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증권 미래산업팀
★ 유비벨록스(089850.KQ): 스마트카드의 확장성, 이를 뒷받침할 호실적 ★
원문링크: https://bit.ly/4cQTLat
1. 고부가가치 스마트카드의 성장성과 모멘텀의 지속성
- 유비벨록스는 스마트카드 사업 부분의 확장에 따라 2H24를 시작으로 실적 성장의 원동력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
- 글로벌 VISA, MasterCard 등의 결제 규격이 존재하는 것과 달리, 국내 로컬 카드 산업에서는 자체 표준 결제 규격이 부재
- 이에 따라 여신금융협회 주도의 KLSC(Korea Local Smart Card) 규격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유비벨록스는 독점 개발사로 선정되어 현재 개발 완료된 상황
- 사업 추진 속도에 따라 실적에 빠르게 반영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약 2년간 신규 경쟁사의 진입 리스크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
- 고부가가치 IC 칩(메탈/친환경 포함) 사업은 해외 고객사 향 물량 대응 목적으로 4월 연간 80만장 CAPA 증설을 완료
- 동사가 진출한 약 30개 국가 중 아시아 비중이 60% 이상이며 스마트카드 산업 성장의 초기 국면인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대다수 포함되어있기에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
- 신규 공장 매출액은 4Q24부터 시작되어 2025년 실적에 온기 반영될 것으로 전망되며 일반 IC 칩 대비 월등히 높은 ASP를 고려 시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판단
- 한편 2025년은 IoT(사물인터넷) 카드 사업의 확장성이 기대 모멘텀
- ‘삼성전자,KB국민카드,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2023년 IoT 카드 사업 관련 MOU를 맺은 바 있으며 유비벨록스는 과거 스마트카드 사업 레퍼런스 기반으로 IoT 카드 공급 예정
-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능을 통해 ‘삼성 SmartThings Find 플랫폼’과 연동되어 ‘스마트카드 스마트폰’ 상호 간 위치 확인이 가능
- 고부가가치 제품인 만큼 향후 실적, 수익성 확대가 기대되며 보안 이슈 대두 및 고객사 요청 물량 추이에 따라 2025년 스마트카드 사업 외형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판단
2. 하반기를 봐야하는 이유
- 유비벨록스 자회사의 하반기 실적 성장에 따라 연결 기준 호실적이 구체화
- 환경생활가전 사업부 내 로보락 판매 추이는 지속 상승 중
- 관련 유통 판매를 담당하는 ‘팅크웨어 모바일’의 매출액 21년 330억원 → 22년 1,018억원 → 23년 2,029억원으로 급성장하였으며 1Q24 매출액 589억원으로 YoY +161.8% 급성장
- 2023년 기준 온라인 판매 비중이 81%로 높은 편이었으나 올해 백화점 26개 매장 향 진출 등 오프라인 채널 신규 확보로 인해 탑라인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며, 하반기 로보락 판매량 계절성을 고려할 때 하반기 분기별 로보락 매출액 900~1,000억 수준의 체력으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
- 블랙박스 사업은 작년 하반기부터 원가 안정화 추세가 유지되고 있음에 따라 사업부 기준 연간 흑자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며 BMW 향 레퍼런스 지속 및 EU 차량 내 안전장치 의무화 법안에 따라 향후 국내외 고객사 추가 확보도 가능할 것
3. 2024년 매출액 6,429억원, 영업이익 618억원 전망
- 2024년 연결 매출액 6,429억원(YoY +18.3%), 영업이익 618억원(YoY +24.4%) 예상
- 기존 사업 하반기 호실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스마트카드 사업의 확장성에 주목해야할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