비벼 먹는다.
- 겨울 뿌리채소의 대표주자인 우엉. 투박하게 생긴 생김새와 달리 속에 든 영양성분은 화려하다. 특히 단백질·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 뭇 여성들에 인기가 높다.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도 많아 항산화 효과도 탁월하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우엉은 겉에 상처나 흠이 없고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을 고른다. 건조한 것은 피한다. 시중에 중국산 우엉이 많은데, 국산과 달리 중국산 우엉은 거칠고 딱딱해 제맛을 보기는 어렵다. 우엉 껍질을 벗기고 나서는 공기와 접촉해 갈변하니 가능한 한 빨리 먹는다. 소금물이나 식촛물에 담가 보관해도 괜찮다.
- 우엉은 가늘게 채 썰어 가장에 조려 반찬으로 먹는 방법이 간편하다.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솥밥으로 먹자. 생각보다 조리법이 간단하면서 근사한 한 상 차림을 할 수 있다.
<농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