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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눈앞으로 다가온 전기차 대중화 시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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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원동호(디트로이트무역관) |
눈앞으로 다가온 전기차 대중화 시대 - 테슬라 자동차, 2018년 전기차 50만 대 양산 계획 발표 - GM, Nissan 등 주요 완성차 업체 차세대 전기차 개발 현황
□ 개요 - 눈앞으로 다가온 전기차 대중화 시대
○ 대중화되는 전기자동차: 운용대수 급상승 - 2012년 전 세계에서 운용되는 전기자동차의 수는 총 10만여 대에 불과했으나, 2015년 기준 7.4배 증가한 74만 대로 급증했고, 2016년에는 총 130만 대 돌파가 전망되는 등 급격한 상승세를 보임.
전 세계 연간 전기자동차 운용 대수 변화 (단위: 천 대) 자료원: ZSW, Statista
○ 전기차의 대중화 요인 -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기차 관련 기술 - 기존 짧은 주행가능거리, 긴 충전시간, 높은 가격이라는 세 가지 치명적인 단점으로 외면받았던 전기차의 경쟁력이 관련 기술 발전과 함께 급속도로 개선 중 - (주행거리) 2015년 기준 테슬라를 제외한 대부분 순수전기차의 주행가능거리는 100마일(160㎞) 미만이었으나 2016년 이후 출시되는 GM Volt 등 전기차 모델 상당수가 200마일(320㎞) 이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춰가는 추세
2015년 기준, 주요 전기차(BEV) 모델별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비교 (단위: 마일) 자료원: CleanTechnica, Statista
- (가격) 2016년 6월 현재 닛산 Leaf, BMW i3, Fiat 500e 등 미국 시장 내 주요 전기차 모델들의 판매가격은 고급형 모델을 출시하는 테슬라를 제외하고 최저 3만 달러에서 최대 4만 달러 수준으로, 미국 연방정부의 전기차 구매 시 7500달러 소득세 감면혜택을 추가 시 일반 내연기관 중형 승용차와 비교해도 충분한 가격경쟁력을 갖춘 상태 - (충전시간) 전기차의 오랜 충전시간은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고질적인 단점으로 지적됐으나,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의 전반적인 성능 개선, 30분 내 80% 충전이 가능한 테슬라 Supercharger 등 급속충전기 개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무선(Wireless) 충전기술의 발전으로 해소 가능 전망
30분 만에 80% 고속 충전이 가능한 테슬라의 Supercharger 충전소 자료원: Flickr
□ 주요 전기차 제조기업① - 테슬라 자동차
○ 테슬라 자동차의 전기차 대량 양산 계획 발표 - 2016년 5월 미국의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모터스는 2015년 기준 연간 5만 대 수준인 전기차 생산량을 2016년 8만~9만 대, 2018년 50만 대 수준까지 높이겠다고 발표. 이는 기존 계획인 2020년에서 2년을 앞당긴 계획 - 엘론 머스크 대표에 따르면, 현 캘리포니아 Fremont에 위치한 생산공장 증산과 네바다 주의 배터리 생산용 기가팩토리를 통해 전기차 50만 대 목표 달성을 계획 중이며, 향후 유럽이나 아시아 지역의 신규 공장 건설도 고려 중
2015년 미국 내 주요 순수전기차(BEV) 모델 판매량 통계 (단위: 대)
자료원: Evannex.com, Statista
- 테슬라는 2015년 중 미국 시장에서 총 2만8000대의 전기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주력 모델 S의 경우 높은 가격(기본형 판매가: 6만6000달러)에도 연간 2만5700대 판매로 단일모델 전미 판매량 1위 달성
○ 보급형 전기차 모델 3에 대한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 - 215마일(346㎞)의 주행가능거리를 갖춘 테슬라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 3(2017년 출시 예정)의 사전 주문이 32만 대를 넘어섬. - 모델 3의 가격은 3만5000달러로 책정돼 기존 고급형 모델인 모델 S나 X에 비해 저가형으로 출시됨. 업계는 2017년 모델 3의 출시가 2018년 테슬라 전기차 50만 대 양산 계획과 더불어 전기차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전망
테슬라 자동차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 3 자료원: Tesla Motors
□ 주요 전기차 제조기업② - GM
