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 손오공이예요.
1년 정도의 연수면 기본적으로 전반기에는 ESL에 중점을 두는게 좋아요. ESL은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의 약자인데 요즘은 영어연수 과정을 통칭하는 뜻으로 사용이 되죠. 기본적으로 전반기에는 ESL에 중점을 두고 후반기에는 ESL하면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보완하거나 또는 일정 자격이나 경력으로 활용이 가능한 Post ESL 중에서 비즈니스, 인턴쉽, 테솔, 통번역, 전문직업과정 등을 하면 1년 연수로는 가장 효율적일 듯 하네요. 물론 후반기에는 여행이나 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경험하면 더 좋고요.
요즘은 대부분의 ESL학원이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화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특별히 회화에만 중점을 두는 학원을 선택할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회화 위주의 학원들은 커리큘럼이 회화에만 주력하기 때문에 오히려 어느 정도 실력을 다진 다음에 더 다니는게 좋고 주로 한국학생을 포함한 동양학생으로만 구성된 경우가 많아서 처음부터 다니기는 다소 부담스럽거든요. 오히려 일반 ESL학원들 경우도 요즘은 일부 선택수업을 통해서 필요에 따라서 회화에 더 중점을 얼마든지 둘 수 있어요.
일단 말씀하신 학원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릴께요.
ILAC는 토론토에서는 규모가 매우 큰데 밴쿠버에는 비교적 신생이지만 규모가 작은 편은 아니예요. 타이트한 편에 속하는 학원은 아니고 회화 수업도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배우거나 또는 문법 쪽에 조금 더 중심을 두는 편이지요. 대신 이런 점 때문에 남미 학생들이 많은 편이고요. 전체적으로 수업시간에 따라서 주 22.5시간은 정해진 수업과 선택수업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30시간은 여기에 추가 수업이 있어요.
오전 수업은 정해져 있고 오후 수업은 선택 위주이므로 요즘 가장 많은 학원들이 취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되요. 다만 토론토 경우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레벨을 나누고 선택수업을 많이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밴쿠버 경우는 아직은 학생이 많지않아서 선택수업의 실제 선택 폭이 그리 높지는 않을거예요. 아무래도 학생수가 많아서 다양한 선택수업을 만들도 실제로 운영할 수 있으니까요.
밴쿠버에 생긴지 아직 1년이 조금 넘었는데 토론토에서는 굉장히 큰 학원인데 밴쿠버에서는 비교적 신생인데 신생치고는 토론토의 기반 때문인지 규모는 거의 중간 정도 규모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학생수는 시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약 200여명으로 학생수가 많이 증가한 편에 속하는데 앞으로 어느 정도 지켜볼만한 학원으로 앞으로 학원이 어떻게 운영되느냐에 따라서는 상당히 괜찮은 학원이 하나 밴쿠버에 더 생긴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또는 밴쿠버의 그냥 그런 수준의 학원으로 머물 수도 있으니까요. 특히 현재 프로모션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공부할 수 있는게 특징이지요.
IH는 다운타운이 아닌 브로드웨이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학원이죠. 기본적으로는 전체적으로 배우는 타입이고 일정 선택수업이 레벨에 따라서 구성되는 형태라도 보시면 되요. 문법 보다는 회화에 약간은 더 중점을 두는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국적비율은 얼마전까지는 한국학생이 매우 적었으나 최근에 이사실이 조금 알려지면서 지금은 20% 정도가 되는 것 같고요. 전체적으로 국적비율은 고른 편이나 현재 프로모션을 하고 있고 그래서 비율은 조금 더 올라갈 수도 있을 듯 하네요. 비용 자체가 저렴한 편에 속하는 학원은 아닌데 현재 14주 이상 등록하면 2주를 무료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저렴한 편이지요.
장점이라면 비교적 무난한 편에 속하는 학원이라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다운타운이 아닌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예요. 개인에 따라서 평판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조건을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딱 어떻게 좋다 나쁘다를 얘기하기는 쉽지가 않을 듯 하네요.
Eurocentres는 기본적으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큰 장점은 유럽학생들이 다른 학원보다 많다는 거예요. 유럽에 기반을 두고 학생들을 많이 모으며 예전에 VLC라는 학원이 유로센터의 캐나다 센터가 된 경우지요. 따라서 수업은 유럽학생들이 선호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선택수업이 많은 방식 보다는 전체적으로 고루 배우는 타입의 학원이예요. 학생수는 약 200-300명 정도로 중간 보다 조금 큰 정도의 규모라고 보시면 되고요.
