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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중국 항공산업 동향
1. 중국 항공산업 개요
2. 중국 항공산업 시장 동향
3. 중국 항공기 및 부품 수입 동향
제2장 중국 항공산업 밸류체인 동향
1. 중국의 주요 항공기업 밸류체인 구성
2. 중국 항공산업 기업의 지역 분포
3. 완제기 시장동향 및 주요 기업정보
4. 항공부품 시장동향 및 주요 기업정보
5. MRO 시장동향 및 주요 기업정보
제3장 중국 주요 항공기업 및 수요 동향
1. AVIC(Aviation Industry Corporation of China)
2.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3. 에어버스(AIRBUS) China
4. 보잉(BOEING)
제4장 중국 항공부품시장 진출 방안
1. 추진 방향 : 대체공급망 발굴기회 활용
2. 진출 방안 : 전시회 및 상담회 참가, 인증 취득
부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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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항공산업 시장 동향
ㅇ (항공산업 현황) 2023년 들어 중국의 항공운송업이 회복되면서 여객과 화물 수송량 늘어나고 항공산업의 시장규모도 증가세
- 2023년 상반기 중국의 항공 여객 수송인원은 2억 8,4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 2023년 1~3분기 항공기의 화물 수송량 336억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상승
- 2022년 중국의 항공산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3% 증가한 9,779억 위안(약 1,370억 달러)을 기록했으며 2023년에도 시장규모 증가할 것으로 예측
ㅇ (항공기 제조) 2023년 중국에서 자체 생산한 C919가 민용기로 활용되기 시작, 중국기업은 AIRBUS 160대 공급계약 체결
- 중국은 자체 제조한 여객기(C919) 2대를 상용비행에 투입하기 시작했으며 금년 들어 C919를 총 1,061대 주문을 접수, 年최대 150대 생산 계획
- 2023년 상반기 에어버스(AIRBUS)와 에어차이나(AIR CHINA)는 1,300억 위안(약 182억 달러) 규모 160대의 민용기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에어버스는 톈진에서 2호 공장을 증설예정
ㅇ (항공기 및 부품 수입) 2023년 들어 중국 항공기와 주요 부품 수입 모두 증가하며 중국의 對한국 항공부품 수입금액도 상승
- 2023년 1~10월 기준 중국의 항공기 수입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3% 증가한 76억 달러로 집계. 주요 항공기 수입국가로는 프랑스, 미국 등이 있음.
- 2023년 1~10월 중국의 항공기용 엔진, 이착륙장치 등 항공 부품 수입금액은 각각 전년 동기比 33.5%, 33.3% 증가
- 항공기 날개 부분품을 포함한 기타 항공기 부품(HS CODE : 880730)의 2023년 1~10월 중국 對韩 수입금액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
□ 중국 항공산업 진출 방법
ㅇ 공급망 개편 기회를 활용해 관련 인증 준비, 전시회 및 상담회 참가
- 완제기 생산기업들이 기존의 북미·유럽에서 분포된 공급망을 중국의 인근 국가로 변경하려는 움직임 속 대체 공급망 발굴 기회를 활용
-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AS9100, NADCAP 등 기본적인 항공 산업 인증 제도와 에어버스, 보잉의 벤더사들과의 협업을 통한 인증 등을 준비
- 주하이 에어쇼를 비롯한 중국 항공산업 전시회와 코트라에서 주최하는 해외 항공산업 진출지원 교류행사에 참여 검토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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