○ 순수전기차 Bolt 개발 및 2016년 중 출시 - 2011년 이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Volt의 출시로 양호한 시장 반응을 얻었던 GM은 순수전기차 (BEV) Bolt를 개발, 2016년 말 출시 계획
2016년 출시 예정인 GM의 순수전기차 Bolt 자료원: GM
- Bolt의 예상가격은 3만7500달러로 테슬라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 3와 비슷한 수준이며, 100% 충전 시 200마일(320㎞) 주행 가능
□ 주요 전기차 제조기업③ - Nissan
○ 일본 전기차 기업 선두주자 닛산, 차세대 Leaf의 개발 및 출시로 테슬라와 경쟁 - 닛산 전기차 Leaf는 주행가능거리(107마일)는 떨어지지만 2만9000달러 수준의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미국 시장 내 테슬라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2015년 Leaf의 미국 판매량은 1만7269대를 기록(2위)
닛산의 보급형 전기차 Leaf 자료원: Nissan USA
- 닛산 자동차는 Leaf의 지속적인 개량으로 총 300마일의 주행가능거리 및 무선 충전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 중, 2018~2020년 출시 전망
□ 주요 전기차 제조기업④ - BMW
BMW의 주력 전기자동차 모델 i3 자료원: BMW
○ i3, i8 시리즈로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 - BMW는 현재 순수전기차(BEV)로 미국 시장 내 i3 시리즈와 i8 시리즈를 출시한 상태 - i3 시리즈는 2015년 미국 시장 내 1만1024대 판매로 3위 기록 - 2017년 i3 모델은 기존 60Ah 배터리보다 용량이 56.6 % 늘어난 94A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1회 충전 시 최대 300㎞ 주행
□ 시사점 및 전망
○ 전기자동차 대중화에 따른 부품 수요 변화 - 전기자동차가 높은 경쟁력과 친환경성으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요를 점차 대체해 나감에 따라, Radiator, Fuel Pump, Exhaust System 등 기존 내연기관용 자동차 부품 수요가 장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음. 그 반대급부로 Lithium Ion Battery, Inverter와 같은 전기차 특화 부품 수요 증가가 전망됨.
○ 테슬라 자동차의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 벤치마킹 필요 - 테슬라는 IT 기업 애플과 비슷한 방식으로 Nordstrom 등 미국 내 일반 백화점에 자동차 판매점을 오픈하고, 미국의 전통적인 판매 대리점(Dealership)을 통한 판매가 아닌 직영판매를 진행하는 등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고, 이러한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어 2012년 이래 테슬라의 연매출액은 천문학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2012년 연매출액 4억1000만 달러 → 2015년 연매출액 40억 달러).
미국 Nordstrom 백화점에서 판매 중인 테슬라 자동차 자료원: Nordstrom
-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최신 IT 전자 제품과 같이 어필할 수 있는 참신한 판매전략은 국내기업들도 벤치마킹할 가치가 충분함.
○ 전기차 점유율 급상승에도 향후 최소 10년 이상 내연기관이 주류 유지 전망 - 테슬라 자동차의 전기차 대량 증산계획에도 불구하고, 2015년 기준 미국 자동차 시장점유율 0.5% 수준인 전기차 시장으로서는 시장규모가 10배로 증가해도, 가솔린/디젤과 같은 내연기관이 자동차 시장 내 오랜 기간 주류를 차지할 전망 - 에너지 혁명으로 불리는 셰일가스 대량 채굴에 따른 전 세계적인 저유가 기조도 전기차/수소연료차에 비해 연비 면에서 불리한 내연기관 자동차가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상황 - 따라서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이 시장 내 주류를 유지할 것이나, 전기차 시장 규모의 급상승세가 이어져 2018~2020년 사이 2015년 미 자동차 시장점유율 기준(0.5%)의 최대 10배까지 상승, 전기차의 대중화 실현이 점차 가능할 전망 - 디젤 엔진의 경우는 의문시되는 친환경성과 폴크스바겐 스캔들의 여파 등으로 성장 정체가 전망돼, 2025년 이후에도 2015년과 비슷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업계 예상(Mark Lines)
자료원: Mark Lines, Automotive News, General Motors, BMW, Nissan USA, Tesla Motors, Statista, Nordstrom, Flickr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