유럽학생이 많은 것을 선호하고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타이트하지않은 학원을 원한다면 고려할 수 있는 학원이예요. 다만 레벨이 낮은 경우에는 다른 학원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이 동양학생 비율이 높은 것은 어쩔 수 없고요. 이 학원은 자습이 수업시간에 포함되며 수업시간에 따라서 30시간, 25시간, 20시간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쿼터제가 없음에도 한국인 비율이 낮은 편이기는 한데 다만 학비가 상당히 비싼 편이라 프로모션이 없는 경우에는 이 정도 비용이면 메이저급 학원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프로모션이 있는 경우에는 다소 저렴하지만 이 때는 이 학원의 장점인 국적비율에서 한국학생이 높아지기 때문에 항상 비용과 국적비율이 시기나 프로모션 등의 영향에 따라서 다소 평판에 변동이 있는 편이고요.
현재는 10% 할인 또는 12주 이상 등록시 2주, 24주 이상 등록시 4주를 무료로 더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예전과 달리 학생수가 줄면서 요즘에는 거의 일년 내내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 듯 하네요. 프로모션은 비용에서는 다소 장점이 있으나 한국학생비율 등에서는 장점이 약화될 수도 있으므로 잘 판단하세요.
Tamwood는 ESL에 좀 더 비중을 두며 일본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학원으로 조금 작지만 가족적인 편에 속하지요. 이런 분위기 좋아하면 괜찮은데 학교의 인지도에 비해서 조금 학비가 비싼 편에 속하는게 단점인데 YMCA 바로 옆, Market Place 2층에 있구요. 일본학생들이 많지만 한국학생들은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님의 원하시는 조건을 잘 따져보고 비슷하다면 선택하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처음에 좀 작고 가족적인 학원 찾는 경우에 더 적합다다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런 타입의 학원들이 가장 많은 부류를 차지하고 또 처음 학원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점 참고해서 잘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다만 규모가 크지않은 학원은 현재 한국학생 비율이 적다고 그 비율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좋지않아요. 특별히 쿼터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작은 학원 경우 한국인 비율은 몇명만 더 새로 등록을 해도 급격히 비율이 늘어잘 수 있고 시기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까요. 또 아무래도 한국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레벨로 배정되면 어쩔 수 없는 것이고요.
비교적 중간이나 그보다 조금 작은 규모의 학원으로 가족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면 괜찮은데 다만 다소 느슨한 편에 속하는 학원이고 규모가 크지않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적고 국적비율도 시기에 따라서 다소 편차가 있는 편이예요. 한국학생이 현재는 많지 않아서 프로모션을 하고 있어서 학비가 상대적으로 낮아진 장점이 있는 반면 대신 국적비율의 변동 가능성은 조금 높아진 편이지요.
마지막으로 GEOS는 상기의 학원들과 달리 캐나다에도 몇군데 있고 다른 나라에도 있는 학원이예요. 다만 이렇게 여러나라에 있는 다른 학원들과 달리 실제로 이름만 같이 사용하고 각각의 학원들이 커리큘럼이나 학비 등은 모두 다른 즉 실제로는 다른 학원이지요. 일본계 학원이라 일본 학생들의 비율이 매우 높은데 밴쿠버 내에서의 평판은 오히려 다른 도시의 학원들 보다 다소 떨어지는 편이예요. 규모도 작은 편이고요. 다만 거의 상시 프로모션을 하고 있어서 학비는 상당히 저렴하지요. 학교의 수준보다 저렴한 비용에 가장 중점을 둔다면 고려할 수도 있기는 하지요.
다만 같은 학원도 개인차, 영어실력, 시기, 순서 등에 따라서 평판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학원이 님께 맞는지 그렇지않은지 님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네요. 또 밴쿠버에는 약 200여개 학원들이 있는데 특정학원을 정하고 알아보기 보다는 먼저 본인의 영어실력, 성격, 비용과 전체 계획을 고려해서 원하는 학원 조건을 몇가지 정하고 이 조건에 등록하신 학원이 맞다면 남은 기간 잘 준비하면서 공부도 열심히 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조건을 기준으로 선택의 폭을 좁히면 비슷한 타입의 학원들로 좁혀질 것이고 그런 다음 주변 경험자, 카페, 인터넷은 물론 유학원도 평판 좋은 곳을 몇군데 더 비교하면서 알아보면 최선의 선택이 가능할거예요.
잘 알아보시고 또 궁금한 것은 다시 메일 (canson50@daum.net) 주시고요.
-손오공-